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어린이들의 성장 호르몬, 성인들의 성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 당뇨 질환의 인슐린 등 많은 호르몬에 관한 정보들은 어느 정도 알려져 있지만 막상 인체 내에는 100가지 이상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작용하고 있다니 놀라운 일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이 호르몬의 종류와 작용을 굳이 다 알 필요도 없을지 모르겠네요. 그러나 이제 건강도 더 과학적인 상식이 필요한 시대인 만큼 함께 호르몬이 어떤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호르몬이란 신체의 여러 기관에서 분비되어 표피나 침샘, 위장에서 피부 밖으로 분비되는 호르몬도 있지만 대부분은 혈관을 통하여 이동하여 특정 표적기관으로 수송되어 각종 생리현상과 행동까지도 조절하는 일련의 신호전달물질이랍니다. 호르몬은 뇌하수체, 췌장, 갑상선 등 생산 기관마다 분비되는 호르몬이 다르고 작용하는 곳도 수용체라고 하는 특정 장소에서만 작용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심지어 호르몬은 인간의 감정 조절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호르몬은 화학적 구성에 따라 스테로이드성 호르몬과 비스테로이드성 호르몬으로 분류합니다. 각각 생성 원리와 혈관 이동 방법이 차이를 보입니다. 주요 호르몬 분비 기관과 호르몬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뇌의 시상 하부: 뇌의 호르몬 생성을 총괄, 뇌하수체가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뇌하수체를 자극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 수행
② 뇌하수체: 시상하부의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면 이 정보를 이용하여 호르몬을 직접 분비하거나 갑상선이나 부신에 대하여 호르몬 생성을 자극하거나 억제하는 호르몬을 분비
- 뇌하수체 전엽에서 생성되는 성장호르몬은 출생부터 성장기에 가장 많이 분비되고 성인기부터 감소하지만 평생 계속 분비됨. 성장호르몬은 신체 각 부위의 발달, 단백질 합성, 뼈 길이 성장과 밀도 성장, 근력 증가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침
③ 갑상선: 티록신(T3), 트리요오드티로닌(T4)이라는 호르몬을 분비, 이 호르몬은 인체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단백질과 효소 합성 증가, 세포 크기 및 수 증가, 지방 및 탄수화물 대사 촉진, 심장의 탄성이나 심박수 증가 등 여러 작용에 관여. 원료는 요오드이며, 이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 분비가 증가하면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각각 다른 부작용이 나타남.
④ 췌장: 이자라고도 하며 베타세포에서는 인슐린을, 알파세포에서는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액 속의 혈당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관여.
⑤ 부신: 부신은 신장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신피질에서는 30여 종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분비. 코티졸은 지방, 포도당,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고, 알도스테론은 체내 수분과 전해질 조절에, 부신 수질에서는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프네프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 뇌의 시상하부에서 전달되는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면역, 에너지 저장, 에너지 자원의 사용을 촉진하는 등의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작용을 함
⑥ 이외에도 고환에서는 테스토스테론을, 난소에서는 에스트로겐을 분비, 성의 분화나 여러 가지 생식에 관련된 역할을 수행. 신장에서의 레닌이라는 호르몬은 혈장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여 혈압 조직을 돕는 역할을 함. 송과샘에서는 멜라토닌을 분비하여 생체주기를 조절, 위에서 분비되는 그렐린은 식욕을 상승시키며, 지방조직이 분비하는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
이상에서 내분비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 몇 가지에 대해서 간단한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만 오늘의 정보는 우리의 인체 기능이 항상성을 유지하면서 원활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해당 호르몬이 필요시 제때, 적정량으로 분비되어 작용하여야 함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만약 내 몸이 분비하는 호르몬의 수치는 혈액검사로 확인 가능합니다. 운동은 글루카곤, 코르티솔, 성장호르몬, 티록신호르몬 등 분비를 촉진하여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고, 코르티솔, 에프네프린/노르에프네프린,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지방분해를 가속화 시키며, 체액과 전해질을 조절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영양, 규칙적인 운동은 내분비샘의 호르몬 분비와 효과적인 작용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내 몸을 신호체계, 호르몬에 대해서도 관심 가져주세요!!!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