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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신(무)교대학교(가칭) 원문보기 글쓴이: 차배옥덕
몽골 샤먼유산 보호현황 및 도전과제
J. Tugsjargal
몽골 샤머니즘 역사
몽골에는 샤먼과 관련된 유산이 풍부하며, 이는 예술 작품, 역사문화 공간, 경관 등 유형유산부터 제례, 의식, 민속, 음악, 공예, 전통지식 등 무형유산까지 포함한다.
몽골 샤머니즘을 보면 유목민의 철학, 텐그리(tngri) 숭배, 성산 의식, 하늘·땅·불 의식, 유목민의 생활 및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의식 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샤머니즘은 유목문화의 원천이다. 몽골인은 하늘 숭배 전통이 있지만 모든 다른 종교도 존중했다.
샤먼은 하늘/텐그리의 사제로서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샤머니즘에서는 세상이 영적인 존재들로 가득 차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식물, 동물, 바위, 산, 물 등 모든 것에 영혼이 있는 것이다. 영적인 존재들 간의 균형을 생각하면서 이들을 숭배해야 하는데, 균형은 스스로와 공동체 그리고 주변 환경 간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균형이 깨지면 악영향이 발생한다.
바로 이 때 샤먼의 도움이 필요하다. 샤머니즘에서는 카르마(운명) 사상과 매우 유사한 buyan(물리적인 힘)이라는 개념을 믿는다.
샤먼이 금기를 깸으로써 영적인 존재나 조상에 대한 존경심을 잃게 되면, 그가 가진 buyan이 사라지게 된다.
몽골인은 누구나 하늘/텐그리 숭배 정신을 가지고 있다.
빛을 만든 다음에 신은 우리를 위해서 하늘과 땅을 만들었다. 태초에 모든 것은 인간의 삶을 위해 만들어졌다. 하늘의 신은 남성과 여성도 만들었다. 그들은 불을 발견했다. 우선 불은 가족생활에서 시작된다. 유목사회에서 엄마는 가족의 핵심이다. 난로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는 것도 엄마고 가족에게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엄마이다. 그러므로 여성은 변하지 않으면서도 아름다운 황금빛 태양으로 상징된다.
남성은 사냥이나 전쟁의 의무 때문에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존재이다. 남성은 조용하면서도 힘이 있고, 하늘에서 계속 여행을 하는 달로 상징된다.
텐그리 숭배는 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벽화에서 샤먼이 의식을 연행하는 모습이 발견된다.
역사를 살펴보면 백만 년 전에 인간이 몽골 땅에 왔다고 한다.
나는 몽골 조상의 영적인 생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몽골 조상은 신과 어떤 관계를 맺었을까? 우리의 신은 누구였을까?
고대부터 몽골인은 부모처럼 태양과 달을 숭배했다.
백만 년이 지난 오늘날도 이 전통이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하지만 텐그리 숭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지난 몇 백 년 동안 텐그리는 탄압을 받았는데, 그 중에서도 지도자 알톤 칸(Alton Khan)의 탄압이 가장 파괴적이었다.
1577년에 불교의 시대가 되었다.
러시아의 공산주의 하에서 샤먼의 재산은 몰수당했고, 감금되거나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몽골의 많은 지역에서, 그 동안 그랬던 것처럼 신앙은 계속되었다. 이제 몽골은 공산주의에서 벗어나 신앙의 자유를 되찾았다.
왜 몽골은 샤먼의 시대가 돌아오면서 다시 영적으로 깨어나고 있는 것인가?
오늘날, 몽골의 고대 전통 신앙이 돌아왔다. 몽골인은 샤먼을 통해서 자신들의 조상을 만나고 있다.
조상과의 연결고리가 끊기면 우리는 아무런 신앙도 가질 수가 없고, 나라 전체가 고통 속에서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된다. 이럴 때 몽골인은 ‘텐그리가 우리를 버렸다’고 말한다.
오늘날이 바로 이런 때이다. 우리는 어떠한 신앙도 없고, 고통을 겪고 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고, 여기 진도에 오면서도 여전히 갈구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다.
우리는 함께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신앙심 없이 탐욕적이고 악에 가득 찬 세상을 살고 있다. 우리의 실패 때문에 하루하루 세상은 더 어두워지고 있다.
