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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병약용신(病藥用神)⇨조화와 중화
학습분류⇨ (학습분류를 모르면 배가 산으로 간다.)
-.오행의 상생상극
-.지지의 합,충
-.용신
-.용신의 희기신
-.용신의 병약용신
-.대운
-.세운
化 = 三元은 理
-.調和와 中和=병약용신
①癸甲丙 (辛,巳酉丑)
②계을병 (庚,申酉戌)
③丁庚壬 (乙,亥卯未)
④丁辛壬 (甲.寅卯辰)
-.오행의 상생상극
⇒만물의 생장성멸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만물들이 시간에 따라 생장성멸 한다.
-우리들에게(인간들에게)어떻게 미치는 영향
-그중에서 내가 해야 할 일,
ex)木이란 :인간에게 동등하게 미친다. 햇빛이 동등하게 비치듯이.
↳사주에 따라 水生木하는경우 金剋木하는경우 木生火하는경우 木剋土하는경우등 자기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천간이란, 지지란, 상생이란, 상극이란, 오행의 체와 용을 나누는 것이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천간 오행을 말하는 것이다.(지장간도 포함이다.)
-.지지의 합, 충
⇒산업배경과 복합 산업이 미치는 영향
1)산업배경
지지는 시간의질서, 자기가 속한 환경= 이론이며
용신(병약, 억부)단어는 실제 생활에 적용하니까 산업배경이다.
ex)◦한국-산업국가 – 공산품산업, 해양산업,
◦일본- 산업 및 관광국가-해양산업 및 기초산업(연구개발)
⇨이런 걸로 분류 하는 것이다. (그 사람이 어떻게 태어났나,)
2)복합산업
합, 충에 의하여 복합된 것 이다. 합되고 충도 되고 하나의 산업이 역인 것이다.
ex)여러분도 복합적으로 태어났다.
◦머리-아이탬 연구 ◦눈-보고 ◦코-맡고 ◦입-말하고 ◦귀-듣고 ◦손- 짖 하고
◦발 –짖 거리 하고, ....등
-.용신
⇒업무분류
甲木-교육형인간형, 癸水-정신적 인간형, 乙木-정책형 인간형, 丙火-소통형 인간형,
丁火-기술적 인간형, 庚金-생산형 인간형, 辛金-상품운용형 인간형,
壬水-통상형 인간형,
-.용신의 희기신
⇒업무에 필요한 재능
(용신의 배합)= 희신과 기신으로 배합을 한다.
이로 인하여 그 사람의 업무능력이 평가가 된다.
癸水용신에 (정신적)
辛金 有-정신적이나 인문학적 연구능력으로 넘어간다.
甲木 有-교육능력으로 넘어 간다.
己土 有-환경에 적합한 새 시대에 맞는 걸로 넘어 간다.
丙火 有-활용성과 소통성을 높이기 때문에 영업으로 넘어간다.
기신(忌神)
丁火 有-지적능력에 과학적 능력이 결합되니 공학능력으로 넘어간다.
-.용신의 병약용신
⇒업무복원 및 재활능력이다.(업무능력이 떨어져서)
용신 속에는 항상 희기신이 따라 다닌다.
업무에 이상이 있으면 –다른 업무로 가면된다.
업무능력이 이상이 있으면-업무능력을 다시 복원 재활해야 한다.
※당신의 업무와 업무능력을 다시 개발하라(재활하라)
-.대운
⇒준비와 대비 ⇨ 준비가치
-.세운
⇒활용과 수익 ⇨활용효과
化 = 三元는 理
-.조화(調和)와 중화(中和)=병약용신(病藥用神)
1)병약용신(病藥用神)
◦병(病) - 질병이 났다.
⇨기후가 조화를 부려서 그렇다, 기후가 고르지 못해서 그러하다
◦약(藥) -즐거울 락, 풍요로 울 요. 풀초 자 탕약을 끓여주는 것,
◦병, 약 –용신(用神)⇒너의 몸과 마음에 필요한 것이다.
※용신(당령, 사령)⇨근본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타고난 것이다)
※용신(병약)⇨다시 해야 할 것, 후천적으로 잘못된 것을 고쳐나가는 것이다.
※병약용신을 학습용어로는 태과불급의 기이 현상이라 한다.
(한쪽이 많아서 나타나는 기이현상)
ex)木多⇨목다수축, 목다화식, 목다금결, 토쇠우목
※ 사람마다 계절 따라 다르다.
봄⇨토쇠우목 여름⇨농습(땅에 습기가 찬 것)
2)조화(調和)
⇒때를 알고 정신과 행동으로 신념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조화라 한다.
◦조(調)-고르다 음률을 고르다 ⇨“계절에 맞게 고르게 해야 한다.
ex)춘절(봄기운을 인식하라)
①계절에 맞게 고르게 해야 한다.
⇨수기(水氣)가 왕하고, 화기(火氣)약하다 ⇨수화기제가 고른 것이다.
