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빠알리 삼장의 한글 완역이라는 원을 세우고 인도로 유학을 떠났던 게 벌써 26년 전이다. 10년 넘게 빠알리어와 산스끄리뜨어를 공부하고 돌아와 2002년에 대림스님과 함께 초기불전연구원을 설립하였다. 대림 스님과 본격적으로 역경불사에 임한지 10년만인 지난 2012년에는 4부 니까야를 19권으로 완역하였다.
초기불전을 한글로 옮기면서 니까야에 토대를 둔 초기불교 교학과 수행에 대한 해설서를 만들어 보리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바람은 2009년에 『상윳따 니까야』를 전6권으로 번역 출간하면서 구체화되었고, 2010년 8월에 『초기불교이해』를 출간하면서 결실을 맺게 되었다. 하지만 『초기불교이해』 는 본격적인 해설서이고 내용도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 불교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번에 출간하는 『초기불교입문』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초기불교의 입문서, 혹은 길잡이가 필요하다는 여러분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2010 년에 불교신문에 50회에 걸쳐 기고한 글을 새로이 정리하고 보완한 것이다. 초기불교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기불교의 핵심교학을 가능한 한 간략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이 책을 좋은 책으로 만들기 위해 기획에서부터, 윤문, 편집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다해 주신 이솔출판의 편집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원고를 교정봐 주신 초기불전연구원 윤문팀의 도산, 케마와띠, 수완나 법우님께도 감사드린다. 끝으로 초기불전연구원의 원장이신 대림 스님이 건강하셔서 빠알리 삼장 완역불사를 무사히 회향할 수 있기를 발원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이 금생에 해탈·열반의 튼튼한 토대를 만드시기를 기원한다.
2014 년 9월 27일 실상사에서
각묵 삼가 씀
첫댓글 감사합니다 스님 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미다_()()()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