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벽화에 종류
( 재료에 따른 분류 )
1. 유광 에나멜 페인팅 :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방식
- 페인트에 에나멜 신나를 섞어서 사용하는 제작방법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식이다. 에나멜 페인트는 비교적 흔하게 구입할수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여 공사규모가 크거나 단순한 내용의 벽화작업에 가장 인기 있는 재료라 할수 있겠다.
장점 : 1. 재료비가 절감된다.
2. 내구성이 좋다.
3. 광택이 강하다.
4. 작업시 비교적 건조가 빠르다.
5. 쉽게 변색 되지 않는다.
단점 : 1. 냄새가 심하다.
2. 색의 깊이감이 덜하다
( 심도깊은 작업에 재료로는 부족한면이 있다. )
3. 광택이 강해 자칫 촌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4. 위험하다. ( 인화성이 강하므로 작업시 주의요함 )
5. 조명에 의한 반사가 심하다.
6. 작업시 인체에 해롭다. ( 유독성 )
* 소광제와 혼합해서 사용하면 어느정도 광택을 억제 시킬수 있다.
2. 무광 에나멜 페인팅 : 광택이 완전 없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 유광 에나멜 작업에서 광택을 배제하고 은은한 실내환경과 조명에 부합되기 위해 쓰이는 방법으로 주로 실내벽화에 자주 사용된다. 붓터치 처리가 까다로운 관계로 제작이 용이하지는 않지만 작업완료시 조명과의 조화를 가장 어울리게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장점 : 1. 광택을 억제시켜 강한 조명에 효과적이다.
2. 유광보다 눈의 피로도가 덜하다.
3. 유광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낌이 부드럽다.
4. 역시 비교적 건조가 빠르다.
단점 : 1. 제작시 붓자국이 잘 남아 까다롭다.
2. 제작에 있어 표현력이 어느정도 반감될 우려가 있다.
3. 인체에 해로우며 위험하다
3. 에나멜+유화 페인팅 : 비교적 세밀하고 심도깊은 작업시 활용되는 방식
- 에나멜의 기본적인 색감에서 좀더 다양하고 심도 깊은 작업이 요구될 때 사용된다. 두가지 재료 모두 유성이기 때문에 신나를 같이 사용해도 큰 무리가 없다.
장점 : 1. 색의 깊이감을 느낄수 있다.
2. 색상을 다양하게 뽑아낼수 있다.
3. 다양한 소재를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단점 : 1. 비교적 건조가 더딘 편이다.
2. 재료비 부담이 있다. ( 유화물감은 상대적으로 고가임 )
4. 아크릴 컬러 페인팅 : 최근 자주 선호하고 사용되는 방식
- 공사, 제작 기간의 단축을 요할 때나 제작자의 작업에 편리성을 위해 흔히 사용되는 방식이다. 유화의 느낌을 어느 정도 뽑아 낼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건조가 빨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효율성을 보인다. 하지만 재료의 가격이 만만치 않으므로 견적 산출시 유념해야할 방식이다.
장점 : 1. 건조가 가장 빠르다.
2. 색상도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하다.
3. 수성인 반면에 내구성도 강하고 제작이 용이하다.
4. 제작시 인체에 무해하다.
단점 : 1. 색의 깊이감이 약간 덜하다.
2. 재료가 비싸다.
3. 덧칠의 효과를 볼수 없다.
5. 안료 페인팅 :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아직은 보편화 되어 있지 않다.
- 널리 보급되어 있는 방식은 아니지만 안료자체를 대량 제작해 놓고 작업할 경우 제작기간이나 방식, 재료비에서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수성이고 인체에 무해 하지만 타 재료에 비해서 내구성이 약한 흠을 가지고 있다. 제작자의 자체적인 재료개발이 필요한 방식이라 하겠다.
장점 : 1. 색상을 가장 다양하게 표현할수 있다.
2. 수성이므로 제작이 용이하다.
3. 재료비가 절감된다.
단점 : 1.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취약한 편이다.
2. 코팅처리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3. 색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약할수 있다.
6. 락카 스프레이 페인팅 : 비교적 간편하게 작업 할수 있는 방식
- 그래피티 나 힙합, 캔 아트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최근 신세대감각의 여러가지 벽화에 자주 사용되며 사용법이 간편하고 비교적 다양한 효과를 낼수 있다.
