불교 경전이나 법문, 강의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 - 善과 惡
그러나 善을 '착하다' 惡을 '악하다'로만 해석하면 오류인 경우가 많다.
초기불교의 입장에서 볼 때
善은 '해탈과 열반에 도움이 되는 것, 유익한 것' 으로
惡은 '해탈과 열반에 방해가 되는 것, 유익하지 않은 것' 으로 해석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윤리적 가치판단 이상의 의미)
사실 초기불교에서는 '惡'이라는 표현보다는 '不善' 이라 표현한다. (참고:四精勤)
어두울 '暗'이라 표현하지않고 '無明' 이라 하듯이... (참고:12因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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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해하기로.. 불교에서 선, 악을 말할 때,
보통 생각하듯 착하다 악하다 라는 뜻보다는
이익이 된다, 이익이 안 된다 의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하더군요.
해탈과 열반에 이익이 되면 선, 아니면 악..
사실 이것도 惡이라고 표현하기보단 不善이라고 하죠.
인도말로는 쿠살라(이로운), 아쿠살라(해로운)..
저는 경전에서 말하는 선악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꼭 남을 해코지하는 것만 악이 아니라, 빈둥대며 노는 거, 게으르게 지내는 것도 악이지요.
TV보는 거.. 통상적인 관념으론 악이 아니지만, 아쿠살라의 관점에선 악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그러네요~ 무지, 무명, 무아
"선(善)-'해탈과 열반에 도움이 되는 것, 유익한 것'
악(惡)-'해탈과 열반에 방해가 되는 것, 유익하지 않은 것'
...감사합니다._()_
악은 불선이요~암은 무명이라
불선의 이전은 무엇일까요? 무명의 이전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