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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 년표
1646 라이프니츠 라이프찌히에서 루터파 가정에서 태어났다. 이때 이후로 데카르트는 4년 더 살았다.
1652(여섯) 아버지의 죽음(아버지 라이프찌히 대학의 도덕 철학교수)
1661(열다섯) 부활절 학기에 라이프치히대학교에 들어가 법학을 공부. 대학에서 토마지우스(Jacob Thomasius, 1622-1684)에게 배웠다.
1663(열일곱) 5월에 나온 학사학위 논문 「개체의 원리에 대한 형이상학적 논의(Disputatio Metaphysica De Principio Individui. 1663)」(약칭 「개체의 원리(De Principio Individui)」
1664 석사 논문으로 「법전의 철학적 문제 표본(Specimen Quaestionum Philosophicarum ex Jure collectarum (An Essay of Collected Philosophical Problems of Right)」
1666(스물) 알트도르프(Altdorf)에서 「까다로운 문제(De Casibus Perplexis)」 박사학위, 대학교수로 임명되었으나 그 자리를 거절. [장미 십자단 가입?] -「법률에서 복잡한 사건들에 관한 첫 논의(Disputatio Inauguralis de Casibus Perplexis in Jure (Inaugural Disputation on Ambiguous Legal Cases, 1666)」(De Casibus Perplexis in Jure)
- 뉘른베르크에 머물면서 당시 가장 유명한 독일 정치가인 보이네부르크 남작 요한 크스티안(Johann Christian von Boyneburg, 1622-1672)을 만났다.
- 교회의 재통합을 지지하기 위해 「가톨릭 논증(Demonstrationes Catholicae)」을 썼다.
「조합의 기술(De Arte Combinatoria(Über die Kunst der Kombinatorik), fr. La Dissertatio de arte combinatoria 1666」
「연결에 대한 산술 논의(Disputatio arithmetica de complexionibus, 1666)」[compléxĭo]
1667(스물하나) 마인츠(Mainz, fr. Mayence) 선제후(Kurfürst, Electeur)인 (Johann Philipp von Schönborn, 1605-1673)의 보좌역이 되었다.
- 법률(판례)을 배우고 가르치는 새로운 방법(Nova methodus discendae docendaeque jurisprudentiae 1667) („Eine neue Methode, die Jurisprudenz zu lernen und zu lehren“), (A New Method for Learning and Teaching Jurisprudence): 마인쯔 선제후에게 헌정하였다.
1668(스물 둘) 「무신론자에 반대하는 본성의 고해성사(Confessio naturæ contra atheistas 1668)」(1688-1672) 교회들의 재통합을 위해 몇 년간 쓴 필사본이 남아있다.
1670 신의 전지전능과 인간의 자유에 관하여(Von der Allmacht und Allwissenheit Gottes und der Freiheit des Menschen, 1670-1671)(Essai sur la toute-puissance et l'omniscience de Dieu et sur la liberté de l'homme, 1670-1671)
1671(스물다섯) 광학·공간·운동 문제를 다루는 추상 운동의 이론(Theoria motus abstrati, 1671)(Théorie du mouvement abstait)과 「새로운 물리학의 가설(Hypothesis Physica Nova)」을 출판했다.
1672(스물여섯) 3월말 라이프니츠는 선제후가 파견한 외교관 자격으로 파리에 갔다. 그해 9월 라이프니츠는 예수회를 반대하는 글로 유명한 얀센주의(수많은 엄격한 도덕형식을 만들어내는 비정통 로만가톨릭운동) 신학자 앙투안 아르노(Antoine Arnauld, 1612-1694)를 만나 교회 재통합을 위해 도움을 청했다.
그러나 1672년 12월 보이네부르크 남작이 죽고, 1673년 2월 마인츠 선제후가 사망하자 후원자를 잃고 곧 파리를 떠났다.
1672 철학자의 신앙고백(Confessio Philosophi, La Profession de foi du philosophe, 1672)
1673(스물일곱) 그는 런던에 잠시 들렀다. [1676년에도 런던에 들렀다. 두 번 런던 방문] 이때 왕립학회 객원으로 되었고, 그 다음해 과학 왕립학회에 정회원을 거절하였다(개종해야 하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
하노버 가문과 인연을 맺다. 에른스트 아우구스트가 공작(Braunschweig und Lüneburg)을 이어 받은 것은 1680년이다.
- 철학자의 고백(Confessio philosophi, 1673)(fr. Profession de foi du philosophe, en. A Philosopher's Creed) - 라이프니츠의 악의 문제에 관한 초기 사상들(Leibniz's early thoughts on the problem of evil, 1671-1678)이 들어있다. 출판이 아니고, 수고본으로 남아 있었다. 1915년 출간.
1675(스물아홉)년말 라이프니츠는 적분과 미분의 기초를 세웠다. 이 발견으로 시간과 공간을 실체로 보지 않게 된 것은 단자론으로 가는 또 하나의 단계였다.
1676(서른) 역학으로 알려진 데카르트의 운동법칙을 비판하면서 라이프니츠는 1676년 운동보존을 운동에너지로 대체하는 동역학이라는 분야의 새로운 정식을 만들었다.
1676 그는 1676년 헤이그에서 현미경[루프, 확대경]을 사용한 슈밤머담(Jan Swammerdam, 1637–1680)과 세포를 연구한 레벤후크(Antoni van Leeuwenhoek, 1632-1723)를 만났다.
