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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스피치성공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미소천사김미영
좋은 인맥을 만드는 43가지 테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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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 인맥 만들기의 출발
인맥의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노력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
1. 인맥은 윤택한 미래를 위한 청사진이다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주는 축복이다.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시키지 않으면 축복을 저버리는 것과 같다.
-David Packard, 휴렉 팩커드 창업자
비즈니스에서 성공의 열쇠는 전적으로 본인의 노력에 달려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본인의 노력 이외에 또 다른 맥이 있다. 바로 인맥이다.
2. ‘내 편’ 만들기가 진정한 인맥의 출발점이다
한 번 넘어졌을 때 그 원인을 깨닫지 못하면 일곱 번을 넘어져도 마찬가지다.
가능하면 한 번만으로 원인을 깨달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진지하지 못한 태도를 두려워해야 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 창립자
인맥은 실패했을 경우에 더욱 빛난다.
진정한 인맥은 성공의 동반자일 뿐 아니라 실패를 함께 나누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진정한 인맥이란 무엇인가? 자기의 마음을 움직여주는 사람이다.
일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나 돈벌이의 계기를 위해서라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사람을 만나서는 안 된다.
3. 내 편을 늘릴 것인가, 적을 줄일 것인가
젊었을 때는 돈을 빌려서라도 훌륭한 인맥을 만들어야 한다.
물은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지만,
사람은 어떤 친구를 사귀느냐에 따라 운명이 결정된다.
-히구치 히로타로, 아사히 맥주 전 회장
다나카 전 총리는 믿을 수 없는 내 편을 늘리는 것보다 눈에 보이는 적을 한 사람씩
줄여나가는 것이 순리라고 지적한다.
4. 자신이 서 있는 곳에서부터 인맥을 구성하라
열정은 모든 발전의 토대를 이룬다.열정이 있으면 업적을 이룰 수 있지만,
열정이 없다면 변명만 남는다. -Henry Ford, 포드 자동차 창립자
인맥을 새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인맥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5.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켜라
당신 자신은 당신이 만든 최초의 상품이다.
따라서 당신을 시장에 어떤 상태로 내놓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포티아 아삭슨(Portia Isaacson), 드림 아이티 사장
겉치장이 아닌,
자신만의 고유 이미지를 한 단계 높였을 때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것은 당연하다.
6. 자기 PR은 자연스럽고 산뜻하게 하라
모든 시대에서 가장 뛰어난 지도자는 자신만의 격언을 만들고,계속해서
더 훌륭한 인용 어구를 창조하는 사람이다 -Thomas Watson, IBM 창업자
자기 소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그 모임의 중심 인물과 주변인물로 나누어진다.
모든 사람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은 그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인물이거나
재미있고 매력적인 인물이다. 물론 회사의 규모나 직함도 무시할 수는 없다.
<자신만의 키워드를 준비하라>
1) 분명하게 말한다.
2) 자세를 똑바로 한다.
3) 자기만의 키워드, 어구를 갖는다.
4) 시간을 잘 활용한다
5) 평소에 연습을 해둔다.
6) 처음은 재미있는 이야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7. 강렬한 첫인상이 기억에 남는다
훌륭한 인맥을 얻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을 상대에게 맞출 줄 알아야 한다. -Lee Iacocca, 전 크라이슬러 회장
좋은 인상보다 강렬한 인상이 필요하다.
가공적인 요소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강렬한 인상의 더욱 신뢰를 받을 수도 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나 인간 관계에서 첫 만남이 강렬하면 기억에 남는 법이다.
그런 ‘강렬함’이 반드시 좋거나 상대에게 도움을 줄 필요까지는 없다.
무엇보다 처음에는 인상에 남는 것이 중요하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들의 공통점>
1) 품위가 있다.
2) 침착하다.
3) 무엇이든 잘 알고 있다.
4) 겸손하다.
5) 아랫사람에게도 예의가 바르다.
6) 솔직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7) 자세가 안정되어 있다.
8. 자기를 버려야 사람이 모여든다
대부분의 사람은 말을 너무 많이 한다.
나는 입을 다물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성공할 수 있었다.
-옥덴 아무르, 아무르 미트 패킹 사장
인맥이란 실제로 만나서 이야기를 한 횟수가 아니라 진지한 만남의 횟수인 것이다.
