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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경목록(丹經目錄)~
"천원(天元)70부. 지원(地元)58부. 인원(人元)35부"
천원대단회찬 제가경전 절취지리명언 단경목록
天元大丹匯纂 諸家經典 節取至理名言 丹經目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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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보전집, 공자가어, 관윤자문시경, 관윤자정환경, 구조반계집, 규중지남, 금단대요, 기경팔맥, 도덕경, 도서전집, 도언내외, 도장집요 마조원성집, 명도집, 문창제군승전, 사파계, 생신옥경, 삼소운법, 삼원진일경결, 삼일구궁법, 삼풍비지, 선불진전, 상천제, 성리대전, 소양중화집, 손조오명경, 여조백자비, 여조정종전서, 여환집, 육조단경, 영주선적, 문비지, 왕소양황정내외경경, 왕옥양청진집, 왕중양전진집, 운광집, 운급칠첨, 유조태허집, 유초양옥진어록, 이십사신행사결, 이학종전, 이형섬심법구장, 이형섬중화집, 인생필독, 입도비지, 장삼풍전집, 장자양금사보록, 점오집, 정미집, 조연독선불동원, 종여전도집, 준생팔전, 중양도광집, 중양맥망령문, 중양운중집, 청미삼품진경, 초양경, 치부기서, 태극숭종, 태상태식경, 태청중황경, 통현금옥집, 팔경비경, 학조태고집, 행화집, 현문종지, 현오집, 현중직강, 현학정종, 황석공소서
이상에서 引用(인용)한 經書(경서)는 널리 알려진 것이며,
모두 "70부"이다.
이 중에서 지극한 이치가 있는 名言(명언)과 깊은 뜻을 감추고 있는 말을 뽑아내어 天元大丹(천원대단)과 그 註釋(주석) 및 상세한 해석으로 삼아서, 후학들에게 보임으로써, 千古(천고)의 의문을 깨칠 수 있도록 하였다.
<註>
* 雲笈七籤(운급칠첨) : 북송(1012) 시대에 張君房(장군방)이 황제 의 명을 받아 大宋天宮寶藏(대송천궁보잠) 4500여권을 편찬하고, 이어서 그 중요한 알맹이만 모아서 운급칠첨 120권을 이루었다.
* 太淸中黃經(태청황중경) : 題九仙君(제구선군) 찬, 中黃(중황)진인 주, 북송 이전 저작, 18장. 中黃진인은 당나라 때 양생가
* 王重陽全眞集(왕중양전진집) : 全眞道(전진파)를 창립한 王重陽 (1112-1170)의 저작, 왕중양의 원명은 中孚(중부), 자 知明(지 명), 호는 重陽子(중양자). 왕중양은 儒釋道(유석도) 세 종교의 알맹이는 결국 같은 것으로 이해하여 셋을 하나로 합치고자 하 였다.
* 洞玄金玉集(동현금옥집) : 金馬丹陽(금마단양) 述, 10권, 全眞敎 北宗의 중요문헌
* 雲光集(운광집) : 全眞道 유산파의 시조인 왕처일(1142-1217), 호 玉陽(옥양)의 저작.
* 郝祖太古集(학조태고집) : 학조 廣寧(광녕)진인의 이름은 大通, 자 는 太古, 호는 廣寧子, 산동 등주 영해주 사람, 1140년 금 희종 천권 3년에 출생. 학조는 북종(금련정종) 7인의 한 사람(부록 3-10 참조)
* 孫祖五明經(손조오명경) : 손조 淸淨元君(청정원군)의 이름은 不 二, 호는 청정산인, 영해주 사람, 송 선화 원년(1119년)출생, 북종 (금련정종) 7인의 한 사람(부록3-10 참조)
道德經, 太淸中黃經, 太上胎息經, 呂祖宗正全書, 瀛洲仙籍, 金丹大要, 道言內外, 六祖壇經, 道書全集, 如幻集, 性理大全, 鐘呂傳道集, 上天梯, 三一九宮法, 王少陽黃庭內外景經, 文昌帝君勝典, 關尹子文始經, 李螢蟾心法九章, 三豊秘旨, 仙佛眞傳, 郝祖太古集, 精微集, 李螢蟾中和集, 玄學正宗, 黃石公素書, 理學宗傳, 道藏集要, 三元眞一經訣, 張三豊全集, 少陽中和集, 奇經八脈, 家寶全集, 雲光集, 馬祖圓成集, 趙緣督仙佛洞源, 劉樵陽玉眞語錄, 入道秘旨, 八景飛經, 重陽韜光集, 三素雲法, 遵生八牋, 張紫陽金笥寶錄, 鳴道集, 淸微三品眞經, 漸悟集, 劉祖太虛集, 孫祖五明經, 規中指南, 玄奧集, 太極崇宗, 邱祖磻溪集, 龍門秘旨, 王玉陽淸眞集, 二十四神行事訣, 關尹子定歡經, 洞玄金玉集, 行化集, 生神玉經, 玄中直講 ,玄門宗旨, 重陽脈望靈文, 裟婆界, 王重陽全眞集, 重陽雲中集, 雲笈七籤, 呂祖百字碑, 人生必讀, 致富奇書, 樵陽經, 孔子家語.