1676년 10월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공작 요한 프리드리히((Johann Friedrich (Braunschweig-Calenberg) 1625–1679)에게 일자리를 얻었다. 요한 프리드리히는 1651년 루터교에서 가톨릭교로 개종한 자로서 1665년 하노버 공작이 되었다. 라이프니츠는 사서직을 얻었으나 1677년 2월초부터 고문관 자리를 간청하여 마침내 1678년 고문관이 되었다.
[1673-1676: Constructio aequationum, Methode de l'universalite, 독일, Kurven, de Regina Stuber (Contributor), Uwe Mayer (Editor), Siegmund Probst (Editor), Achim Trunk (Editor)]
1676년, 라이프니츠가 스피노자(Spinoza, 1632-1677 fev)를 두 번 방문했다.(라이프니츠는 이미 5년 전에 그에게 편지를 썼다.)
1677 꽁띠 신부(Antonio Conti, 1677-1749) l’abbé Conti, 이탈리아 물리학자, 수학자, 역사가.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1679(서른셋) 년 3월 2진법 체계를 완성했고(De progressione dyadica est daté de 1679), 그해 말에는 오늘날 일반 위상수학(位相數學 : 일정한 물리적 요소 또는 추상적 요소들로 이루어진 집합의 선택적 속성을 다루는 수학의 한 분야)으로 알려진 위상분석의 기초를 제시했다. 역학과 철학 연구도 계속하여 그의 철학은 점차 반(反)데카르트주의로 나아갔다.
- 1680년 1월 7일, 요한 프리드리히 공작(Johann Friedrich, 1625-1679, 12월말)이 죽고, 이때 고문관직 그만둠. 그리고 공작의 동생 에른스트 아우구스트(Ernst August von Braunschweig-Calenberg, 1629-1698)가 그 직위를 계승했다.
1680(서른넷) 수력압착기·풍차·램프·잠수함·시계 등 갖가지 기계장치들을 연구했고, 완벽한 수송수단을 고안하여 인(燐)으로 실험을 하기도 했다. 또 풍차로 작동하는 물 펌프를 개발하여 하르츠 산맥의 광산개발을 개선했고 1680-85년에는 이 광산에서 여러 번 기술자로 일했다.
1681(서른다섯)년에는 원과 외접 4각형 사이의 비례관계를,
De la vraie proportion du cercle au carré circonscrit,[1682]
Quadrature arithmetique par proportio 1682
1684(서른여덟)년에는 고체의 저항을 연구했다. [최초의 지구가 용해상태였다는 가설을 제시하여 지질학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 같은 해 미분 해설서 극대·극소를 위한 새로운 방법(Nova Methodus pro Maximis et Minimis, 1684)을 출판했다.
-인식, 진리, 관념에 관한 성찰(Meditationes de Cognitione, Veritate et Ideis, 1684)(Méditations sur la connaissance, la vérité et les idées, 1684)
1685(서른아홉)년 라이프니츠는 브라운슈바이크가(Braunschweig 家)의 사가(史家) 곧 '호프라트'(Hofrat : 궁정고문관)에 임명되었다.
- 프랑스에서는 낭트칙령 폐지(1685. 10. 18) [프랑스에서 프로테스탄트의 금지령이다.]
1686(마흔) 2월 라이프니츠는 형이상학 서설(Discours de métaphysique, 1686)을 썼다(출판 1846년).
- 악타(Acta) 3월호에 「자연법칙에 관하여 데카르트 및 다른 사람들이 저지른 중대한 오류에 대한 간략한 논증(Brevis Demonstratio Erroris Memorabilis Cartesii et Aliorum Circa Legem Naturae)」이라는 논문을 기고하여 자신의 동역학을 소개했다.
1686 그는 미분 계산의 근본적 규칙을 제시하였다. (L'Allemand G. W. Leibniz expose les règles fondamentales du calcul différentiel)
1686 Generales inquisitiones de analysi notionum et veritatum (Les "Recherches générales sur l'analyse des notions et des vérités", publiées ici pour la première fois en français, témoignent de l'état des recherches logiques de Leibniz en 1686)
이해 쟝세니스트인 아르노(Antoine Arnauld, 1612–1694)와 편지 교환이 있다. 라이프니츠가 아르노에게 보낸 편지들(Lettres De Leibniz A Arnauld(1952, G. Lewis) 번역으로 라이프니츠와 아르노의 서신(이상명, 아카넷, 2015)이 있다.
1688 확실성의 방법과 발명하는 기술을 다루는 담론(Discours touchant la méthode de la certitude et l’art d’inventer pour finir les disputes et faire en peu de temps de grands progrès. 1688-1690)
1689 그는 로마로부터 플로랑스를 거쳐 하노버로 오는 가을에 이 글을 썼다. 제1진리(Primæ veritates, 1689)(라틴어로), 잠재적 동력학과 물체적 자연(본성)의 규칙(Dynamica de potentia et legibus naturæ corporeæ, 1689(라틴어로, 미완성).
「천체 운동의 원인들에 관한 시론(Tentamen de motuum coelestium causis (Essai sur les causes des mouvements célestes, 1689)」
1690(마흔넷) 피렌체 방문에서 갈릴레이 제자인 비비아니(Vincenzo Viviani, 1622-1703) 만나다. / 그리고 그는 볼로냐를 잠시 거쳐서 모데나(Modena)로 갔다. 모데냐에서 역사적 탐구를 계속한다.