子月부터 화기가 점점 올라가고 수기가 점점 내려간다.
⇨점점 태양열이 장열해가니까 水는 金生水가 필요하다.(丙火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金生水를 하고 있어야 한다.⇨이것이 조화(調和)다.
◦화(和)-화합할화 서로 응하다.
※점점점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알아야한다.
점점 변화 (변화할화-化) 한다.
⇨그래서 완성되었다. - (화합할화(和):목구멍에 곡식을 넘겼다. 그럼 되었다.)
⇨이것이 조화(調和)다.
②점점 넘어가느데 金生水가 되면 균형이 잡혀 봄이고~ 여름이 된 것이다.
여름은 화기가왕하고 수기가 약해져 金生水가 되면- 균형이 맞은 것이다.
⇨金生水가되면 甲木은크나 乙木은크지못하고 엉켜서 잘라내어야 한다.
⇨辛金으로 잘라낸다.⇒이렇게 다 맞은 것을 중화(中和)라고 한다.
3)중화
⇒병약용신은 중화를 맞추는 것이다.
중화를 맞추려면 조화(시간의 조화, 기후의 조화)를 알아야 한다.
조화는 맞춰야 하는 것이고, 중화는 맞춰진 것이다.
⇨때를 알고 정신과 행동으로 신념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을 조화라 한다.
ex)조화에는-‧용맹무모(대모살)-가족을 굶겨죽여 가산탕진 유산탕진(어제한일 또 한다.)
‧허약-주변사람 간장을 녹여 마음을 가난하게 만든다.(어제한말 또 한다.)
조후
⇒때에 맞춰서 잘 지내는지 묻는 안부인사와 같다.
초심자(처음 먹은 마음을 지키고 있냐? 잘하고 있냐?)
조후도 중화에 맞춰서 조후해야 한다.
⇨날씨가추우면 丙火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추우면 추운 것이 먼저 있어야 된다.
ex)조화가 어때요?
⇨무엇으로 맞춰야겠네! 언제쯤 조화가 맞겠어!⇨조화 맞추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子丑月令- 癸, 丙있고 金生水되어있으면 조화가 맞다.
어릴 때부터 맞는 것이 아니고, 여름가야 맞는다.
金生水는,木이점점 자라나서 火에 의해서 나이가 먹어 가면 된다.
‧子丑月令-丙火多;사오월처럼 행동한다. -일찍 사회생활을 한다.
중학교 때부터 직장생활 한다.
-나중에 중화가 맞을 때쯤엔 지쳐,
‘나’너무 고생 많았어, ‘복’이 없어서 라고 말한다.
※균형을 맞추다.
癸丁은 항상 壬, 丙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
癸水는 金生水, 丁火는 木生火가 필요하다 =이는 중화를 맞추기 위해서이다.
◦온도에 맞는 습도 변화
하늘에서 온도가 내려와(차가운 기운 壬水, 따뜻한 기운 丙火)
우리는 그거에 맞춰서 습도를 내서 기질화해서 살아가야 한다.
①癸水㊉辛金, 丁火㊉乙木 ⇨단기계획; 어제와 오늘 내일 하는 일이 연결이 안 된다.
癸水㊉庚金, 丁火㊉甲木 ⇨장기계획; 어제와 오늘 내일 하는 일이 연결이 된다.
②丙火 無⇨癸, 庚 -金生水 ;내일안할 것 하는 것이다.
壬水 無⇨丁, 甲 -木生火; 쓸데없는 것 하는 것이다.
“무산된 계획” “화성인 금성인 픽션가들 –망자팔자 스님팔자”
③丙火 有⇨癸水 有-金生水 不-손님 오셨는데 밥을 안줘
壬水 有⇨丁火 有-木生火 不-손님 오셨는데 물건을 안 팔아
“나”뭐할 줄 몰라요
⇨통변으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조화보고 중화보고 심정을 조후로 하는 것이다.
ex)조화는 잘 맞았는데 중화가 안 맞으면 =망자팔자
※조화와 중화라는 단어를 명심해야 한다. ⇨조화를 맞추어 가면 중화가 맞추어 지다.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시대에 맞추는 것이다.)
◦조후보다 조화로 먼저 보는 거다.
①甲 ⇨조화(癸 ,丙)㊉중화(庚)은= 나중에 乙木으로 성장해서 나타난다.
◦甲 ⇨丙無 癸有㊉중화(辛) -단기계획 짜고 나중에 다시 중화 맞추는 것이다.
※甲木에게는 항상 金生水는 庚金이다. 丙火를 계산해야 한다.
甲木의 성장에 필요한 것만은 辛金으로 金生水 한다.
※희기신 나눌 때 ⇨춘분까지는 甲木이니까 辛金으로 맞추라 하고,
丙있으면 巳酉丑으로 맞추어야 한다. 그래야 오래간다.
辛金만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 빈구유통이다.
⇒ 甲木의 조화⇨선癸 후丙,(굴수성)
점점점으로 중화를 辛金으로 맞추는 것이다.
