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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제법본무경 하권
[법은 생김도 없고 없어짐도 없다]
이와 같이 말씀드리고 나자 부처님께서 만수시리동진에게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너에게 묻기를
‘여래ㆍ응공ㆍ정변지는 불선법(不善法)을 모두 끊고, 선법(善法)은 다 갖추었느냐?’고 묻는다면
너는 어떻게 대답하겠느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다시 어떤 사람이 저에게 여래ㆍ응공ㆍ정변지께서 모든 불선법을 끊고 모든 선법을 다 갖추셨냐고 묻는다면,
세존이시여, 그가 이와 같이 물을 때 저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것입니다.
‘너는 우선 좋은 친구를 가까이하고 방편과 상응하도록 열심히 노력하면서 하나의 법[一法]과 합하지도 말고 또한 벗어나지도 말라.
취하지도 말고 놓지도 말며, 반연하지도 말고 반연하지 않지도 말라.
의지하지도 말고 머물지도 말며, 버리지도 말고 가지지도 말며, 모으지도 말고 구하지도 말고 원(願)하지도 말며, 하나의 법[一法]이 훌륭하다거나 보잘 것 없다거나 가장 훌륭하다고 보지도 말라.’
그러면 그는 분명 뒤에 여래의 경계를 알게 되어 경계를 생각하지 않고, 경계를 벗어나며, 경계의 법을 끊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네가 이와 같이 해설하니, 이는 무엇을 밝히려는 것이냐?”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와 같이 해설하였으나 밝힐 수 있는 어느 한 법도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보리장(菩提場)에 앉으신 뒤에 법이 생기거나 없어진다고 볼 수 있으셨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지 않다. 만수시리야.”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약 법이 생김이 없고 없어짐도 없다면, 그것에 선법을 모두 갖추고 불선법을 모두 갖추는 일이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없다. 만수시리야.”
만수시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법이 생기지도 않고 나오지도 않는다면 그는 선법을 다 갖추거나 불선법을 다 갖추는 일이 없습니다.
그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끊으며, 무엇을 닦고, 무엇을 증득하며, 어떤 도(道)를 보겠습니까?”
이때 허공 위에서 만 명의 천자(天子)가 부처님과 만수시리 동진의 말을 듣고서 곧 우바라화(憂波羅花)ㆍ발타마화(撥陀摩華)ㆍ구목다화(抱目陀華)ㆍ분다리가화(奔茶梨迦華)ㆍ만다라화(曼陀羅華)ㆍ마하만다라화(摩訶曼陀羅華)를 뿌리며, 부처님과 만수시리동진의 발에 예배하고 다음과 같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시리(尸利)는 집착이 없으므로 이를 만수시리(曼殊尸利)라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시리는 둘이 없으므로 이를 만수시리라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시리는 존재하지 않으므로[無有] 이것을 만수시리라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시리는 남김이 없으므로 이를 시리라고 합니다.
세존이시여, 시리는 진여이며, 시리는 실제(實際)입니다.
시리는 법계(法界)이며, 시리는 훌륭함[勝]입니다.
시리는 가장 훌륭함이며, 시리는 위없음입니다.
시리는 위없는 위이며, 시리는 같은 것이 없으며[無等], 시리는 무등등(無等等)입니다.
세존이시여, 이를 만수시리동진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말하자 만수시리동진이 그 천자들에게 말하였다.
“그만두라. 천자여, 나를 분별하지 말라. 나는 한 법도 훌륭하다거나 못하다거나 가장 훌륭하다거나 묘하다고 보지 않는다.
또 천자여, 네가 만약 만수시리를 말한다면,
나는 탐욕스런 시리이니 그것이 바로 나 만수시리이며,
나는 성내는 시리이니 그것이 바로 나 만수시리이며,
나는 어리석은 시리이니 그것이 바로 나 만수시리이다.
이와 같이 말하는 것을 바른 말[正說]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천자여, 나는 탐욕을 초월하지 않으며, 성냄을 초월하지 않으며, 어리석음을 초월하지 않기 때문이다.
천자여, 모든 범부와 어린아이는 행(行)이 있고 도달함이 있지만 모든 보살에게는 어떠한 법에서도 행하는 것이 없고 도달하는 곳이 없다.”
