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발달 특성 |
▷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 성취나 경쟁적인 욕구가 충족된 일에 만족한다. ▷ 집단 활동에 대한 즐거움이 증가한다. ▷ 발음체계가 완성되고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알고자 하는 것들에 적극적으로 질문, 궁리, 해결하려는 탐구력이 증가한다. |
영 역 |
발 달 적 특 성 |
신체발달 |
․ 대근육발달 : ▷ 8~10초간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으며 경기에서 효과적으로 출발, 회전, 멈추기를 한다. ▷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도움없이 긴 계단을 내려온다. ․ 소근육발달 : ▷ 글쓰기와 그림그리기가 점차 세련되어지며 가위질이 능숙해진다. ▷ 사람의 얼굴, 머리, 몸, 팔, 다리를 그릴 수 있으며 집의 지붕, 창문, 문, 굴뚝을 그린다. ▷ 그림을 그리고 조심성 있게 색칠을 하며 사선을 능숙하게 그린다. |
정서발달 |
▷ 활력적이고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쉽게 흥미를 느낀다. ▷ 블록 쌓기, 모으기 등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자 하고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한다. |
영 역 |
발 달 적 특 성 |
사회성발달 |
▷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배우고 성역할을 배우며 문화적인 관습을 익히게 된다. 또한 양심이 발달하여 나쁜 것은 피하고 좋다고 여겨지는 것에 접근하려 한다. ▷ 대인관계가 차츰 확대되어 가며 사교범위도 사회로까지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규칙 준수에 대한 의미 를 배우기 시작한다. ▷ 협동적 놀이가 증가되어 협동심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 한 놀이에 20분 이상 집중할 수 있다. ▷ 5세가 지나면서 학습 도구로써 놀이 기구의 중요성은 점점 적어지고 활동은 단순 활동에서 좀 더 지구력 있는 취미 활동으로 바뀐다. |
언어발달 |
▷ 풍부한 어휘를 사용하며 발음체계가 완성된다. ▷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수께끼나 동화를 즐겨 듣는다. ▷ 점차 문법규칙이 숙달되며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구체적인 명사의 사용 의미를 설명하고 의미를 묻기도 한다. ▷ 읽기, 쓰기 학습이 가능해지며 문장을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게 된다. ▷ 이어지는 글자를 맞춰 쓸 수 있게 되고, 요일을 말할 수 있다. ▷ 왼쪽과 오른쪽의 구별이 가능하다. ▷ 저속한 언어를 사용하여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한다. ▷ 자신의 이름을 쓴다. |
인지발달 |
▷ 정신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고하거나 조작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보존이 불가능하다. ▷ 점차 논리적이 되어간다. ▷ 불완전한 지식 때문에 지적 행동은 대부분 직관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제한된다. ▷ 물건의 상대적인 크기를 잘 이해한다. ▷ 능력, 동기, 기억, 문화적 배경, 인지 스타일 등에 의하여 성취도 영향을 받는다. |
2. 중점교육방향
◈ 적응지도 -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일정 |
보육시간 |
적응지도 내용 |
1단계 (1~2일) |
10:00~13: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점심식사 후 귀가합니다.(양육자 참여가능) |
2단계 (3~6일) |
10:00~17:00 |
전체일과에 참여 합니다. 적응기간의 1개월 동안은 담임보육교사의 근무시간(10:00~17:00) 까지만 보육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
3단계 (7일~1개월) |
10:00~17:00 |
* 적응기간은 유아의 적응상태에 따라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영역별 지도 – 매주 작성되는 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교육목표를 이른다. 5개 영역(신 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을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 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 통합보육 - 장애유아 통합보육은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보육시설에서 보호받고 교육받는 것이다. 장애가 있는 아동은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아동들은 장애아동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갖게 되고, 그 능력은 일반아동 이유아기 때 배워야 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 을 미친다.
3. 하루일과 운영
하루일과는 등원, 실내자유선택활동,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대‧소집단활동, 실외자유선택활동, 간식 및 점 심, 휴식, 화장실 다녀오기, 귀가지도로 이루어진다.
