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인데....
동성동본 결혼도 폐지가 되었죠? 아래처럼....
그래도 동성동본 결혼은 ..... 뭐가.... 좀 그렇죠?
그렇다면 신안 주씨와의 결혼은 찬성하시나요?
아들..... 딸이.... 배우자로 데려왔는데.. 만약 그렇다면???
동성동본 금혼 제도
동성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동성동본 사이의 결혼은 신진 사대부에 의해 성리학이 도입되면서 조선시대 초부터 금지되었고, 일제강점기에도 조선의 관습법으로 인정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도 1960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민법에 이를 규정하였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중화민국 민법의 친속편(親屬編)이 시행된 1931년 5월 5일 동성금혼 제도가 폐지되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1948년에 동성동본금혼 제도가 폐지되었는데, 대한민국 민법 제정 당시에도 이에 대해 시대착오적 입법이라는 반론이 있었다.
동성동본 금혼 규정에 대해서는 친족 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운 지나치게 광범위한 범위에서 단지 성과 본관이 같다는 이유로 혼인을 금지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다는 이유로 계속 이의가 제기되었으며, 1978년, 1988년, 1996년에는 각각 1년 동안 '혼인에 관한 특례법'을 시행하여 동성동본인 사실혼 부부가 혼인신고를 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구제하였다. 결국, 1997년 7월 16일에 헌법재판소는 이 규정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려 효력을 중지시켰고, 2005년 3월 2일 국회에서 민법 개정안을 의결함으로써 같은 해 3월 31일에 폐지되었다.[1]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8촌 이내의 혈족, 6촌 이내의 인척 사이에서의 혼인을 금지하고 있다.
첫댓글 본인들만 좋다면 행복하게 살면된다고 봅니다만...
시조할머니께서 신안주씨(과거엔 능성주씨...이후 중국 신안주씨로 환본)이므로 우리 능성구씨는 신안주씨와 혼인하는 것을 반대하여 왔습니다...그러나 제 생각으로는...벌써 몇 백년 전의 유전자가 남아있을리 없으므로 신안주씨와의 혼인은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네~~ 그럴 확률도 아주 낮겠지만...행복하게 잘 살아간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