장점 : 1. 기본적인 효과를 내는데 적합하다( 구름, 배경 등 )
2. 붓으로 표현하기 힘든 작업에 용이 ( 그라데이션, 이미지표현 등 )
3. 제작시간 단축에 효율적이다
단점 : 1. 인체에 유해하다
2. 재료비가 많이 든다.
3. 착색이 약하며 심하게 덧칠할 경우 표면에서 잘 벗겨진다.
4. 깊이 있는 효과를 내기 힘들다.
7. 토탈 페인팅 : 벽화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를 다양하게 사용. 고급작업에 활용
- 에나멜, 유화, 아크릴, 안료 등을 복합해서 사용하여 각 재료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려 효과를 보는 작업이다. 콤푸렛사를 이용한 그라데이션, 배경처리, 이미지표현도 병합해서 사용하면 작업의 디테일한 느낌을 확실히 얻을수 있다.
장점 : 1. 가장 작업의 완성도를 올릴 수 있는 방식이다.
2. 각 재료의 특성을 다양하게 뽑아 낼수 있다.
단점 : 1. 제작 공정이 까다롭다.
2. 재료비, 공사일정에 있어서 부담이 있다.
8. 루미 나이트 페인팅 ( 형광안료 페인팅 ) : 환상적인 분위기 연출을 요할 때 주로 사용
- 특수 형광안료를 이용해서 작업하는 방법으로 조명이 없을 때에는 일반적인 벽화로 표현되고 조명 작동 시 환상적인 형광벽화에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장점 : 1. 환상적인 느낌연출에 있어서 탁월하다.
2. 나이트, 노래방, 락카페 등 특별한 매장에 적합하다.
단점 : 1. 재료비가 비싸다.
2. 시공에 까다로움이 있다.
3. 일반적으로 작업에 깊이감 이 부족한 면이 있다.
9. 오브제 페인팅 : 퓨전 형식의 방법으로 각종 재료를 사용해서 시공하는 방식
- 안료나 물감 만으로 벽화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소품, 페자재, 각종 공업용자재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생활용품등의 복합적 사용으로 회화와 조형을 믹스해서 표현하는 방식
장점 : 1. 전혀 새롭고 신선한 효과를 볼수 있다.
2. 입체감의 표현이 잘 나타난다.
3. 돋특한 매장의 분위기 연출에 부합될 수 있다.
단점 : 1. 자칫 산만하거나 지저분해 보일 우려가 있다.
2. 이미지 연출에 모험성이 있다.
10. 스테인드 글라스 : 성당이나 각종 매장의 유리표면에 가장 효과를 내기 좋은 방식
- 시공대상이 유리 이므로 작업에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며 작업의 난이도가 있는 방법이다. 투명하고 맑은 느낌이 중요하므로 스테인드 글라스용 전문안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되지 않는 방식이기도 하다.
장점 : 1. 특유의 맑고 투명한 효과를 볼 수 있다.
2. 유리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작업이다.
단점 : 1. 작업의 난이도와 제작방법에 문제가 있을수 있다.
2. 재료의 희귀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재료비도 고가 )
11. 스텐실 : 간단하고 반복적인 작업에 용이한 방식이다.
- 부드러운 파스텔풍 이나 여성적인 섬세한 내용을 제작할 때, 또는 간단하고 반복적인 문양이나 그림을 요할 때 주로 사용한다. 일정한 모양의 틀을 제작하여 스텐실물감을 부드러운 솜이나 스폰지에 묻혀 가볍게 터치하듯 작업을 한다. 터치의 강약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볼수 있다.
장점 : 1. 작업이 반복적이라 제작이 용이하다.
2. 초보자도 손쉽게 작업할수 있다.
3. 전체적인 통일감이나 깔끔한 마무리를 느낄수 있다.
단점 : 1. 단순한 느낌을 받을수 있다.
2. 디테일한 작품에 효과를 얻기 힘들다.
12. 부조 벽화 : 평면회화가 아니라 작업에 입체감을 주기 위한 방식
- 일반적으로 FRP를 사용한 부조를 제작하여 그위에 칼라링을 하는 방식
장점 : 1. 사실적인 입체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일반 벽화에서 느끼지 못하는 색다른 이미지연출을 느낄수 있다.
단점 : 1. 제작기간과 공정에 어려움이 있다.
2. 제작비가 많이 든다.