1691(마흔다섯)년 라이프니츠는 볼펜뷔텔에서 사서로 임명되었으며, 여러 과학잡지에 논문을 기고하여 자신의 발견을 널리 알렸다.
- 동력학 시론(Essai de dynamique, 1691)(프랑스어로).
1692(마흔여섯) 데카르트의 원리들에 대한 중요 부분의 논평(Animadversiones in partem generalem Principiorum cartesianorum 1692)(Remarques sur la partie principale des Principes de Descartes) [출판 1844년]
1693(마흔일곱) 라이프니츠는 수학에서 결정자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Leibniz introduit la notion de déterminant en mathématiques. - De primae philosophiae emendatione et de notione substantiae, 1693
1694(마흔여덟) 「제일 철학의 개선 및 실체 개념에 관하여(De Primae Philosophiae Emendatione et de Notione Substantiae, 1694): De la réforme de la philosophie première et de la notion de substance)」.
1695(마흔아홉) 역동론의 표본(Specimen Dynamicum(1695)(Echantillon de dynamique)
실체들의 본성과 소통에 대한 새로운 체계(Système nouveau de la nature et de la communication des substances, 1695)에서 자신의 운동 동역학 이론의 일부를 설명하면서 실체들 사이의 관계 및 영혼과 육체의 예정조화를 다루었다.
1696 Eclaircissement du nouveau système de la communication des substances: pour servir de réponse au mémoire de M. Foucher inséré dans le « Journal des savants », 2 et 9 avril 1696 [푸셰(Simon Foucher, 1644-1696) 프랑스 철학자. 신부. 라이프니츠와 풍부한 서신교환]
1697(쉰하나) 궁극적 근원의 사물에 관하여(De rerum originatione radicali. 1697((De la production des choses prise à sa racine)[L’origine radicale des choses]에서 사물의 궁극적 근원이 바로 신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려 했다.
4월 중국에 관한 최근 소식(Novissima Sinica), 중국의 정치와 종교에 관한 글들 모음. 제수이트 선교사들의 편지와 보고서를 포함하고 있다.
1698(쉰둘) 자연 그 자체에 관하여(De ipsa natura sive de vi insita actionibusque creaturarum. 1698)(De la nature en elle-même ou De la force inhérente aux choses créées et de leurs actions) 에서는 자신의 동역학 이론으로 자연의 내적 활동을 설명했다. 이 모든 저작을 통해 라이프니츠는 신앙을 해롭게 하는 데카르트주의에 반대했다. 독일 아카데미 설립계획은 빠르게 진행되었다.
1700 Accessiones historicae: quibus Utilia Superiorum Temporum
- 1700년 7월 11일 독일 과학 아카데미가 베를린에 설립되었다. 조피 샤를로테(에른스트 아우구스트의 딸로 1701년 1월 최초의 프로이센 여왕이 됨)의 도움으로
공자와 공적 제사에 관하여(1700),
1701(쉰다섯) 중국에 활동하였던 제수이트 신부 부베(Joachim Bouvet, 白晋/白進, 1656-1730)는 복희(Fuxi 伏羲)씨의[주역의] 64효(hexagrammes)를 라이프니츠에게 보냈다.
1702 Considérations sur la doctrine d'un esprit universel, 1702, 여기에 라이프니츠의 평행론(La métaphore géométrique du « parallélisme »)의 용어가 나온다는 구나.
1702 Addition à l'explication du système nouveau touchant l'union de l'âme et du corps
1702 Eclaircissement des difficultés que Monsieur Bayle a trouvées dans le systeme nouveau de l’union de l’ame et du corps. 1702
1703(쉰일곱) 이진법 체계 발표: Leibniz publie son exposé sur le système binaire devant l'Académie des sciences de Paris dans les Mémoires.
1704(쉰여덟) 인간 오성 신론(Nouveaux Essais sur l'entendement humain, 1704)(출판 1765),
1705(쉰아홉) 생명의 원리와 조형적(가소성) 자연에 관한 고찰들(Considérations sur les principes de Vie et sur les Natures Plastiques (1705).
1708(예순둘) 중국제례와 종교에 관한 논평(1708),
1710(예순넷) 신의 원인: 정의를 신의 다른 완전성들과 또 다른 행동들과 화해를 통해 옹호함(La cause de Dieu défendue par la concilliation de la justice avec ses autres perfections et toutes ses actions, 1710)(Causa Dei asserta per justitiam ejus, cum caeteris ejus perfectionibus, cunctisque actionibus conciliatam, 1710)(원문 라틴어로, 48쪽)
라이프니츠는 신의 정의(正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은 변신론(Théodicée, 원제Essais de Théodicée sur la bonté de Dieu, la liberté de l'homme et l'origine du mal, 1710-14)(프랑스어로)을 쓰느라 다른 책은 거의 출판하지 않았다.
Scriptores rerum Brunsvicensium 1704-1710(3권)
1714(예순여덟)년 9월까지 빈에 머물면서 황제로부터 '라이히호프라트'(Reichhofrat: 제국고문) 지위를 얻었고 '프라이헤르'(Freiherr: 남작) 칭호를 받았다. 이 무렵 라이프니츠는 이성에 기초한 자연과 은총에 관한 원리들(Principes de la nature et de la Grâce fondés en raison)(1714)를 써서 자연과 은총이라는 두 질서의 예정조화사상을 피력했다.
