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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서 바르지 않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고르세요. ① 기술 발달로 인한 환경의 오염을 피할 수는 없다. ② 환경의 오염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은 인간의 업보로서 피할 수 없다. ③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④ 디지털 시대가 도래한 것은 인류에게 또 다른 축복이다.
2. 디지털 시대에 대처하는 불자(佛者)의 바람직한 태도 가운데 합당하다고 보는 항목은 어떤 것인가? ① 지나치게 적극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하는 것은 자제한다. ② 디지털 기기를 저승 사자 보듯이 멀리한다. ③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기파는 명상하는 뇌에 치명적인 독소를 발생한다. ④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만이 불교가 살아남는 길이다.
3. 괄호 속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날이 갈수록 파편화된 (㉠)와 (㉡) 때문에 이혼이 증가하고, 알콜과 약물에 중독된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서구 학자들은 불교적 명상이 매우 효과적인 치유 요법이 될 수 있다고 주목하고 있다.
① 이기주의 - 이타주의 ② 심신만능주의 - 물질주의 ③ 이기주의 - 물질만능주의 ④ 이타주의 - 물질주의
4.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서 치유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① 가난으로 인한 세금 체납 ② 소외, 자살 등의 사회적 병리 현상 ③ 부자들의 이기적인 선거 경향 ④ 갈수록 심화되는 재부(財富)의 편향화
5. 현대 산업 사회의 폐해(弊害)에 대처하는 불교도의 자세로서 합당하지 못한 것을 고르세요. ① 지나친 욕망을 다스리기 위해서 자주 사찰에 들린다. ② 욕망을 억제하는 명상을 매일 아침, 자발적으로 실천한다. ③ 상대에 대한 자만심을 꺽는 데에 매일 실천하는 108배만큼 좋은 것은 없다. ④ 빈부의 양극화는 일시적인 보시와 봉사만으로 구제할 수 없는 문제라고 체념한다.
6. 사무량심(四無量心)과 관련된 설명으로서 가장 합당한 것을 고르세요. ① 모든 존재들이 지수화풍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② 무량한 것은 몸과 마음이 동일하다. ③ 한 없는 마음으로 오직 자신만 귀하게 여기라는 뜻이다. ④ 특히 대승 보살들이 즐겨 실천하는 덕목이다.
*자비희사(慈悲喜舍)의 사무량심은 보살이 가지는 마음가짐이다. 자심은 남에게 즐거움을 베풀어 주는 것이며, 비심은 남의 슬픔을 덜어주려고 하는 것이고, 희심은 중생이 기뻐함을 나도 같이 기뻐함이며, 사심은 모든 중생을 평등하게 보고 차별을 두지 않는 마음가짐이다.
7. 중생들이 기뻐하는 것을 나도 함께 진심으로 기뻐하는 마음을, 불교에서는 특히 어떤 마음이라고 부르나요? ① 자(慈) 무량심 ② 비(悲) 무량심 ③ 희(喜) 무량심 ④ 사(捨) 무량심
8. 사(捨) 무량심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어떤 것인가요? ① 중생을 애증의 마음으로 대하는 것 ② 중생과 시시비비를 가리는 마음씨 ③ 모든 중생의 고통과 쾌락을 대신해 주는 마음씨 ④ 모든 중생을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보는 마음씨
9. 사섭법(四攝法)에 속하지 않는 단어는 어떤 것인가요? ① 보시(布施) ② 불자(佛者) ③ 애어(愛語) ④ 동사(同事) *사섭법은 보살이 중생을 이끌어 주는 네가지 방법이며 보시, 애어. 이행, 동사이다.
10. 보시(布施)를 할 때,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하는 덕목은 무엇인가요? ① 청정(淸淨) ② 신업(身業) ③ 구업(口業) ④ 자비(慈悲) *삼륜청정이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주고받는 물건이 모두 청정해야 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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