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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키장 벤치마킹 결과]
1. 목 적
해외 스키장의 최근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선진기술을 습득하여 국내 스키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 RFID Tag & Auto Gate System의 국내 스키장에의 적용 가능성 및 실효성
- RFID Tag & Auto Gate System의 기술적 측면과 시스템 공급 및 지원조건
- 삭도 이용권(리프트/곤돌라)의 부정행위 발생여부 및 방지대책 등을 파악
(일본의 RFID Tag & Auto Gate system과 국내 Ticketing System을 비교 검토함)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 주파수 인식시스템)
2. 출장현황
◦ 기 간:
◦ 출 장 지: 일본 나가노현 시가고원 및 하꾸바 지역 스키장
◦ BMT 대상: 각 스키장, 지역 삭도협회 및 스키협회, RFID System 공급업체의 현장견학 및 관계자 미팅
(질의응답)
3. BMT 주요내용
가. 스키장 운영현황(일본)
1) 일반현황
◦ 국내 스키장과 같이
(홋가이도 지역에는 일부 복합 리조트가 있음)
◦ 대부분의 스키장은 삭도와 카페테리아 정도만 직접 운영하고, 렌탈 및 보관은 지역 숙박업소,
스키스쿨은 지역 스키협회, Sports Shop, 장비수리 등 각종 부대시설은 개인이 임대(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음
◦ 지역별로 별도 법인의 스키장이 다수 산재해 있고, 이용권 하나로 지역 내
모든 스키장의 리프트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공통권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통이용권 판매대금 정산은 지역 삭도협회에서 취합하여 분배하고 있음
※ 시가고원 지역은 80개, 후꾸바 지역은 15개 정도의 스키장이 있음
◦ 각 스키장 마다 상근하는 정식 직원은 10여명 정도로 스키장 Close 시에는
리프트, 슬로프, 각종 장비의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있음
◦ 이용권은 세 가지 유형으로 제작 발매하는데, 1회권은 얇은 Card로, 1회권
이외의 모든 이용권은 Tag(두꺼운 RF Card)로, 시즌권은 별도의
신분증(또는 두꺼운 RF Card)을 제작 운영하고 있음
◦ 이용권 위/변조 사례는 한번도 없었으며, 위/변조가 불가능하다고 함
2) 전산(자동화) 시스템 운영현황
◦ 모든 스키장에서 삭도 이용권 발매와 검표업무를 RFID System(발권기,
Tag, Gate)으로 운영하고 있음
◦ RFID System은 10여년 전부터 구축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많은 초기
투자비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이유(목적)는, 공통 이용권의
수입분배, 부정방지(위/변조 등), 인건비 절감, 명확한 검표, 매출누수 방지,
이용권 시간의 편리한 관리, 다양한 정보의 축적 및 활용 등에 대한 장점을
장기적인 측면에서 고려하였다고 함
◦ 하드웨어(발권기, Gate)와 Tag 형태의 이용권은 10년 이상 사용하였고
카드 형태의 이용권(1회권, RF Card)은 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함
◦ 삭도 이용권 발매 및 검표와 이용권(Tag, Card) 재고관리 이외의 업무
(렌탈, 스키학교, 보관 등)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삭도 이용권(Tag, Card) 발매와 회수는 ATM(무인자동발매기/회수기)과
유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3) 현행 문제점
◦ 10년 이상 지속되는 불황으로 신기종 개발은 물론 System Up-grade(현
운영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 기기는 물론 부품 생산도 잘 안되고 있어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함
※ 시스템의 장애발생, 성능/기능/용량 부족, 고객불편, 운영관리 불편등과
같은 문제는 없다고 함
4) 향후 전망 및 계획(시스템관련)
◦ 지속되는 불황으로 현재로서는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리프트 이용권은