以上所引經書. 擧其所知. 共七十部. 採取其中至理名言. 秘密奧語. 以爲天元大丹. 註釋詳解. 開示來學. 以破千古之疑團也.
<어려운 글자> 瀛(바다 영), 梯(사다리 제), 瑩(밝을 영), 蟾(두꺼비 섬), 郝(고을 이름 학), 樵(땔나무 초), 韜(감출 도), 牋(장계 전), 笥(상자 사), 磻(강 이름 반; 주살 돌 추; 실에 돌을 달다), 笈(책 상자 급), 籤(제비 첨)
지원신단 절취지리명언 단경목록
地元神丹 節取至理名言 丹經目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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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홍포박자내편, 경신옥책, 구전유주, 구환금단비결, 금궤장서,
금단비결, 금속원, 금화직지승지록, 남악상선연단비결, 영사구전대단법, 뇌진단경, 단방수지, 대단비지, 대동연진보, 대동진보경, 도전환금술, 동천오묘, 백체성태령사비결, 부려비조금약비결, 삼십육수법, 삼원비범, 상제구품신비록, 성조장생용천궤, 수복령사비결, 신선구품단경, 심모원군동부철권, 어장록, 오금분도, 용호상경, 죽천집, 지원진결, 천태지척, 추일중천, 최방외단본초, 칠십이용아, 태고능경, 태미제군장생보명단, 태상금곡가, 태상령사용천궤, 태상명경갑, 태상성조금단비결, 태청관천경, 태청금액신단경, 팔초영교편, 팽진인관화경, 포박자신선작경, 허진군석함기, 헌원황제술보장론, 화련경, 화룡경, 황백감형, 황백경, 황백직지, 황백파우, 황아대단비지, 황제구정신단, 황지신수경, 회남왕홍보비서
이상의 서책은 널리 알려진 것을 열거한 것이며,
모두 "58부"이다.
이 중에서 지극한 이치가 있는 名言(명언)과 깊은 뜻을 감추고 있는 말을 뽑아내어, 地元神丹과 그 註釋(주석) 및 상세한 해석으로 삼아서, 후학들에게 보임으로써, 다함께 그 의미 하는 바 뜻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註>
* 葛洪(283-343 혹은363) : 東晋(동진)의 저명한 도교학자, 연단가, 의학가. 자는 稚川(치천), 자호는 抱朴子(포박자)
포박자의 내편은 신선이 되는 약물, 귀신들의 기괴한 세계, 양생, 무속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외편은 인간의 득실과 세상살이에 관한 것이다. 갈홍은 오래 사는 길에서는 납과 수은을 이용하여 만드는 丹이 중요한 것이고 導引(도인)이나 行氣(행기)는 보조적인 것이라 하였다.