시간 |
주요일과 |
활동내용 |
07:30 ~ 08:30 |
등원 및 통합보육(당직) |
* 인사나누기, 담임교사가 출근하기 전까지 식당에서 보육한다. |
8:30 ~ 9:00 |
등원(교실) |
* 밝은 얼굴로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 후 외투․가방 등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한다. * 유아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 투약 의뢰서 유무를 확인한다. |
8:30 ~ 10:40 |
오전실내 자유선택활동 |
*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컴퓨터 등에서 준비된 활동을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계획 한 후 자유롭게 활동한다. |
9:30 ~ 10:00 |
손씻기 /오전 자유간식 |
* 손을 씻은 후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죽, 제철 과일, 유기농 요구르트, 멸치, 콩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10:40 ~ 10:50 |
정리정돈 / 화장실 다녀오기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한다. * 놀잇감 정리 후 화장실을 다녀온다. |
10:50 ~ 11:30 |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
* 전이활동을 진행하여 활동 간의 자연스런 연결을 계획한다. * 인사 나누기 및 날짜, 날씨를 알아보기를 한다. * 자유선택활동 평가 후 하루 일과를 알아본다.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 동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11:30 ~ 12:30 |
오전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물놀이,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 들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주제와 관련된 특별활동을 한다. |
12:30 ~ 1:10 |
점심 식사 이 닦기 |
* 점심식사 전 손을 씻는다. *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식판, 국그릇, 수저를 정리한다. * 바른 순서로 이를 닦는다. |
1:10 ~ 1:40 |
마주이야기 쓰기 /조용한 놀이 |
* 교사의 알림사항을 보고 부모님께 전달할 사항을 스스로 적어본다. *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옛이야기)나 동시, 음악을 들으며 조용한 활동을 실시한 다. |
1:40 ~ 2:50 |
오후실내 자유선택활동 |
* 오전에 마치지 못한 활동(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과학/ 음률/ 컴퓨터) 을 연계해서 활동한다. |
2:50 ~ 3:00 |
정리정돈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한다. |
3:00 ~ 3:30 |
대․소집단 활동 |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 동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3:30 ~ 3:50 |
오후 간식 |
*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찐 고구마, 떡, 유기농 쿠키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3:50 ~ 4:50 |
오후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4:50 ~ 5:00 |
정리 및 귀가준비 |
* 오늘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나누기 나누며 회상해본다. * ‘안녕’노래 부르며 교사, 친구들과 인사 나눈다. |
5:00 ~ 6:00 |
통합보육 및 귀가 (나눔․ 어울림반) |
* 유아반 교실에서 통합보육한다. * 보호자가 오는 대로 옷을 단정히 입고 소지품을 챙긴다. * 아동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 하고 교사, 친구들과 귀가 인사를 나눈다. |
6:00 ~ 7:30 |
당직보육 |
* 당직교사와 자유롭게 놀이한다. |
4. 연간보육계획안(부모행사, 부모협력)
월 |
주 |
기간 |
생활 주제 |
소주제 |
행사 |
부모 협력 |
2 |
4 |
2/25 -3/16 |
신나는 어린이집 |
새로 만난 우리반 |
*신규입소 |
|
*부모간담회 |
부모 참여 | |||||
3 |
1 |
새로 꾸민 우리반 | ||||
2 |
어린이집 탐험 | |||||
3 |
3/18 -4/20 |
봄이 왔어요 |
봄의 모습 | |||
4 |
