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1. 브랜드와 브랜딩 시스템에 대한 이해 |
1. 당신의 브랜드 내공 테스트 1) 6가지 질문을 통한 브랜드 내공 테스트 2) Welcome to Brand World
2. 브랜드란 무엇인가? 1) 브랜드란? 2) 브랜드와 브랜드가 아닌 것 3) 중고차 시장을 통해 본 브랜드 탄생의 의의 4) 제품 속 브랜드 vs. 브랜드 아닌 것 5) 브랜드를 개발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5-2) 브랜드 아이스버그(iceberg) 6) 브랜드 지식정보체계파일 7) 브랜드 프리즘 8) 제품과 브랜드의 대결 9) 브랜드를 관리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3. 브랜딩(branding)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과 브랜딩 2) 브랜딩의 역할 2-2) 브랜딩의 후광효과 3) 그렇다면, 무엇이 브랜딩을 막는가?
4. 브랜딩의 핵심 성공요인 1) 브랜딩 성공의 요인 : 5가지 성공Key
5. 브랜딩 하우스의 개념세우기
6. 오늘의 브랜드 핵심 키워드 정리 |
Ch2. 브랜드 개발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
※ 브랜드 개발 프로그램이란? ※ 브랜드란?
1. 브랜드 자산과 지식요소 1) 브랜드 자산과 개념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2-2) 브랜드 지식 3) 브랜드 하우스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지식시스템 : 브랜드 하우스 1) 브랜드 인지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인지시스템 3) 브랜드 인지를 높이는 8가지 방법 4) 브랜드 연상
3. 브랜드 포지셔닝 1)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2) 브랜드 차별화와 차별화 방안 7가지 - 브랜드 차별화 사례와 해석 3) 이정훈의 브랜드 차별화 방안 2가지 4) 무엇으로 브랜드를 포지셔닝할 것인가? - 브랜드 포지셔닝 사례 (비틀, Benz, 꽃을 든 남자, 미녀를 석류를 좋아해, 미샤, 헤드앤솔더, 아스피린, 비아그라 등) 5) 브랜드 포지셔닝의 블루오션 기획법 6) Positioning Statement
4. 브랜드 아이덴티티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 Workshop 2) 실무적 차원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소비자 해석과 사례 4) 브랜드 아이덴티티 신규 개발 시, 어떻게 해야 하나? 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존 리뉴얼 시, 어떻게 해야 하나?
5.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2) 브랜드 네이밍 3) 브랜드 슬로건과 징글 4) 브랜드 로고와 심볼 ※ FSB브랜드 개발 사례 5) 브랜드 패키지
6. 핵심키워드 정리하기 |
Ch3. 브랜드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
1. 브랜드의 경험과 마케팅 1) 브랜드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경제적 가치변화와 경험 3) 브랜드 경험 4) 브랜드 경험으로부터 구매행동까지 5) 전통적인 마케팅 vs. 브랜드 마케팅 6) 브랜드 경험 제공 수단들 6) 브랜드 지식정보체계파일 7) 오감 브랜드 경험 커리어, 소비자의 브랜드 지각 과정 -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청각 브랜드 사례 분석 8) 브랜드 경험의 접촉점 설계법 9) 브랜드 경험 창조 시, 지켜야 할 4원칙
2. Marketing for Brand 1) Marketing for Brand 2) 마케팅에서의 브랜드 위치 3) 브랜드 유형에 따른 마케팅 믹스전략과 예시
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1) 브랜드 마케팅 vs.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위치와 궁극적 목표 ※ Workshop: 당신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라 3) 소비자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저장&해독법 4) 주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 5) 광고 커뮤니케이션과 사례분석 6) 프로모션 커뮤니케이션과 사례분석 7) 인적판매 커뮤니케이션과 사례분석 8) Public Relations 커뮤니케이션과 사례분석 9)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IBC) : 왜 중요한가? 10 ) 엡솔루트 보드카의 IBC 11) 이정훈이 제안하는 3가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지침 ※ Workshop : 당신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생각해보자 12) 2차 연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사례분석
4. Brand Communication Case Study 1) 두산씨그램 윈저프리미엄의 IBC 2) 에비앙의 IBC 3) 홍콩상하이뱅크(HSBC)의 IBC
5. 핵심 키워드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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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4. 브랜드 관리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
1. 브랜드 확장전략과 공동브랜드전략 1) 기업의 성장과 브랜드 확장 2) 브랜드 매니저의 고민 3) 기업의 성장 전략 4) 신제품 도입 시 선택 가능한 세가지 브랜드 전략 5) 브랜드 확장의 의의 6) 크레스트의 브랜드 확장 7) 카테고리 확장 vs. 라인확장 7-2) 수평확장과 수직확장 8) 브랜드 경험의 접촉점 설계법 ※ 오뚜기의 브랜드 확장 사례 ※ 거버의 브랜드 확장 사례 ※ GE의 하이엔트 브랜드 확장 사례 ※ 메리어트의 보증 브랜드 사례 ※ 브랜드 확장의 성공/실패 사례 ※ 대상의 브랜드 확장 사례 9) 패밀리 브랜드 구축법 10) 브랜드 확장의 8가지 함정 11) 브랜드는 어떻게 확장되나? 12) 브랜드 확장 시 고려해야 하는 4가지 요인 12-2) 브랜드 확장 시 고려해야 하는 4가지 요인 : 유사성 ※ 도요타의 렉서스 브랜드 확장 전략 사례 13) 대안적 브랜드 확장 전략의 유형 14)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의 의사결정과정 15) 또 다른 브랜드 확장 전략 : 공동 브랜딩 15-2) 공동 브랜딩 전략의 유형 15-3) 공동 브랜딩 시 고려해야 할 이슈리스트
2. 브랜드 네이밍을 통해 본 브랜드 확장 전략 1) 브랜드의 기능과 역할 : 브랜드의 7대 기능 2) 브랜드 전략모델 : 기업브랜드와 패밀리 브랜드 2-2) 브랜드 전략모델 : 개별브랜드와 브랜드 수식어 3) 브랜드 모델 전략과 브랜드 명 운용전략 4) 한눈에 보는 브랜드 모델 전략과 브랜드 명 운용전략