1714년 단자론(Principes de la philosophie ou Monadologie, 1714),(독번역 1720, 프랑스 원판 출판 1840) 모나드 이론과 예정 조화설을 제시했다. 변신론(Théodicée)의 철학을 집대성했다. 이 두 책은 사부와-까리냥(Eugène de Savoie-Carignan, 1663-1736)공에게 헌사하기 위해 작성되었다고 한다.
1714년 8월 앤 여왕의 죽음으로 게오르크 루트비히는 조지 1세(George I, 1660-1727: Georg Ludwig von Brunswick-Lüneburg)라는 이름으로 영국 왕위를 물려받았다. 라이프니츠는 하노버에 돌아와 사실상 가택연금 상태에 있으면서, 또 한 번 더 서구제국에서 브라운슈바이크 연대기(Annales Imperii Occidentis Brunsvicenses, 1843-46)의 집필 작업에 착수했다. [Scriptores rerum Brunsvicensium]
1716년 6월 바트피르몬트에서 마지막으로 표트르 대제(Pyotr Alekseyevich, 1672-1725)를 만난 뒤, 통풍으로 크게 고생하다.
1716 중국인들의 자연 신학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a Théologie Naturelle des Chinois(1716)
1716(일흔)년 11월 14일 하노버에서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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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7 라이프니츠와 클라크 서신왕래(The Leibniz-Clarke Correspondence, 1717) 출판
1717. Collectanea Etymologica[유고], edited by the secretary of Leibniz Johann Georg von Eckhart
1720 단자론(Monadologia, 1714),(독 번역 1720)
1749. Protogaea [유고]
1750. Origines Guelficae [유고]
1840 단자론(Monadologia, 1714),(프랑스 원판 출판 1840)
1900 Correspondance de Leibniz et d’Arnauld(1686-1690), t.1
- Antoine Arnauld, Ernest Ier de Hesse-Rheinfels(1623-1693), Gottfried Wilhelm Leibniz / Œuvres philosophiques de Leibniz, Texte établi par Paul Janet, Félix Alcan, 1900.
fr.Wikli.: 5만 텍스트에서 2만 텍스트는 편지들이다. 남긴 수고는 10만 쪽이다. 라틴어로 (40%), 프랑스어로 (30%), 독일어로 (15%), 또한 영어, 이탈리아어, 네달란드어로 쓴 것도 있다. 게다가 헤브류어, 고전 그리스어에 유창했다. 러시아와 중국의 용어들에도 관심을 가졌다.
(3:11, 50SLA) (3:19, 52LMA) (4:19, 53LLI) (5:13, 53OLJ)
#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 연관자 및 연구자
5000 태호(太昊) 복희(伏羲): 음양의 변화 원리에 근거하여 팔괘(八卦)를 창제하고, 8종의 간단하면서도 의미심장한 부호를 사용하여 천지간의 만사만물을 개괄하였다고 한다. 하늘(天), 땅(地), 물(水), 불(火), 바람(豊), 천둥(雷), 산(山), 못(澤). / 라이프니쯔(G. Leibniz)는 당시 중국에 있던 선교사 부베(J. Bouvet)와의 서신을 통해 64괘도를 알게 된 후, 자신이 개발한 이진법이 수학에 새로운 광명을 열어 줄 것을 확신하였다.
534kk 타르키니우스(Sextus Tarquin / Sextus Tarquinius, ??- 전509년 사망) 로마 왕 타르키니우스(Tarquin le Superbe, ??-전495, 재위 전534-전509)의 막내아들, 공화정의 봉기로 가족들이 몰락하고, 막내아들은 피신하였으나 암살당했다.
427 플라톤*(Platon, Πλάτων, 본명 아리스토클레스 Aristoclès, 기원전 427-347)(80살),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 우주론을 이데아, 데미우르고스, 플라노메네 아이티아, 세 위상으로 전개한다. (소크라테스 나이 42살이었고) [그리고 18년 후에 배울 수 있을 있었다면, 소크라테스 나이 60살이었으며 10여년을 따라다니며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Ἀριστοτέλης/Aristotélēs,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 Στάγειρος)에서 탄생(플라톤 나이 4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6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아버지는 마케도니아왕의 시의(侍醫)였다.
O
204 플로티노스(Plotin, Πλωτῖνος; lat.. Plotinus 204-270) 탄생. 이집트 리코폴리스(Lycopolis, 나일강 삼각주)에서 태어났다. 알렉산드리아 학파. 엔네아데스(Les Ennéades, Ἐννεάδες, 254-270). 그는 세계에 대한 이해로서 세 가지 기저(trois « hypostases »)를 깨닫게 되었다. 일자(L'Un, ἐν), 지성(L'Intelligence, l'Intellect, νουϛ), 영혼 (L'Âme, ψυχη) [이 말로 보면 상층의 일자, 중간에 점으로서 지성, 심층의 영혼이다. / 학설상 일자에서 누스로 그리고 영혼으로 연결되면 누스는 자연자체가 된다.]
480 보에티우스(Boèce Anicius Manlius Severinus Boethius, 480-524) 로마태생 라틴 철학자, 정치가. 크리스트교인 아리스토텔레스 학설 신봉자.
1401 쿠자누스(Nicolas de Cues, Nicolas Krebs, deu. Nikolaus von Kues, 1401-1464), 독일 신학자. 철학자, 천문학자. 추기경, 교황 비오2세의 부제(vicaire temporel)였다. Dialogue surl la pensée, in Oeuvres choisies, par Maurice de Gadillac.