샤먼은 하늘을 믿고, 하늘에는 자비와 판단력이 있다. 하늘은 올바른 하늘의 법으로 우리의 실패를 중화시켜 준다. 유목민의 나라 몽골은 조상을 통해서 이러한 하늘의 법을 배웠다.
우리 모두는 동일한 문제가 있다. 하늘을 잃어버리고 하늘에 대한 사랑과 법을 저버림으로써 잘못을 저질렀다. 왜냐하면 우리는 텐그리 없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든 국가가 미래에 대한 지침을 구해야 하는 도전과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하늘이 필요하다. 이것을 어떻게 찾을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알고 싶다.
우리는 과거에도 텐그리를 듣지 못했고 앞으로도 듣지 못할 것이다.
하늘이 우리 머리 위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늘이 우리 가슴 속에 있기 때문에 더욱이 우리는 하늘과 접촉할 필요가 있다. 하늘의 마음과 접촉하고자 하는 소망이 있다. 우리의 기도는 하늘에 닿을 것이다. 진도에서 우리는 한 가지 목적이 있다. 우리의 공동 목적은 하늘로부터 해답을 듣는 것이다.
하늘과 접촉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영적인 측면뿐이다. 인간은 스스로의 눈으로 절대 신을 볼 수 없다. 오직 인간 내적인 텐그리를 통해서만 신의 마음과 통할 수 있다. 우리가 신을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영적인 통로를 통해서 만이다.
지금 몽골은 좋은 시대를 기다리고 있다. 조상들의 신앙이 다시 우리에게로 돌아오고 있다. 영적으로 잠들어 있는 모든 사람이 깨어날 것이다.
오늘이 바로 동아시아가 깨어나는 날이다.
우리는 사제를 통해서 조상을 만날 것이다. 영적으로 살아있는 조상은 수백 년 동안 그들은 자손을 걱정했다. 그들은 우리를 안아주고, 사랑해주고,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고, 우리를 이끌고 싶어 한다. 다음 시대에 우리는 깨어나서 번영할 것이다. Hurai, Hurai, Hurai.
사회주의 이후 몽골 샤머니즘
1990년 이후 몽골인들 사이에서 샤머니즘은 더 활발하고 공개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학자들은 샤머니즘과 샤먼의 후손들에 대한 좀 더 민감한 연구를 시작하고 있다. 또한 전통, 국가, 자연 등과 조화를 이루는 삶에 대한 현대인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샤머니즘이 점진적으로 되살아나고 있고 개인적으로 지식과 전통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에게서 샤머니즘에 대한 지식을 수집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로 퍼져나가고 있다. (오늘날 몽골에서 샤머니즘은 도시와 시골 전체에 광범위하게 퍼진 관행이 되었다.)
오늘날 몽골에서 지식과 힘이 있는 샤먼은 연장자에 조언을 받아 상서로운 시간과 장소에 대해 상의를 한 다음, 가정에서와 훈련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연행을 하고 있다.
몽골 ‘샤머니즘 협회’는 1995년 설립되었다. 협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샤먼 연행의 정확한 시기를 지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협회의 설립으로 샤먼 지식을 전수받고 싶은 사람들이 조상의 지식과 전통을 보유하고 있는 몇 되지 않는 샤먼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2. 몽골 ‘문화재법’ 및 기타 규정
몽골 샤먼은 법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그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
역사 및 문화유산의 보존 및 보호를 위한 몽골 ‘문화법’은 1995/1996년부터 이행되고 있다.
이 법은 주로 유형 문화재에 적용된다. 무형문화유산의 전승과 발전에 관한 법 초안이 마련되었는데, 이 법은 가까운 시일 내에 반드시 채택 및 이행되어야 한다.
국가 차원의 전략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a) 무형문화유산 보존, 보호 및 진흥에 관한 법 마련하기
(b) 무형문화유산 보존, 보호 및 진흥을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축하기
(c) 음성 및 영상으로 공연예술 및 구전 전통을 시급히 기록화하기
(d) 무형문화유산에 관한 국가 데이터베이스 및 아카이브 구축하기
(e) 무형문화유산 보유자에 관한 국가 인벤토리 구축 및 법적으로 이들을 보호하기
(f) 구전 전통분야에 전국적인 도제 훈련제도 구축하기
(g) 전국적인 협력을 통해 무형문화유산 보호 및 진흥에 관한 과학적인 체계 개선 및 육성
몽골의 문화유산은, 2001년 6월에 발효된 ‘문화유산보호법’(2004년 개정)에 의해 보호 받고 있다.