3. 화재의 위험성(FRP)으로 인해 최근 기피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 제작방식/기법에 따른 분류 )
1. 실내벽화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수주되는 작업으로 주로 상업공간 ( 주점, 노래방, 나이트 등 )
등에 가장 많이 제작되고 있는 편이다. 외부벽화에 비해 제작작품이 세밀한 내용이 많고 제작하는 기법도 가장 폭넓고 다양하다
2. 외부벽화
학교 담벽 이나 공공건물의 어색한 부분에 주로 많이 제작되는 벽화로 흔히 슈퍼 그래픽 이라고도 한다. 비교적 대형작업이 많으며 작업형태는 단순한 도안들로 이루어진 이미지 표현의 내용이 많다.
3. 눈속임 벽화
벽면에 실제 존재하듯 정밀하게 제작한 벽화로 보는 이로 하여금 착각을 불러 일으키는 흥미유발과 공간확대 개념의 효과를 보기 위한 작업, 외국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추세로 자주 제작되고 있으나 국내에선 아직 제대로 인식이 되어 있지 않는 방식이다. 작품이 일단 세밀하고 정교해야 하며 제작자의 수준급 필력이 필수적인 작업이다.
4. 스프레이 캔 아트
뉴욕의 할렘가에 소외된 흑인문화에서 발전된 양식으로 흔히 구할수 있는 락카스프레이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주로 제작하는 벽화이다. 기본적으로 페인팅 작업과 스프레이 분사작업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며 최근 가장 많이 수주되는 내용이기도 하다. 초보자도 쉽게 제작이 가능한 작업으로 자칫 낙서수준의 졸작을 제작할 우려도 있다.
5. 힙합 아트
캔 아트와 크게 다른 점을 갖지 않지만 포괄적인 개념의 캔 아트에 비해 힙합 아트는 젊은층 에 어필되는 파격적인 내용과 신선한 내용들을 담으려 하고 있어 구분된다. 가장 신세대 감각에 융화된 방식으로 자유로운 작업방식과 거침없는 표현양식으로 10대 문화에 가장 많이 제작되는 벽화이다.
6. 그래피티
분사기와 페인팅을 적절히 사용하여 문자나 도안 등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캔 아트나 힙합에 포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순수한 그래피티 만으로도 벽화의 한 종류로 구분된다.
7. 빽 그라운드
내용이 담긴 회화가 아니라 시공대상에 이미지나 느낌 등을 효과로 나타내는 작업.
대리석 느낌을 표현 한다든지 단순히 색체에 의한 분위기를 필요로 하는 대상에 주로 제작하는 벽화의 한 양식.
8. 성화
종교화로 주로 성당에 관련된 웅장하고 서사적인 벽화. 고대 프레스코화의 느낌을 성당이나 그에 관련된 시공대상에 제작하는 벽화. 대부분 신앙찬양의 내용과 역사적인 내용들을 심도 깊게 제작해야 하는 까다로운 제작방식이다.
9. 탱화
불교 사찰이나 각종 불교문화에 관련된 대상에 제작하는 방식으로 일반 벽화방식과는 차이가 있는 전문기술을 요하는 작업이다. 먹물을 튕기며 착색시키는 방식과 다양하고도 어려운 작업이 많은 작업으로 일반적으로 부산,경남은 전문적으로 시공하는 업체가 공사를 거의 독점하고 있는 상태다.
10. 도예벽화 ( 타일벽화 )
타일이나 도자기법을 벽면에 활용하여 고급스럽고 입체감을 표현 하기위한 제작방법.
일반적인 부조벽화 보다 예술성과 전문성을 상당히 요하는 작업으로 상업미술이전에 하나에 작품으로써 이미지가 강하다. 일반적으로 지하철벽면이나 각종 기념관등에 자주 제작 되는 방법이다.
11. 디오라마
박물관이나 기념관등에 진열된 전시물을 제작하는 것으로 진열장안에 벽화를 비롯해서 미니어쳐 나 조형물도 제작하여 진열하는 방식이다. 실제를 축소시킨 모습을 연출해야 하므로 상당히 사실적이고 디테일한 표현이 강조되는 까다로운 방식이라 하겠다.
12. 부조벽화
평면 화화의 한계성을 극복 하기위해 부조형식의 입체감을 주는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FRP를 이용해 부조를 벽면에 제작한 후 칼라링으로 마무리를 한다. 실제감에 있어서 탁월한 효과를 볼수 있으며 분위기 연출에 있어서 사실감이 많이 강조되어야 하는 작업이다.