1407 발라(Laurent Valla, 1407–1457) Lorenzo Valla, 로마 태생, 이탈리아 인문주의자, 문헌학자. 논쟁가. 프랑스 문단에 잘 알려져 있다. Sur le plaisir (De Voluptate, 1431)
1588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영국 철학자. Of Liberty and Necessity, 1646(1654 홉스허가없이 출판) De la nécessité et de la liberté. 1647 The Questions concerning Liberty, Necessity and Chance, 1656)[Questions relatives à la liberté, à la nécessité et au hasard (1666)]. - 1656. The Questions concerning Liberty, Necessity and Chance (reprint of Of Libertie and Necessitie, a Treatise, with the addition of Bramhall's reply and Hobbes's reply to Bramahall's reply)
1589 카발리에리(Bonaventura Cavalieri, 1598-1647) 이탈리아의 수학자. 갈릴레이의 제자, 1629년 볼로냐 대학의 수학 교수. 불가분량을 사용한 새로운 방법으로 연속체를 설명한 기하학(Geometria indivisibilibus continuorum nova quadam ratione promota, 1635)
1594 브램홀(John Bramhall, 1594–1663) 영국 주교, 신학자, 변신론자.
1596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프랑스의 물리학자, 수학자, 철학자. 근대 철학의 아버지, 해석기하학의 창시자로 불린다.
1605 쇤보른(Johann Philipp von Schönborn, 1605-1673)[baron de Boinebourg] 보름스 주교, 뷔르쯔부르크 후작주교를 거쳐 마인츠 선제후이자 대주교, 라이프니츠는 이 대주교의 보좌역이 되었다.
1612 아르노(Antoine Arnauld, 1612-1694) 1672년 9월 라이프니츠는 예수회를 반대하는 글로 유명한 얀센주의(수많은 엄격한 도덕형식을 만들어내는 비정통 로만가톨릭운동) 신학자 앙투안 아르노(Antoine Arnauld, 1612-1694)를 만나 교회 재통합을 위해 도움을 청했다.
1619 올덴부르크(Henry Oldenburg, c.1619–1677) 독일신학자, 외교관, 자연철학자. 영국왕립학회 창설하고 초대 사무총장. 스피노자와 편지교환. 라이프니츠와도 편지교환.
1620 마리오뜨(L’abbé Edme Mariotte, 1620-1684) 신부. 프랑스 물리학자, 식물학자.
1622 토마지우스(Jakob Thomasius, 1622-1684) 독일 수학자, 법률가. un philosophe et juriste allemand.
1622 보이네부르크 남작 요한 크스티안(Johann Christian von Boyneburg, Jean Chrétien Baron de Boinebourg, 1622-1672) 독일 정치가. 라이프니츠는 뉘른베르크에 머물면서 당시 가장 유명한 독일 정치가인 보이네부르크 남작을 만났다.
1622 비비아니(Vincenzo Viviani, 1622-1703) 이탈리아 수학자, 물리학자. 갈릴레이 제자, 라이프니츠는 1690년, 플로랑스에서 갈릴레이 제자인 비비아니(Viviani, 1622-1703) 만나다.
1623 헤센-라인펠스(Ernest Ier de Hesse-Rheinfels, deu. Ernst Ier von Hessen-Rheinfels, 1623-1693) 독일 영주. 라이프니츠와 편지교환(1686). 그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여행 중에 칼뱅주의를 받아들였으나, 1652년부터 가족전체가 가톨릭으로 개종했다.
1623 블레즈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프랑스의 심리학자, 수학자, 과학자(물리자), 발명가, 작가, 철학자.
1625 요한 프리드리히(Johann Friedrich (Braunschweig-Calenberg) 1625–1679), 칼렌베르크 공작. 라이프니츠는 그의 사서였다. [fr. Jean-Frédéric de Brunswick-Calenberg.]
1628 셰르쩌(Johann Adam Schertzer, 1628-1683) 라이프찌히 대학 교수. 루터파 신학자.
1629 크리스티안 하위헌스(Christiaan Huygens, lat. Christianus Hugenius, 1629-1695) 네덜란드의 수학자, 물리학자이자 천문학자이다.
1629 에른스트 아우구스트(Ernst August von Braunschweig-Calenberg, 1629–1698) 공작, 하노버(Hannover) 선제후. 브랑슈빅 가계로서, 1679년 형 요한 프리드리히를 계승했다. 이 공작이 만든 볼펜뷔텔 도서관은 중세 걸작 필사본과 17세기 고문서를 모았다(라이프니츠는 1691년에 또 다시 사서로서 일했다). [동일인물 fr. Ernest-Auguste, duc de Brunswick-Lunebourg (1629-1698)]
1632 스피노자(Baruch Spinoza, lat. Benedictus de Spinoza, 1632-1677) 포르투갈 유대계 네델라드 철학자.
1632 로크(John Locke 1632–1704) 영국 철학자, 의사. 맘(the mind) 백지(blank slate, tabula rasa)라고 주장. 인간 오성론(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690)
1632 렌(Christopher Wren /rɛn/, 1632–1723) 영국해부학자, 천문학자, 기하학자, 수학자.
