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maackii (Maxim.) Matsum.)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시골에서는 가시나물 항가새나물로 부르기도 한다. 엉겅퀴는 전세계 약 25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큰엉겅퀴, 지느러미엉겅퀴, 정영엉겅퀴, 좁은잎엉겅퀴, 가시엉겅퀴, 바늘엉겅퀴, 버들잎엉겅퀴, 도깨비엉겅퀴, 개엉겅퀴, 고려엉겅퀴 등 10여종이 있다. 우리가 흔히 곤드레라고 하면서 곤드레 밥이나 나물로 이용하는 식물의 정명은 고려엉겅퀴이다. 엉겅퀴류는 6~8월에 자주, 적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뿌리가 우엉뿌리를 닮았다 하여 산우방이라고도 한다. 엉겅퀴라는 이름은 꽃이 진 후 열매의 모양이 엉키고 성킨 머리칼처럼 보여서라고도 하고, 출혈이 있는 경우에 엉겅퀴를 먹으면 지혈이 되어 피가 엉킨다는데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가시가 험상궂은 잎모양에도 불구하고 연한 순, 줄기와 뿌리는 모두 좋은 식재료이다. 어린잎은 데쳐서 무치거나 튀김, 된장국에 넣는다. 껍질을 벗긴 연한 줄기는 샐러드에 넣기도 한다. 전초를 약용하는데 여러가지 출혈증에 뚜렷한 효험이 있고, 정을 기르고 혈을 보한다. 태아을 안정시키고 어혈을 풀어준다. 종기, 음부가려움증, 악성 부스럼, 화농성 피부병에 잎과 뿌리를 짓찧어 붙힌다. 민간요법으로 유방암에는 짓찧은 즙과 달걀 흰자위를 이겨서 젖가슴에 붙였다고 한다(장준근, 산야초 동의보감). 비위가 허한(虛寒)하면서 어체(瘀滯)가 없는 자는 복용을 기(忌)한다(운곡본초학).
엉겅퀴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비만 치료 및 예방용 조성물, 특허공개 10-2011-0102649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발명은 엉겅퀴(Cirsium japonicum)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비만 치료 및 예방용 약학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추출물 및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 아피제닌(apigenin)은 섬유아세포(3T3-L1 cell)가 지방세포로 분화하는 것을 억제하고, 트리아실글리세롤(triacylglycerol)의 합성을 저해하므로 비만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할 뿐만 아니라 증상을 완화 및 개선시키는데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엉겅퀴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아피제닌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불면증 개선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특허공개 10-2012-0059208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발명은 아피제닌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불면증 개선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불면증 개선 효과를 갖는 엉겅퀴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아피제닌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여 불면증, 다몽, 수면중 자주 깨어남, 잠이 깊지 못함, 머리가 어지러움 등의 개선제 또는 치료제로 사용 할 수 있는 약학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고려엉겅퀴 추출물을 주요 활성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외용제 조성물, 특허등록 제728813호, 한불화장품 주식회사
고려엉겅퀴 추출물을 주요 활성성분으로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로서, 조성물 총 중량에 대하여, 고려엉겅퀴 추출물 0.001∼30.0 중량%를 함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참나물 추출물을 주요 활성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외용제 조성물이 제공된다. 고려엉겅퀴 추출물을 주요 활성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외용제 조성물은 항산화효과, 주름방지효과, 미백효과, 육모효과, 여드름방지효과, 자극완화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항산화능, 인간 섬유아세포 활성효과, 피부 잔주름 개선효과, 미백효과, 육모효과, 여드름방지효과, 피부 자극 완화 효과가 있다.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 또는 이를 포함하는 엉겅퀴 뿌리추출물을 함유하는 식물병 방제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식물병 방제방법, 특허등록 제832746호, 한국화학연구원
본 발명은 폴리아세틸렌계(polyacetylene) 화합물 또는 이를 포함하는 엉겅퀴 뿌리(대계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식물병 방제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식물병 방제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제용 조성물은 천연물로부터 유래하여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식물병에 대하여 높은 방제활성을 나타내므로 환경친화적인 천연물 살균제의 개발 및 고부가가치의 유기농산물 생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엉겅퀴 추출물 및 그 용도, 특허공개 10-2009-0070188호, 덕성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발명은 항산화 활성 및 항염증 활성이 있는 엉겅퀴 추출물 및 그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항산화 활성 및 항염증 활성이 있는 엉겅퀴 추출물 및 이를 포함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엉겅퀴 추출물은 히알루로니다아제와 교원질 분해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고, LPS로 유도된 니트라이트의 생성을 억제하며, CAM의 전사를 저해하여 HUVEC와 단핵 백혈구의 세포간 흡착을 저해함으로써, 관절염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는 약학적 조성물의 유효 성분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본원 발명의 엉겅퀴 추출물은 화학 합성에 의하지 않고 쉽게 제조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세포에 대한 독성이 거의 없어 안전성이 높다.
