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 신드롬과 에디슨병의 차이점과 호르몬 과의 관계
1)에디슨스병, 부신부전증, 부신피질호르몬 기능장애
Adrenal insufficiency, Addison's disease
- 부신피질이 결핵이나 암 또는 원인불명으로 양쪽 다 침해당하여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일어나는 병
2)겨드랑이털이 빠지거나, 피로감, 체중감소, 월경불순 등을 동반할 때는 부신피질기능의 저하에 따른 애디슨병이 의심됩니다. 에디슨병은 부신피질이 파괴되어 스테로이드호르몬의 생성이나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병입니다
3)손톱의 색깔이 검게 변하는 경우 여러 손톱 중 한 손톱에 폭이 몇 mm쯤 되는 검은 선이 2~3개 세로로 나 있을땐 부신피질기능 저하증을 의미하는 에디슨병
1.에디슨병
- 부신피질이 결핵이나 암 또는 원인불명의 이유로 양쪽 다 침해당 하여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일어나는 병.
- 원인
①결핵, 암, 뇌하수체질환
②부신피질호르몬의 장기복용 (정상적인 부신의 기능을 마비시킴)
- 유인
스트레스, 당뇨병, 복부상처
- 증상
검은색피부, 탈모증상. 입안 점막에 검은 반점이 생기고 흉터나 유두 의 색깔이 눈에 띠게 짙어짐.
무기력, 피로감, 체중감소, 저혈압에 의한 현기증, 위장질환(오심,구토,설사,식욕감퇴)
- 진단
혈액 또는 요중의 부신피질호르몬치가 정상보다 낮다. 특히,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을 주사하여도 상승하지 않는다.
- 치료
부신피질호르몬제 (평생 계속하여야 하며 복용후 12시간 정도밖에 작용하지 않으므로 하루라도 쉬어서는 안됨)
* 부작용 : 배가 나오고 사지가 가늘어짐. 얼굴과 눈두덩이 부음. 여드름, 얼굴에 솜털이 발생.
1). 쿠싱 증후군이란
쿠싱 증후군이란 부신 피질에서 당류코티코이드(glucocorticoid)가 과잉 분비되어 나타나는 증상의 복합체를 말한다.
쿠싱 증후군과 쿠싱 질환(Cushing's disease)과는 다르다. 쿠싱 질환이란 뇌하수체 선종에 의하여 ACTH가 과잉으로 분비되어 쿠싱 증후군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2. 쿠싱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
쿠싱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ACTH 의존성 원인
쿠싱 질환
이소성 ACTH 증후군
이소성 CRH-분비 종양
ACTH 비의존성 원인
부신 선종
부신암
미세결절성 부신증식증
의인성 원인
3. 쿠싱 증후군에서 증가하는 호르몬
쿠싱 증후군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한다.
당류코티코이드(Glucocorticoid)
염류코티코이드(Mineralocorticoid)
성호르몬 전구체(안드로겐과 에스트로겐의 전구체)
4. 쿠싱 증후군의 증상
쿠싱 증후군의 임상 증상은 부신에서 증가하는 호르몬에 의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질소 소실과 이화 작용이 증가되어 근육 약화, 골다공증, 피부 위축, 궤양, 반상 출혈 등이 나타난다.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세균이나 진균에 의한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당합성의 증가와 인슐린에 대한 길항작용으로 포도당 불내성(intolerance)이 발생한다.
보통은 체중의 증가를 동반하지만 심한 경우는 오히려 체중이 감소한다. 이때 비만은 대개 중심성 비만으로 나타나며 따라서 목주위 견갑골, 체간, 복부, 볼 등에 지방이 축적된다.
코티솔의 과잉 생산은 불면증, 정서 불안, 그리고 실제로 정신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5. 쿠싱 증후군에서 성호르몬 전구체가 과잉 생산된다
쿠싱 증후군에서는 대개 성호르몬의 전구체도 과잉 생성되는데 이로 인한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에서는 안드로겐의 전구체가 안드로겐을 과다 생성하게 되어 이로 인하여 다모증, 여드름, 희발월경, 무월경 및 가는 두발 등과 같은 남성화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에서는 여성 호르몬을 과다 생성하게 되어 여성형 유방, 발기 불능 등과 같은 여성화 증상이 나타난다
출처 ; 네이버 에서.
