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XLINE 부터시작하겠습니다. 단축키는 XL입니다.
XL을 쳐보게 되면 먼저 기준점을 선택해야 하며 그 후에는 통과점을 선택 해 주어야 합니다.
통과점선택이란 라인을 고정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Xline은 무한대의 선을 그리는 것입니다.
XL의 옵션을 살펴보게 되면,
1. 무한대의 수평선 그리기.
2. 무한대의 수직선 그리기.
3. 각도를 갖는 무한대의 선.
-무한대의 각도선 그리기(절대적 각도 사용)
-무한대의 각도선 그리기(상대적 각도 사용)
-무한대의 이등분 각도선 그리기
이러한 옵션이 있는데요, 무한대의 수평선이나, 무한대의 수직선은 쉬우므로 넘어가기로 하고, 무한대의 각도선 그리기 중에서 상대적 각도를 사용하여 그리는 법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상대좌표라는말을 앞에 글에서 설명 드렸는데요. 이 상대적 각도는, 기존에 있는 객체를 이용하여 그 객체에 상대적 각도를 입력하여 무한대의 선을 그리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수평선에 대한 60도의 선을 긋는다고 하면, 그것은 <60 이렇게 치면 손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각선으로 임의의 각도로 그어진 선에 대한 60도를 그리라 하면 쉽지 않겠죠. 이럴때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위처럼 X선의 각도를 60도로 입력한후 엔터를 치게 되면 마우스에 선이 하나 잡히면서 통과점을 지정하라고 하게 됩니다.
그 선을 어느 지점에 지정하게 되면.

위와 같은 선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해 하기 쉬우시죠?
다음은 offset명령의 다른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Offset의 단축키 O를 치게 되면 옵션이 있습니다.
1. 원본객체 삭제 유무제어
2. 통과점 사용
여기서 원본객체 삭제 유무제어란 말 그대로 offset한 원본 객체를 삭제한다는 것입니다.
통과점 사용은 Xline에 대해 배울때 말씀드렸죠 임의의 지점 지정입니다.
다음은 Fillet명령입니다. 모깍기라고도 하죠. 단축키는 F입니다.
F를 치고 모깍기 명령에 들어갔을때 기본은 Mode = TRIM, Radius - 0.000입니다. 모깍기를 했을때 잔존 라인을 지운다는 얘기와 반지름은 0으로 지정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모깍기의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옵션은
1. Radius
2. Polyline
3. Trim
4. Multiple
5. Undo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옵션은 반지름입니다. 둥근 모깍기에 사용할 반지름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두번째 옵션은 폴리라인류 객체 둥근 모깍기입니다. 이것은 폴리라인류, 즉, Rec로 그린 하나의 완전체인 도형을 뜻합니다.
세번째 옵션은 Trim입니다. 여기선 Trim, No trim으로 나뉘게 되는데, No trim이면 잔존 라인을 지우지 않는걸 뜻합니다. 이것은 밑에서 그림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네번째 옵션은 연속하여 여러 객체를 모깍기 할때 사용됩니다. Fillet명령은 한번 모깍기를 하면 명령이 종료되는데, 이 옵션을 사용하면 명령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옵션은 이전 작업을 취소하는 명령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trim을 했을때와 no trim을 했을때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멀티플옵션은 반지름까지 다 지정 한 다음에 M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내용이 좀 중요하니.. 여기까지만 하고 복습 하시길 바랍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