이 법은,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든 상관없이 특정한 시대를 대표하는 역사적·문화적·과학적으로 중요한 문화유산의 보호를 규정한다.
문화적으로 중요한 문화유산에는 고고학 유물, 유적지, 무덤, 암각화, 광산 유적, 산업 유적 등이 포함된다. 문화유산보호법은 건축물, 유적 등과 같은 고정되어 있는 ‘유형’유산과 ‘무형’유산을 구분한다.
무형유산에는 노래, 민속 지식, 상징체계, 전통 민속 춤, 관습, 의식, 의식이 행해지는 장소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유산은 ‘일반유산’, ‘가치가 있는 유산’, ‘특별히 가치가 있는 유산’으로 등급 나뉘고, 국가·광역(aimag)·지역(soum)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각 등급별 유산에 대한 보호조치가 법에 규정되어 있다.
문화유산의 가치는 교육문화과학부가 시행하는 인정 절차에 따라 결정된다. 문화유산보호법에서는, 고고 유산 및 문화유산은 이것이 속한 자연환경 속에서 보호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
2001년 몽골 의회는 문화유산보호법을 통과시키고, 이와 함께 무형유산의 연구·기록화·등록·전승·대중화 등을 체계화했다.
법 조항에서는 문화유산 보유자를 찾아내고, 보유자·개인·공동체·민족과의 관계 내에서 문화유산을 알아내고, 역사·관습·생활·환경 등의 문화적 맥락에서 이들을 분석하도록 하고 있다.
문화유산보호법은 문화유산의 확산과 보존, 그리고 전승을 장려한다. 이러한 정신은 몽골 샤머니즘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몽골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법적 기반이 된다.
몽골 문화유산법은 문화유산의 전승을 촉진하고자 한다.
새롭게 만들어진 법의 조항 중에서 샤먼 유산, 무형·유형·자연유산에 대한 보호조치를 찾을 수가 없다.
샤먼 문화는 유목 문화의 근간을 이룬다고 생각한다. 몽골 의회는 이 점을 심각하게 고려해서 몽골 문화유산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2005년 몽골은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협약(2003)에 가입했다. 2003년 협약 조항에 기반하여, 2009년 몽골에서는 ‘긴급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무형문화유산 국가 목록’을 마련하였다.
몽골 샤머니즘은 2010년 이 목록에 등록되었다.
몽골 전통지식에 대한 중등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국가 위원회는 샤머니즘 보호 및 확산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잘 보여주는 국가 기관이다.
기관 대표자, 공동체 구성원, 비정부기구(NGO), 개인 등이 포함된 워킹 그룹이 최근 정부건물에서 개최한 회의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데 샤머니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선생님이 필요할 것이라고 한다.
샤머니즘과 관련된 지식 및 기타 관련 주제를 가지고 선생님들을 훈련하는 것은 샤머니즘 보호 및 발전을 위한 좋은 시발점이 될 것이다. 몽골 국립대학 사회문화인류학부는 이 프로그램의 이행과 선생님 양성을 위해서 학사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학계의 의지를 잘 보여준다. 사회문화인류학부는 최근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교육기관 중에 하나이다.
3. 몽골 샤먼은 순수한 마음·영혼·정신을 가지고 있는 텐그리의 사제 또는 하늘의 천사이다.
몽골 샤먼은 교육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그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
1990년 이후로, 샤먼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샤먼 개인, 샤먼 공동체, 학계, 정부 등에서 다양한 조치가 일관성 없게 진행되어 왔다. 특히 샤먼과 학계의 노력이 가장 많다.
또한 민주주의 정부가 세워지면서 전통 몽골 종교 신앙이 다시 살아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1990년 초에 공산주의 시절을 견뎌 낸 나이가 많은 샤먼들이 몽골의 몇몇 지역에서 공연을 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몽골 북쪽 및 동북쪽 지역에서 Dark, T.Baljir, Duha, Suvin, Buryat, Ch.Tseren 등의 샤먼이 활동했다. 이들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샤먼들의 선생님 역할을 했다. 1992년에 몽골 국립대학 인류학자인 S.Dulam 교수가 Darkhad 족 및 Duha(Tuva) 족 순록 목동들 사이에서의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1995년 S.Dulam 교수는 다시 한번 후배 연구자 D.Bumochir와 함께 몽골 북동부 Buryat 족을 연구하였고, 이 연구 결과는 학계에 발표되었다. 활발한 활동으로 샤머니즘 진흥과 샤머니즘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한, 또 다른 역사가는 O.Purev와 언어학자 G.Gantogtokh이다.