인맥 만들기에서 ‘자기를 버리는’ 마음은
상대에 대한 이익 추구나 도움 따위를 전제로 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다.
‘자기를 버리는’ 마음은 곧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고
상대의 편에 서서 주위를 살펴보라는 것이다.
‘자기를 버릴 때’
비로서 순수한 만남을 갖게 되고, 그런 만남을 통해 진정한 인맥을 만들 수 있다.
9.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라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고 색다른 일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라.
앞으로 자신만의 특기가 있어야 살아 남을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이데이 노부유키, 소니 전자 CEO
중요한 것은 인맥을 만들기 전에 자신도 상대에게 좋은 인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이다. 이를테면 서로의 장점을 공유할 수 있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내 자신이 능력이 있어야 하고, 자기 계발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장점을 십분 살려서 상대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다.
처음에는 ‘편리한 존재’에서 나중에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야 한다.
물론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때 가능한 일이다.
제2장 - 인맥 만들기의 원칙
작은 이익을 탐내면 진정한 인맥을 만들 수 없다
10. 인맥은 기브 앤드 테이크가 되어야 한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주면, 당신이 기대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된다.
-Robert Half, 로버트 하프 인터내셔널 창립자
11. 다양한 모임을 통해 교제의 폭을 넓혀라
모든 문제 속에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숨어 있다.
가장 유명한 성공 스토리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기회로 발전시킨 사람에 의해 탄생한다.
-Joseph Sugarman, JS&A 회장
<모임에서 인맥을 만드는 5가지 방법>
1) 모임 장소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2) 처음에는 연령별로 모임에 참가한다.
3) 소개자와 함께 참가하는 것이 유리하다.
4) 모든 타입의 회합에 익숙해지도록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무조건 얼굴을 내민다.
5) 모임의 주재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모임은 사람의 수보다는 가치관을 고유할 수 있다는 점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12. 돈과 시간의 투자를 아끼지 말라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 하고,
그 일에 당신의 모든 능력을 쏟아 부어야 한다.-Lee Iacocca, 전 크라이슬러 회장
반드시 물질적인 투자만이 최선이 아니라,
정보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도 사회 생활에서 유리한 무기로 활용된다.
인맥을 만드는 데 이익을 먼저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익을 전제로 한 인맥은 오래 가지 못할 뿐 아니라 믿음이 없기 때문에 앞날을 예측할 수 없다.
진정한 비즈니스맨은 단지 이익을 추구하려는 계산보다는 그 이상의 것,
이를테면 사람들을 통한 정보와 깨달음을 얻으려 할 때 진정한 프로로서 자격이 있다.
13. 인맥이 만들어지기 전에 활용하지 말라
남이 하는 일은 절대로 흉내내지 마라.
항상 앞을 향해 전진하라. 과거의 일은 잊어버려라.
-혼다 소이치로, 혼다 창업자
14. 첫 만남에 앞서 상대의 정보를 파악하라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 하지만 똑 같은 실수를 두 번 되풀이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모리타 아키오, 소니전자 창업자
15. 이벤트에 강한 자를 가까이하라
미래의 지식사회는 일뿐 아니 ‘흥미’의 차이가 결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남다른 취미나 화젯거리를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이데이 노부유키, 소니전자 CEO
16. 인사하는 방법도 기준이 있다 – 확실하고 분명한 인사법
예의범절은 사회 생활에 있어서 윤활유와 같다.
인간관계에도 기계처럼 서로를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유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예의범절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 창립자
17. 키맨은 인맥 만들기의 훌륭한 길잡이다
능력보다 훨씬 희소하고 드문 것이 있다면,그것은 남의 능력을 인정해 주는 능력이다.
-Robert Half, 로버트 하프 인터내셔날 창립자
18. 손정의식 인맥술에서 배운다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열쇠는 감동이다.-손정의, 소프트뱅크 창립자
19. 1퍼센의 가능성이 있다면 당장 시도하라
모든 업적의 출발점은 바로 열망이다. 땔감이 적으면 따듯하게 될 수 없듯이,
열망이 약하면 결과도 마찬가지다. -Napoleon Hill, 저명한 경영학 저자
누구나 알 수 없는 일을 하는 것이 ‘도전정신’이고 ‘개척정신’이다.
20대는 실패와 성공을 맛볼 나이가 아니라,
열의를 가지고 무언가에 끊임없이 도전할 나이이다.
