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저력- 목차
서문 ⌈고객만족도 일본 No 1 점포⌋의 정체
⋅어느날, 카를로스 · 곤 사장이 찾아와서
⋅이웃집 아저씨로 착각할 정도인 사장님
⋅무엇이 타(他) 점포(店鋪)와 다른 것인가?
제1장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고객만족⌋은, 고객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 한다⌋로는,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없다
⋅ 경영자를 향한 꿈
⋅ 혼다(本田)에 입사하다
⋅ 독립
⋅ 애프터서비스의 중요성을 깨닫다
⋅ 30회째 방문에서 토지를 빌리다
⋅ 이상적인 점포(店鋪)를 손에 넣다
⋅ 불안에서 해방되다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1
고객은⌈약자(弱者)⌋이다
⋅고객은, 항상 불안한 마음을 안고있다
⋅CS란, ⌈(고객의)얼굴색을 살펴 헤아리는 것⌋이다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2
방문판매는 하지 않는다
⋅ 나도 방문판매의 괴로움을 안다
⋅ 최종 목적은, 자동차업계의 10년, 20년 후를 생각하는 것!
⋅ 방문을 희망하는 고객은 거의 없다
⋅ 이제 영업방식도 달라져야 한다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3
외상판매는 일절 하지 않는다
⋅ 사원을 지키는 것이 사장의 임무
⋅ 고객이 가장 기뻐할 때에 돈을 받을 것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4
고객은, 상품 따위는 보지 않는다
⋅ 팔리지 않는 것이 정말로 상품 때문일까?
⋅ 상품에 대한 매력 때문에 그 상품을 사는 사람은 오히려 적다
⋅ 너무 상품에만 의지하면ㆍㆍㆍ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5
⌈보통⌋은, 불만족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라
⋅ 전국 평균의 2배인 고객만족도
⋅ ⌈보통⌋은, 보통이 아니다?
혼다클리오 신가나가와(新神奈川)의 비상식(非常識)적인 상식(常識) 6
⌈파는 점포⌋가 아니라 ⌈사 주시는 점포⌋
⋅⌈판다⌋와 ⌈사 주신다⌋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30 S⌋가 모든 것의 기본
⋅테크닉은 가르치지 않는다
⋅3S, 6S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제2장 일본 최고의 점포 만들기
청소로 파는 점포?
⋅모든 자치단체로부터 표창 받는 청소의 방법이란?
⋅어중간하게 하는 청소는 오히려 역효과
⋅청소의 위력은 전염된다
⋅무엇인가를 팔 목적으로하면 진심이 전달되지 않는다
⌈청결⌋하기만 한 화장실은 의미가 없다 - 점포 만들기의 비결
⋅청결한 화장실로 만족하고 있습니까?
⋅자발적으로⌈즐거운 점포⌋를 만드는 비결
⋅⌈어린아이들에게 친절한 점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 어린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점포 만들기.
⋅ 목수로 오해받는 사장님?
하루에 한번, 도로 건너편에서 점포를 바라본다
- 고객이 모여드는 점포란?
⋅점포의 인상은 하룻밤 사이에도 격변(激變)한다
⋅화려한 광고가 역효과가 될 때
⋅항상 사람이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전단지로 고객을 늘리려고 생각하지 말라
⋅⌈이따위 전단지, 지금 당장 내다버렷!!!⌋
⋅전단지는, 신규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전단지로 인해 큰 낭패를 본 경험
깎아주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서비스이다
⋅이유가 분명치 않은 가격할인은, 고객을 불안하게 한다
⋅영업맨이, 자신을 갖고 정가판매를 할 수 있는 회사로
⋅고객의 사고방식이 계속 바뀌고 있다
회수율이 업계평균보다 몇 배나 높게 나오게 하는 앙케이트
활용법
⋅즉석에서 써서 받는 앙케이트는 무의미
⋅하루에 100장의 앙케이트를 꼼꼼하게 읽는다
⋅앙케이트의 결과에 크게 소동을 벌인다
클레임에는 크게 소동을 벌여라
⋅클레임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ㆍㆍㆍ
⋅고객보다 100배는 더 서둘러라!
⋅고객과의 친밀감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 무너진다
⋅고객은 월급을 주시는 고마운 선생님
고객에 대한⌈설명책임⌋을 확실하게 수행하고 있는가?
⋅자기도 모르게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서비스맨이 의자에 앉지 않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고객의시점(視点)에 선⌈스피드(speed)⌋- 왜 예약을 받지 않는가?
⋅⌈사원이 너무 바쁜 것 같다⌋고 클레임이 온다?
⋅ 스피드를 올리는 데에는 비결이 있다
⋅⌈잔업하면 벌금⌋으로, 스피드 업(speed up)을 실현
제3장 모든 서비스의 기본은⌈사람⌋에게 있다
사장이 꾸짖고 고객이 칭찬한다
⋅사장은 사원을 칭찬하지 말아라
⋅사람 앞에서 꾸짖는 의미
⋅사원은 아들이며, 딸
⋅갈색머리는 절대 금지! 그 이유는?
⋅아버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의 심정으로 설득할 수 있다
⋅다실(茶室)이 있는 자동차 딜러
⋅여성고객은, 여사원을 본다
⋅성희롱과 애정표현
종신고용과 애정
⋅이 시대야 말로, 종신고용이 중요
⋅부정을 발생시키지 않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애정
(愛情)이다
전원 참여 서비스
⋅사무직 사원에게도,⌈월급은 고객께서 주는 것이다⌋라는 점을
실감 시키기 위해서는 ?
사원들에게 사장을 이야기하게 하다
- 소통이 잘되는 조직을 만드는 방법
⋅사장에 대해서 말하게 하고, 그것을 전원에게 회람한다
⋅사원들에게 크게 놀림감이 되어야 진정한 사장
매뉴얼 따위는 아예 존재도하지 않는다
⋅ 선배가 곧 매뉴얼
⋅⌈매뉴얼 따위, 필요 없습니다!⌋
⋅⌈국어사전⌋에 의한 OJT란?
진정한 의미에서의⌈낭비⌋란 무엇인가?
⋅그 절약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가장 큰 낭비는 무엇?
경영자로서, 꼭 말해두고 싶은 것
⋅이익계획은 세우는 그 자체가 낭비
⋅라면집 주인에게 조차도 정보공개를ㆍㆍㆍ
⋅사원에 대한 설명 책임도 확실하게
달성가능성이 없는 목표라도, 선언해 버리자
- 일본경영품질상에의 도전
⋅다소 무리한 목표라도, 선언하면 현실로 나타난다
⋅1년차에 수상, 그리고....
사사키여사를 생각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