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 12(화). 오전
초등학교 졸업하는 아이들 6명과 함께 이번 승마체험을 진행하였다.
아이들에게 중학교에 입학에 대한 소감을 물어보니 걱정과 초조함이 있었다.
공부에 대한 압박과 그나마 조금 있었던 놀 시간이 더욱 없어지는 것, 경쟁압력 등으로 아이들은 적지 않게 긴장하고 있는듯하다.
초등학교생활도 쉽지 않았겠지만 중학교 생활은 더욱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것이다. 생존경쟁과 우월의식에 의한 피해가 최소화하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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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려주었지만 말이 멈추거나 다른 곳으로 가려하면 겁을 먹고 자세가 금방 흐트러져 표류한다. 처음에 아이들이우왕좌왕하며 겁먹고 있을 때 가만히 보고 있다가 말했다. “말을 원하는 곳으로 데려가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너희들이 모두가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목표나 생각, 의도가 없으면 그것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불안해하고 방황하듯이 학교생활도 그럴 수 있다. 두려움없이 스스로를 믿는게 중요하다.”라고. 속보를 하니 신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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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수지에 빠졌던 검은 염소를 업고
노파가 방죽을 걸어가고 있다
등이 흠뻑 젖어들고 있다
가끔 고개를 돌려 염소와 눈을 맞추며
자장가까지 흥얼거렸다
누군가를 업어준다는 것은
희고 눈부신 그의 숨결을 듣는다는 것
그의 감춰진 울음이 몸에 스며든다는 것
서로를 찌르지 않고 받아준다는 것
쿵쿵거리는 그의 심장에
등줄기가 청진기처럼 닿는다는 것
박서영의 시 <업어준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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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과 함께하는 게임, 아이들이 졌다. 시간이 더 있었으면 해결 했을 텐데... 아이들이 너무 바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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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자신을 업어주고 있다는 걸 알면 긴장된 마음이 녹아 내릴텐데....
말(馬)이든 자신에게든 부디 끌려다니지 말고 잘 이끌어 갈 줄 아는 학교생활이 되길 바란다.
놀더라도, 방황하더라도 의도적으로 하면 좋은 것. 애들아~ 사랑하고, 고맙고,미안하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