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1006아르또.hwp

아르또(Antonin Artaud 1896-1948)
Petit Robert 2, Le Robert, 1986. pp. 108. (P. 1952)
프랑스 작가. 1896년 마르세이유(Marseille)에서 태어나 1948년(52살) 이브리 쉬르 센(Ivry-sur-Seine)에서 죽었다.
그의 시적 작품들은 뒤죽박죽인 경험 즉 일종의 지적 자살의 보고서이다. 그는 지적 자살을 통하여 사유의 심연(les sources profondes)에 접근하고자 원했다. 그가 젊은 시절부터 겪었던 정신적 불균형을 배양하면서, 그는 엄격한 금욕을 통해서 통시(le voyant)의 순수 상태를 열망하였다. 그는 얼마동안 초현실주의자들의 그룹에 참여했고, 그것은 {가장자리의 중심(L'Ombilic des limbes 1925)}, {Le P se-Nerfs, 1927)} 등에서 그 경향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연극으로 방향을 잡았다. 샤를 뒬랑(Charles Dullin 1885-1949, 연극 배우 연출가)의 무리 속에서 배우를 지내기도 하였고, 그리고 로제 비트락(Roger Vitrac, 1899-1952, 극작가, 시인)와 함께 '알프레드-쟈리(Alfred-Jarry)'극장을 세웠다. 그리고 나서 두 시론 {잔혹극(Le Th tre de la cruaut , 1932)}, {연극과 그 분신(Le Th tre et son double, 1938)}을 출간했다. 이 시론의 영향은 연출자들 로제 블랑(Roger Blin, 1907-1984), 바로(Jean-Louis Barrault, 1910-1994), 백(Julien Beck, 1925-1985. 미국)(Living Theatre)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발리 극(le th tre Bali)에서 대부분 인상을 받은 미학에 따라서, 연극의 전문성(specificit )을 몸짓에 의해 정의 하였다. 이 몸짓을 통해 작가 연기자 관객을 요소적 본능들로부터 해방에로 불러낸다. 요소본능들 가운데서 아르또에 따르면 잔인성(a cruaut )은 코메디언의 신중성의 절대적 보증(gage absolu)이다.
드라마 연기(jeu) 중에, 가면과 물신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의례극(le c r monial)은 원시 음악을 동반한다. 고함과 의성어(onomatop es)로 점 점으로 이루어진 폭력의 축제는 배우의 생리학적 자원들 일체에 호소한다.[분열자들의 행위와 광기] 이 이론을 적용하면서 아르토는 셀리(Percy Bysshe Shelley, 1792-1822 영)와 스탕달(Stendhal, Marie Henri Beyle, 1783-1842)을 따라서 {첸치일족(les Cenci, 1935)}(1956, 전집 속에) 상연하게 만들었다. 재능 넘치는 작가로서 그는 강스(Abel Gance 1889-1981 프), 드레이어(Carl Theodor Dreyer, 1889-1968 덴마크), 팝스트(Georg Wilhelm Pabst, 1885-1967, 오스트리아), 베르나르(Raymond Bernard, 1891-1977 프) 등 여러 감독들의 영화제작에서 수많은 역할을 실행하고 해석하였다.
1956년 그의 {전집(Oevres compl tes)} 출판에는 그의 {서신(Correspondance)}도 실렸다. (43QMI)
참조: 들뢰즈가 다른 곳에서 인용 한 자료들 *** **** ****
아르또(Artaud) {반 고흐, 사회의 자살(Van Gogh le suicid de la soci t )}
Artaud, Lettre Henri Parisot, Lettre de Rodez, G.L.M., 1946.
Antonin Artaud "Le Rite du peyotl", in Les Tarahumaras, ed. L'Arbalete.
Artaud, in 84, 1948. "입도 없다. 혀도 없다. 이도 없다. 목구멍도 없다. 식도도 없다. 위도 없다." (기관없는 신체는 오로지 뼈와 피로 만 되어 있다)
아르또의 시 "... 신체는 결코 유기체가 아니다 / 유기체는 신체의 적이다" Artaud, in 84 nos 5-6, 1948.
앙또냉 아르토가 "나(Moi), 나는 나의 아들, 나의 아버지, 나의 어머니, 자아이다"고 말한다.
아르또(Artaud): {Oeuvres compl tes}, t. IV et V. ({멕시코 정복계획}, IV, 151. {Les Cenci 속의 진동들의 역할과 강도들의 회전}, V, 46 sq. (AO 102)
[아르또의 분열자(schizo)는 잔인성의 극장이다] "나는 명문 가정의 아들들 모두 사귀었다. ... 나는 절대로 그런 부류의 사람이 아니었다. .. 나는 짐승이요 검동이다." (AO 102)
[아르토의 시중에서] "가장 어두운[심층] 조직화(la plus sombre organisation)" [무의식] Antonin Artaud, "Ainsi donc la question ... " in Tel Quel, 1967.
아르또(Artaud) {헬리오가발루스}에서 ... "모은 글쓰기는 돼지 똥[돼지우리]이다." 모든 글은 위장(simulation, 가식) 즉 정자요 배설물이다. (AO 250) (43Q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