공공시설이나 JRPass와 같은 대중교통 이용권 등과 연계되어야 할 것
이고, 대금결제 수단은 물론 예약 등 여러 부문에 모바일의 활용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JRPass(Japan Rail Pass:일본철도 카드)
◦ 리프트 이용권의 연계와 모바일 이용의 확대에 따라 전산(자동화) 시스템도
새로이 개발되고, Up-grade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RFID System은 연계 이용권 및 모바일 이용의 확대와 동반하여 자동
발전할 것이라는 관측임
나. 한국 스키장 개발에 대한 조언
1) 전산(자동화) 시스템 구축관련
◦ 일본의 스키장에서 과다한 투자비와 운영관리비에도 불구하고 RFID
System을 채택하게 된 이유와 목적을 잘 이해하고, 검토하여 한국의
실정이 이와 같은 목적과 부합되지 않는다면 굳이 RFID System을 구축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는 것임
2) 시설물 및 운영관련
◦ 노령화, 경기불황, 타 레포츠로의 전환, 자연감소 등으로 일본의 스키
인구는 계속 줄고는 있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조금씩 해소되고 시간이
흐르면 스키 인구는 다시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 최근 4∼5년 동안 보드 인구가 급격히 증가했었으나, 금년부터는 다시
스키로 전환되는 현상을 보면 슬로프 및 각종 시설물을 스키에 맞추어
개발하고 설치하는 것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할 것이라고 함
(한국도 동일한 추세라고 답변함)
다. 향후 추진과제 및 계획
1) RFID System으로 현재 국내 스키장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대부분 해소
할 수 있다고 판단은 되나,
◦ 많은 투자비가 예상되므로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투자대비 예상효과
◦ 기술적인 요구사항 수용 가능성과 범위, 유지보수를 포함한 시스템
공급 및 지원조건
◦ 향후 리조트 및 스키장 전산(자동화) 시스템의 발전방향 및 추세 등을
심도 있게 분석 검토하여야 할 것이며,
2) 일본의 경우 최근 10여년간 새로운 시스템의 개발이나 기존 시스템의 Up-
Grade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기존시스템 유지보수도 어려운 상태에
있으므로 유럽이나 미국의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3) RFID System으로 구축할 경우를 대비하여 렌탈, 보관, 스키학교, 수리등
타 업무와의 연계활용 가능성 검토와 매표소 및 매표창구 운영방안 또한
함께 검토되어야 할 것임(삭도, 렌탈, 스키학교, 보관 등 관련되는 모든
이용권의 통합발매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4. 첨 부 : 항목별 세부 Check List 1부 끝.
(다음 페이지)
“별첨”
[항목별 세부 Check List]
※ 다음은 스키장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1. 아래 스키장관련 업무 중 전산화(자동화)된 업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① 리프트 이용권 ② 장비/용품대여 ③ 스키/보드강습 ④ 장비/물품보관
⑤ 장비수리 ⑥ 부대시설 ⑦ 패트롤 ⑧ 의무 ⑨ 방송 ⑩ 제설 ⑪ 기상
⑫ 장비관리 ⑬ Tag/Chips 재고관리 ⑭ Lost & Found ⑮ 기타( )
[점검내용]
①리프트 이용권과 ⑬Tag/Chips 재고관리는 모든 스키장이 RFID System
으로 전산(자동)화 되어 있고, 일부 스키장은 ③스키/보드강습 ⑫장비관리
⑭Lost & Found 업무가 부분적으로 전산화 되어 있음
2.‘1’항의 ①∼⑥ 업무 중 전산화(자동화)된 업무에 한하여 시스템 운영상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은 없는지요? 있다면 보완대책은 있는지요?
[점검내용]
현재까지 RFID System(발권기,Gate,Tag)을 운영하면서 심각한 장애나 문제
점은 없었다고 함
3. 향후 신규구축 또는 개선하고자 계획하는 업무는 있는지요?
[점검내용]
특별히 계획하고 있지는 않으나, 일부 스키장에서 렌탈(티켓발매 및 장비
재고관리) 업무 전산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함
4. 일본의 주요 스키장들의 향후 전산화(자동화) 방향과 추세는 어떻게 변화
발전할 것으로 예측하는 지요?