1996년, 사머니즘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이 있었던 Sh.Sukhbat는 Golomt이라고 불리는 최초의 샤머니즘 센터를 설립하였고, 여기서 샤먼들은 서로 유대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Buryat족 샤먼 Ch.Tseren은 자신이 살고 있는 Dornod 성, Bayan-Uul에 Dambadarjaalin이라고 불리는 샤먼 사당을 짓고, 러시아 Buryatia에서 온 사제를 포함한 사제들을 모셨다. 다음 해에, 샤먼 Ch.Tseren은 시베리아 샤먼들의 모임에 초대되었고 Buryatia에 있는 Baigal 호수에서 공연을 했다.
1999년에 S.Dulam 교수는 제 5회 샤머니즘 연구 국제학회 대회(ISSR)를 개최하였고, 샤먼들은 이 대회에 초청 받아 여러 의식을 연행했다. 21세기 초반에 몽골 정부는 샤머니즘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 인정하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샤먼을 포함한 국가 성산 숭배 의식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2001년, 정부는 Burkhan Khaldun산 Chinggis Khaan신전 숭배의식을 조직했고, 이 의식에는 N.Bagabandi 대통령을 비롯한 국가 관료가 참석했고, 숭배의식의 주요 과업은 D.Byambadorj 샤먼이 담당하였다.
이때는 샤먼의 숫자가 급진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했다. 그때 이후로 자신의 사당을 짓고 사제를 모집하고 의식을 연행하는 샤먼이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일관성이 없어지는 등 현대 몽골 샤머니즘은 혼란에 빠졌다. 많은 샤먼들이 개인적으로 다른 활동, 숭배의식, 공동의식 등을 조직하고 있어, 그 종류를 다 열거하기도 불가능할 지경이다.
최근에 이행되었던 주요한 조치 중 하나는 대통령에게 샤머니즘 등 전통문화 전반에 대한 프로그램을 중등학교에서 실시하고 ‘하늘의 시간’(Tengerin Tsag)이라고 하는 주간 TV 프로그램을 BTV에서 방영해서 현대 샤머니즘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자고 요구하는 제안서를 낸 것이다.
이와 동시에 샤머니즘에 대한 중대한 도전과제도 대두되었다. 이 중에 하나는 마술을 부리거나 비밀 지식을 알려주는 등의 행위에서 잘 알 수 있듯이 샤머니즘을 돈 버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2002년에 상세한 샤먼 지식을 전수받았던 사람들 중 일부가 죽고 난 이후로, 특히 이러한 경향과 잘못된 생각은 확산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샤머니즘에 대한 성격, 전통, 의식 등은 빈번하게 바뀌었고, 샤머니즘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만이 성행하게 되었다.
현대 사면들이 참고하고 있는 문서로 된 자료들은 사회주의 시절에 만들어진 것이다. 샤머니즘의 과학적인 특성에는 천문학, 생태학, 인류학, 수학, 음악, 심리학, 영혼에 대한 연구, 무의식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오늘날 샤머니즘에 대한 지식이 새로운 세대로 전수되면서 샤머니즘에 대한 이해가 잘못되어 맹목적인 믿음만 퍼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사람들이 신비한 특성만 피상적으로 믿고 샤머니즘이 연행이라기보다는 영적인 존재를 연구하는 학문이 될 때, 샤머니즘은 그 근본적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샤먼의 영혼은 샤먼이 어떤 행동을 할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주요 통로이다.
또한 샤먼은 샤먼 의식의 대상, 시간, 힘, 방법 등에 대해서도 올바로 정의해야 하고,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예를 들어, Bat의 가족, 난로, 북 등을 신격화하기 위해서 먼저, 샤먼은 Bat의 운의 하늘, 영혼의 하늘, 가족의 난로를 타오르게 하는 불의 하늘 등을 발견해야 한다. 두 번째로, 샤먼은 이러한 하늘을 신격화 할 시간, 장소, 방법 등을 찾아야 하고, 마지막으로 영적인 존재가 이끄는 바에 따라 샤먼은 가족과 난로의 신을 연결하는 의식을 연행해야 한다.