엉겅퀴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또는 당뇨성 합병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특허공개 10-2011-0055771호,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발명은 엉겅퀴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또는 당뇨성 합병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엉겅퀴 추출물 또는 상기 엉겅퀴 추출물로부터 분리 및 정제된 루테오린 화합물 또는 루테오린 5-O-β-D-글루코피라노시드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또는 당뇨성 합병증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루테오린 화합물 또는 루테오린 5-O-β-D-글루코피라노시드 화합물 및 상기 화합물을 포함하는 엉겅퀴 추출물은 알도즈 환원효소를 억제하는 활성이 있고, 최종당화산물의 생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항산화 활성도 우수한 특징이 있으므로 당뇨병 또는 당뇨성 합병증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한 약학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당뇨병 치료제 조성물, 특허등록 제516647호, 삼진제약 주식회사
본 발명은 지느러미엉겅퀴(Carduus crispus L.)로부터 분리 조제된 혈당강하작용이 우수하고, 안전역이 넓은 신규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당뇨병 치료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새로운 당뇨병치료제는 기존의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널리 쓰이는 약물들과 비교할 때 혈당강하 활성이 우수하고 안전성이 매우 높으며 또한 기존 약물들에 비하여 부작용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리빈 또는 이소실리빈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미백용 조성물, 특허공개 10-2008-0102939호,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본 발명은 실리마린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피부 미백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엉겅퀴로부터 분리된 실리마린은 티로시나아제의 발현을 억제하여 멜라민의 생성을 조절할 수 있는 저해제 및 이의 용도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실리마린은 티로시나아제에 대해서 직접적인 억제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멜라닌 색소세포 내에서 티로시나아제의 단백질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미백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서, 실리마린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피부 미백 화장품 소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엉겅퀴 추출물을 함유하는 항아토피 피부염 조성물, 특허공개 10-2010-0079586호, 구례군, 주식회사 유비오스랩
본 발명은 항아토피 피부염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엉겅퀴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여 아토피로 인한 피부발진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 항아토피 피부염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엉겅퀴 추출물을 함유하는 항아토피 피부염 조성물에 의하면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피부발진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면서도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종래 약제와 달리 부작용이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토종 엉겅퀴로부터 약리활성물질을 추출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기능성 제품, 특허공개 10-2011-0004994호, 전라남도
본 발명에서는 토종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 KITAMURA)로부터 간 보호 물질인 실리마린과 제니스틴, 다이드제닌, 퀘르스틴 등과 같은 여성호르몬을 추출하는 방법 및 상기 유용한 약리활성물질을 함유한 기능성 제품을 제조하는 방법이 제시된다. 본 발명을 이용하면 우리나라 전역에 대량으로 번식하는 토종 엉겅퀴로부터 손쉽게 고부가 가치의 약리활성물질을 추출할 수 있다. 또한 이를 건강식품으로 제조하여 국민건강 증진과 농가소득 향상의 효과가 기대된다.