[점검내용]
리프트 이용권은 공공시설이나 JRPass와 같은 대중교통 이용권 등과 연계
되어야 할 것이며, 대금결제 수단은 물론 예약 등 여러 부분에 모바일(Mo
bile)의 활용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함
5. 스키장 전산(자동화) 시스템 중 하드웨어(발권기,Gate,Tag)는 하계시즌에
주로 어디에 활용하는 지요?
[점검내용]
하계시즌에 Open 하는 영업장으로 이동하여 활용하는 스키장은 현재 없으나 일부 스키장은 이동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RFID System의 보완을 요구 하기도
한다고 함(현재로서는 Up-grade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함)
6. 스키장 전산(자동화) 시스템과 관련하여 특별히 조언해주고 싶은 점은 없는
지요?
[점검내용]
일본 스키장들이 RFID System(발권기, Tag, Gate)을 채택하게 된 이유는,
공통 이용권에 대한 스키장간 수입의 분배를 위함이 주된 목적이고, 그
외에 부정방지(위/변조,오/남용,분실,도용), 명확한 검표, 인건비 절감,
이용권 종류별 편리한 시간관리, 상세하고 다양한 정보관리 및 활용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채택하였지만 혹시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목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굳이 RFID System을 도입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함.
7. 스키장과 관련된 영업장은 어떻게 운영하는 지요? (운영주체)
[점검내용]
일반적으로 삭도, 카페테리아, Sports Shop 정도만 직영, 렌탈 및 보관은
지역 숙박업소에서 운영, 스키학교는 지역 스키협회에서 운영, 수리/왁싱/
Boots Tuning/물품보관용 코인락카/음료 자동판매기 등은 임대 또는 위탁
으로 운영한다고 함.
※ 특이한 점은 주차장의 혼잡도 줄이고 매출을 위하여 일부 스키장에서는
삭도 탑승장, 매표소, 슬로프 등이 가까운 주차장은 요금을 받고 있음.
※ 다음은 스키장 및 관련 영업장 운영에 관한 상세한 질문입니다.
8. 삭도(리프트/곤돌라) 이용권(시즌권 포함)과 관련하여,
1) 위조 또는 변조가 가능한지요?
[점검내용] RFID System으로는 불가능하며, 발생된 사례도 없었다고 함
2) 오/남용(양도/양수 등), 도용, 분실 등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는 지요?
[점검내용] 양도/양수는 허용하되 Gate 통과 후 리프트가 올라가는 시간과
스키를 타고 내려오는 시간을 감안하여 그 시간 동안에는 동일한 Tag로
Gate를 통과할 수 없도록 하였고, 도용과 분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고객에게 있으므로 절대 인정하지 않으나, Tag가 파손되거나 불량일 경우
에만 새것으로 교환해주고 있다고 함.
3) 검표 시 대인과 소인의 구분(식별)은 어떻게 하는지요?
[점검내용] Gate 통과 시 음성, 램프색상, 검표원 육안 등으로 식별
4) 시즌 이용권을 운영한다면 본인여부 확인(식별)은 어떻게 하는지요?
[점검내용] 시즌권을 구입한 사람에게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발급하고,
내장 시점마다 신분증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Tag를 발급(국내 스키장
중 양지리조트에서 동일한 형태로 운영)하거나, RF Chip이 내장된 카드에
사진을 전사하여 시즌권으로 발급(이 경우 본인확인이 어려움)하기도 함
5) 이용권의 소지(부착) 방법은 어떤 형태가 주로 활용되는지요?
[점검내용] 주로 완장을 구입하여 Tag를 삽입한 후 왼쪽 팔 상당부에 차고
Gate를 통과하고 있으나, 스키복 상의 팔 하단부 Tag 주머니 또는 호주머니에
넣고 이용하기도 하며, 목걸이 형태로 목에 걸고 이용하기도 함
6) 이용권 종류별 재질과 제작비용은 어떻게 되는지요?