감초
약용식물이다. 뿌리는 적갈색으로 땅속 깊이 들어가고 줄기는 모가 지며 1m 정도 곧게 자란다. 또한 흰털이 밀생하여 회백색으로 보이며 선점(腺點)이 흩어져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7∼17개씩이고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작은잎의 길이는 2∼5cm, 나비 l∼3cm로 양면에 흰털과 선점이 있으며 톱니는 없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길이 1.4∼2.5cm로 보라색이며, 총상꽃차례로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꼬투리는 선처럼 가늘고 긴 모양으로 활처럼 굽으며 신장형의 종자가 6∼8개씩 들어 있다. 뿌리는 단맛이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시베리아산(G. glabra var. glandulifera), 에스파냐산(G. glabra) 등이 있다. 비슷한 종으로 개감초(G. pallidiflora)가 있다. 이는 단맛이 적고 감초와 달리 약용으로 쓰이지 않으며, 털이 적고 열매가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중국 동북부와 시베리아,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그 맛이 달고, 성질이 平하지요. 비기와 폐기를 보하고,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멈추며,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한다. 일반적으로 단 맛을 가진 약재들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감초도 그런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감초는 약방의 감초라 해서, 많은 약재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걸로 유명한데, 감초가 그렇게 많은 약에 쓰이는 이유는 그 성질이 평하고, 여러 약재들을 조화시켜 주는 역활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調和諸藥)
즉, 한약에 들어가는 여러 약재들을 무난히 어울리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십이경맥을 두루 통행하는 성질 때문이다.
하여튼 감초가 그렇게 많은 약에 쓰이는 이유는, 감초 그 자체로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여러 약제들을 두루 조화시켜 어울어지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감초는 무엇보다도 생강, 대추와 함께 갖가지 독을 푸는데 그 뛰어난 효과가 있다. 식중독이나 갖가지 약물중독, 항암 제독을 푸는데 감초를 따를만한 것이 없다.

|
| 감초와 대추를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오래 끓여서 그 물로 엿을 만들어 먹으면 공해로 인한 갖가지 독을 푸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감초는 여러 가지 극성약이나 독성약에 대한 길항작용을 하여 극약이나 독약으로 인한 약물중독을 치료하고, 세균으로 인한 독에도 중화작용 및 해독작용을 한다.
모든 약의 독을 풀어 중화 및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한방 처방에서는 필수불가결한 묘약이다. 또한 감초는 부신피질호르몬(附腎皮質)처럼 조정작용도 있어 급박한 증상을 푸는 것으로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동통이나 신경의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며, Glycyrrhizin이 항알러지 작용을 하며,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도 효과가 크다.
탈콜레스테롤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유독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므로 간장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이 밖에 늑막염과 폐결핵에도 뚜렷한 치료 효과를 보였고, 뇌하수체전엽기능부전증, 에디슨병, 유행성 간염, 기관지천식, 피부염(두드러기, 습진, 여드름, 주근깨 등), 학질, 동상, 손발이 튼데 등 여러 질병에 뚜렷한 치료 효과를 보았다는 보고가 있다.
감초는 성분이 리코리스등 여러 성분이 있는데,장복을 하면 부종, 고혈압, 저칼륨혈증, 두통, 무력감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은 스테로이드를 사용 할 때와 똑 같은 증상으로 양방에서도 양약에 스테로이드 사용하면 좋다.
즉 감초를 먹으면 몸에서 스테로이드를 만든는 역활을 한다. 키 크는 한약에 꼭 감초를 넣는데, 스테로이드 섞는 것과 같아서 초기에 키가 빨리 자라지만 결국에는 더욱 빨리 성장 판이 닫히고,결과적으로는 더욱 키가 작아진다. 또한 아기들이 성적으로 빨리 숙성하니 이제 한방에서는 감초 사용을 자제하길 바란다.