혈당강하 및 진통제 조성물, 특허등록 제516560호, 삼진제약 주식회사
본 발명은 지느러미엉겅퀴 (Carduus crispus L.)로부터 혈당강하작용이 강하고, 진통활성이 우수하며, 안전성이 매우 높은 엑기스를 저렴한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추출 정제하는 방법과 이 정제된 엑기스를 약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사용 가능한 부형제 또는 보조제등과 함께 단독 또는 기타의 유효 약물들이나 성분 및 엑기스들과 함께 병용해서 사용하는 당뇨병 예방, 치료보조제 및 치료제 조성물과 소염 또는 해열진통제 등의 진통제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조성물은 기존의 당뇨병 치료제 및 진통제로 널리 쓰이는 약물들과 비교할 때 효능이 우수하고 안전성이 높으며 또한 부작용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C형 간염 치료용 식물성 약제, 특허공개 10-2007-0026422호, 피노바 리미티드(영국)
본 발명은 C형 바이러스 감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 사용하기 위한 식물성 약제 또는 식이 보충제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간염 증상, 특히 만성 C형 간염 증상의 완화 및/또는 병원성 C형 간염 바이러스의 활성의 억제에 사용하기 위한 필수적으로 4개(엉겅퀴, 황기 또는 넓은묏황기, 샐비어 및 스치산드라)의 식물성 약물로 구성되며, 선택적으로 부형제로 제제화된 식물성 약제에 관한 것이다.
숙취제거용 음료 및 그의 제조 방법, 특허등록 제392876호, 종근당건강 주식회사
본 발명은 숙취제거 효과가 우수한 숙취제거용 음료,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갈화(Purataria lobata) 추출물, 큰엉겅퀴(Milk thistle) 종자 추출물, 타우린 및 울금(Tumeric) 추출물을 주요 성분으로 함유하여, 음주후의 숙취 제거 효과가 탁월한 숙취제거용 음료,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엉겅퀴 추출물을 함유하는 기능성 식품, 특허공개 10-2009-0095155호, 덕성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원 발명은 월경 전 증후군 또는 항 우울증 효과가 있는 엉겅퀴 속 추출물을 함유하는 기능성 식품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원 발명은 월경 전 증후군 또는 항 우울증에 유효 효과가 있는 엉겅퀴 추출물을 식품에 첨가함으로써, 엉겅퀴의 유효한 효과를 얻되 엉겅퀴의 쓴 냄새와 쓴 맛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일반인들 특히 월경 증후군이 있는 여성들 또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식품을 섭취하여 유효한 효과를 얻도록 하였다.
엉겅퀴를 함유한 맥주 및 그 제조방법, 특허공개 10-2011-0093671호, 유흐니짜 예우헨 레오니도비취(우크라이나)
본 발명은 엉겅퀴를 함유한 맥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엉겅퀴 함유 맥주는 간과 신장에 이로운 엉겅퀴 열매 성분을 함유하여, 종래 맥주와 구별되는 건강보조기능을 구비하고 있다.
엉겅퀴 김치 제조기술, 특허공개 10-2010-0024867호, 유**
본 발명은 우리나라 산야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고, 채집이나 재배가 용이한 엉겅퀴 식물을 이용하여 식품으로 개발하는 것으로서, 아직은 우리 농가에서 정식으로 재배를 하거나 이를 이용해서 식품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지 않고 있다. 단지 전해 내려온 민간 요법으로 엉겅퀴를 이용해서 차를 끓여 먹는데 그쳤다. 그러나 이러한 민간방식을 떠나서 우리 전통의 발효 식품인 김치 제조 방법을 엉겅퀴를 이용하여, 새로운 식품으로 개발 한 것이다. 