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근무하는 회사는 버지니아에서 의류와 신발 매장을 몇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한국과는 문화적 차이가 많다는 것을 많이 느꼈지만, 처음 일하면서 새롭게 발견한 사실 중의 하나는 미국인들이 한국사람들보다 셈에 아주 많이 약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그걸 느끼게 된 이유는 고객들이 자주 저에게 00%라고 표시된 물건을 들고와서는 가격을 계산해 달라는 것 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30% Sale이란 표시가 되어있는 물건을 저에게 들고 와서는, 할인된 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원래 가격이 $27.99나 $54.99 처럼 암산하기에 약간 어려운 것에 할인 표시가 된 것 이라면 이해가 되지만, $99.99나 $49.99인 물건을 들고는 "할인하면 얼마나 되겠냐?"고 묻기에, 즉시로 "Around $70 or $35" 라고 답하면 마치 신기하다는 듯이 '어떻게 계산기도 없이 그걸 아느냐?' 또는 '한국사람들은 똑똑하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곤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우리 아이들에게 물었죠. "미국학교에서는 구구단 안 가르치니?" 아이들은 구구단은 배우지만 한국에서 처럼 외우는 시험을 보게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내용을 아는 것이 왜 미국생활에서 중요한지 실례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미국에서 많이 하는 Sale중의 하나가 'Buy One Get One 50% off(하나 사면 다른 하나는 반값에 주는 세일)'이고, 저희 회사는 매년 개학을 앞둔 8월말이나 크리스마스 전에 이 Sale을 해 왔습니다.
몇 년 전 한 세일 시즌에 사장님이 이런 제안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Sale 폭을 크게 30%할인으로 해서 손님을 더 많이 끌자."
저는 그 당시 그 의견에 반대 했습니다. "우리들의 주 고객은 흑인 들인데 그들은 '30% Sale'보다 'Buy One Get One 50% off'가 더 싼 줄 안다"고 말을 했지요.
"지금은 많이 똑똑해 져서 다 계산 할 줄 안다"는 반론이 나왔고, 결국 제 의견은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그 해에는 30% 세일을 했습니다.
많은 손님들이 가게에 와서는 "왜 'Buy One Get One 50% off' 세일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답하느라 정말 입이 아팠습니다.
그 해 매출이 궁금하시다구요? 그 전년 시즌보다 20%정도 떨어졌습니다.
그 이후로는 세일 시즌에는 절대 다른 세일 안하고 'Buy One Get One 50% off'세일만 합니다.
(예! 뭐라구요? 'Buy One Get One 50% off'가 더 싼것 아니냐구요? 계산기로 잘 계산해 보세요.)
지난주에는 이런일도 있었습니다.
한 매장에서 '많이 살수록 더 많이 할인해 주는 행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한 고객이 10% 할인하고 있는 물건을 3개 사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고객이 가고나서 나중에 계산대를 확인해 보니. 미국인 직원이 각각 10%씩만 할인을 해 준 것이었습니다.
담당 직원을 불러서 물어보았죠. 그랬더니 그 직원의 대답이 "10%씩 3개 할인 해 주었으면, 30% 할인 맞지않냐?"는 것이었습니다. 헐~
또 다른직원은 30% Sale중인 물건앞에서 열심히 고객앞에서 열심히 설명하기를 내가 너에게 특별히 'Buy One Get One 50% off'를 해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더 웃긴 것은 그 고객이 그 직원 설명을 듣고는 'Buy One Get One 50% off' 가격으로 두개를 사갔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한글을 만들어 주셔서 구구단을 쉽게 외우게 해주신 세종대왕님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첫댓글 ㅋㅋ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1.08.18 21:49
헐~~할말이 없습니다.
ㅋㅋ 미국인들의 계산법~이해됩니다.
요즘 불경기라서 세일을 잘 않하는
남성용 의복 가게에서 드디어 세일을 하는데요,
어떤 물건이던지 한개 사면 한개 공짜,,
그래서 싼것으로 사고 비싼것을 공짜로 받아 오려고 했더니.
계산은 비싼것으로 좀 저렴한것은 공짜라고 하데요,,
그래도 그것이 어디 입니까,,
미국인들 계산 잘하는 사람 많아요,
계산기를 사용해도 된다고 해서 구구단을 외우지 않는 거예요,
구구단의 계념만 알게 하는거죠,
대학 시험때 계산기 가져가잖아요,,
재미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