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장 담그기 좋은 이달 3월에 노인맞춤돌봄 어르신 1,025명을 대상으로 ‘저염식 표고버섯 고추장 만들기’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지난 7일부터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표고버섯 가루를 넣어 염도를 낮춘 고추장으로 노인성 기저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고 계신 어르신들도 불편함 없이 드실 수 있는 저염식 고추장으로 건강과 맛을 생각하였다.
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 이건용 회장은 장 담그기를 통해 어르신들이 늘 해왔던 지난날의 경험을 되살림으로써 자기효능감과 기억력을 높이고 회상하는 과정에서 잠시나마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어르신들 상당수가 고혈압, 당뇨병 등 노인성 질환이 있어 음식 섭취시 제한도 많을텐데 건강까지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저염식 표고버섯 고추장 만들기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에겐 ‘내 건강 맞춤 돌봄’이 되었고 생활지원사들은 어르신들이 너무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보람되다고 하면서 어르신들의 추억을 소환하기에 충분한 스토리텔링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을 계획한 담당 사회복지사들은 ‘어르신들의 4苦(빈곤, 질병, 무위, 고독)에 대해 고민하고 어르신들이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의논하다 기획하게 되었다’고 하며, 고추장이 마트에 가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식재료이지만 어르신들이 직접 고추장을 만들면서 ‘무위’를 잊고 ‘질병’에 대해 인식하면서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하였다.
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사회복지 사업을 조성하고 사회복지사업 활동을 조직적으로 협의·조정·평가하며 사회복지에 대한 시민의 참여를 촉진시킴으로써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2004년에 설립되었다.
또한 푸드뱅크사업, 이동세탁사업, 좋은이웃들사업 및 사회공헌활동기부은행사업, 실버라이프케어서비스, 아동청소년희망돌봄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 등을 통해 지역사회 및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하고 폭넓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