지식, 의식, 전통의 핵심적은 측면을 잃어버린 상황에서 새로운 샤먼들은 샤머니즘을 좋지 않은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다.
정보를 잊어버리거나 정보를 잘못 해석하는 경향 때문에 사람들은 영적인 존재의 세상에만 신경을 쓰고 영적인 존재에게서 받은 작은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샤머니즘을 상상하고 있다.
하늘, 인간, 땅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올바른 정보를 구하는 등 샤머니즘을 옳은 방식으로 숭배하게 되면, 우리가 세상을 보호하는 데 샤머니즘이 도움이 될 것이다. 하늘의 존재가 땅의 존재를 만들어낸다. 하늘과 땅의 존재가 인간, 국가, 사회의 존재를 만들어낸다.
인간과 인간의 의식이 존재할 때, 영적인 존재는 이들과 함께 존재한다. 이러한 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감과 일관성, 그리고 상호 영향력 등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우리의 삶과 국가 및 사회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하늘을 숭배하는 샤먼 종교이다.
현대 사회에서 몽골 샤머니즘이 처한 문제를 어떻게 풀 수 있을까? 어떻게 전통 지식을 지키고 전승할 수 있을까? 어떻게 샤머니즘의 한계를 찾을 수 있을까?
과학과 교육, Ulaach의 영혼
과학적인 방법과 기술을 이용하여 샤먼 지식을 정당화하고 확인하며 테스트하는 것은 중요하다.
첫째, 집중력의 한계 및 지적 능력은 가장 적절하고 단순하며 접근 가능한 기술을 활용하여 정의될 필요가 있다. 기술을 기반으로 가능한 기준선이 정의될 필요가 있다.
둘째, 샤먼의 영적인 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집중력의 힘 및 가능성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행 동안에 지속되는 샤먼 및 영적인 존재의 힘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하늘, 땅, 물, 별·계절·자연 등의 활동 및 이들 간의 영향력을 신격화하는 샤먼 의식 동안에 일어나는 일시적인 동일화의 기간을 찾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증거에 기반 해서 결론을 내는 과학이 아니고서는, 표준을 정하는 등 샤먼이 하는 일에 대해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다음의 내용이 가능할 것이다.
올바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가능성에 따라 스스로를 교육하는 방법이 열릴 것이다.
2. 샤머니즘의 주요한 특성을 전승하면서 진정한 샤머니즘을 보존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과학은 사람들 사이에 퍼져 있는 샤머니즘에 관한 잘못된 이해 및 상상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3. 샤먼 연행의 주요한 업적은 인류의 과학적인 지식에 기여할 것이고, 사람들이 자연과 조화롭게 살 수 있는 올바르고 직접적인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4. 우리의 올바른 인식은 샤먼이 될 수 없는 일반사람들이 속고, 혼돈에 빠지고, 시간을 뺏기고, 건강과 돈을 잃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문제와 가능한 해결책
첫째, 우리는 이름, 지역, 방향, 별과 하늘의 기원 등에 관한 샤머니즘 정보와 지식을 되살릴 필요가 있다. 샤먼 종교에서 하늘에 대한 이해는 다음을 포함한다.
영적인 존재, 조상, 충신 등 하늘로 간 잘 알려진 몽골인들
2. 샤먼 종교에 관한 주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 우주, 공간, 우상
3. 샤머니즘에는 하늘 및 별에 대한 개별적인 이름이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북두칠성, 북극성, 샛별, 금성 등과 태양과 달의 위치, 그리고 공물 바치기, 향 피우기 등에 대해 알고 있다.
33개 하늘, 8개 지구, 태양과 달의 신격화, 신격화 의식의 이름과 시기 등에 대해 일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몇몇 하늘의 위치, 이들이 활동하는 시기 등은 여전히 분명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우리는 활발하기 조사와 연구를 하고 있다. 샤머니즘 전통이 가장 잘 보존된 지역을 방문하고 나이가 많은 샤먼 및 연구자들과 만나는 것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 중요하다.
