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질환
정상적으로 심장은 전신으로 혈액을 순환시켜 영양물질운반, 산소 및 이산화탄소운반, 각종 호르몬운반, 각종 노폐물운반 등의 기능을 함으로써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심장이 어떤 원인으로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는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심장질환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운동하기 싫어하거나, 기침, 잦은 헐떡임, 가벼운 호흡곤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허약, 비정상적인 거친 호흡음, 호흡곤란, 복부팽만, 현저히 운동하기 힘들어하며 기타 다른 각종 장기에 영향을 주어 합병증과 후유증을 유발합니다. 심한 경우, 갑작스런 실신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애완동물의 심장질환의 발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특히 심장질환의 경우, 질병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애완동물의 삶의 질과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기 검진과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강아지 심장질환의 원인
선천성․후천성 판막이상 및 기형, 감염성질환(세균, 심장사상충, 바이러스 등), 특정 영양소의 결핍(타우린 등) 혹은 과잉(염분 등), 내분비질환, 고혈압, 약물부작용, 빈혈, 폐․간․신장 등 실질장기의 질환, 외상, 종양, 혈전증, 고지혈증 등이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질환의 치료
심장질환의 치료는 질환의 진행상태, 질환의 유형, 심각한 정도, 임상증상 등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합니다. 병증이 가벼운 경우에는 식이요법, 약물치료 등으로 비교적 짧은 기간에 회복될 수 있으나, 질병의 원인이나 증상에 따라서는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에 임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진단된 경우,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심장질환을 가지는 강아지의 식이요법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료는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동물에게 과도한 단백질, 염분,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의 함량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사료는 심장질환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처방식이 필요합니다. 식이요법의 일반적인 목적은 수분과 염분의 저류(정체) 및 전해질의 불균형 증상을 방지 혹은 완화하고, 심부전으로 진행되는 속도를 늦추는데 있습니다.
심장질환을 가지는 동물의 핵심영양요소 (Key Nutritional Factors) - 기준 : DM
첫댓글 에효~~ 애견들이 나이가 들다보니 어쩔수없이 심장질환들이 생기네요... 처방식이라고하는 사료가 제대로 역활을 해 주다면야 얼마나 좋을까... 그렇지 못하니 ... 엄마들의 수고가 절실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