1634 빌레뜨(Gilles Filleau des Billettes, 1634-1720) 프와띠에 출생, 칼뱅파 가정. 과학아카데미 회원, 라이프니츠와 편지교환. 1956년에 수학적 편지 발견.
1635 슈투름(Johann Christoph Sturm, 1635–1703), 톡일 철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1636 라미(François Lamy (1636-1711) 프랑스 신학자, 베네딕트 수도승. De la connoissance de soi-meme(1704) - 이 책에서 예정조화에 대한 반대에 대한 라이프니츠의 응답으로: Leibniz, Addition à l'explication du système nouveau touchant l'union de l'âme et du corps, (1704).
1638 말브랑쉬(Nicolas Malebranche, 1638-1715) 프랑스 철학자, 오라트리오 신부, 신학자.
1638 레몽(Nicolas-François Rémond, 1638-1725) - Nicolas-François Rémond de Montmort (de) (1638?-1725), 오르레앙공의 자문위원장, 라이프니츠와 서신교환. - 수학자 삐에르(Pierre Rémond de Montmort, 1678-1719)의 형이다.
1643 뉴턴(Isaac Newton, 1643-1727) 영국 물리학자, 중력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자연철학의 수학원리(Philosophiæ Naturalis Principia Mathematica, 1687)(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5 July 1687.)
1643 드 볼더(Burchard de Volder, 1643–1709) 네델란드 철학자. 레이드 대학 학장, 메노니트파 가계(Mennonite family) 출신
1644 멘케(Otto Mencke, 1644-1707) 독일 학자,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도덕과 정치학 교수. 그는 1682년 라이프니츠와 월간지 Acta Eruditorum을 창간하였다(1782까지 발간).
1644 푸셰(Simon Foucher, 1644-1696) 프랑스 철학자. 신부. 라이프니츠와 풍부한 서신교환
1646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
1647 벨(Pierre Bayle, 1647-1706) 프랑스 철학자, 작가, 사전편찬자.
1647 쟈끌로(Isaac Jaquelot, 1647-1708) 프로테스탄트 신학자. 낭트칙령폐지로 프랑스를 떠나 네델란드로. Dissertation sur l'existence de Dieu, La Haye, 1697;
1649 셸하머(Günther Christoph Schelhammer, 1649–1716), 독일 의사, 해부학 대학교수. 라이프니츠와 서신교환
1650 킹(William King, 1650–1729) 영국 국교. 아일랜드 더블린 대주교. 명예혁명지지로 정치적 영향을 미침. 악의 기원에 관하여(De Origine Mali 1702(라이프니츠에 의해 비판받음) ,
1654 바리뇽(Pierre Varignon, 1654-17221) 제수이트 신부, 프랑스 수학자. 정태학에 기여했다.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
1654 자끄 베르누이(Jacques ou Jakob Bernoulli 1654-1705) 스위스 수학자, 물리학자, 장의 형.
- 1667 장 베르누이(Jean Bernoulli, Johann Bernoulli, 1667-1748) 스위스 수학자, 물리학자. - 이 형제(자끄와 장)에게 라이프니츠가 영향을 주었을까? 영향을 받았을까? 라이프니츠가 나이가 많다. 그런데 왜 베르누이가(家)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까?
1656 제수이트 신부 부베(Joachim Bouvet, 白晋/白進, 1656-1730)는 1701년에 복희(Fuxi 伏羲)씨의[주역의] 64효(hexagrammes)를 라이프니츠에게 보냈다.
1656 하르트쇠케르(Nicolas Hartsoeker, 1656–1725) 천문학과 수학을 공부한 네델란드의 생물학자, 물리학자. 그는 1694년 (정자)전성설(homunculus)를 제시했다.
1657 르 클레르크(Jean Le Clerc, Johannes Clericus, 1657-1736) 제네바 신학자, 성경학자. 켈빈파
1659 마샴 부인(Damaris Cudworth Masham, 1659-1708) 영국작가, 철하자, 신학자, 여성교육을 위한 변호자로서 원조 여성주의자(proto-feminist)
1660 슈탈(Georg Ernst Stahl, 1660–1734), 독일 의사, 화학자. 대학 교수, 아니미즘 주장자. 라이프니츠와 논쟁자.
1660 바그너(Gabriel Wagner, 1660–1717) 독일 철학자, 수학자, 자연학자.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1660 조지 1세(George I, 1660-1727) 영국 하노버 왕가의 시조로 재위(1714-1727) 신성 로마 제국의 제후국 중 하나인 하노버 선제후국의 선제후. 게오르크 루트비히 폰 브라운슈바이크 뤼네부르크(Georg Ludwig von Brunswick-Lüneburg(Hanover)
1663 사브와 공(Eugène de Savoie-Carignan, Le prince François Eugène de Savoie, le prince Eugène (en all.: Prinz Eugen, en it.: Principe Eugenio, 1663-1736) 파리태생 비엔나 졸, 게르만 신성로마 제국군대 총사령관. 유럽사에 길이길이 남을 불세출의 명장 중 한 명. - 그가 후원자로서, 1714년에 라이프니츠를, 1716년에 프랑스 시인이자 극작가 루소(Jean-Baptiste Rousseau, 1669-1741)를 1728년에는 몽테스키외를 만났다.
1664 에크하르트(Johann Georg von Eckhart, 1664–1730) 독일 역사가 언어학자. 라이프니츠의 조수(비서)겸 친구. 라이프니츠 덕분에 교수가 되었다.
