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권준수 교수팀, 바둑 훈련이 두뇌의 기능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 보고
- 바둑전문가는 일반인에 비해 정서적 처리, 직관적 판단, 공간 위치 정보를 처리하는 뇌 부위의 기능적 연결성이 뛰어 난 것으로 확인.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 지역에서 예로부터 즐겨오던 ‘바둑’이 두뇌의 기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 연구팀은 뇌 영상연구를 통하여, 장기간의 바둑훈련이 두뇌 기능을 발달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에 관한 최신동향을 담고 있는 10월호에 게재됐다.
재단법인 ‘한국기원’과 같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협회 소속의 평균 12.4년 바둑을 훈련한 바둑 전문가를 대상으로 뇌의 기능이 일반인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17명의 바둑 전문가(비교군, 평균 연령 17세, 남: 14명, 여: 3명)와 16명의 일반인(대조군, 평균 연령 17세, 남: 12명, 여: 4명)를 대상으로 MRI 영상의 하나인 fMRI(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를 촬영하였다.
fMRI는 뇌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농도 변화를 측정하여, 뇌 신경세포의 활동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비교군과 대조군은 뇌 기능을 명확히 검사하기 위해, 검사 전 외부 자극 없이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fMRI를 촬영했다.
그 결과 비교군이 대조군에 비해 정서적 처리(보충설명1)와 직관적 판단(보충설명2)에 관여하는 편도체와 안와전두엽 부위에 뇌혈류가 증가하여 헤모글로빈 농도가 높아짐이 관찰되었다.(그림 A, B 참조) 공간적 위치정보를 처리하는 두정엽 부위에서도 같은 현상이 관찰되었다.
즉 바둑 전문가는 일반인에 비해 정서적 처리, 직관적 판단을 처리하는 뇌 부위들이 서로 잘 연결되어, 하나의 자극에 대해 일련의 합목적적인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 한다.(뇌 기능적 연결성) 공간적 위치정보를 처리하는 두정엽 부위도 마찬가지다.
클릭☞ '바둑두면 머리 좋아져! 후속 연구' 사이버오로 기사 바로가기
권준수 교수는 “이러한 발견은 인간의 뇌기능을 이해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장기간 반복된 수련을 통하여 뇌기능이 변화할 수 있다는 기존 가설을 지지해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고 말했다.
최근 인지신경과학 분야에서는 특정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전문가들의 뇌기능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특별히 인지신경과학분야는 보드게임 전문가들의 직관적인 판단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지과학자들은 보드게임 전문가들이 이 같은 직관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고도의 훈련을 반복함으로서 정상인이 인지하기 어려운 다양한 패턴들을 처리하는 특별한 뇌 회로가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권준수 교수 연구팀은 이미 지난 2010년 한국기원과의 협력으로 오랜 기간 바둑훈련을 받아온 프로바둑기사들이 대뇌 백질의 해부학적 연결성이 증가해있음을 뇌영상 학술지인 에 게재한 바 있는데, 이번 연구는 이에 한발 더 나아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을 통하여 기능적 측면에서 뇌의 연결성을 분석하였다.
문의: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준수 교수, 02-2072-2972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태영 02-3668-7668 서울대학교병원 홍보팀 마상윤, 02-2072-0088, 010-3370-4597
▲ A. 바둑전문가들에서 우측 편도체(Amygdala), 측좌핵(Nucleus accumbens)과 안와전두엽 사이에서 유의한 기능적 연결성의 증가가 관찰되었음.
B. 바둑전문가들은 일반 성인에 비하여 우측편도체와 안와전두엽 사이의 기능적 연결성의 증가가 현저히 증가되었음. -보 충 설 명
1. 정서적 처리: 외부의 정서적 자극이 들어올 때 그것을 빨리 처리해서 소화해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공포영화의 무서운 장면을 볼 때 그것을 빨리 잊어버리거나 무시하거나 또는 영향을 받지 않거나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그러한 자극에 대해서 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남을 의미합니다. 바둑을 두는 사람들은 바둑의 과정 중에 여러 가지 심리적인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서로 간에 상대의 의도를 거스르는 시도를 끊임없이 하게 되는데 이때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바둑기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고 있으며 따라서 정서적 처리가 뛰어난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직관적 판단: 소위말해 어렵게 계산하거나 생각하지 않고 순간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바둑을 두면서 복잡한 수계산 끝에 다음 수를 결정할 수도 있지만, 직관적으로 ‘다음 수는 여기다’ ‘이때는 수비하자, 공격하자, 참자’ 등등의 감각적으로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적 판단은 오랜 수련을 통해서 잠재기억 속에 각인되어 복잡한 계산 없이 특정한 맥락, 패턴을 보고 튀어나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료제공 ㅣ 서울대학교 병원/ 한국기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