* 九還(구환) : 9가 되돌아(9還), 8로 돌아가고(8歸), 7이 돌아서(7返), 6에 머무니(6居), 金, 木, 水, 火가 數(수)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丹(단)이 中宮(중궁)에 머문다고 말하는데 이는 곧 五行(오행)과 四象(사상)이 일시에 굴러서 돌아가는 것이다. 五行과 四象이라고 하는 것은 사방의 眞炁(진기)이다. 되돌아간다고 하는 것은 이미 흩어진 기운이 바깥으로부터 온 것이므로 원래의 곳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이다. 머문다고 하는 것은 편안하게 있으면서 기 른다는 것이고, 9가 되돌아(9還), 8로 돌아가고(8歸), 7이 돌아서 (7返), 6에 머문다(6居)고 하는 것은 모두 역행해서 丹을 이룬다는 것이다.
참동계에서 말하기를, “굳세게 베풀어서 물리치고 부드럽게 변화시켜 불어나게 한다. 9가 되돌아(9還), 7로 돌아가고(7返), 8이 돌아가(8歸), 6에 머문다.(6居)”라고 하였다. (仙學辭典, 20쪽)
* 金丹(금단) : 初成(초성) 단계에서 얻을 수 있는 內丹(내단)을 말한다. 또는 金丹이란 정기신(精氣神)이 융합된 선천기를 말한다.
* 黃帝九鼎神丹(황제구정신단) : 당나라 대 편찬, 20권
太淸觀天經. 九轉流珠. 大洞眞寶經. 九還金丹秘訣. 太上明鏡匣. 太古夌經. 三元秘範. 南岳上仙煉丹秘訣. 天台咫尺. 丹房須知. 彭眞人觀華經. 太淸金液神丹經. 神仙九品丹經. 修伏靈砂秘訣. 龍虎上經. 上帝九品神秘錄. 庚辛玉冊. 浮黎鼻祖金藥秘訣. 諶母元君銅符鐵券. 許眞君石函記. 陶塡還金術. 火蓮經. 黃帝九鼎神丹. 抱朴子神仙汋經. 大洞鍊眞寶經. 雷震丹經. 太上金穀歌. 漁莊錄. 大丹秘旨. 八草靈交篇. 金丹秘訣. 地元眞訣. 黃地神水經. 太上靈砂涌泉匱. 三十六水法. 金栗(粟?)園. 白體聖胎靈砂秘訣. 金火直指承志錄. 竹泉集. 崔昉外丹本草. 黃白破愚. 金匱藏書. 太上聖祖金丹秘訣. 靈砂九轉大丹法. 聖祖長生涌泉匱. 黃芽大丹秘旨. 黃白鏡. 葛洪抱朴子內篇. 黃白直指. 黃白鑒形. 洞天奧妙. 火龍經. 軒轅黃帝述寶藏論. 五金粉圖. 秋日中天. 七十二龍芽. 淮南王鴻寶秘書. 太微帝君長生保命丹.
以上等書 擧其所知 共五十八部 採取其中至理名言 神秘奧語 以爲地元神丹 註釋祥解 開示來學 咸使知其旨歸也.
<어려운 글자>
匣(갑 갑), 夌(언덕 릉), 咫(길이 지), 諶(참 심), 汋(삶을 작), 昉(마침 방), 鑒(거울 감), 轅(끌채 원)
인원금단 절취지리명언 단경목록
人元金丹 節取至理名言 丹經目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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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가, 구층연심편, 구황단경, 금단오백자, 금단진전, 금액환단,
도인제, 도진인, 동진집, 무근수, 백구장, 석행림환원편, 설자현복명편, 성도아언, 손교란호로가, 수선정도, 시금석, 심원춘, 여조정기가, 여조지현편, 역근경석의, 위백양정기가, 위백양참동계, 일관진기. 장삼풍현요편, 장자양오진편, 주역실사, 주역오진편, 진금가, 진이환묘오집, 창도진전, 최희범입약경, 현기직강, 황제음부경, 황학부.
이상의 서책은 널리 알려진 것을 列擧(열거)한 것이며,
모두 "35부"이다.
이 중에서 지극한 이치가 있는 名言(명언)을 모두 뽑아내어 人元金丹의 뜻을 밝혔다.
人元金丹은 앞의 天元大丹과 地元神丹을 합하여 三元이라고 한다. 모두 옛 聖佛仙師(성불선사)가 저술한 것이며 역대 眞人 隱士(진인 은사)가 전한 바로써, 사리가 밝고 또렷함을 알 수 있으며, 곳곳에서 찾아내었으므로 특히 眞傳(진전)을 알고 얻으려는 자는 단번에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天元大丹은 절차마다 심오한 구결이 있는 바, 옛 聖仙佛(성선불)의 단경목록에서 해석한 바를 으뜸으로 하여 五事(오사)의 뜻을 분명하게 밝힐 것이다.