3.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관리 1) 제품과 브랜드 수명 2) No Brand Evolution vs. Brand Evolution 3)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전략 관리툴 : 파워그리드 4) 브랜드 트리 5) BCM (Brand Concept Management) 5-2) BCM : 도입기, 정립기, 강화기별 전술과 사례 ※ 클로락스, 브룩브라더스, 바비인형의 BCM관리 사례
4.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1) 브랜드 진화와 관리 2) 4가지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 말보르의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사례 ※ 할리데이빗슨의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사례 ※ 스왓치의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사례
5. 브랜드 아키텍처와 포트폴리오 전략 1) 브랜드 아키텍처와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은 무엇인가? 2) 3가지 브랜드 아키텍처 모델 3) 입체형 브랜드 아키텍쳐 모델 4) 평면적 브랜드 아키텍쳐 모델 5) 3M의 브랜드 아키텍쳐 의사결정과정 ※ 도요타의 브랜드 아키텍츠 모델 ※ 디즈니의 브랜드 아키텍츠 모델 6)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의 핵심 목표 7) 브랜드 아키텍처 vs. 브랜드 포트폴리오 8) 브랜드 아키텍처를 통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수립법 8-2) GAP의 브랜드 아키텍처와 브랜드 포트폴리오 메트릭스 9) 체스로 배우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9-2) 왕을 지키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9-3) 어떤 말이 가장 좋은 말인가? 9-4) 어떻게 말을 만들 것인가? 9-4-2) 말의 개발과 구매 비교 차트 10) 성공적으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5가지 방법 10-2)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최적화 방법론 11)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하면… ※ Workshop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차원에서 생각하기
6. 브랜드 검증과 자산평가법 1) Keller의 브랜드 가치 창출 사슬 2) 브랜드 자산의 측정 방법들 3) 브랜드 지식의 측정 방법툴 4) 인터브랜드사의 브랜드 자산 측정
6. 핵심키워드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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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5. 사례로 보는 브랜드 전략기획 성공스토리 |
1. 인텔인사이드의 성분브랜드 개발 사례 1) 인텔의 역사와 탄생 그리고 문제 2) 상표권 패소전의 전략 2-2) 상표권 패소후의 전략 3) 인텔인사이드의 탄생 4) 인텔인사이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인텔인사이드 적용사례 ※ 인텔인사이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 ① ※ 인텔인사이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 ② ※ 인텔인사이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 ③ ※ 인텔인사이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사례 ④ 5) 인텔의 팬티엄 브랜드 개발 ※ 인텔의 브랜드 아키텍처 사례 6) 인텔브랜드 구축사례에서 본 시사점
2. 리바이스의 서브브랜드 개발 사례 1) 리바이스의 역사와 탄생 2) 1960&70년대의 리바이스 확장 3) 1980년대의 리바이스의 문제점 4) 리바이스의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 : 기본으로 되돌아가자 ※ 리바이스의 ‘Launderette’ 광고 사례 : Levi’s 501 5) 리바이스의 핵심 고객 5-2) Levi’s Dockers의 탄생 ※ 리바이스의 ‘Deckers’의 광고 사례 6) 리바이스 브랜드 관리 사례에서 본 시사점
3. NIVEA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사례 1) Nivea 브랜드의 탄생 2) Nivea의 핵심 가치 3) Nivea의 문제와 해결전략 4) Nivea의 브랜드 활성화 전략 5) Nivea 브랜드의 확장 6) Nivea의 브랜드 아키텍처 6-2) Nivea의 Brand Universe 6-3) Nivea의 Product Line-up 7) Nivea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8) Nivea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사례에서 본 시사점
4. 기타 브랜드 전략의 성공과 실패 사례 ※ 사례를 통해 향상하는 브랜드 전략 내공 1) 구찌의 브랜드 확장 실패 사례 (Paolo Gucci) 1-2) Paolo Gucci의 포스터 3) 워시본코스비의 캐릭터 대변인 브랜드 개발 사례 4) 펩시의 '크리스털 펩시'사례 5) 제너럴 푸드사의 다 브랜드 전략사례 |
Ch6. 브랜드 기획서 리뷰를 통한 실천력 강화 |
1) 브랜드 기획서 리뷰①
2) 브랜드 기획서 리뷰② |
Ch7. 브랜드 관리 조직과 브랜드 매니저의 자기개발관리 |
1. 브랜드 매니지먼트 제도 1)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발전 2) 국내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 3) 국내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의 형태 3-2) 국내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의 목적과 조직형태 4)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의 형태 4-2) 1단계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 4-3) 2단계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 4-4) 3단계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 4-5) 4단계 브랜드 매니지먼트 조직
2. 브랜드 매니저의 능력과 자기개발 1) 브랜드 매니지먼트 제도 2) 브랜드 매니저의 하루 훔쳐보기 3) 브랜드 매니저의 역할 3-2) 보다 근본적인 브랜드 매니저의 역할 4) 브랜드 매니저의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력 5) 브랜드 매니저의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자질 6) 브랜드 매니저의 업무 수행 평가 기준 7) 브랜드 매니지먼트의 자기관리 8) 어떻게 우리 회사에 브랜드를 키우고 향상시킬 수 있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