[점검내용] 1회권, 오전권, 오후권, 당일권,
Tag 또는 두꺼운 RFID Dard로 제작하고 있음.
제작비는 1회권 1,000원/장, Tag(3만개 기준) 15,000원/개, RFID Card(3
만장 기준) 5,000원/장, 완장 1,000원 정도임
7) 이용권(Tag, RFID Card)을 회수하고 환불은 하는지요? 한다면 회수율은
몇 %정도 되는지요? 또한 이용권의 수명(회전사용)은 어떻게 되는지요?
[점검내용] 회수와 환불을 하고 있으며, 약 95% 정도 회수되고 있으며,
이용권 수명(반복 회전사용)은 Tag는 10년 정도 사용 중에 있고, RFID
Card와 1회권은 평균 5년 정도 사용하였다고 함
※ 1회권은 Gate에 삽입하면 Gate가 삼켜서 계속 반복 사용하고 있음
(지하철 구간권 같은 방식임)
8) 이용권 발매 및 회수 시 ATM(무인자동발매/회수기)을 이용하는 지요?
[점검내용] 시가고원 지역은 이용하지 않고 있으나, 하꾸바 등 타 지역은
무인자동발매기와 무인자동회수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하꾸바 지역에서는
마을 곳곳에 무인자동회수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음
9) 이용권(Tag, RFID Card) 예매는 하는지요?
[점검내용] 일부 예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특히 지역 숙박업소에서 투숙객
편의를 위하여 미리 일정량을 구입해 두고, 고객에게 다시 판매하는 Open
Ticket(날짜와 시간에 관계없이 리프트 탑승 횟수를 Count하는 10회권, 5
회권 등)을 운영하고 있음
10) 이용권 발매 시 대금결제(지불수단)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점검내용] 일반적으로 현금, 신용카드, 여행사 후불 정도가 있으며, 향후
모바일 결제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함
11) 전자화폐나 전자결제 같은 방법으로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는 지요? 또한
마일리지 기능도 운영하는 지요?
[점검내용] 현재로서는 공공(대중시설) 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전자화폐나 전자결제를 적용할 수 없으며, 마일리지 기능 또한 운영하지
않고 있다고 함
12) 이용권 발매 시 할인은 어떻게 처리하는지요?
[점검내용] 할인 대상자와 유형이 간편함. 현재 JR(일본철도)과 제휴할인,
지역 스키선수 할인 및 여행사 실적에 따른 수수료 할인 정도만 운영 중
※ 직원에게는 시즌권을 무료로 발급하고 있음(국내 스키장도 동일함)
13) 리프트 이용권(시즌권 포함)으로 대여, 강습, 보관, 수리 등과 식음료,
객실, Sports Shop 등을 연계하여 활용하고 있는지요?
[점검내용] 연계 없이 리프트 이용권으로만 활용하고 있음
14) 리프트와 곤돌라 1기 당 Gate는 몇 개 정도 설치 운영하는 지요?
[점검내용] 운행속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리프트의 경우 2인승은
2개, 4인승은 4개 정도이며, 곤돌라의 경우 6인승은 2개, 8인승은 3개
정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음
15) 삭도 요금은 주중/주말/성수기/비수기/날씨 등에 따라 필요시점에 즉시
변경하여 가변적으로 운영하는 지요?
[점검내용] 시즌초기, 피크시즌, 시즌말기 등에 따라 요금을 다르게 받고
있으며, 일자별로 적용할 요금유형을 설정하여 이용권을 발매하는 전산
시스템(발권기)에서 자동 처리되고 있음
9. 장비 또는 용품대여 시 실시간 재고관리는 하는지요?
[점검내용]
지역 숙박업소에서 렌탈을 하므로 대부분의 스키장에서는 렌탈을 하지 않
고 있으나, 렌탈을 하는 일부 스키장에서는 재고관리 필요성을 다소 느끼
고 있다고는 함
10. 장비 또는 용품의 분실 및 도난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요?