제1사는 先天三寶(선천삼보)를 밝히는 것이다.
제2사는 煉神還虛(연신환허)를 밝히는 것이다.
제3사는 凝神氣穴(응신기혈)을 밝히는 것이다.
제4사는 機動調藥(기동조약)을 밝히는 것이다.
제5사는 藥産採煉(약산채련)을 밝히는 것이다.
두 가지의 六候(육후)설은 모두『천선정리』,『선불합종』,『창도진언』,『금선증론』,『혜명경』등 서책을 으뜸으로 여기며, 모두 天機口訣(천기구결)을 밝혀 놓고 있다.
마음을 수련하는 법(煉心)은『창도진언』의 口訣(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止念(지념), 즉 정신을 안에서 지키고 妄念(망념)을 배제하는 법은『청화비문』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主敬存誠(주경존성), 즉 공경을 주로 하고 성의를 보존하는 법은 『단서16자』의 구결 및 마음으로 전한 바(心傳심전)를 으뜸으로 한다.
愼獨工夫(신독공부) 및 主靜立極(주정입극), 즉 망상을 버리고 마음을 고요히 가지며, 지극히 크고 바른 도를 세우는 법은 주렴계의 『太極圖說(태극도설)』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無極太極說(무극태극설), 즉 무극이 곧 태극이다라는 구결은 나의 스승이 전해준 것이다. 調藥文武採煉法(조약문무채련법), 즉 문화, 무화로써 약을 만들어 캐고 단련하는 법은『금선증론』및『혜명경』등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玄關一竅 産出眞種(현관일규 산출진종), 즉 현관의 한 구멍에서 진종을 산출한다는 것은『수진변난』,『창도진언』및 전게서 등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陽火陰符小周天(양화음부소주천)은『천선정리』,『금선증론』및『혜명경』등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火足法(화족법) 또한 전게서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7일 採藥(채약)의 법은『선불합종어록』의 口訣(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六根震動(육근진동)의 법은『천선정리』라는 서책의 해석을 으뜸으로 한다.
五龍捧聖(오룡봉성)의 구결은『선불합종어록』및『8조금단심법』등을 으뜸으로 한다.
통관 이후 服食하여 丹을 얻고, 7일 大蟄(대칩: 大蜇대철)하는 법은『수진변난』이라는 서책을 으뜸으로 한다.
內藥(내약)을 거두어들이는데 卯酉周天(묘유주천)의 구결을 사용하는 법은 『성명규지』라는 서책을 으뜸으로 한다.
守中抱一(수중포일)법은 『선불합종』이라는 서책을 으뜸으로 한다. 精一執中(정일집중) 및 太陽煉形說(태양련형설)은『성명규지』라는 서책을 으뜸으로 한다.
日月合璧(일월합벽)의 법은『혜명경』및『심인경』등을 으뜸으로 한다.
珠落黃庭(주락황정)법은『성명규지』라는 책을 으뜸으로 하고, 나의 스승으로부터 전해 받은 것이다.
靈光護法(영광호법), 雷神守壇(뢰신수단), 赤龍透關(적룡투관), 王王來臨(왕왕래림) 및 中氣一貫三田(중기일관삼전)의 법은 모두 마음으로 전수 받은 것이다.
三華聚頂(삼화취정) 및 五氣朝元(오기조원)의 법은 『영보필법』이라는 서책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純陽祖氣來朝胎元(순양조기래조태원), 즉 순양의 祖氣가 태를 원숙하도록 도우는 법은『혜명경』이라는 서책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胎元止火大周天(태원지화대주천), 즉 태가 원숙해지면 불을 끄고 대주천하는 법은『금단심법』을 으뜸으로 한다.
入定開慧(입정개혜) 및 通神達化(통신달화)의 법은『오복인연』,『성명규지』및『태청중황경』등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調神出殼(조신출각)의 법은『영보필법』의 口訣(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收攝金光(수섭금광) 및 斂神入殼(렴신입각)의 법은『혜명경』의 구결을 으뜸으로 하며, 또한 나의 스승으로부터 전수받은 것이다.