[허깨비의 비유]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모든 보살이 불법에 도달하지 않고 10지(地)를 행하지 않는 것입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허깨비가 심(心)과 심수법(心數法)으로 10지(地)를 행하겠느냐?”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그와 같은 허깨비는 본래 머무는 곳이 없습니다.
어떻게 지(地)에 거처하고 또 행함과 도달함이 있겠습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그와 같다. 천자여, 모든 법은 허깨비와 같으니,
그들에겐 가는 일이 없고 다른 곳에 도달하는 일도 없으며
힘써 행하는 것도 없고 자기가 주인이 되어 행하는 것도 없다.”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당신은 보리를 깨닫지 않을 것입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그대 생각에는 어떠하냐?
탐욕에 얽매여 머무는 범부와 어린아이가 보리장(菩提場)에 앉아 변지(遍智)를 다 갖출 수 있겠느냐?”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당신이 어찌 또 탐욕에 얽매여 머무는 그런 범부나 어린아이이겠습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그렇다. 천자야, 나는 탐욕에 얽매여 머물고, 성냄에 얽매여 머물고, 어리석음에 얽매여 머문다.
나는 곧 외도(外道)이며, 삿된 행을 하는 사람이다.”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무슨 뜻으로
‘나는 탐욕에 얽매여 머물고 성냄에 얽매여 머물고 어리석음에 얽매여 머물며, 나는 곧 외도이고 삿된 행을 하는 사람이다’라고 말씀하십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나에게 있는 얽매여 머무름은 머무는 곳이 없으므로 시방 가운데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없으니, 자성이 머무는 곳이기 때문이며 머무는 곳이 없음과 상응하기 때문이다.”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당신이 왜 외도입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나는 외도에게 가고 도달하는 일이 없다.
그런 인연 때문에 내가 곧 외도이다.”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당신이 왜 삿된 행을 하는 자입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나는 모든 법이 삿된 것이고, 진실이 아니며, 여여하지 않고, 다만 분별일 뿐이라는 것을 안다.
그런 인연 때문에 내가 곧 삿된 행을 하는 자이다.”
이때 만 명의 천자는 만수시리동진 옆에서 이 말을 들은 뒤에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다.
그들은 인을 얻고 나서 이렇게 말하였다.
“세존이시여, 만일 저 중생들은 훌륭한 이 금강구(金剛句)의 광명이 귀에 닿기만 해도 훌륭한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하물며 들은 뒤에 믿음과 이해를 인연해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닦아 익히고 연설하며, 말씀대로 행하는 자들이겠습니까?
세존이시여, 그들은 모든 법 가운데에 집착이 없는 변재를 얻게 될 것이며,
또 밝게 비춤을 얻어 하나의 모습인 모든 법을 잘 말할 수 있을 것이며,
부처님의 법 가운데서 끊임없이 상속하며 모든 법이 부처님의 법임을 드러내 보일 것입니다.”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이때 대중 가운데 연화유희지통(蓮華遊戱智通)이라는 천자가 집회에 참석해 앉아 있었다.
이때 연화유희지통 천자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음성으로 지혜에 들어가는 열 가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그렇게 하신다면 뒷날 50세(歲)에 보살이 이와 같은 법을 들은 뒤에는 모든 법행(法行)에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행에 들어가는 것을 알아 의심하지도 미혹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씀드리자 부처님께서 연화유희지통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만 두라. 천자야, 뭣 하러 그와 같은 것을 묻느냐?
이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音聲入門]은 초업보살(初業菩薩)이 지각(知覺)하고, 사유(思惟)하고, 헤아리고, 함께 논의할 수 없는 것이다.
선가자야, 이 법을 말할 때에는 역시 초업보살 앞에서는 말해선 안 된다. 왜냐하면 말뜻을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천자야, 음성으로 문(門)에 들어간다면, 보살은 항가하(恒伽河:항하) 모래알처럼 많은 겁(劫) 동안 그가 참되지 않은 말로 꾸짖음을 당한다고 하더라도, 그는 그 가운데에서 성내는 장애의 마음이 없을 것이다.