또한 우리는 비교 방법을 통해 몇몇 정보를 복원할 수도 있다. 새롭게 발견한 이름이나 지명을 과학 용어와 비교함으로써 별과 별자리의 동일화 기간, 신격화 의식의 시기 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게다가 우리는 목동들을 만나서, 이름, 위치, 방향, 지식의 영향 등에 관한 그들의 지식을 기록화 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잃어버린 정보와 지식을 되살릴 수 있다.
최종 결론과 결과는 과학적으로 기록되고 충분히 확인되어야 하며, 인류를 위해 적절한 방식으로 소개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번역 및 역사적인 어원에 대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
4. 샤먼은 살아있는 문화유산이고, 인류의 유형, 무형, 자연 유산이다.
샤먼과 관련된 자연 및 유형 유산
Ovoos 샤먼, 탑, 성스러운 나무, 강 유산
몽골에서 전통적으로 성스러운 장소는 살아있는 유형 유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기록된 성스러운 장소 중에서 우물은 다른 물의 원천과 함께 유목 문화에 압도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밖에 다른 성스러운 장소에는 고고학 유적, ovoo 건축물, 돌무덤 등이 있다.
ovoo(oboo) 구조물은 산신, 신성한 나무, 호수, 우물 등 영적으로 중요한 자연요소를 표시하게 위해 사용되었다. ovoo는 공동체 내에서 많은 역할을 하는데, 샤머니즘 의식 장소로 사용되기도 하고 자연재해가 닥쳤을 때 기도를 하고 지도를 받는 장소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 가장 유명한 것은 Khentii에 있는 middle ovoo of Burkhan Haldun 산으로, Great Khaan이 13세기에 신성화 시켰다.
- 몽골 울란바토르 Huandai 및 Geendee Ovoo of Gachuurt. 13세기에 신성화됨. Great Khaan.
- Tsengel Hairhan. 서북 몽골에 위치한 Jargalthaan의 신성화된 ovoo. Bayan-Ulgii aimag. 고대에 신성화됨.
- 서 몽골 Huvsgul에 있는 Agar Khairhan. Huvsgul aimag. 고대에 신성화됨.
- Tumen-Ulzii 산의 신성화된 나무인 Tumen-Ulziin udgan mod PENZ, Udgan(여성샤먼)에게 가장 친숙한 신성화된 나무인 Underkhaan Khairhan in Khentii.
ovoo 의식은 사회주의 기간 동안에 금지되었었지만 이제는 되살아났다.
또한 ovoo 의식은 공동체를 땅과 연결시켜주는 영적인 존재와 연관된 연행 전통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한다.
강 의식도 영적인 존재와 연결된 연행 전통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한다.
샤먼은 옷과 도구를 사용한다. 이러한 것들은 샤먼의 유형 유산이다.
샤먼은 다양한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한다.
샤먼의 옷과 도구는 영적인 존재가 실제 머무는 곳이다.
한쪽으로 연주하는, 손으로 들 수 있는 북인 tuur는 지름이 60cm 이상인데, 이 악기는 대부분의 의식에서 춤과 노래에 동반된다.
북을 제외하고, 샤먼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는 금속으로 된 둥근 거울인 toli이다. 샤먼은 구할 수 있는 한 많은 toli를 자신의 옷에 붙이고 있다. 하지만 가슴 위쪽에 있는 toli가 가장 중요하다. toli는 영적인 존재의 공격을 막아주는 갑옷 같은 역할을 한다. toli는 빛을 반사해서 영적인 존재의 눈이 보이지 않게 하는 역할도 하고, 우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해서 샤먼의 힘을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대부분의 샤먼에게는 말을 상징하는 한두 명의 사람이 있는데, 샤먼이 영적인 여행을 할 때 이들을 탄다.
많은 부족에게서 발견되는 또 다른 도구는 의식용 장식품인 dalbuur이다. Dalbuur는 환자에게서 영적은 존재를 몰아낼 때 사용된다.
샤먼이 사용하는 악기에는 더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유대인의 하프(hel khuur)는 가장 일반적이다.
몇몇 부족에서는 샤먼이 가면를 쓰기도 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가면은 ominan 의식에서 사용되는 곰 가면이다.