20. 자신만의 독특한 설득력을 키워라
나는 푸조에서 일하는 16만 명의 직원들을 설득해야만 한다.
그것이 우리가 경쟁의 치열함 속에서 살아 남는 일이다.
-자크 칼버트(Jacques Calvert), 전 푸조 회장
인간관계는 설득과 납득의 균형이 잘 잡히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설득력이란 상대의 마음속에 들어가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상대를 이끄는 기술을 말한다.
인맥을 개척하는 데는 무엇보다 상대에게 관심을 끄는 일이 중요하다.
21. 약점은 숨길 대상이 아니라 극복의 대상이다
사람은 누구나 칭찬받기를 바란다. 그러나 오히려 자신을 꾸짖거나 충고해 주는 사람을
더욱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 창립자
자신의 장점을 깨닫는 것은 약점을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가야 할 길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
보다 계획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이상실현으로 가는 길이다.
나 이외에는 모두가 스승이다.
제3장 - 인맥 만들기의 핵심
20대에 인맥을 만들고 30대에 인맥으로 성공하라
22. 자신의 성격을 탓하지 말라
자신을 이기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은 도움을 주어도 소용없는 짓이다.
-Andrew Carnegie, U.S.스틸 창업자
인맥은 결코 성격으로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성실한 것이 최고다
23. 자신의 재능보다 탁월한 상품은 없다
행복으로 가는 길에는 두 가지 단순한 원칙이 있다.
먼저 당신이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일을 찾았다면 에너지, 야망 등 모든 영혼을 쏟아 부어라.
-Jone D. Rockefeller III, 미국 금융가
재능을 누군가가 찾아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재능은 누군가에 의해 발견되어야 한다.
자신의 재능을 썩히지 말고 꾸준하게 알려 자신의 가치를 높이라는 말이다.
상대방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는 것도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24. 이어받은 모든 인맥은 훌륭한 재산이다
누군가 당신에게 도전 과제를 준다면 그 일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하지 마라.
무조건 할 수 있다고 대답하라.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 그 방법을 찾아내라.
-Katherine Hudson, W.H. 브래디 사장
회사를 영어로 ‘going concern’이라고 한다.
‘concern’은 ‘…것’, ‘going’는 ‘영원’이라는 의미이므로, ‘영원히 계속되는 것’이 된다.
어떤 이는 ‘concern’은 ‘걱정’의 의미도 있기 때문에
‘늘 걱정하는 것’이라고 색다르게 해석하기도 한다.
상사와 견고한 신뢰 관계가 이루어지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우선 일이 즐겁다. 즐겁게 일을 하면 자신의 업무 능력이 향상된다.
<인맥 계승의 적임자인 부하직원>
1) 신뢰감 있는 부하이다.
- 비즈니스 사회에서 신뢰는 인관 관계를 지탱해 주는 가장 중요한 버팀목이 된다.
2) 능력 있는 부하이다.
- 자신의 인맥을 계승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부하를 말한다.
3) 예의 바른 부하이다.
- 상사는 예의 바른 부하와 함께 일할 때가 가장 보람된다고 한다.
예의 바른 부하는 상사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25. 치밀한 계획과 정보 시스템으로 무장하라
계획을 작게 세우지 마라.작은 계획에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마력이 없기 때문에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 -Daniel H. Burnham, D.H.번햄 컴퍼니 창립자
26. 스터디 그룹은 인맥의 보물창고이다
당신이 존경할 만한 가치와 성실함을 가진 사람을 찾아라.
그들과 함께 행동 원칙을 정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당신의 무한한 신뢰를 주어라.
-Jone Akers, 전 IBM CEO
27. 조직과 환경에 적응하라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람은 뛰어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아니다.
동료들의 머리와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조율하는 사람이다.
-W. Alton Jone, CITGO회장
28. 라이벌은 미래의 훌륭한 인맥이다
라이벌은 당신을 경계하거나 괴롭히는 사람이 아니다.