[점검내용]
대부분의 스키장에서는 렌탈을 하지않기 때문에 분실과 도난이 없으며,
렌탈을 하는 스키장에서도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어 특별한 대책 또한
없다고 함
11. 장비 또는 용품대여 시 신분확인 방법은?
[점검내용]
렌탈을 하는 스키장에서는 국내 스키장과 같이 신분증을 받고 대여함
12. 장비보관소는 유인으로 운영되는지, 아니면 무인으로 운영되는 지요?
[점검내용]
대부분 렌탈과 같이 지역 숙박업소에서 보관하므로 보관소가 없으나, 일부
스키장에서는 소규모의 무인 코인락카를 운영하고 있음
13. 장비보관소를 무인(자동화)으로 운영한다면 전산 시스템과 연동되는 지요?
[점검내용]
전산 시스템과의 연동 없이 단독으로 운영하고 있음
14. 전산(자동화) 시스템 장애 시 Back-up은 어떻게 하는지요?
(삭도 이용권 발매 및 Gate 검표 시)
[점검내용]
10년 이상 운영하였으나 전 시스템이 동시에 장시간 장애를 일으킨 사례가
없었으며, 특별한 Back-up 대책 또한 없음
※ 다음은 시스템과 관련된 기술적 측면과 공급 및 지원조건에 대한 질문입니다.
15. 리프트 이용권 발매 Program(Application Software)은 Package 로만 공급이
가능한지요?, 아니면 Customizing도 가능한지요?
[점검내용]
㈜제트로닉스에서 공급하는 도시바 시스템과 ㈜일본케이블에서 공급하는
SkiData System 모두 Customizing 가능하다고 함
16. Customizing이 가능하다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하며, 자체적으로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Program Source, DB Structure, Table Layout 등을 제공할 수
있는지요?
[점검내용]
위의 양사 모두 요구사항은 전부 Customizing 가능하다고 하나, Program
Source, DB Structure, Table Layout 등의 제공은 ㈜제트로닉스는 가능하
고, ㈜일본케이블은 지금까지 제공한 사례가 없어 오스트리아의 SkiData
사에 문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 함(영업 정책적인 결정사항 임)
17. 하드웨어는 귀사에서 공급하고, Program(Application Software)은 한국 실
정에 맞게 한국에서 개발한다면 Interface Module 등 개발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할 수 있는지요? (엔지니어 포함)
[점검내용]
㈜제트로닉스 사는 모두 가능하다고 하나, ㈜일본케이블은 지금까지 질문
사항과 같은 형태로 공급한 사례가 없어 오스트리아의 SkiData 사에 문의
하여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함(영업 정책적인 결정사항 임)
18. Server, O/S, Database, 개발 Tool(Language), 통신 Protocol, 네트워크 환경
등 전반적인 귀사의 시스템 환경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점검내용]
양사 모두 좀더 자세하게 확인하여 이메일로 답변을 주기로 함
19. 귀사의 시스템 유지보수 지원정책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전 부분)
[점검내용]
양사 모두 좀더 자세하게 확인하여 이메일로 답변을 주기로 함
20. 주변기기를 포함한 하드웨어 상세사양과 공급 가능한 가격을 알고 싶습니다
(관련 네트워크 포함)
[점검내용]
양사 모두 좀더 자세하게 확인하여 이메일로 답변을 주기로 함
21. Program(Application Software)의 주요 기능과 업무내용을 알고 싶습니다.
[점검내용]
매뉴얼 등 필요한 자료는 벤치마킹 시 확보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번역
한 후 깊이 있게 검토하여 활용할 예정임
22. 향후 일본 스키장 전산(자동화) 시스템의 발전방향과 추세는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하시는 지요?
[점검내용] 10년 이상 지속되는 불황으로 현재로서는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리프트 이용권은 공공시설이나 JRPass와 같은 대중교통 이용권 등과 연계
될 것이고, 지불수단은 모바일(Mobile)의 활용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측
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