엉겅퀴 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엉겅퀴를 꽃이 지고 난 후 잎을 체취 해서 잎과 줄기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세척한 상태의 20% 수분 상태에서 천일염을 엉겅퀴의 뿌리와 줄기 잎에 고루고루 뿌리고 나서 2시간에서 3시간 섭씨 20도정도의 온도로 유지하면, 엉겅퀴 잎에 염분이 스며들어 잎과 줄기가 부드러워짐과 동시에 엉겅퀴에 간이 들어간다. 이와 같은 상태의 엉겅퀴의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물기가 잘 빠지는 용기에 보관하고있는 가운데 , 그사이 고추와 멸치 젓갈, 파, 마늘과 밀가루 풀을 혼합하여. 이들 모두를 함께 믹서기에 의해 혼합시켜, 풀이 죽은 엉겅퀴와 고추와 갈아서 혼합한 양념 등을 버무리면 엉겅퀴 김치가 형성된다. 그리고 이를 저온 냉장고 또는 땅속에 7여일 보관하면, 중간쯤 익은 엉겅퀴 김치가 형성된다. 본 발명의 엉겅퀴 김치는 우리나라 산야에 널려 있으며, 엉겅퀴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 효능을 우리가 섭취하도록 하여, 인간의 건강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선정된 한국산 엉겅퀴의 상대적 항산화 작용과 HPLC 프로필, 부경대학교 식품생명공학부 정다미외 2, 약학회지(2008. 1)
지금까지 한국에서는 엉겅퀴의 상대적 활성화 HPLC 프로필에 관한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는 peroxynitrite와 DPPH 자유 라디칼 분석법을 사용하여 일곱 가지 한국산 엉겅퀴가 산화제로 쓰일 수 있을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에 쓰인 일곱 가지 엉겅퀴는 버들잎엉겅퀴, 정영엉겅퀴, 흰고려엉겅퀴, 엉겅퀴, 울릉엉겅퀴, 큰엉겅퀴, 지느러미엉겅퀴 등이다. DPPH 자유 라디칼 분석법과 peroxynitrite을 통하여 이들 중 지느러미 엉겅퀴가 가장 유의미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또한 한국산 엉겅퀴를 구성하고 있는 화합물을 알아보기 위하여 HPLC 분석법을 사용하여 10가지 플라보노이드를 분리해내었다. 흰고려엉겅퀴, 버들잎엉겅퀴, 울릉엉겅퀴, 큰엉겅퀴 등의 모든 부분, 엉겅퀴의 위, 아래 끝부분, 정명엉겅퀴의 위쪽 끝부분 등에서 pectolinarin이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hispidulin-7-neohesperidoside와 루테올린-7-글루코사이드는 지느러미엉겅퀴의 모든 부분에 있으며 아카세틴은 정명엉겅퀴의 위쪽 끝부분, 시르시마린은 흰고려엉겅퀴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내용이다.
자생 엉겅퀴의 부위별 기능성 성분 및 항산화 효과, 김포대학 호텔조리과 김은미외 1,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2009. 8. 31.)
본 논문은 자생 엉겅퀴의 부위별 기능성 성분 및 항산화 효과에 관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엉겅퀴의 추출 수율은 잎에서 가장 높았고, 총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C. japonicum var. ussuriense의 잎, 줄기와 뿌리 추출물 및 고려엉겅퀴의 꽃 추출물에서 풍부하였다. Acacetin은 고려엉겅퀴의 잎과 꽃 추출물이나, 큰엉겅퀴(C. pendulum Fisch ex DC)의 잎과 줄기 추출물에서 발견되었고, Apigenin은 엉겅퀴 꽃 추출물에서 발견되었다. 시나린은 고려엉겅퀴의 종자 추출물에, 나리루틴은 큰엉겅퀴와 지느러미엉겅퀴의 종자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었다. 2,2-Diphenyl-1-2-picrylhydrazyl (DPPH) 라디칼 소거능은 고려엉겅퀴의 꽃 추출물에서 더 높았고, 광화학 발광 활성은 고려엉겅퀴의 잎과 꽃 추출물에서 2.3 nmol이었다는 내용이다.
엉겅퀴 섭취가 Streptozotocin 유발 당뇨 흰쥐의 혈당과 지질수준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식물자원연구소 한혜경외 2, 한국식품과학회지(2010. 6. 30.)