항상 자신의 일을 향상시키는 사람이다.-Henry Ford, 포드자동차 창립자
<인맥으로 삼고 싶은 사람들의 공통점>
1) 만나면 득이 되는 사람
2)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신이 나게 해주는 사람
3) 만나면 새로운 지식을 얻게 해주는 사람
4) 취미가 같은 사람
5) 유머가 풍부한 사람
29. 40대의 활약은 20대에서 결정된다
나는 많은 꿈을 이루었지만, 실패도 많았다. 그러나 실패를 부끄럽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 실패로 인해 지금의 혼다가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혼다 소이치로, 혼다 창업자
인맥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재능이다.하나의 물체를 시기별로 나눌 때,
20대는 기체의 시대, 30대는 액체의 시대, 40대 이후는 고체의 시대이다.
인간 관계가 나이를 기준으로 삼지는 않지만,
20대에는 유리한 점이 40대에는 불리한 점으로 여겨질 때도 있다.
나이는 그만큼 상대를 부담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창업을 앞둔 20대에게 빠른 성공의 길보다는 하고자 하는 일을 먼저 권한다.
30. 관혼상제에 빠짐없이 참가하라
홀로 설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리더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훈련은 일찍 시작할수록성공 가능성이 큰 법이다.
-William H. Gates,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31. 밝고 쾌활한 사람에게 사람이 모여든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의 습관을 바꾸려고 하고 있다.
하룻밤에 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일어날 것이다. -Jone Akers, 전 IBM 사장
밝고 쾌활한 사람은 뒤끝이 없다.
지난 일을 끄집어내지 않고 그 장소에서 해소하고 끝나기 때문이다.
이 편이 상사로서도 편한 것이다.
제4장 - 비즈니스맨의 인맥 네트워크
인맥이 통해야 비즈니스가 강해진다
32. 사내에 인맥 네트워크를 구축하자
모든 비즈니스는 사람, 제품, 이익으로 압축된다.
이 중에서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Lee Iacocca, 전 크라이슬러 회장
33. 사내에서 인맥을 만드는 세 가지 비결
파트너를 자극하라. 돈과 소유권만으로는 부족하다.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경쟁을 부추기고, 매력적인 보상을 약속하라.
-Sam Walton, 월마트 창립자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마음을 열었다’는 것이다.진솔하게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내가 먼저 말하기보다는 듣는 쪽을 택했던 것이 주효했다.
야근은 업무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관계를 돈독하게 이끌어주는 청량제 같은 역할을 한다.
34. 헤드 헌터와 공생 관계를 유지하라
여러 명의 헤드헌터와 네트워크를 구성하라.
당신은 단순한 구직자가 아닌 3차원적인 인물이 될 수 있다.
-Nancy Schretter, 비콘그룹 사장
35. 입사 동기는 최고의 협력자다
파트너에게 가능한 모든 것을 알려라
파트너가 아는 게 많아질수록 그들의 관심사도 커진다.
관심이 커지면, 그 어느 것도 그들을 막을 수 없다. -Sam Walton, 월마트 창립자
36. 상사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가능한 빨리 당신의 상사를 이겨라. 만약 그 상사가 제대로 된 사람이라면
당신의 도전을 너무도 좋아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는 같이 일할 만한 사람이 아니다.
-Andrew Carnegie, U.S.스틸 창립자
37. 과거의 인맥이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킨다
장기적 계획은 미래의 결정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현재 내리는 결정의 미래를 다루는 것이다. -Peter Drucker, 컨설턴트, 저명한 경영학 저자
비즈니스 세계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톱니바퀴처럼 물려 있다.
현실에 안주해서도 안 되지만, 과거에 집착해서도 안 된다.
미래의 토양은 바로 지금 얼마나 최선을 다하는가에 달려 있다.
38. 비즈니스는 인맥을 늘리는 유용한 도구이다
자신의 일을 즐길 수 없는 사람은 참으로 가련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어떤 일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성취감도 느끼지 못할 것이다.
-Walter Chrysler, 크라이슬러 모터스 창립자
비즈니스맨은 일로서 모든 인맥이 구성되어야 한다.
비즈니스맨은 친목 모임과는 달리 일이라면 누구든지 당당하게 만날 수 있다.
39. 진정한 인맥을 찾아내는 명함 체크법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무런 이득이 없다.
그것은 점점 더 절망으로 빠져들게 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든다.
이럴 때는 꾹 참고 있으면 이상하게도 운이 트이게 된다.
-오코소 요시노리, 니혼 햄 창업자
40. 멘토는 자기 개발을 위해 필요한 존재다
마음의 눈으로 보면 모든 사물은 자신의 스승으로 보인다.