13. 동양화
수성 안료를 사용해서 수묵이나 담채화 형식으로 한국화느낌을 주는 작업으로 일반적으로 대형고급 한식집에 주로 제작되는 형식이다. 시공후 반드시 코팅처리를 해야하며 동양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매장 등에 적합한 방식이다.
14. 형광벽화 (루미나이트 )
조명이 연출될때와 일반조명에서 보여지는 그림이 달라지는 기법으로 두가지 효과를 내는 동시에 형광조명시에 환상적이고 판타스틱한 면을 강조시 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시공이 까다롭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으로 유흥업소에 가장 많이 시공되는 벽화이다.
( 그림소재에 따른 분류 )
1. 고구려 고분 벽화
가장 한국적인 느낌을 주면서 고대벽화의 웅장하고 화려함을 많이 강조하는 벽화형식이다
일반적으로 주점이나 한정식 레스토랑에 자주 인용되는 내용이다.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시공대상 표면에 약간 거친 질감을 주고나서 제작하면 한결 효과를 볼수 있다.
2. 이집트 문명 벽화
일반적으로 시중에 가장 많이 제작되는 벽화로 각종 파피루스문양의 독특함과 고대문명의 신비로움을 잘 나타낼수 있어 자주 인용되는 방식이다. 주점, 레스토랑, 노래방 등 대부분 유흥업소에 무난하게 부합되며 제작방식 또한 다양한 편이다.
3. 고대 로마/그리스 문명 벽화
서양문명의 꽃인 이 신화들을 주제로 한 벽화들은 웅장하고 섬세하며 장식적인 요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다. 주로 대형업소들에 자주 제작되는 내용들로 세련되고 고풍적인 이미지 연출에 적합하다 하겠다.
4. 명화카피벽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다양한 명화들을 카피형식으로 제작하는 벽화. 주로 고급 레스토 랑이나 커피숍 등에서 선호하는 형식이다. 작업량이 많고 섬세해야 하므로 일손이 많이 가는 제작방식이지만 가장 고급적인 느낌을 주는 벽화이기도 하다.
5. 도안벽화
외부 대형벽면이나 환경미술차원으로 학교담벽 등에 자주 쓰이는제작법으로 간단하면서 심 플한 도안 들을 선정해서 시원스럽고 깔끔하게 제작한다. 고급기술을 특별히 요하지는 않 지만 대형공사가 대부분이므로 작업일정과 인력이 많이 필요한 방식이다.
6. 에니메이션 벽화
아동이나10대를 기준으로 삼는 제작방식으로 유행하거나 유명한 만화캐릭터와 내용을 제작 하는 방식. 깔끔하고 시각적으로 탁 틔는 느낌을 주기는 하나 작품성에 있어서는 그리 대 접을 받기가 힘들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캔아트나 힙합아트에 접목되면서 그 가치가 달리 해석되고 있는 추세다.
7. 이미지 벽화
어떤 특정한 그림소재가 아니라 분위기나 전체적인 이미지만을 추구할 때 주로 효과만을 표현하는벽화. 단순한 작업으로 생각할수 있으나 매장컨셉에 적절히 부합되기 위해선 고도 에 감각이 필요한 난해한 작업중에 하나이다.
8. 일반벽화
특별한 주제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대상매장에 분위기에 맞는 여러 가지 다양한 소재를 선정해 제작하는 가장 일반적인 벽화. 소재의 자율성과 창작성이 필히 요구되는방식이다.
9. 고대벽화
가장 원시적이고 고풍스런 이미지를 원할 때 제작된다. 유명한 얄타미라 동굴벽화내용이나 고대갑골문자, 암각화등이 자주 인용된다. 제작방식에 있어서 사실적이고 섬세한 필력보다 는 분위기와 전체느낌을 잘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0. 잉카/아즈텍 벽화
고대문명의 신비스러운 느낌과 다양하고 흥미로운 소재들이 이집트형식의 벽화와 흡사하 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소재들이 많아 어느정도 식상해진 이집트벽화보 다는 신선함이 엿보인다. 주로 부조벽화양식이 많이 채택되고 있는 실정이며 유흥업에 잘 접목 된다고 볼 수 있다.
11. 거리미술벽화
상업적인 성향을 띈 작업이 아니라 작품성,사회성을 내포하거나 시사적인 면을 가진
비영리 제작 벽화로 작품성과 내용이 많이 강조되는 벽화이다.
---이상의 글은 부산경남 벽화지기이신 배아트님께서 제공하신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