三年乳哺(삼년유포)와 천변만화의 법은『금단심법』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九年面壁(구년면벽) 및 煉虛合道(련허합도)의 법은『성명규지』및『혜명경』등의 구결을 으뜸으로 한다.
百日築基(백일축기)하는 과정에서 몸 안에 일어나는 다섯 단계의 活子時(활자시)는 모두 마음으로 전수 받은 것이다.
外藥(외약)을 조제할 때에는 機動(기동) 활자시가 있다.
小藥(소약)을 산출할 때에는 息住(식주) 활자시가 있다.
후에 玉管雙吹(옥관쌍취)할 때에는 털구멍에서 가려움이 생기는 활자시가 있다.
小周天(소주천)을 운행할 때에는 불이 일어나는 활자시가 있다.
大藥(대약)을 생산할 때에는 火珠(화주)가 나타나는 활자시가 있다.
外藥(외약)을 조제할 때의 활자시에 호흡을 몇 번해야 하는가는 정해져 있지 않으나, 小藥(소약)을 산출하거나 周天(주천)할 때의 활자시에는 호흡수가 300을 넘지 않는다.
大藥을 산출할 때의 활자시에는 호흡은 단 한번뿐이며, 모두 百日築基(백일축기)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百日築基(백일축기) 및 十月養胎(시월양태) 중에는 7차의 混沌開基(혼돈개기), 즉 혼돈의 기틀을 여는 법이 있는데 모두 나의 스승으로부터 전수받은 것이다.
제1차 혼돈개기 : 현관의 구멍을 열어서 진종을 산출한다.
제2차 혼돈개기 : 陽光이 세번 나타나서 대약을 생산한다.
제3차 혼돈개기: 道胎(도태)를 응결하여 一陽이 처음 생겨난다.
제4차 혼돈개기 : 璇璣(선기)가 멈추고, 日月合璧(일월합벽)하면 또한 二陽(이양)이 생겨난다.
제5차 혼돈개기 : 마음을 滅盡(멸진)하여 大定(대정)에 이른 다 음에 三華聚頂(삼화취정)하여 五炁朝元(오기조원)한다.
제6차 혼돈개기 : 涅槃(열반)에 깊이 들어가서, 神이 六通(육통) 을 구비한다.
제7차 혼돈개기 : 彼岸(피안)으로 높이 도달하며, 金光(금광)이 바퀴같이 둥글게 나타난다.
이상의 구결은 天機(천기)의 비밀스럽고 깊이 감추어진 말로써, 이상의 여러 丹經(단경)에 모두 다 있음을 구절구절이 살필 수 있으며, 마음과 마음으로 전해준 것은 나의 스승으로부터 전수받은 것을 으뜸으로 한다.
만약 다섯 단계의 활자시와 7차 혼돈개기의 수련법을 분명하게 알지 못한다면, 후세미래의 聖眞들은 하늘에서 꽃이 어지러이 떨어지고 땅에서 금빛 연꽃이 솟아나는 득도의 기쁨을 알지 못할 것이며, 설령 굳은 뜻으로 수련을 지속하더라도 三界(삼계)를 벗어나서 大羅天(대라천)으로 오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옛 글에서 말하기를,
단경에 구결이 없다면 그대에게 어디에서 靈胎(령태)를 맺을 수 있는지 어떻게 가르쳐 줄 수 있겠는가 하였다.
이 속성법 책의 하권에서 자세하게 풀이하였을 뿐만 아니라, 천기구결을 남김없이 밝혔으므로, 더 이상 덧붙인다면 군더더기로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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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帝陰符經, 張紫陽悟眞篇 ,敲爻歌, 無根樹 ,金丹眞傳, 金丹五百字, 唱道眞傳, 黃鶴賦, 易筋經釋義, 崔希範入藥鏡, 沁園春, 石杏林還元篇, 孫敎鸞葫蘆歌, 修仙程途, 度人梯, 周易悟眞篇, 眞金歌, 魏伯陽參同契, 九皇丹經, 度眞人, 周易實事, 張三豊玄要篇, 醒道雅言, 金液還丹, 薛紫賢復命篇, 呂祖鼎器歌, 一貫眞機, 同塵集, 魏伯陽鼎器歌, 玄機直講, 陳泥丸妙悟集, 呂祖指玄篇, 九層煉心篇, 百句章, 試金石.