1667 쟝 베르누이(Jean Bernoulli, Johann Bernoulli, 1667-1748) 스위스 수학자, 물리학자. -그의 형은 자끄 베르누이(Jacques ou Jakob Bernoulli 1654-1705)
1668 데 보스(Barthélemy Des Bosses, 1668-1738) 벨기에 제수이트 신부, 신학자.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1668 소피 공주(Sophie (Sophia) Charlotte (1668-1705), 선제후 아우구스트(Ernst August, 1629-1698)의 딸이다. 그녀의 어머니도 소피(Sophie, 1630-1714)라 불린다. 선제후 프리드리히 3세(Friedrich III 1657-1713)의 부인. - 라이프니츠와 1698년에 만났다.
1672 표트르대제(Pyotr Alekseyevich, 1672-1725) 러시아 제국 로마노프 왕조의 황제(재위 1682-1725). 표트르 1세는 서구화 정책과 영토 확장으로 루스 차르국을 러시아 제국으로 성립했다.
1675 클라크(Samuel Clarke, 1675–1729) 영국 철학자, 국교 성직자. 로크와 버클리 사이에서 중요인물,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에서(1715-1716) 뉴턴의 대변자.
1677 꽁띠 신부(Antonio Conti, 1677-1749) l’abbé Conti, 이탈리아 물리학자, 수학자, 역사가.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1678 부르게(Louis Bourguet, 1678–1742) 스위스 박학다식자. 고고학, 지리학, 철학, 성경학, 수학, 라이프니츠와 서신교환.
1683 라모(Jean-Philippe Rameau, 1638-1764) 프랑스 작곡가, 음악 이론가. 특히 고전시대 화음 이론가이다. Traité de l'harmonie réduite à ses principes naturels (1722), Observations sur notre instinct pour la musique et sur son principe, 1754
[1685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독일의 작곡가, 오르가니스트이며, 개신교회의 교회 음악가이다. - 라이프니츠가 죽을 때(1716)쯤 바흐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바흐 나이 31살이다.]
1685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ey, 1685–1753) 아일랜드의 철학자, 성공회 주교. 그의 정식(esse est percipi aut percipere (« être c'est être perçu ou percevoir ») Théorie de la vision, 1709. Principes de la connaissance humaine, 1710(라이프니츠가 이 두 작품을 읽었을 것이다)
1688 그라브산드(Willem Jacob 's Gravesande, 1688–1742) 네델란드 수학자, 자연철학자. 라이덴 대학 교수, 뉴턴을 전파했다. 고전 역학을 실험하였다.
1720 보네(Charles Bonnet, 1720-1793) 제네바 박물학자, 철학자. 난자 전성설 주장. 철학적 윤회/순환(La palingénésie philosophique, 1769
1724 칸트(Immanuel Kant, 1724-1804) 독일 계몽주의 철학자. 관념론자. 삼 비판서로 유명하다.
1730 뒤땅(Louis Dutens, 1730–1812) 프랑스 투르 출신이며, 프로테스탄트로 주로 영국에서 살았다. 라이프니츠 작품집 출간(Gothofridi Guillemi Leibnitii Opera Omnia, Geneva, 6 vols., 1768)
1753 마이몬(Salomon Maimon, 1753/54-1800) 리투아니아 태생의 유태계 독일 철학자. 독일에서 칸트철학을 이어받아 물자체를 부정했다. 확실한 학문은 수학뿐이라고 주장하며 흄의 회의론을 인정하였다. Versuch über die Transscendentalphilosophie 1790 / 게루( Martial Gueroult), La Philosophie transcendantale de Salomon Maïmon, Jan. 1929
1770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관념철학을 대표하는 독일 철학자. 칸트의 이념과 현실의 이원론을 극복하여 일원화하고, 정신이 변증법적 과정을 경유해서 자연, 역사, 사회, 국가 등의 현실이 되어 자기 발전을 해가는 체계를 종합 정리하였다.
1816 게르하르트(Carl Immanuel Gerhardt, 1816-1899) 독일 수학자, 수학사가. 라이프니츠 저술 편집자.
1826 포쉬드 까레이(Louis-Alexandre Foucher de Careil, 1826-1891) 프랑스 작가, 외교관 정치가(상원의원). 그는 독일 도서관에서 라이프니츠의 미발표 작품들을 발굴하고 출판했다. Lettres de Leibniz, Bossuet, Pellisson, Molanus et Spinola pour la réunion des protestants et des catholiques, 1859, Leibniz, la Philosophie juive et la cabale. Trois lectures avec les manuscrits inédits de Leribniz, 1861..
1848 브로샤르(Victor Brochard, 1848-1907) 프랑스 철학자. Études de philosophie ancienne et de philosophie moderne, recueillies et précédées d'une introduction par Victor Delbos, Paris, F. Alcan, 1912.
1859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 프랑스 철학자.
1861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 1861-1947) 영국 철학자, 논리학자, 수학자. avec Bertrand Russell, Principia Mathematica, 1912. 과정과 실재성(Process and Reality: An Essay in Cosmology, 1929)
1864 윅스퀼(Jakob Johann von Uexküll, 1864-1944), 독일 생물학자, 철학자. Mondes animaux et monde humain suivi de La théorie de la signification, 1934 ; trad. fr. éd. Denoël, 1965. 콘라드 로렌쯔에 앞서 행동주의 연구자.