또 항가하 모래알처럼 많은 겁 동안 청정한 마음과 좋은 뜻으로 올리는 공양을 받고 존중받으며, 온갖 즐거운 인연과 옷과 음식과 침구와 병을 다스리는 약(藥) 등 온갖 것을 얻더라도, 그는 그 가운데에서 또한 수순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는 일이 없을 것이다.
선가자야, 번뇌를 다한 아라한(阿羅漢)은 뜻에 맞고 사랑스러움이 머무는 모든 곳에서 끝내 애착을 일으키지 않고,
또 성냄의 장애가 머무는 모든 곳에서도 역시 증오를 일으키지 않는다.
선가자야, 이와 같이 음성으로 문에 들어간다면,
보살은 항가하의 모래처럼 많은 겁 동안 공양과 온갖 즐거운 인연을 얻더라도 그는 그 가운데서 수순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는 일이 없을 것이며,
항가하의 모래처럼 많은 겁 동안 그가 참되지 않은 말로 꾸짖음을 당하더라도 그는 그 가운데에서 성내는 마음이 없을 것이다.
선가자야, 이와 같이 음성으로 문에 들어간다면,
보살은 모든 손해ㆍ이익ㆍ비방ㆍ찬양ㆍ칭찬ㆍ비난ㆍ괴로움ㆍ즐거움에 대하여 받아들임도 없고 집착함도 없을 것이니, 세상의 법을 초월하여 머무는 것이 마치 산왕(山王)과 같을 것이다.”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연화유희지통 천자가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보살이 배울 때 음성으로 문에 들어가는 것을 어떻게 배워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가자야, 너는 지금 뭣 하러 그와 같은 것을 묻느냐?”
천자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음성으로 지혜에 들어가는 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미래에 만일 이 인(忍)에 들어가는 보살이 있다면 청정한 생각[淨想]과 믿는 생각[信想]과 사랑하는 생각[愛想]을 낼 것입니다.
그들은 이 음성으로 지혜에 들어가는 것을 들은 뒤에 자신의 악(惡)을 깨닫고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말씀드리자 부처님께서 연화유희지통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들이 만일 그렇게 된다면 천자야, 잘 듣고 바르게 염(念)하고 잘 사유하라. 내가 너를 위하여 그 이치를 연설하겠다.”
연화유희지통 천자가 대답하였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저는 너무 듣고 싶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자야, 만일 어떤 보살이 탐욕스러운 소리에 대해 허물이나 죄라는 생각을 하고, 탐욕을 벗어난 소리에 대해서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부처님 법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성내는 소리에 대해 허물이며 죄라는 생각을 하고, 성냄을 벗어난 소리에 대해서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부처님 법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욕심이 적은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며, 욕심이 많은 소리는 등지고 미워한다면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만족을 아는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며, 만족을 모르는 소리를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덜고 줄이는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며, 덜고 줄이지 않는 소리를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이와 같다. 홀로 지내는 걸 좋아하라는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많은 사람과 함께 지내라는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부처의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외도의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청정한 행[梵行]의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청정한 행이 아닌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비나야(毗那耶)의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비나야가 아닌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맑고 깨끗한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번뇌의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사랑하는 소리를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사랑하지 않는 소리를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과위(果位)에 오른 사람의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범부(凡夫)의 소리는 등지고 미워하며,
즐거움의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괴로움의 소리를 등지고 미워하며,
세상을 벗어난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세상의 소리는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출가한 사람의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재가자의 소리는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베푸는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아까워하는 소리는 등지고 미워하며 장애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부처님의 법 가운데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계(戒)를 지키는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하면서 계를 깨뜨리는 소리는 등지고 미워하여 장애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부처님 법 가운데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참는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하면서 성내는 소리에는 장애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불법 가운데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이와 같다.