그리고 무언가를 배우려는 자세를 갖춘다면 길은 무한대로 펼쳐진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 창립자
영향력이나 도움보다 존경 그 자체로 다가서면 쉽게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멘토를 인맥 차원로만 볼 것이 아니라 배움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이 좋다.
그에게서 좋은 점은 배우고 그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체크하면
더 발전된 자신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멘토보다 부족한 점을 발견하면 그것을 수정하여 제몫으로 만들면 된다.
멘토가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개발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이다.
위기에 처해 있거나 곤경에 빠져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바로 멘토이다.
결국 배우려는 자세와 무언가 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멘토는 일정하지 않다. 당신의 성장과 함께 점점 변해 간다.
멘토가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성장하지 않는 것이라고 고백하는 것과 같다. 멘토를 레벨 업 시켜라
<멘토를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1) 늘 존경심을 가지고 예의 바르게 대한다.
2) 필요한 것을 얻기 전에 진지한 배움의 자세를 가진다.
3) 말을 아끼고 작은 일에서부터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 자신이 가진 뜻과 꿈을 확실하게 밝힌다.
5) 실수를 탓하지 말고 실수 후의 태도를 중시한다.
41. 인맥 관리에 성공하는 사람, 실패하는 사람
사람들에게 명령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다.직접 노를 잡고 그들과 함께 배를 저어 나가야 한다.
-Harold Geneen, IT&T CEO
원활한 대인 관계는 비즈니스 사회에서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인맥 관리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1) 작은 약속이라도 꼭 지켜라
–신용은 모든 인간 관계 형성의 바탕인 것이다.
2) 정성을 기울이는 사람이 되라
-‘인연을 정으로 가꾸는’ 일은 없는 인연을 만드는 일보다 쉽다.
3) 유용하게 시간을 보내라
-시간을 쪼개고 또 쪼개어 의미 있는 만남의 폭을 확대하는 것이 현명한 비즈니스맨의 시간 관리이다.
4) 모임을 주재하는 사람이 되라
-모임을 주재하는 사람에게는 포용력 등의 덕목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5) 윗사람과 즐겁게 어울려라
-일단 이 실험에 성공하면 다른 많은 기회에 도전할 자격이 생긴다.
6) 베풀기를 즐겨라
-하나를 베풀면 둘을 얻을 수 있고, 사람 또한 자연스럽게 끌어모 을 수 있다.
<이런 사람이 인맥 관리에 실패한다>
1) 작은 일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사소한 일에 목숨을 걸 이유는 없지만,
사소한 일이 인간 관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잘 생각해야 한다.
2) 상대가 마음의 문을 열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사람들은 마음의 문을 아무에게나 열지 않는다.
인맥을 형성하려면 자신부터 마음의 문을 열어라.
3) 상대의 말을 신중하게 들어라
-자신이 존중받지 못하면서 계속 관계를 유지하려는 사람은 없다.
자신이 존중받고 싶으면 먼저 상대를 존중하라
4) 상대의 약점을 잡지 말라
-약점 없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남의 약점을 잡아서 상대와의 관계에서 우위에 서려고 한다.
약점을 잡고 늘어지는 것은 당장에 이익을 올지 모르지만,
팀웍을 해치게 되며 나아가 자신에게도 불리하다.
5) 아는 척하지 말라
- 봐도 못 본 척, 알아도 모른 척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몰라도 아는 척하라는 말은 없다.
42. 인맥 관리의 첨단 장비를 활용하라
컴퓨터가 무능한 상사를 유능한 상사로 만들지는 않는다.
유능한 상사는 더욱 발전하지만, 무능한 상사는 더욱 악화될 뿐이다.
-Edward M. Esber, 전애쉬톤 테이트 CEO
[출처] [본문스크랩] 좋은 인맥을 만드는 43가지 테크닉|작성자 달인
43.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인맥 관리의 마력
어느 누구도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자신감을 갖고 계획을 짜는 것이다.
-Henry Ford II, 전 포드 자동차 회장
마음을 담은 편지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선물은 고마움을 표시하는 기본 예절이다.
-선물은 상대의 마음을 배려하지만, 뇌물은 상대의 마음을 유혹한다.
첫째, 직접 도움을 받았을 때 선물하라.
둘째, 좋은 일이 생겼을 때 보답하라. 경사는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