식물의 봄 맞이 | |||||
4 |
1 |
봄의 동물 | ||||
2 |
봄 나들이 | |||||
*적응보고 *건강검진 *체격검사 |
| |||||
3 |
우리들의 봄 이야기 | |||||
4 |
4/22 -5/18 |
소중한 가족 |
소중한 나 | |||
나와 우리가족 | ||||||
5 |
1 |
*부모교육 *어린이날 *스승의 날 *일일부모참여 활동(5월~1월) |
부모 참여 | |||
함께하는 가족놀이 | ||||||
2 | ||||||
여러가족의 모습 | ||||||
3 | ||||||
4 |
5/20 -6/22 |
우리동네 |
우리동네 모습 | |||
5 |
우리동네 기관 (마트) | |||||
*창포머리감기 *매실담기 *부모개별면담 |
부모 참여 | |||||
6 |
1 |
우리동네 기관 (은행) | ||||
2 |
다양한 직업 | |||||
3 |
함께하는 우리 이웃 | |||||
4 |
6/24 - 7/20 |
교통과 안전 |
내가 궁금한 교통수단 | |||
7 |
1 |
편리한 교통시설 | ||||
2 |
미래의 교통수단 |
*구강교육 및 불소도포 |
부모 참여 | |||
3 |
안전한 교통문화 | |||||
4 |
7/22 -8/10 |
건강한 몸과 마음 |
바른 식생활 | |||
5 |
다양한 운동경기 | |||||
*칠석 |
부모 참여 | |||||
8 |
1 |
미니 올림픽 | ||||
2 |
8/12 -9/7 |
신나는 여름 |
여름의 모습 | |||
3 |
건강하게 여름나기 | |||||
4 |
즐거운 물놀이1 | |||||
9 |
1 |
즐거운 물놀이2 | ||||
*송편빚기 *체격검사 |
부모 참여 | |||||
2 |
9/9 -10/12 |
세계속의 우리나라 |
우리나라의 생활 | |||
3 |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 |||||
4 |
세계여러나라와 사람들 | |||||
10 |
1 |
세계여러나라의 생활 | ||||
*가족 참여 프로그램 *중양절 |
부모 참여 | |||||
2 |
함께 사는 세계 | |||||
3 |
10/14 -11/9 |
가을과 자연 |
가을의 변화 | |||
4 |
가을 곡식과 열매 | |||||
5 |
가을 나무와 숲 | |||||
*부모개별면담 |
부모 참여 | |||||
11 |
1 |
우리들의 가을 이야기 | ||||
2 |
11/11 -12/7 |
지구와 환경 |
우리가 사는 지구 | |||
3 |
지구의 변화 | |||||
4 |
고마운 지구 | |||||
12 |
1 |
지구의 보호 | ||||
*김장하기 *새알빚기 *산타행사 *메주 만들기 |
부모 참여 | |||||
2 |
12/9 -1/11 |
겨울과 놀이 |
겨울의 모습 | |||
3 |
동식물의 겨울나기 | |||||
4 |
겨울철 건강과 안전 | |||||
1 |
1 |
이웃과 함께하는 겨울 |
*성장보고서배부 *강정만들기 |
부모 참여 | ||
2 |
새해맞이와 놀이 | |||||
3 |
1/13 -2/8 |
기계와 생활 |
편리한 생활도구 | |||
4 |
우리 주변의 기계 | |||||
5 |
우리는 발명가 | |||||
2 |
1 |
미래의 생활 | ||||
*신규부모 오리엔테이션 *졸업식 *진급식 |
부모 참여 | |||||
2 |
2/10 -2/22 |
초등학교에 가요 |
초등학교에 가면 | |||
3 |
졸업과 고마웠던 분들 |
첫댓글 오늘이 어울림반 진급 후 첫 날인데...저는 새로운 선생님 두 분 마주뵙고 인사드리지 못하고 이렇게 사진으로 밝게 웃으시는 모습 보면서 마음을 달래봅니다.
한 해 동안 유년기 양덕에서의 생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멋지게 함께 해주실 분들임이 느껴집니다. 부족함 많은 아이지만 사랑스러운 점도 많은 아이입니다.
잘 이끌어 주시고 좋은 가르침으로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3년 올 한 해도 행복이 넘치는 양덕, 어울림이 되길 바랍니다.^^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어울림 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응원의 말씀 감사하고 관심또한 감사합니다. 아이들 각자가 가진 장점을 잘 발휘 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점을 이해하는 가운데 배려와 협력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오늘 보니 울 샘들 롱헤어에 여성미가 물씬 풍겨요~ 주은양도 여성미 풍기는 아름다운 여성으로 건강하게 잘 자라길 기도해요~ 샘들도, 모두모두 기도해주시면 감사요~ ㅎㅎ
4월 8일부터 어울림반에 다니게된 조미래 아빠입니다. 김차남 선생님은 인사를 드렸고, 제미화 선생님은 사진으로 뵙게 되네요.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자주 찾기가 어렵지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래가 예쁜 선생님을 좋아하는데 두 분 선생님은 정말 잘 따를것 같네요. 멀리 있지만 카페에서 자주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