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붓거나 고름 같은 콧물이 고여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증상을 보이는 기간이 3주 이내면 급성 축농증, 3개월 이상이면 만성 축농증으로 분류합니다.
급성 축농증 증상은 피로감, 두통, 미열, 코막힘, 누런 콧물과 안면 부위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만성 축농증의 주요 증상들로는 누런 콧물, 코막힘, 후각감퇴가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 천식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축농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부비동은 작은 구멍(자연공)을 통하여 콧속과 연결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는 이 구멍으로 분비물을 내보내고 환기가 됩니다. 하지만 감기, 급성비염, 코중격만곡중 등에 의해 이와 같은 기능이 저하되면 축농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감기는 축농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축농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하고,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침구류 등을 정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날씨엔 마스크를 써서 비강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생리 식염수를 활용해 비강 세척을 수시로 하는 것이 건강한 코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을 이용한 비강 세척도 축농증 민간요법으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영양과 휴식을 취하고, 기온차가 심할 경우 옷차림에 유의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축농증에 좋은 음식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축농증 증상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인데,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음식으로는 '홍삼'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홍삼의 효능과 관련한 연구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인삼연초연구원 김영숙 박사 연구팀의 전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의 면역 증진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실험용 쥐에 홍삼추출물을 투여한 후 대식세포에서 분비되는 TNF-α(세균, 바이러스의 체내 증식을 억제하는 물질)의 분비량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실험 결과, 홍삼 추출물을 투입한 그룹에서는 대조군의 776배 증가치인 32626 pg/106이 분비됐습니다. 반면 아무것도 투입하지 않은 대조군의 경우 TNF-α가 42 pg/106 분비됐습니다.
이탈리아 밀라노대학 프란체스코 스칼리오네 교수 연구팀은 홍삼 섭취가 몸의 면역력을 키워 감기 발생률을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쪽에는 홍삼추출물을, 다른 한 쪽에는 가짜약을 섭취시키고 감기 발생률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위약 섭취군의 감기 발생률은 37%에 달하는 데 반해, 홍삼 섭취군의 감기 발생률은 13%에 그쳤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홍삼이 축농증 원인인 감기 발생률을 낮춰 축농증 예방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홍삼. 문제는 제품에 따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데 있습니다. 홍삼성분이 1%도 안되는 제품은 물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가는 제품까지.. 그렇다면 홍삼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01. 6년근 홍삼
예전 [MBC 불만제로]에서는 4년근홍삼과 6년근 홍삼을 비교하면서 홍삼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생각하게 끔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왜 4년근과 6년근만을 비교했을까요? (5년근, 7년근은?)
한 마디로 7년근 홍삼은 없습니다다. 인삼은 7년째부터 노화가 시작되어 효능을 잃기 때문에 재배하지 않기 때문인데 1년째부터 차곡차곡 인삼의 효과가 커져가면서 그 모든 효능을 꽃피우는 시기가 바로 6년째입니다
그럼 4년근은 왜?
인삼이 4년째까지는 잘 자랍니다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화 하기 용이한 것. 하지만 5년째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고비를 맞기 시작, 약 30 ~ 40%를 못쓰게 됩니다
역경을 딛고 살아남아서 그런지 6년근이 4년근에 비해 유효성분이 1.4배 ~ 2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편 나와 있습니다. 실제 중국정부에서는 6년근을 의약품으로 5년근 이하는 일반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다 즉, 6년근 홍삼은 그 효능과 함께 투입되는 시간이나 비용, 희소가치까지 더해져 좋은 인삼, 귀한 인삼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죠
02. 건강기능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소비자가 몸에 좋은 홍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 이라고 표기하도록 정해놓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사포닌이 풍부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홍삼음료는 사포닌이 거의 없습니다 즉, 홍삼의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
03. 사포닌 함량
홍삼의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에서 나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제품에 한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합니다. 홍삼에는 수 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 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 - 80 mg 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게 비결입니다
04. 가격
이러한 기준에 더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홍삼이라는 것이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효과적인 만큼 오랜기간 복용하려면 가격도 무시 못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격도 고려해야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jardindejstudio/products/6695813649
모든 기준에 적합한 대표적인 제품이 김포파주인삼농협 6년근 vip홍삼정스틱
이 시간에는 축농증 증상, 원인 개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아의 경우 코나 부비동의 자연공이 좁아 조금만 부어도 심하게 막혀 콧물이 잘 배출되지 못하고 잘 고이며, 면역력도 성인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축농증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영유아를 둔 가정이라면 축농증 원인 개선에 효과적인 축농증에 좋은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