본 실험에서 엉겅퀴의 잎과 뿌리 분말을 당뇨 유발 흰쥐에게 4주간 섭취시킨 후, 당질과 지질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평균 식이섭취량은 당뇨대조군에 비해 엉겅퀴-잎섭취군에서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모든 엉겅퀴섭취군의 경우 유의적 차이는 없지만 당뇨대조군보다 높은 체중증가량과 식이이용효율을 나타내었다. 이로써 엉겅퀴섭취가 당뇨유발로 인한 체중감소와 식이이용효율감소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장의 무게가 엉겅퀴-잎섭취군의 경우 당뇨대조군보다 유의적으로 가볍게 나타났다. 폐, 비장, 췌장, 심장 및 뇌의 무게는 당뇨대조군과 엉겅퀴섭취군 비교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헤마토크릿치는 당뇨대조군과 비교하여 엉겅퀴의 잎을 먹인 쥐에서 유의적으로 낮아졌으며 정상군의 수준과 비슷해지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당뇨 유발시 ALT 활성도는 증가함을 나타내었고 엉겅퀴 잎을 먹인 쥐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지만 당뇨대조군에 비하여 적게 증가하였다. 혈장의 포도당 수준은 모든 엉겅퀴섭취군이 당뇨대조군에 비하여 혈당 증가폭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특히 엉겅퀴-잎섭취군에서는 실험 2주째부터 실험 4주째까지 당뇨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낮은 혈당 수준을 나타내었다. 간의 글리코겐 함량은 당뇨대조군에 비해 모든 엉겅퀴섭취군에서 증가하였으나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혈장 콜레스테롤 함량은 당뇨대조군과 당뇨실험군 사이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HDL-콜레스테롤 함량은 모든 엉겅퀴 섭취군에서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혈장 중성지방함량은 엉겅퀴-뿌리섭취군에서, 유리지방산의 함량은 잎섭취군에서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었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당뇨 유발시 초래되는 당질대사 이상을 관찰하기 위하여 엉겅퀴의 잎과 뿌리를 당뇨 유발 흰쥐에게 섭취시킨 결과, 당뇨 흰쥐에서 신장과 체중의 정상화, 당뇨의 혈당 증가 완화를 확인하였기에 당질대사에 있어서 항당뇨효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당뇨대사 이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질대사도 관찰한 결과, 유의적인 차이는 없지만 약간의 효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엉겅퀴는 잎뿐만 아니라 뿌리도 잠재적 의약품 소재 및 기능성 식품소재로서의 있다고 판단된다.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의 RAW264.7 세포에서 Heme oxygenase-1 발현을 통한 항염증 효과, 원광대학교 약학대학 이동성, 생약학회지(2012. 3. 12.)
본 논문은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의 RAW264.7 세포에서 heme oxygenase-1 발현을 통한 항염증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엉겅퀴는 한국에서 관절염, 소화불량 및 출혈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RAW264.7 세포에서 LPS (Lipopolysaccharide)로 유도된 활성에 대한 엉겅퀴의 항염증 효과를 heme oxygenase-1 발현으로 관찰하였다. 엉겅퀴 지상부 70% 에탄올 추출물이 RAW264.7 세포에서 LPS로 유도된 염증에 미치는 항염증 효과를 관찰하였다.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의 항염증 효과는 전염증 효소 (iNOS 및 시클로옥시게나아제-2)를 포함한 전염증 매개인자의 억제로 입증되었다.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은 RAW264.7 대식세포에서 Nrf2 (Nuclear factor E2-related factor 2)를 핵 내로 전사하여 heme oxygenase-1 발현을 유도하였고 heme oxygenase 활성을 증가시켰다. LPS로 유도된 NO 및 PGE2 생성이 heme oxygenase-1 억제제, SnPP (Tin protoporphyrin)에 의해 억제되었으나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이 부분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로 유도된 heme oxygenase-1 발현으로 대식세포에서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이는 엉겅퀴 70% 에탄올 추출물이 염증성 질환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추출물 및 분획물의 항위염 및 항위궤양 효과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이유미외 3, 약학회지(2011. 4. 30.)
