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 - "시작 8" (글자-자막 만들기)
<요 약>
1. 글자 쓰기 위해서는,
툴박스의 T툴을 선택하고,
2. 모니터패널의 화면에 클릭하고, ( T툴 선택하고, 화면을 클릭하는 순간....)
① 모니터화면 : 클릭하면 빨간색의 박스가 생긴다.
빨간박스 : 글자의 입력, 수정 가능 상태를 표시하는 것임
② 타임라인패널 : 글자(자막)클립이 생성되고,
③ 효과컨트롤패널 : 텍스트탭이 생긴다.
3. 빨간박스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글자 입력한다.
***어도비 자체가 영어 기반 프로그램이라서, 영어는 괜찮은데,
한글의 경우에는 쓰고 있는 글자, 또는 마지막 글자는 보이지가 않는다.
안보이는 글자를 보려면....방향키(오른쪽 키)를 누르면 보인다.
4. 글자를 다 썼으면, (반드시) 선택툴(이동툴)을 클릭한다.
선택툴을 클릭하면...화면에 파란색의 박스가 생김. 파란박스는 글자 작성 마감을 의미함.
* 글자(자막)의 위치, 글꼴, 색상 등등의 변경을 하려면...반드시 선택툴을 클릭한 상태에서 해야 함.
5. 자막클립의 길이는 기본적으로 5초로 설정이 되어 있다.
* 자막클립 길이 조절 : 클립 끝에 커서를 가져가서 빨간색의 방향표시가 생기면 드래그하여 늘리고 줄이고 한다.
6. 글자(자막)의 위치, 크기, 글꼴, 색상, 등등의 변경.
① 툴박스의 선택툴(이동툴) 선택하고,
② 글자(자막)클립 선택하고,
③ 인디케이터는 글자클립에 위치시키고
④ 효과컨트롤패널로 가서 수정한다.
7. 효과컨트롤패널...글자(자막)클립을 선택하였을 때의 모습.
①그래픽
fx 벡터모션
텍스트(글자입력내용...)
소스텍스트
변형
②비디오
▼ 효과컨트롤패널의 모습....크게 그래픽탭, 비디오탭 2개로 되어 있다.
▼ 효과컨트롤패널 / 그래픽탭 안의 "fx벡터모션"탭 안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그래픽탭 안의 "텍스트"탭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그래픽탭 / 텍스트탭 / "소스텍스트"탭 안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그래픽탭 / 텍스트탭 / "변형"탭 안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비디오"탭 안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비디오탭 / "fx동작"탭 안의 모습
▼ 효과컨트롤패널 / 비디오탭 / "fx불투명도"탭 안의 모습
8.
①글자(자막)의 위치, 크기, 회전 등의 수정 작업......."fx 벡터모션"탭 에서 한다.
②글꼴, 글자크기, 텍스트가운데맞춤, 자간, 행간, 색상...등등의 수정 작업....."소스텍스트"탭 에서 한다.
9. 글자자막 추가(별도로 만들기)
타임라인패널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선택된 클립들을 모두 해제시키고,
T 툴 선택하고, 화면에 클릭하고, 글자 입력한다.
* 만약, 어느 글자클립이 선택된 상태에서 (선택해제시키지 않고),
T 툴 선택하고, 화면 클릭하고, 글자 입력하면, 기존클립에 묶이게 되어(새로운 클립 생성 안됨),
타임라인패널에서 독립적으로 이동이 안된다.
즉, 1개 자막클립에 2개의 자막이 들어있게 된다.
10. 자막클립의 복사.
자막클립을 선택하고,
Alt 누르고 드래그하여...동일트랙의 옆으로 또는 위의 트랙으로 드래그앤드롭 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