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상형(相形)
집터는 높고 두터워야 하고 낮고 습한 곳을 아주 꺼린다. 주변 형세가 방정하고 원만하며 기울어지거나 깨져 있는 것을 피하고 약간 부정형의 기형지는 모서리를 정리하고 접근해서 집을 짓지 않는 것이 좋다. 집 앞은 평평하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차폐, 핍압, 충사를 피해야 하며 집 안은 앞이 낮고 뒤가 높아야 하며 앞이 높고 뒤가 낮은 것을 피해야 하며, 전후가 다 낮은 것도 꺼린다. 고저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한변이 높고 한변이 낮은 것을 피하고 한쪽은 사랑채가 있고 한쪽은 사랑채가 없는 것도 피해야 한다. 앞뒤가 약간 길어야 하고 가로가 넓게 일자처럼 되거나 좁고 너무 깊은 것은 꺼린다. 앞뒤의 넓이가 같아야 하고 앞이 넓고 뒤가 좁은 것(속칭 삼태기집)을 피한다. 앞이 좁고 뒤가 넓은 집(속칭 포대집·옹항집)은 별로 꺼리지 않는다. 중간의 협착은 앞뒤와 동일해야 하며, 앞과 뒤가 모두 넓고 가운데가 좁거나 가운데가 넓지 않아야 한다.
앞뒤와 좌향이 일치해야 하며 분금이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를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축좌미향이 앞의 분금은 신축(축겸간, 편동), 뒤의 분금은 정축(겸계, 북)이다. 이렇게 주택의 앞뒤는 한쪽은 동으로 치우치고 한쪽으로 북으로 치우치면 즉 단정하지 못하고 앞뒤로 받는 기운도 다르고 불순하다. 내외가 서로 마주해야 하고 대들보가 좌측이나 우측으로 치우친 것을 꺼린다.
별채의 크기 장단 위치가 단정해야 하고 들쭉날쭉한 결함을 피하고 정옥이 완성된 후에는 한쪽 측면으로 길게 늘어뜨려서, 그 끝에 작은 집을 지어 발로 차는 모양을 꺼린다.
또: 본채 몇 칸에, 처마 하반부에 따로 방을 한 칸을 만들거나 담벽에 서까래를 쳐서 용마루가 없거나, 혹은 집 밖이나 옥외에 작은 집을 하나 더 만들어 길을 지나가면 고립되어 의지할 곳이 없다. 심지어 본채도 없이 뒤에 양옆의 행랑방이 있으면, 이름은 「추거(推車)」라고 하고, 앞뒤 양옆에 행랑채가 있는데 모두 본채가 없어서 「강교(扛轎:가마를 메다)」라 한다. 뒷길이 좁고 뾰족하여 옆으로 비스듬하면 「화성타미(火星拖尾)」라 하고, 집 안은 깊고 반쪽은 곧게 펴서 「목성수시(木星垂翅)」라 하고, 사랑채 뒤가 정옥보다 높은 것은 「금성권시(金星捲翅)」라 한다....모든 흉악한 모양은 피해야 한다.
만약 본채 밖에 또 건물이 있다면 형세가 조밀하고 높낮이가 상응하며 주와 부가 뚜렷하여 느슨하게 하고 억압하지 말아야 한다.
온갖 흉악한 모양을 피해 주택의 각 부분이 잘 배치되어야 좋고, 또 국이나 운을 얻어야 나날이 번창하게 된다.
이상이 『택법거우』에 기술된 형법의 요지이다.
형상의 미악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지만, 집의 모양은 구조, 재질, 양식, 기지 및 주변 환경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변화무쌍하여 설명할 수 없다. 대체로 반듯하고 편안하며 대칭적이고 견고하며 통일된 주택형이 좋으며, 기울거나, 충사, 압박, 파쇄 및 난잡한 주택형은 좋지 않다. 그러나 형체는 기운이 상응해야 영험함을 나타낼 수 있다.
1981년에 내가 한 주택을 감정했던 것을 기억한다: 좌진향술 겸 을신하괘, 1946년(중원오운)에 지은 단층집이다. 그 후 왼쪽에 사랑채를 더 짓고 오른쪽에는 짓지 않아 '용실호공(龍實虎空)의 집'을 만들었다. 주인은 1926년 병인년·이흑곤명(二黑命命)이고, 주부는 1925년 을축년·삼벽진명(三震命命)이다. 입택 이후 1947년 정해년, 1950년 경인년, 1952년 임진년, 1955년 을미년, 1958년 무술년에 5명의 자식을 낳았다.
왕산왕향으로 배산면수의 국이고 오운은 인정과 재물이 왕성하다. 육운은 입수로 생업에 실패가 있다.
내가 감정하러 갔을 때는 이미 육운이 끝나기 2년 전이었다. 당시 나는 주인에게 "이 집은 당신과 당신 아들만 남자이고 나머지는 여자입니다"라고 말했다.
옆에서 사람들이 한바탕 웃었다.-- 장남과 차남, 방탕아들은 모두 결혼했고 모두 여자아이들로 태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친구는 그를 놀렸다: 「남자는 모두 네가 낳았구나.」
아들과 며느리는 새로 지은 용변 사랑채에서 살았다. 진(辰)에서 신(辛)(동남, 남, 서남, 서)까지 네 궁의 산향은 오(진, 손괘 사), 구, 칠, 이로 모두 음성- 사장녀- 구중녀- 칠소녀- 곤노모 이기 때문에 남자가 나오지 않고 딸만 낳는다.
※이 집은 후에 제가 '환천심'으로, 집을 옮기고 문호를 바꾸는 현공법으로 개조해서 비로소 남자아이를 낳았다.
이런 종류의 경험의 새로운 판단법은 현공의 이기를 맞추지 않고는 주택의 좌우의 한 변을 보는 것만으로는 불가능하다.
현공의 이기의 진전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흔히 오행의 깊은 의미와 멀어 쉽게 이해하지 못하여 택형을 많은 사람들이 다 보지 못하고, 길흉을 쉽게 판단 한다. 라는 말은 자신이 배운 것의 천박함을 감추고, 또한 고행을 자처하게 하고, 입국을 방해한다. 다만 학자들이 주택법을 연구할 때 반드시 형과 이를 모두 갖추어야 하며, 한쪽 끝만 고집해서는 안 된다.
저자는 음양택을 수없이 감정하고, 진단이 매우 정확하며, 모두 확실한 증거와 기록이 있어 결코 허풍이 아니다. 단험이 영험한 이유는 형법과 현공의 이기를 같이 참고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