본 논문은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 CJ)추출물 및 분획물의 항위염 및 항위궤양 효과에 대한 연구로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엉겅퀴는 이뇨제, 관절염, 소화불량 및 지혈 작용이 있다. 15종 이상이 확인되었는데 그 중에서 좁은잎엉겅퀴를 선택하여 실험하였다. 엉겅퀴는 고양시 설문동에 위치한 서울대 약초원과 충청남도 당진 인근 야산에서 채취하여 자생지에 따른 효능의 차이를 실험하였다. 엉겅퀴 추출물과 분획물은 H. pylori 균에 대한 항균 활성과 항산화 효과가 있었다. 엉겅퀴는 HCl 에탄올로 유도된 위 손상에 대한 급성 위염 효과 실험과 인도메타신으로 유도된 위 손상에 대한 만성 위염 효과 실험에서도 효과가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엉겅퀴는 치료제와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ICR생쥐에서 엉겅퀴 잎 추출물의 항우울 효과, 삼육대학교 의명신경과학연구소 박형근외 8, 약학회지(2006. 12. 31.)
본 논문은 ICR 생쥐에서 엉겅퀴 잎 추출물의 항우울 효과를 연구한 내용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엉겅퀴의 항우울 효과를 open-field test와 강제수영시험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엉겅퀴 (CJ) 전추출물을 20, 100, 300, 500 mg/kg 체중 용량으로 경구 투여한 결과, CJ 보충은 용량 의존적으로 운동을 향상시키며, 엉겅퀴 추출물 (300mg/kg, CJ) 처리는 움직임이 없는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고 운동과 강력운동 지속시간을 유의하게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때 CJ는 항우울 효과를 가지며 CJ로의 처리는 협동운동과 근육이완에 어떠한 손상도 야기하지 않았다. 따라서 엉겅퀴는 새로운 항우울제 후보물질일 수 있다는 내용이다.
쑥 및 엉겅퀴가 식이성 고지혈증 흰쥐의 혈청 지질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임상선외 1, 한국영양학회지91997. 2)
국화과에 속하는 식용 식물중 쑥, 엉겅퀴가 고지혈증 흰쥐의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S. D. 계 흰쥐에게 각각의 분말 5%와 그에 상당하는 열수추출물을 급이하여 4주간 실험사육한 후 혈청의 지질성분을 분석하였다. 1) 혈청 총 콜레스테롤농도는 엉겅퀴분말이 현저한 저하효과가 있었고, 엉겅퀴 추출물과 쑥 분말도 유의한 저하효과를 나타내었다. 2) 엉겅퀴 분말과 추출물군에서 HDL-콜레스테롤 농도는 유의하게 높았고, LDL-농도 또한 유의하게 낮은 값을 나타냈다. VLDL 및 chylomicron농도는 엉겅퀴 분말급이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낮게 나타났다. 3) 혈청 중 중성지질과 인지질의 농도는 엉겅퀴 분말 급이군에서 가장 낮았다.
엉겅퀴 잎 및 꽃 추출물이 정상인 적혈구와 혈장의 산화적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 임실생약조합 강현주외 8, 생약학회지(2012. 3. 31.)
본 논문은 엉겅퀴(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 잎 및 꽃 추출물이 정상인 적혈구와 혈장의 산화적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엉겅퀴는 출혈, 울혈 및 염증 같은 인간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엉겅퀴 잎 (Leaf extracts of C. japonicum var. ussuriense, CLE) 및 꽃 추출물 (Flower extracts of C. japonicum var. ussuriense, CFE)의 항산화성을 체외 실험으로 정상인 적혈구와 혈장의 산화적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를 측정하였다. CLE 및 CFE는 열수추출로 준비하였다. 적혈구와 혈장에서 수용성 과산화기 생성물질 [2,2''-azobis (2-amidinopropane) dihydrochloride, AAPH]로 유도된 산화적 용혈 및 지질 과산화를 CLE 또는 CFE가 유의하게 동시에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하였다. CLE 또는 CFE는 적혈구에서 GSH (Cytosolic antioxidant glutathione) 고갈을 억제하였다. 따라서 엉겅퀴 잎 및 꽃은 항산화성이 있다는 내용이다.
