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연필 세상-내가 찍은 흑백사진 |
학습목표 | 회화에서의 연필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하여 연필소묘로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교재(활동지포함), 멀티미디어자료, 별지, 연필(2B, 4B), 지우개, 수채용구, 스케치북, 사진(학생 준비**어떤 사진인지는 아래 지도안 참조) |
활동과정 |
<수업 의도> 연필은 그림의 시작이자 최고의 도구입니다. 흑백사진이라는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매개로 스마트폰 화면 속 이미지를 연필 톤 차이로 그립니다. 학생들은 연필로만 그리는 과정을 통해 고유색의 톤과 다른 색과의 톤 차이를 생각해서 표현합니다. 이 과정은 자연스럽게 채도의 차이 또한 톤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그림자리’에 있으므로 ‘그림자리’ 수업 외에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도입> **수업 전 동기유발 작품을 보여줌으로 학생 스스로 오늘의 수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사를 하고 수업을 시작하면 수업 전 보았던 동기유발 영상을 한 번 더 감상하며 (학습 목표에 맞게) 작품의 주요한 부분을 짚어주며 소개합니다.**
◉동기유발(수업 전 영상을 틀어놓아 주세요) •컬러사진과 흑백사진을 비교하는 영상을 보여주며 주제에 흥미를 유도한다. -보여지는 색이 흑백으로 바뀌었을 때 어떤 톤으로 보여지는가?
링크 https://youtu.be/6p2YP1JwT-Q
<전개-활동> ◉학습 활동 안내 1. [활동1] 연필로 그려요! •작품을 감상하며 어떤 재료로 어떻게 표현했는지 이야기 나눈다. -무엇을 그렸나? (학생들에게) 그림을 연필로만 그려본 적 있나? 무엇을 그렸었나? -연필로 연하고 진하기를 몇 단계나 표현할 수 있을까? -필통에 어떤 연필이 있나? -연필을 어떻게 사용하나?
2. [활동2] 같이 읽어봐요! •연필화로 그려진 그림책을 소개하며 연필화의 특징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이 책을 읽어본 적 있나? -다른 그림책과 연필화가 그려진 그림책의 느낌은 어떻게 다른가?
3. [활동3] 더 흐리게, 더 진하게 - 교재 내 활동지 •연필에 새겨진 번호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연필로 명암단계를 표현한다. **활동지는 정답이 아닙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그림 그릴 때 용이한 연필심은 어떤 것인지 소묘, 정밀묘사, 만화, 낙서 등등 어떻게 표현하느냐 무엇을 그리 느냐에 따라 연필심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보며 표현과정을 스스로 이해하여 주도적인 표현을 하도록 한다.(이 영상 과정 설명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제작 과정을 한 컷씩 설명해 줌으로써 오늘 활동 내용을 교재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 아이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 자신감과 주도적인 표현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설명이 길지 않게 순서 이해 정도만.)**
-제작 과정-(교재 참조)
4. [활동4] 연필로 흑백사진처럼 그리기 •사진을 참고하여 화지를 어떻게 구도를 잡아 표현할지 계획한다. **사진은 인화지 또는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 어떤 것도 괜찮아요. (인물, 풍경 등등)
•별지의 스마트폰을 오린다. •사진을 관찰하고 스마트폰 액정 속에 큰 덩어리로 스케치한다. (가로, 세로 어떻게 그릴까?) •주제 부분을 자세히 묘사하며 그린다.
•어두운 부분을 4B 연필로 톤을 깔아준다. •연필로 주제의 어두운 부분을 더 강조하며 자연스럽게 중간톤을 표현한다. •주제의 어두운 부분을 더 강조한다. 중간톤을 채색하며 면을 쪼개 자세히 묘사한다.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배경의 톤을 부드럽게 깔고 간략하게 표현한다.
•스마트폰을 잡은 손을 그린다.
**스케치북에 무엇을 얼마만큼 그려야 할지 막막한 학생은 완성된 스마트폰 속 그림(연필소묘)을 종이로 가려 참고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가려지는 부분은 그리지 않아도 되므로)
•화지 배경에 그릴 부분은 스마트폰 속 그림(연필소묘)을 살짝 가려 보이는 부분을 참고하여 그릴 수 있다. -큰 덩어리로 간단히 구도에 맞게 그린 후 작은 덩어리로 쪼개어 자세히 그린다. -주제 부분을 자세히 묘사하며 그린다. •위에 올라오는 손가락을 칼로 칼집을 내어 스마트폰을 끼운 후 풀로 고정한다. (생략 가능)
•주제의 밝은 부분을 먼저 채색한다. •중간톤과 어두운 톤을 채색한 후 배경을 채색하여 완성한다.
5. [활동5] 작품 감상 및 발표 •컬러사진에서 보여지는 색의 차이를 연필 명암단계로 잘 표현했나?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