- 샤먼의 옷에는 색깔, 형태, 스타일과 관련된 상징도 있음
- 샤먼의 북 : khets, hengeleg, tuur
- 샤먼의 거울 : toli
- 샤먼의 채찍, 말채찍 : tashuur
- 샤먼의 칼 : selem
- 샤먼의 악기인 하모니카 : hel khuur
- 샤먼의 갑옷 : dalbuur, orvi
샤먼의 무형유산 : 찬송가, 춤, 샤먼 의식과 관련된 속담
오늘날 몽골의 샤먼 중에서 가족 내에 샤먼 조상이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조상 중에 샤먼이 있는 사람 중에는 D.Enhjargal(여성), G.Darichuluun(남성) 등이 포함된다.
샤먼은 스스로를 ‘샤먼’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몽골의 전통 샤먼은 보통 의사, 선생님, 공동체의 공적 인물과도 같았다. 남성 샤먼은 zairan이라고 불리고, 여성 샤먼은 udgan이라고 불린다. 이들은 거대하고 신비스러운 비밀에 둘러싸인 인물과는 거리가 멀다.
샤먼이 신들림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은 영적인 장소로 여행을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하늘을 날거나(스스로를 새로 변화시키는 것) 동물을 타고서 자신들이 필요한 세계의 장소로 가는 경험이다.
이러한 영적인 여행으로 샤먼은 이 세상에 있는 어떤 장소로 가거나, 이 세상보다 더 높거나 더 낮은 세상으로 가게 될지도 모른다.
낮은 세계로의 여행은 영혼을 되찾거나 죽은 사람의 영혼을 Erleg Khan로 데려 갈 경우에만 필요하다. 영적인 여행은 대개 더 높은 세계로 올라가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낮은 세계로 가는 여행도 비행으로 시작하는데, 이 비행은 게르(ger)에 있는 연기구멍을 통해서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샤먼은 새의 모습을 하거나 초자연적인 이동수단을 탄다. 영적인 여행 동안에 샤먼이 타는 이동수단은 날아다니는 말이거나, 사슴, 늑대 등이다.
샤먼은 이러한 여행을 하는 도중에 동물 소리를 낼 수도 있다. 여행 동안에 의식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고, 의식은 있지만 신내림의 상태에서 움직이거나, 춤을 추거나, 심지어 관중에게 그들이 본 것을 말하는 것도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알타이족 샤먼은 어떤 세상을 여행 했는지에 상관없이 여행 동안에 9개의 주요 랜드마크를 지난다고 말한다. 의식이 시작되기 전에 불로 북을 데워서(amiluulah라고 불림), 북이 깨어나게 만든다. 북은 안정된 비트로 시선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샤먼을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말 역할도 한다. 여행에서 돌아온 샤먼은 기침이나 트림을 함으로써 자신의 몸속에서 함께 여행을 했던 영혼을 몰아낸다. 샤먼은 의식을 마무리하기 전에 자신을 도와주었던 영적인 존재를 칭송하기 위한 노래를 부른다.
- 조상을 위한 샤먼의 찬송가: Ongodiin duudlaga, tamlaga, nehel, zuhel
- Ongod 신에게 샤먼이 찬송가를 부름 : 기도와 노래
의식을 위한 샤먼의 춤
샤먼의 영적인 여행과 다른 의식은 샤먼의 무형유산임
결론
하늘과 샤먼 종교를 숭배했던 과거 몽골인은 천문학, 지리, 신비한 힘 등에 관한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지식이 있었다. 과거 몽골인은 일 년 중 땅과 물, 그리고 별의 영향력과 에너지가 높아지는 정확한 때를 알고 있었으며, 이러한 에너지와 힘을 일상생활과 통치에 이용했다.
샤먼의 지식 덕분에 정확하게 신격화하는 방법과 시기를 알 수 있고, 이 과정에서 강력한 영향력으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고 존재하는 약한 힘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 샤먼 지식은 문자와 구전 정보로 남아 있다.
비록 정보 중에 일부에는 샤먼의 회고록, 방향, 신 부르기(영적인 존재를 부르는 데 사용되는 짧은 리듬과 노래를 포함)등이 포함되어 있지만, 어떻게 샤먼 의식을 올바로 연행하는지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샤먼의 지식과 의식은 불교적인 관행, 정보, 지식 등과 섞여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은 샤먼이 입는 옷의 각 부분의 이름과 액세서리의 이름을 댈 수 있지만, 이들의 역할이나 색깔, 형태, 그리고 스타일이 가지는 상징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몽골과 전 인류를 위해 몽골 샤머니즘의 역사적인 강점을 재발견하고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