정진하는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하고 게으른 소리에는 장애라는 생각을 하며,
마음을 안정시킨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하고 산란한 소리에는 장애라는 생각을 하며,
지혜로운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하고 어리석은 소리에는 장애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부처님 법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가까이하는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멀리하는 소리는 등지고 미워한다면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유전(流轉:윤회)의 소리에는 허물이고 죄라는 생각을 하면서 열반의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이쪽 언덕의 소리는 등지고 미워하면서 저쪽 언덕의 소리는 수순하고 사랑하며, 촌락(村落)의 소리에는 허물이고 죄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란나(阿蘭拏:아란야)의 소리에는 찬탄하며 이익되리라는 생각을 한다면 곧 음성으로 들어가는 문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홀로 행하는 것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함께 행하는 것은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부처님 법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비구의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재가의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위의(威儀)가 있는 업(業)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위의가 없는 업은 등지고 미워하며,
청정하고 오묘한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청정하지도 오묘하지도 않은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계율을 지키는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악한 계율의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잡되지 않은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잡된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탐욕을 벗어난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탐욕스러운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성냄의 악을 벗어난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성내는 악한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어리석음을 벗어난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어리석은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공(空)의 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견해가 있는 행은 등지고 미워하며,
모습이 없는 것[無相]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모습[相]은 등지고 미워하며,
원이 없는 것[無願]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원(願)은 등지고 미워하며,
보살행은 수순하고 사랑하면서 성문행이나 독각행은 등지고 미워한다면
곧 부처님의 법 가운데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만약 보살의 과실을 비난한다면 보리와 멀어질 것이며, 또한 업장을 얻게 될 것이다.
만약 위의를 비난한다면 보리와 멀어질 것이며, 또한 견고한 업장(業障)을 얻게 될 것이다.
만일 어떤 보살이 보살에 대하여 낮고 보잘 것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자기에 대해서는 훌륭하다는 생각을 한다면 스스로를 해치는 것이 되며, 또한 업장을 얻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보살이 다른 보살을 가르치거나 훈계할 때에는 그들이 스승이라고 생각한 다음에 가르치고 훈계하여야 한다.
보살이 만약 보리를 버리지 않으려고 한다면 보살에 대하여 보잘 것 없다는 생각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선가자야, 보살은 이와 같이 제2 보살을 경멸하는 것과 같은 선근을 끊는 짓을 하는 경우가 절대로 없다.
그러므로 보살이 만일 모든 선근을 보호하고자 하고, 모든 업장을 청정하게 하고자 하며, 속히 모든 법에서 걸림없는 행을 얻고자 한다면 마땅히 밤낮으로 각각 세 때에 보살승(菩薩乘)인 부가라(富伽羅)에게 예배하여야 한다.”
이때 만수시리동진이 다시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탐욕의 소리와 부처님의 소리를 양을 헤아려 보면 하나로 평등합니다.
성냄의 소리와 부처님의 소리도 평등하고,
어리석음의 소리와 부처님의 소리도 평등합니다.
외도의 소리와 부처님의 소리가 평등하고,
적은 욕심의 소리와 많은 욕심의 소리가 평등하며,
만족할 줄 아는 소리와 만족할 줄 모르는 소리가 평등하고,
덜고 줄이는 소리와 덜고 줄이지 않는 소리가 평등합니다.
홀로 지내는 것을 즐거워하는 소리와 여럿이 함께 머무는 소리가 평등하고,
이쪽 언덕의 소리와 저쪽 언덕의 소리가 평등하며,
멀리하는 소리와 가까이하는 소리가 평등하고,
유전(流轉)하는 소리와 열반의 소리가 평등합니다.
촌락의 소리와 아란나의 소리가 평등하고,
보시하는 소리와 아까워하는 소리가 평등하며,
계를 지키는[持戒] 소리와 계를 깨뜨리는[破戒] 소리가 평등하고,
성내고 한탄하는 소리와 인내하는 소리가 평등합니다.
정진의 소리와 게으른 소리가 평등하고,
산란한 소리와 마음을 안정시킨 소리가 평등하며,
어리석은 소리와 지혜로운 소리가 평등합니다.”
이때 연화유희지통 천자가 만수시리동진에게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어떤 인연으로 양을 재면 똑같습니까?”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이와 같은 탐욕의 소리를 그대의 생각에는 무엇이라고 하겠는가?”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제 생각에 탐욕의 소리는 메아리[響]와 같다고 하겠습니다.”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천자여, 그렇다면 부처님의 소리는 그대의 생각에 무엇이라고 하겠는가?”
천자가 말하였다.
“만수시리여, 제 생각에 메아리의 법과 다르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만수시리가 말하였다.
“이러한 인연으로 양을 재면 똑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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