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WWD 오피스 관련
1-2. WWD 통장들 용도별로 구별하기:
- 기존 WWD 통장은 ‘WWD 발전기금’이라 칭하고, 전주 유닛으로부터 받은 통장은 ‘WWD 운영비 계좌’라고 부른다
.-발전기금: 후원과 기부를 받아 장기 계획 실현을 위해 비축해두는 용도로 사용.
-WWD 운영비계좌: 매달 협회로부터의 지원금 수령, 공과금 납부 자동이체, WWD오피스 물품이나 비품 구입, 그리고 WWD주최 행사시 참가자들의 비 입금용 등으로 사용.
- 현재 기존의 WWD 발전가금 통장과 카드는 히마니지께서, 그리고 전주유닛으로부터 받은 WWD 운영비계좌 통장은 히마니지가, 카드는 디디가 보관하고있음.
1-2. WWD오피스 공과금 관련: 전기세, 가스요금, SK브로드밴드 통신비, 상하수도요금
- 협회로부터 매달 지원금을 WWD 운영비 계좌로 받아서, 상하수도요금을 제외한 공과금의 자동 납부가 되게 한다.
- WWD 오피스 계약서: 전주유닛과 건물주인 샨티지간에 이루어졌던 이전 계약서를 참고하여, 새로 WWD와 샨티지간에 새로 계약서를 작성하여 각자 보관하고, 동시에 한글본은 다음 카페에, 영문본은 섹터 사무실에 보관한다.
1-3. WWD 오피스 보증금:
ㄱ. 역사: 전주 자그리티가 마노하르지 가족의 건물에 있다가 나오면서 받았던 2천여만원의 돈이 두차례 옮기면서 조금 줄었고, 샨티지 건물에 오면서는 2천만원을 샨티지께 2천만원이 보증금으로 드려졌다. 그 2천만원 중 900만원이 입주시 인테리어 비용으로 사용되었기에, 사실 1천만원 정도가 보증금으로 드려진 셈이었다. 원래의 합의에 의하면 매달 얼마간의 사용비용을 샨티지께 드리기로 되어 있었으나, 지난 십수년간 샨티지께서 다다 루드라나타난다지에게서 두 차례 약소금을 받은 것 이외에는 어떤 사용료를 받지 못했기에, 인드라데브지(협회장)와 산토샤지(전주 유닛총책)와 함께 2년전 전주 유닛과의 정식 계약서를 작성할 때, 샨티지 쪽에서는 돌려줄 보증금이 남아있지 않다고 여기고 계셨다. 그래서 돌려주어야 할 보증금 천만원이 남아있다는 사실에 갈등도 있었으나, 결국에는, 미래에 전주유닛의 자그리티가 옮길 일이 생긴다면 천만원을 보증금으로 스스로 기부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고로, 천만원의 보증금은 WWD가 아닌 전주 유닛에 속함)
ㄴ. WWD가 현재 전주유닛으로부터 이 장소를 이양받아 사용하기로 합의하였으므로, WWD가 천만원을 보증금으로 샨티지께 드리고, 그래서 샨티지가 보증금을 전주 유닛에 돌려줄 것인지에 대한 여부 논의:
- WWD가 보증금을 드릴 경우, 나중에 이전할 때, 샨티지와 감정적으로 얽힐 수 있으므로 우리가 드리지 않는 것, 그래서 나중에 이전할 때도 아무 것도 받을 게 없게 하는 게 나을 것이다(디디)
- WWD가 사용하고 있으므로, 보증금도 드리고, 정식으로 계약하는 것이 맞다. 전주 유닛 차원에서 먼저 샨티지와 보증금 관련해 정리가 된 후, 우리가 다시 정식으로 계약하는 게 필요하고, 보증금에 대해서는 어떤 논란이 없도록 계약서에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가야뜨리)
2. 2022년 WWD 활동계획 구체화
지난 1차 회의에서 한 해 일정을 잡아보았기에 거기에 기초해 조금 구체화 해보자.
2-1. PWSA 세미나: 3월 6일 (상반기), 10월 23일 (하반기)
2-2. 여성을 위한 건강 요가 캠프:
- 8월 13- 15일(토, 일, 월 총 3일 ) ,
- 단식 경험이 없는 새로운 분들이 겁먹지 않도록 단식을 강조하지 않되, 식사 준비로 희생해야 하는 마르기들이 발생하지 않고 함께 부담없이 누릴 수 있도록 과일식이나 선식 등을 통해 각자의 선택에 따라 수위를 조절할 수 있는 자유로운 단식이 되게 하자.
- 장소-박티프레마지 장소 (이용가능한 화장실 3-4개)
- 프로그램- 여성을 위한 요가, 강의, 워크샵(예: 가야뜨리지의 키르탄 워크샵 등등)
- 참가자들 모두 개인 침구와 식기, 세면도구 등 개인 필요 물품 가져오게 하자.
2-3. WWD봉사활동: 다음에 논의하기로.