엉겅퀴 액상추출물로 인한 게놈 에스트로젠 수용 경로의 조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미경외 5, 약학회지(2008. 2)
본 연구에서는 혈관-관련 질병의 치료에 쓰여왔던 엉겅퀴 액상 추출물의 여성 호르몬 활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추출물의 활성은 단기 도입 기제에 의해 밝혀졌으며, 이 기제에는 HEK 293 세포 내의 에스트로젠 수용 형태와 에스트로젠-반응 루시페라아제 플라스미드를 사용하였다. 이 추출물은 에스트로젠 수용 형태와 에스트로젠-반응 루시페라아제 플라스미드, 그리고 에스트로젠 수용기에 모두 반응하였다. 또한 엉겅퀴 추출물은 MCF-7 세포 내에서 프로게스테론 수용기와 pS2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켰으며 에스트로젠 수용기의 발현은 감소시켰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엉겅퀴 액상 추출물이 에스트로젠성 효과를 가지고 이는 에스트로젠 관련 혈관성 질환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는 내용이다.
엉겅퀴 추출물이 종양면역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박미령외 5, 대한한의학회지(2006. 12. 30.)
본 논문은 엉겅퀴 추출물이 종양면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내용으로 면역조절에 미치는 엉겅퀴의 영향과 주요 암치료를 위한 약물요법으로써의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엉겅퀴 추출물이 NO 생성, NK 세포 독성 및 사이토카인 유전자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엉겅퀴 추출물은 7250, HT1080, Hep G2 및 CT-26 세포에 대해 어떠한 직접적인 세포독성 효과도 주지 않았으며, 200ug/ml 이상의 농도에서 NK 세포의 YAC-1 세포에 대한 세포독성을 증강시켰다. 또한 생쥐 비장세포에서 IL-1β, IL-2, iNOS, IFN-γ 및 TNF-α의 유전자 발현을 상향조절했으며, CT-26 세포 이식에 의해 유도된 폐종양 전이를 억제시켰다. 따라서 엉겅퀴 추출물은 대식세포와 NK 세포의 활성을 증강시켜 면역조절과 항암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생약임을 알 수 있다는 내용이다.
엉겅퀴 뿌리 및 꽃 추출물의 간 성상세포 활성 억제 효과, 전주생물소재연구소 김상준외 8, 생약학회지(2012. 3. 31.)
본 논문은 엉겅퀴 뿌리 및 꽃 추출물의 간 성상세포 활성 억제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PDGF (Platelet-derived growth factor) 또는 TGF-β (Transforming growth factor-β)로 유도된 간 성상세포 (HSCs, LX-2 세포) 증식에 대한 CJ 추출물 효과를 측정하였다. 실리마린계 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엉겅퀴 뿌리 추출물보다 엉겅퀴 꽃 추출물에서 더 높았다. LX-2 세포 성장 억제는 엉겅퀴 뿌리 추출물보다 엉겅퀴 꽃 추출물이 더 효과적이었으며 성장 억제 농도는 각각 1ug/ml과 50ug/ml 이었다. 따라서 엉겅퀴 꽃 추출물은 간 성상세포 활성조절을 위한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고려엉겅퀴 (Cirsium setidens Nakai)의 생리화학적 구성요소와 사람 암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이원빈외 6, 약학회지(2002. 10)
본 논문은 고려엉겅퀴 (Cirsium setidens Nakai)의 생리화학적 구성요소와 사람 암세포주에 대한 세포독성을 연구한 논문으로 주요내용으로는 고려엉겅퀴의 지상부의 염화메틸린 추출물로부터 5가지 터펜 (1~5), 3가지 지방산 (6~8), 두 가지 스테롤 (9,10) 및 모노갈락토실디아실글리콜 (10)을 분리하였다. 그 화학구조는 분광적 증거에 의해 α-tocopherol (1), 25-hydroperoxycycloart-23-en-3β-o1 (2), 24-hydroperoxycycloart-25-en-3β-o1 (3), mokko lactone (4), transphytol (5), 9, 12, 15-octadecatrienoic acid (6), 9, 12-리놀레산 (7), 팔미트산 (8), acylglycosyl β-sitosterol (9), (2R)-1, 2-Ο-(9z, 12z, 15z-dioctadecatrienoyl)-3-Ο-β-D-galactopyranosyl glycerol (10) 및 β-sitosterol glucoside (11)로 결정되었다. 화합물 3은 2.66에서 11.25uM까지의 ED50 값을 가지고 다섯 가지 사람 암세포주에 대해 유의한 세포독성 작용을 보였다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