以上等書, 擧其所知, 共三十五部, 皆採取其中至理名言, 以明人元金丹之旨, 合前天地二元, 共曰三元, 皆古聖佛仙師所著, 以及歷代眞人隱士所傳, 昭昭可考, 處處堪尋, 有特識得眞傳者, 可一見而卽知也.
天元大丹, 逐節秘旨口訣, 宗古聖仙佛丹經目錄, 五事之旨,
第一事 明先天三寶.
第二事 明煉神還虛.
第三事 明凝神氣穴.
第四事 明機動調藥.
第五事 明藥産採煉.
兩個六候之說, 皆宗天仙正理, 仙佛合宗, 唱道眞言, 金仙證論, 慧命經等書, 皆指明天機口訣, 煉心之旨, 宗唱道眞言, 止念之旨, 宗靑華秘文, 主敎存誠之旨, 宗丹書十六字心傳, 及慎獨之功, 主靜立極之旨, 宗周子太極圖說, 無極太極之旨, 宗吾師心傳, 調藥文武採煉之旨, 宗金仙證論, 慧命經, 玄關一竅, 産出眞種之旨, 宗修眞辨難, 與唱道眞言, 及前書陽火陰符小周天之旨, 宗天仙正理 ,金仙證論, 慧命經火足之旨, 亦宗前書, 七日採大藥之旨, 宗仙佛合宗語錄, 六根震動之旨, 宗天仙正理, 五龍捧聖之旨, 宗仙佛合宗語錄, 及八祖金丹心法, 過關以後, 服食得丹, 大蟄(蜇)七日之旨, 宗修眞辨難, 收內藥用卯酉周天口訣, 宗性命圭旨, 守中抱一之旨, 宗仙佛合宗, 及精一執中之說, 太陽煉形之說, 宗性命圭旨, 日月合璧之旨, 宗慧命經, 及心印經, 珠落黃庭之旨, 宗性命圭旨, 及吾師心傳, 靈光護法, 雷神守壇, 赤龍透關, 王王來臨, 及中炁一貫三田之旨, 皆得之心傳, 三華聚頂, 五炁朝元之旨, 宗靈寶畢法, 純陽祖炁來助胎圓之旨, 宗慧命經, 胎圓止火大周天之旨, 宗金丹心法, 入定開慧, 通神達化之旨, 宗五福因緣, 性命圭旨, 太淸中黃經, 調神出殼之旨, 宗靈寶畢法, 收攝金光, 斂神入殼之旨, 宗慧命經, 及吾師心傳, 三年乳哺, 千變萬化之旨, 宗金丹心法, 九年面壁, 煉虛合道之旨, 宗性命圭旨, 慧命經, 百日築基, 內有五層活子時, 皆得之心傳, 調外藥時, 有機動活子時, 産小藥時, 有息住活子時, 後有玉管雙吹, 癢生毛竅之活子時, 運小周天有起火之活子時, 産大藥, 有火珠呈現之活子時, 蓋調外藥之活子時無數, 産小藥與運周天之活子時, 不過三百之數, 至於産大藥之活子時, 只一個, 皆百日築基內之事也.
百日十月關中, 有七次混沌開基之旨, 皆得吾師心傳,
第一次 混沌開基, 是玄關竅開, 産出眞種.
第二次 混沌開基, 是陽光三現, 産出大藥.
第三次 混沌開基, 是結道胎一陽初生.
第四次 混沌開基, 是璇璣停輪, 日月合璧 ,亦曰二陽生.
第五次 混沌開基, 是心滅盡, 大定以後, 三花聚頂, 五炁朝元.
第六次 混沌開基 ,是深入涅槃, 神具六通.