1868 꾸뛰라(Louis Couturat, 1868-1914) 프랑스 철학자 논리학자, 러셀처럼 논리주의자. 라이프니츠 미발표 작품들 출간. La Logique de Leibniz : d'après des documents inédits, 1901
1883 오르테가 이 가세트(José Ortega y Gasset, 1883-1955) 스페인의 철학자. 니체 딜타이 쪽 실존주의 철학. L'Idée de principe chez Leibniz (1947) - L'Évolution de la théorie déductive. L'idée de principe chez Leibniz, trad. de jean-Paul Borel, Gallimard, collection NRF, Paris, 1970, 342 p.
1884 뵘(Alfred Boehm, 1884-1964) 프랑스 신학자, 스트라스부르 대학 신학 교수, 독어로 저술했다. Le « vinculum substantiale » chez Leibniz. Une énigme historique et sa solution, Revue des Sciences Religieuses 17 (2):144-167 (1937)[Vrin, 1962재판] - [1927 뵘(Rudolf Boehm, 1927-2019) 독일 철학자.]
1891 게루(Martial Gueroult1, 1891-1976)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17세기 전공. Dynamique et métaphysique leibniziennes, suivi d'une Note sur le principe de la moindre action chez Maupertuis, Paris: Les Belles Lettres, 1934.
1899 미쇼(Henri Michaux 1899-1984) 벨기에 태생 프랑스의 서정시인, 화가. 주름 안에 살기(La Vie dans les plis, 1949)
1900 Correspondance de Leibniz et d’Arnauld(1686-1690), t.1 - Antoine Arnauld, Ernest Ier de Hesse-Rheinfels, Gottfried Wilhelm Leibniz / Œuvres philosophiques de Leibniz, Texte établi par Paul Janet, Félix Alcan, 1900.
1902 프리드만(Georges Friedmann, 1902–1977) 프랑스 사회학자. Leibniz et Spinoza, 1946
1903 그루아(Gaston Grua, 1903-1955)[쉰둘] 라이프니츠 전공자, 그르노블과 렌 대학에서 가르쳤다. Juriprudence universelle et théodicée selon Leibniz, 1953[아마도 학위논문], 1985.
1908 블라발(Yvon Belaval, 1908-1988) 프랑스 철학자, 문헌학자, 라이프니츠 전공자. Leibniz critique de Descartes(1960), Confessio Philosophi: La Profession de Foi du Philosophe(1672) 출판 1961.
1922 로비네(André Robinet, 1922-2016)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브뤽셀 대학 교수. Architectonique disjonctive, automates systémiques et idéalité transcendantale dans l'œuvre de G. W. Leibniz, Paris, Vrin, 1986,
1925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프랑스 철학자, 파리 8대학교수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Le Pli, Leibniz et baroque, 1988)
1929 브룅슈비그(Jacques Brunschwig, 1929-2010) 1948년 ENS 1등, 1952년 교수자격 1등, 철학사가, 문헌학자(아리스토텔레스), 번역가. Essais de Théodicée et des Nouveaux essais sur l'entendement humain de Leibniz에 대한 그의 판본이 있다.
1930 세르(Michel Serres, 1930-2019) 프랑스 철학자, 과학사가. 라이프니츠의 체계와 그의 수학적 모델(Le Système de Leibniz et ses modèles mathématiques, 1968)
1942 크네히트(Herbert H. Knecht, 1942-2009) 스위스 철학자. La logique chez Leibnitz, 1981.
1943 뒤세스노(François Duchesneau, 1943-) 카나다 철학자. 몬트리올대 교수, 라이프니츠 전공자.
1951 프레몽(Christiane Frémont, 1951-), L’être et la relation, 1981, Ed. Vrin 수록. 라이프니츠 연구자 [미셀 세르 제자?]
1952 살랭(Jean Salem, 1952-2018) 프랑스 철학자. 에피쿠로스학파 전문가.
1955 배선복(裵善福, 1955-) 숭실대 학사. <The Concept of Individual in the Metaphysics and Logic of G.W. Leibniz(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과 논리학에서 개별자의 개념), 1997 Univ. Osnabrueck(독일), W.Lenzen.)
1955 윤선구(尹善九, 1955-) 서울대 학사, <Die Freiheitstheorie von Leibniz(라이프니츠의 자유이론), 1997, Univ. zu Koeln, Klaus E. Kaehler>
1971 이상명(1971-) [비공개] 숭실대 조교수, 독일 근세 철학. 독일 뮌스터대학, 베를린 자유대학 및 공과대학에서 수학하고 베를린 공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논문으로 「라이프니츠: 변신론과 인간의 자유」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라이프니츠와 아르노의 서신, 자유와 운명에 관한 대화 외 등이 있다.
1971 박제철(朴濟哲, 1971-) 프랑스 파리 소르본 대 <La structure et l'identite des etres chez Leibniz(라이프니츠에 있어 존재자들의 구조와 동일성), 2007, Univ. de Paris IV, Michel Fichant> 시립대 객원교수, 『딜레마의 형이상학』,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
1975 이찬웅(李燦雄, 1975-)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및 같은 철학과 석사(「들뢰즈의 생성의 존재론과 긍정의 윤리학」) 박사, 이화여대 교수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 이찬웅 옮김. (4:37, 53LLG) (6:01, 53LLI) (7:32, 53PKA) (9:03, 53QLH)
(10:19, 53SKG) (12:16, 53SLC) (12:21, 53SL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