감초는 스테로이드 성분이라서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자면 심한 감기 증상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몸이 저항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스테로이드가 들어가면 저항력을 감소시켜서 열나고 아프고 하는것을 일시적으로 감소시켜준다. |
[이준 넷포터] |
이준 넷포터의 다른 기사 보기 -데일리안
|
첫댓글 제가 잘 가는 카페에 올라 있는 글입니다.. 혹시 도움이 될 정보일까해서 퍼오긴 했으니..자세히 읽어보시고..검색해보시고...공부하셔서....사용해 보셨으면 해요..우리카페엔 에디슨은 빈맘님밖에 없으시려나???
감사해요 준영님!!! 아직 에디슨이라고 정체(?)를 밝힌 보호자는 빈맘밖에는 없지요??? 빨리 좀 나타났으면 좋겠어요. 더구나 쿠싱에서 에디슨으로 전환된 경우는 그 예를 찾기가 참 어려울듯... 요즘 많이 외롭답니다. 병원에서 다시 쿠싱으로 간다고할때까지도 혹여..하고 뭐 좋은병이라고 은근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에디슨으로 살아야하네요... 안그래도 감초가 에디슨에 도움된다는 말을 근래에 들어서 공부해야지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감초가 심장이 안좋은 애들에게는 안좋다고해서 빈이 경우 신중해야할것 같더라고요. 빈이가 심징도 안좋거든요.
앗...요거 제가 빈맘님께 말한 감초네요~ 제가 감초에 대해 언뜻 말씀은 드렸는데...빈이는 심장때문에 쫌 꺼려지는 허브라 제가 적극 추천은 안했어요,,,ㅜㅜ
네~~ 앙팡님~~ 이름밝힐까하다가 .. 혹여 해서... ㅎㅎㅎ 빈이가 심장병이 있긴해도 혈압이 얕은편이라 감초가 혈압을 높이는쪽 부작용이라면 함 시도해 볼까하고.. 생각중이에요.. 왜 이런 고려나 이런 공부를 머리 안돌아가는 내가 해야하는지.. 화가 나요... 전공한 수의사들이 연관관계를 더 공부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나는 그저 믿고 맡길수는 없는지...
역시나...우리보호자님들은...열공중이시라니까.....이글을...보는순간...빈맘님이 생각났어요......히히...역시 이젠 우린 한가족인듯합니다.
도움되는분이 한사람일지라도 이렇게 신경써주시는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네~~ 고마울 따름입니다.^^
우리 까페는 같은 고민을 하는사람으로서의 끈끈한 동지애가 정말 좋아요.^^
ㅎㅎㅎ....동지애..........조으다.........요새...저..이말에 꽂혔다니까요?????/(모르실라나? 코메디빅리그의 게임페인...^^)
감초 복용시.저칼륨혈증을 보완하기위해선 민들레잎이나 우엉뿌리는 같이 복용함으로써 칼륨의 발란스를 맞춰주고 , 부종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민들레잎과 같이 쓰인다고 하네요,,,3주미만으로 복용, 휴지기를 지킬경우 부작용을 피할수 있구요,,,
자주느끼는 거지만...앙팡님은 모르는게...없으세요............
정말 좋은 정보네요. 자연식 안정되면 시도해보고 싶어요.^^
제가 허브에 관심이 많아서 책을 사서 보거든요,,,거기서 본거 적은것뿐이에요,,,저희 애기병원 원장님께서 꼭 허브 부작용 먼저 보라해서 꼭 부작용 체크하고 애기한테 허브를 주거든요,,,
준영님 잘 쉬셨어요?ㅎㅎㅎ 좋은 정보 감사요^^
네~~~~에............하지만 계속 쉬지는 못해요..게코님...가게 재정비하고....또야 수술하고..게코님도 바쁘셨죠...?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