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스틱은 체력을 20~30% 아낄 수 있으며 보행속도를 높여주는 등 산행시 유용하게 쓰이는 등반용품입니다.
하지만 스틱에 의지하여 산행하다 보니 돌발상황에서 등산스틱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자칫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용법은 물론이며 구매할때부터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재질
등산스틱의 재질은 크게 두랄루민, 티타늄, 카본으로 구분됩니다.
두랄루민 : 알루미늄 합금으로 강도가 우수하고 다른재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티타늄 : 티타늄은 가벼우며 무게 대비 강도가 좋지만 두랄루민보다 강도가 약하며 고가입니다.
카본 : 두랄루민, 티타늄보다 가볍고 디자인이 우수하지만 강도가 약하며 고가입니다.
강도 : 두랄루민 > 티타늄 > 카본
무게 : 카본 > 티타늄 > 두랄루민
가격 : 카본 > 티타늄 > 두랄루민
위 3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등산스틱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로 몸무게 70kg 이상의 남성들은 안전성을 위하여 두랄루민 소재의 스틱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여성, 또는 70kg 이하의 가벼운 남성들은 산행시 무게를 줄여줄수 있는 가벼운 티타늄, 카본 소재의 등산스틱이 유리합니다.
손잡이 형태
일자형
대부분의 등산인들이 사용하는 형태의 그립입니다.
장거리 산행, 또는 무거운 배낭을 매고 갈때 유용합니다.
T자형
등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지팡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산행시에는 손목에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길이조절
일반적으로 3단 조절 방식의 스틱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휴대성을 강조한 4단 스틱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단 스틱
4단 스틱보다 튼튼하지만 접어서 휴대할때 배낭 위로 돌출될수 있어 산행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4단 스틱
접었을때 3단 스틱보다 짧아 휴대가 간편하지만 4단 스틱보다 약하며 키큰 사람이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은 잘못 사용하거나 자신의 신체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구매한다면 오히려 위험하거나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차근차근 신중하게 등산스틱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해요~~!
또한 산행후 등산스틱을 깨끗하게 닦아서 보관해 주어야 다음 산행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산스틱 더 보러가기
첫댓글 용가리님......지팡이와 스틱의 차이점은 뭔가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