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컨슈머 리포트 "임신부, 참치 먹지 마라!
임신한 여성들은 참치를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미국 보고서가 나왔다. 미국의 권위있는 소비자 잡지인 컨슈머 리포트는 21일(현지시간) 미 식품의약국(FDA)의 권장과는 달리 임신부들은 모든 종류의 참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태아에 치명적일 수 있는 수은의 함유량이 높다는 것이 이유다. FDA는 앞서 지난 6월 임신한 여성과 수유 중인 여성, 어린이들이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새로운 건강 권고안 초안을 발표했다. 이 권고안에 따르면 수은 함유량이 낮은 새우나 연어, 메기, 대구, 참치 통조림 등 생선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 다만 옥돔류나 삼치, 상어 등은 수은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그러나 컨슈머 리포트가 FDA의 웹사이트 자료를 자체 분석한 결과 지난 2005년 이후 분석에 사용된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일부 참치 통조림 샘플은 수은 함유량이 높고 또 다른 일부 샘플은 수은 함유량이 낮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시중에서 사는 참치 통조림의 수은 함유량이 평균치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 컨슈머 리포트의 지적이다.
하버드대 공공보건학 부교수인 필립 그랜진 교수는 태아의 뇌는 복잡한 몇 단계의 형성 과정을 거치는데 임신부가 생선에 농축된 수은을 섭취할 경우 수 시간 내에 태아에 영향을 미쳐 항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소비자동맹의 식품정책 담당 진 할로란 국장은 "참치 통조림은 미국에서 새우 다음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해산물이라는 점에 우려스럽다"면서 "우리는 임신부들이 모든 종류의 참치를 먹지 말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FDA는 컨슈머 리포트 권고와 관련, 최근의 과학적 검토 결과 생선을 더 많이 먹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단계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며 기존의 권장안을 고수했다.
상기 만화는 생선보다 더 많은 중금속이 오염된 인간을 잡아 먹지 말자고 풍자를 한 것이다 우리는 매일 일상에서 중금속에 노출이 되어 있기에 가능하면 자연 음식 위주로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각종 공해로 부터 벗어나야만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환자가 질병을 회복하는데 있어서 가장 최적의 장소는 자연이다. 항상 자연과 함께하며 투병을 한다면 도시에서 투병을 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회복이 빠르다/메디칼 엔지니어 김동우
NOTE:
많은 중금속 중에서도 수은의 경우 매우 치명적인 손상을 주기 때문에 적은 량이라도 인체 건강과 직결된다고 본다, 특히 치과에서 아말감을 이용하여 치아 치료를 많이한 경우에 중금속 검사를 해보면 의외로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하여 진단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독일의 통합의학 전문 병원에서는 암환자가 입원을 하게되면 가장 먼저 치아 검사를 하여 아말감을 제거하고 다른 충진제로 대체하여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즉 암 치료 회복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교포 중 유방암 환자와 대화를 하던 과정에서 알게 되었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시즈오카의 한 동내에서는 한 집 건너 암환자가 발생하여 역학 조사를 하였는데 그 동내 우물의 수질이 매우 안좋아 치아가 손상되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말감 치료를 많이 하였던 것이 암 환자가 많이 발생하였던 것으로 추정이 된다.
상기 보도 내용에서 강조하였?이 임산부는 절대적으로 참치캔, 참치회, 참치 초밥이나 갈치,삼치,돔,고래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암 투병 중인 환자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생선을 먹지 않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일상에서 간혹 먹거나 아주 미량의 참치는 크게 영향이 없지만 참치를 이용한 요리를 자주 먹을 경우에는 인체 수은 축척 농도가 점점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 이다.
결론적으로 임산부이던지 질병과 투병중인 환자는 음식이 매우 중요하고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치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을 당분간 회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메디칼 엔지니어 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
|
출처: 현대의학,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원문보기 글쓴이: 김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