오래갈려면 巳酉丑으로 하는 것이다.
②乙⇨조화(丙, 癸)㊉중화(庚金)= 庚金은 재능에 열매가 열린다.
⇒乙木의 조화⇨선丙 후癸=(굴광성)
중화를 맞추어야 하니까 가을열매가 열려야 된다. 三合은 없어도 된다.
‧甲木은(겨울기운인)과거가 먼저 와야 하고,
‧乙木은(가을기운인) 미래가 와야 한다.
가을기운 申酉戌이라는 시간이 오면(열매가 열린다.)
=환경에서 해준 것이다. 庚金하고는 다른 점이다.
‧甲木의 癸甲은 내가한 것이다.⇨巳酉丑으로 시간이가야 한다.
시간에 따라 점점점하니까 내가한 것이다.
‧庚金의 丁庚도 내가한 것이다.⇨亥卯未로 시간이가야 한다.
시간에 따라 점점점하니까 내가한 것이다.
=乙木의 환경조건과는 다르다.
◦甲乙多有⇨조화(丙, 癸)㊉중화(庚金)
③庚⇨조화(丁, 壬)㊉중화(甲木)=나중에 辛金으로 나타난다.
◦庚⇨壬無 丁㊉중화(乙木)=단기계획 하고 나중에 장기계획 세운다.
壬水가有 지지에 亥卯未로 채우면 오래간다. 장기계획 유통까지 간다.
壬水가有 乙木만 있으면 단기계획 이다. 시간이지나면(화다목분)
⇒庚金⇨조화는 선丁 후壬= 점점점 기술이 발전해서 유통까지 해야 한다.
중화- 乙木이 필요하고 亥卯未가 있어야 한다.
④辛⇨조화(壬, 丁)㊉중화(甲木)
⇒辛金⇨조화(선壬 후丁)㊉중화(甲木) =재능이 열매를 거둔 것이다.
종자를 만들어 낸 것이다.
=시간이가서 환경이 바뀌어서 잘되려면 寅卯辰이다.
⇨조화(壬無 후丁)= 패기 상품이다.
‧번식의 결실은 庚金이고,
‧합산에 대한 결산은 辛金(응결)이다.
ex)서초동 신세계APT 재개발 할 것 같다고 웅성거린다.
-甲木있으면 :조합장 출마한다.
-寅卯辰 있으면;癸卯년되면 된다.
※병약용신은 甲木과 庚金입니다.
⇒나이30이 되면 辛, 癸(金生水) 또는, 丁(木生火)은 모자란다.
巳酉丑이나 亥卯未가 있으면 모자란 걸 채우는 것이다.
장, 단기계획을 세우는 사람이다.
※화(化)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化”라는 것 에 관해서
; 명리학의 화두이며 동양철학의 화두이다.
化;변한다.⇨ 조화와 중화는 맞추는 것이고, 조화에서 중화까지 化 가된다.
⇨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명리학자가 될 수 있다.
“化“에 대한 것을 동양철학과에 가면 배운다.=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 조화와 중화가
무엇인지 모르고 시작하면 명리학 입문 자체가 안 된다.
역(易)⇨어제와 오늘이 다르다.
①‘化’(甲에서 乙로)어제와 오늘이 달라졌다.
②‘運 ’흐름의 변화.
순(順)⇨환경을 쫒아가다.
순행-몸부터 챙기고 마음 챙긴다.
역행-마음부터 챙기고 몸 챙긴다.
종(從 )⇨태양 丙火, 북극성 壬水따르다. 사람을 따르다. 기세를 따르다.
◦상대를 알고 싶으면 돌아서 알라(눈에 의지 하지 않고, 촉수에 의지하다)
역(易)⇨큰틀 속에서 진행하는 방법론이 여러 가지 들었다.
인(仁 )⇨으로 따르다.(우주관을 따르다.)
㊉의(義)⇨으로 다르다.(세계관 –사람이 사는 방법)
정(情 )⇨감성-자포자기를 만들 수 있다.내가 시키는 방법,(자기 철학)
세상은 조화를 일으키는데 三元이 조화를 일으킨다.
⇨조화와 중화를 맞추어가는 개인적인 노력인 병약용신이 필요하다.
학교는 왜 가는 가(책읽기 위해)
선생은 왜 만나는 가(글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공부는 왜 하는 가(자기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정공법-심신, 지식
◦행공법-몸 만드는 것, 지식활용
子丑寅卯는⇨甲木으로 기준 한다.
甲木에⇨辛壬만 있으면 특별교육 받으면 된다.
사람이 지나치면 집착이 되더라 ⇨자포자기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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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고맙습니다.
용신에 병약이 발생하면 다른 업무로 가야하고
용신의 희기신에 병약이 발생하면 업무능력을 재활시켜야 한다.
조화란 "때를 알고 정신과 행동으로 신념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인데
병약이 발생하면 신념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인데
시간과 기후의 조화로 중화를 맞춰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