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통 프레임을 선택할때 키만 가지고 많이 선택을 하시는데, 물론 틀린것은 아니지만... 좀더 정확한 값을 안다면, 프레임 선택이 좀더 정확하겠지요~ 핏팅값 산출방법에 대해서 올립니다... MTB와 싸이클의 프레임 사이즈가 동일한 신체 조건에도 다르군요... 보통 MTB는 작은게 좋고, 도로용은 큰게 유리하다는 말이있지요...참고 하시구요~
1. 차체(Frame) 사이즈 산출 및 자전거 선택 차체 사이즈는 차체의 싯튜브(Seat Tube) 길이 기준으로,
가운데에 닫는 싯튜브 상단까지 길이를 기준
C-T기준은 메이커 마다 싯튜브의 윗 단을 길게 뽑기도 하고 짧게 뽑기도 해 정확한 기준 잡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C-C 길이를 사이클리스트의 기본 차체 사이즈 데이터로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메이커에서 제시한 지오메트리 수치에 의존하지 마지고, 측정 방법대로 직접 해당 부분 길이를 재셔서, 산출된 수치 데이터와 맞는지 확인하셔야 정확성을 기할 수 있겠죠.
로드 바이크 차체 사이즈 수치는 MTB를 비롯한 모든 변형 형태의 바이크 차체 사이즈 산출의 기준임으로 필수적으로 계산하십시오.
C-C 기준 차체 사이즈 산출법= 1, 0.65 X IL(안 다리 길이. Inseam Length)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보편적인 기준
C-T 기준 차체 사이즈 산출법= 1. 0.67 X IL(안 다리 길이. Inseam Length) 기타 간단한 측정 방법으로 자전거의 탑 튜브(Top Tube)를 가랑이 사이 맨 위에 대었을 때 타이어 밑단과 바닥사이의 간격을 보는 것으로 2.54cm~5cm 떨어지면 적합하다고 함.
B. MTB 차체 사이즈 산출- 위에서 산출된 로드 바이크 사이즈에서 10~12cm를 뺀 뒤 인치(2.54cm)로 환산 하면 됨. 기타 기타 간단한 측정 방법으로 자전거의 탑 튜브(Top Tube)를 가랑이 사이 맨 위에 대었을 때 타이어 밑단과 바닥사이의 간격을 보는 것으로 7.62cm~15.24cm 떨어지면 적합하다고 함.
사실 쾌적하고 최고의 효율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전거 차체중의 한 부분이 바로 탑 튜브(Top Tube)의 길이 입니다. 따라서 싯 튜브를 기준으로 하는 차체 사이즈 보다, 탑 튜브(Top Tube)의 길이를 사이클리스트의 체격 조건에 맞는 자전거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 탑 튜브(Top Tube) 산출법을 몰라, 싯튜브 기준으로 자전거 차체 사이즈를 선택하다 보니, 싯튜브 기준 차체 사이즈는 맞는데, 실제 사이클링시 몸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대부분 외국산 유명 자전거 차체가 외국 사람 신체 길이에 맞게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차체 사이즈의 기준이 되는 싯튜브 길이에 따라 자동으로 외국사람 체형에 맞게 Top Tube 길이를 산출해서 제작하기 때문이죠. 아튼 탑 튜브(Top Tube) 길이 산출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UB(윗 몸 길이. Upper Body Length) X 0.7525 +
자전거를 사이클리스트의 체격 조건에 맞도록 조정해 주는 스템(Stem) 길이 산출법입니다. TA(전체 팔 길이. Total Arm Length) X 0.2 - 4= 스템(Stem) 길이 재는 지점은 모두 중간 지점에서 중간 지점입니다.
오버럴 리치(Overal Rreach) 길이<일반적으로 탑 튜브(Top Tube) 길이와 스템(Stem) 길이를 합산한 것으로 계산되나, 이것은 별도 산출법입니다>는 사이클리스트의 체격에 맞는 안장의 수평 위치와 핸들 바의 위치를 정하는 아주 중요한 수치로,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쾌적하고 효율적인 사이클링을 위한 중요한 조정(Fitting) 기준이 됩니다. 산출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UB(윗 몸 길이, Upper Boddy Length) + TA(전체 팔 길이. Toral Arm Length) / 2 = 오버럴 리치(Overal Reach) b. UB(윗 몸 길이, Upper Boddy Length) + A(팔 길이. Arm Length) / 2 + 4 = 오버럴 리치(Overal Reach) 핸들 바(Handle Bar) 가운데 지점에서 안장의 중심 부분까지의 기본 세팅 길이가 됩니다.
페달이 장착되어 사이클리스트의 힘을 자전거에 전달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는 크랭크(Crank Arm)의 길이 산출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H(신장)/2+82.5 위 4가지 크랭크 암 길이 산출법 중 c계산법이 보편적으로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산출된 크랭크 암 길이 수치와 가까운 크랭크 암을 선택하시면 되고, 반대로 크랭크를 빨리 돌려 속도를 올리고자 할 때는 좀 짧은 크랭크를 사용하면 힘의 손실이 적다고 합니다. 여하튼 위 산출법에 의해 나온 수치에 페달의 두께와 슈즈(신발)의 페달과 닫는 부분의 두께를 합산하면 보다 실제 사이클링시 효과적인 크랭크 암의 길이가 됩니다. 참고로 로드 바이크의 경우 신장이 177cm 이하는 170.0m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