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실적 |
․기존 연성 프라스틱관들이 강도상에 문제가 있어 같은 연성관이란 관념을 깨지 못해 실적이 저조하였으나 이중벽관의 놀랄만한 강도를 인정 받으면서, 1990년도 이후에는 차집관로 및 택지 개발 공사, 지조성 공사, 시가지 오수관로 공사에 사용 실적이 증가하고 있다. |
․현재까지 하수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문제점인 외압강도 및 내약품성에 약하고 접합의 수밀성이 떨어져 하수관으로서 최근 감소하는 추세이다. |
․하수관 가운데 중 요도가 높은 차집 관에 많은 사용 실 적이 있고, 외압강 도가 높으나 시공 성 및 부식성에 문제가 있어 점차 감소하고 있다. |
․관경 500mm 이하 의 각종 하수관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제조 방식상 수밀성의 문제와 중량이 무거워 급격이 감소하고 있다. |
․미국, 외국에서는 우+수관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오수관에는 부식 문제로 사용되지 다가 최근 피복파형단관이 일부 보급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상수관 및 공업 용수로 사용되어 왔으며, 연약 지반 일부에 사용되고 있으나 고가이므로 경제성이 낮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