第七次 混沌開基, 是高登彼岸, 金光如輪,
以上口訣, 天機秘密奧語, 盡在以上諸品丹經, 節節可考, 心心相授, 宗吾師之心傳, 若不明等等活子時, 七次大混沌, 後世未來聖眞, 任你講得天花亂墜, 地涌金蓮, 縱有剛志修持, 亦難超脫三界, 而登大羅,
古云.. 只爲丹經無口訣, 敎君何處結靈胎, 此捷要一冊, 下卷祥釋, 口訣天機盡洩無餘, 茲不復贅.
<어려운 글자>
敲(두드릴 고), 沁(스며들 심), 鸞(난새 란), 葫(마늘 호), 蘆(갈대 로), 醒(깰 성), 泥(진흙 이), 堪(견딜 감), 斂(거둘 렴), 攝(당길 섭), 癢(가려울 양), 竅(구멍 규), 璇(아름다운 옥 선), 璣(구슬 기), 涌(샘 솟을 용), 洩(샐 설), 玆(이자; 이에; 검다; 흐리다), 贅(혹 췌; 군더더기), 住(살다; 그치다; 정지하다), 方(모 방; 바야흐로; 이제 막), 縱(세로의; 종의; 지리상의 남북의 방향을 가리 킴), 梯(사다리 제), 塵(티끌 진), 慧(슬기로울 혜), 愼(삼갈 신), 捧(받들 봉), 蟄(숨을 칩), 呈(드릴 정), 沌(어두울 돈)
*璇璣(선기) : 천체를 관측하는데 쓰는 기계; 북두칠성의 둘째 별과 셋째 별)
* 開基(개기) : 터전을 닥음; 어떤 일을 맨 먼저 시작 함.
"유화양 엮음" 숭산 숭복궁 초본 : ��천기비문(天機秘文)��
"이원재 옮김" 도서출판 사림문화 : (010-4789-2642)
(02-717-7007)"
역자 이 원 재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회학과 졸업
∙산업연구원 전문위원, 경기대학교 경상대학 산업재산권학과 교수 및
경기대학교 국제문화대학원 원장 역임. 2007년 정년퇴임 ∙경제학박사
.[사] 국어고전연구원 학술원장 .성균관 석전교육원 "논어"등을 강의
∙저서:��孝, 치사랑은 아름다워라�� (2013)
첫댓글 풍류도 공부를 밝힘에 있어
천기비문 내용을 택선(擇善)하여 이를 잘 인용(引用)하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여 이의 내용을 카페에 옮겨 싣기로 하였다
천기비문의 수련방법은 호흡법이라 콩밭풍류원의 집제기성(執臍炁聲) 수련법하고는 차이가 나는 것을 알겠군요/
그러나 호흡법과 집제기성법을 서로 비교 평가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正矩子 저도 그렇게 생각되어 퍼 온것입니다.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예 좋습니다.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러번을 읽어서라도 이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 생각하셨구요/
스크랩하였습니다.
잘 하셨구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좋은 생각입니다.
스크랩하였습니다.
잘 하셨어요/
잘 읽었습니다.
천기비문에 있는 내용인데 이을 퍼 왔습니다[원문은 아래 한글이 붙어 있어 생략하였습니다].
난랑비서에 단군시대에 풍류도가 있었는데 유불선을 다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여 풍류도 수련의 原形을 유불선에서 찾아 보았으나 門戶가 多枝하고 또한 難解하여 기약을 할 수가 없어 부득히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개발한 것이 집제기성(執臍炁聲) 수련법입니다.
그러나 어떻게 하든 풍류도의 원형을 찾는 것이 목적이므로 그의 일단으로 천기비문을 살펴보는 것 또한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풍류도를 밝히는데 도움이 될 듯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련은 門派와 體性에 따라 서로 다르다고 하여도, 지금(21세기)은 모두 門派의 문을 활짝열고 서로 공개하고 토론하여 첫째 현세에 適應하고, 둘째 수련으로 현세를 이끌 수있는 道德의 指南을 정확하게 세워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이에 천기비문은 호흡법의 참고 도서로서 風流源(풍류원)의 執臍炁聲(집제기성) 수련법과 같이 비교 연구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책이 아닌 가 합니다.
예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난랑비서에 기록되어 있는 상고 시대의 풍류도 원형이 빨리 복원되었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저는 뜻이 있는 우리 모두 열심히 노력하면 가능하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