2-4. WWD 임원진 회의 및 공부모임:
매달 셋째주 수요일 저녁 8시에 임원진 회의가 있는데 , 사리따지의 제안대로 모임을 공개하여 관심있는 분들도 자유로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하기로 모두 공감하였으나, 초기에는 내부적으로 되어져야 하는 이슈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2월 경부터 공개하기로 함. 공부 모임 또한 마찬가지로 우리끼리 먼저 공부 한 후에, 바바의 책 여성의 각성이라는 책 함께 읽으며 공부하는 모임을 관심있는 모든 자매들과 함께 하자.
3. WWD장기계획과 비젼 나눔
- 박티프레마: WWD 장기 계획의 핵심은 마스터유닛 현실화이다. 조직에서 공식 마스터유닛의 최소 면적은 5에이커(약 6천여 평)로 규정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므로 일단 1천평 청도를 목표로 하자 ( 모두 공감함)
- 히마니: AM을 확산하고 여성연대의 실천을 위해 MU를 건설한다면 부분적으로라도 경제적 자립과 공동체 운영을 위한 경제 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회원들의 후원금에만 의존하는 제한적 형태가 아니라. MU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여성들의 쉼터로서 주거 및 공동 경제 활동을 하는 기반이 되어주면 좋겠다. 마을 공동체가 되면 아주 이상적이고, 그게 어느 정도 가능하다면 비건 빵집 운영, 노인 돌봄 시설 운영 등도 좋을 듯하다.(주간 보호 센터 시설의 개설이나 운영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 이런 프로젝트를 가동하면 베이커, 직원, 요양보호사 등의 인력이 필요하므로 우리가 지역사회에서 여성들의 취업기회도 제공해주는 기능도 할 수 있기를 꿈꿔본다.
-디디: 히마니지의 비젼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MU는 생태 영성공동체의 대안 모델로서 지역사회의 중심으로, 특히 여성과 아동의 쉼터, 여성들의 마을회관 같은 기여를 지역사회에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싱글맘들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기술교육과 협동조합을 통한 생산 등으로 지원할 수도 있고, 디톡스 건강센터(WellnessCenter), 비건 빵집 겸 카페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여성마르기들이나 지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시너지 효과도 만들 수 있다. 어린이 학교나 방과후 교실, 여름 캠프 등의 아동 교육 프로그램, 주간보호 센터 등 다양한 프로젝트 가능하다.
- 사리따: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 특히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들(예를 들어 한국어 교육)을 진행할 수 있기를 바라고 MU부지 선정시 우리가 서비스할 수 있는 대상을 고려하면 좋을 듯 하다.
- 가야뜨리: 일단 지역이 정해지고 난 후, 그 지역에 적합한 서비스를 위한 대상은 그 때 가서 논의하자.
- 사리따: 우리의 재정 형편에도 도전해 볼만한 현실 가능한 시골 집을 찾아보고, 부지가 작더라도 구매했다가 나중에 주변으로 확장해가는 방법 등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보자.
- 박티프레마: 부지를 고를 때, 디디들의 안전 문제나 이동성을 고려하여 완전 외딴 곳이 아니라 동네를 끼고 있으면서도 저렴한 땅이어야 한다. 동시에 동네 한 가운데가 아니라 우리의 활동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약간 적당히 떨어져 있고, 주차 공간도 넉넉한 곳이어야 한다. 시골은 현재 대부분 70-80대의 여성 독거노인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시골은 건물 짓는 게 간단치 않다. 농지, 택지 등에 대한 조건 등이 까다롭다.
4. 임원진 구성과 역할 규정
WWD내에 여러 분과와 특정 직책들이 있으나 한국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직책 부여와 분담 가능하다고 본다(디디)
4-1. 최소 한 필요한 직책들과 현재 담당자
ㄱ. PWSA BP(한국 WWD 대표): 박티프레마지
한국WWD를 대표하며, WWD전반을 RSL디디를 도와 총괄한다. 여성 입문자들 명단을 각 유닛으로부터 받아 보관(디디가 정기적으로 제공하기)
ㄴ. 재정: 히마니지
WWD의 재정 전반의 회계와 보고, 그리고 재정확대를 위한 활동
ㄷ. 달마프라차(전법과 여성들의 연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홍보 및 교육): 사리따지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홍보 및 연계활동과 교육
ㄹ. 문화(HPMGL): 가야뜨리지
문화 전반 담당, 특히 키르탄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대중을 위한 카오시키 행사 등
ㅁ. 봉사(AMURTEL): 공석
( 서기는 돌아가면서 하기로 모두 의견모음)
4-2. 임원진 구성을 위한 논의
ㄱ. 임원의 기준이 있는지, 존경하는 올드 마르기들은 어떻게 ? (히마니)
- 올드 마르기들은 자나키지나 수마나지처럼 너무 많은 책임을 이미 맡고 계시거나 샨티지처럼 직책을 맡아서 체계안에서 일해보신 적이 없거나이다. 이 분들이 자원하지 않는 한, 집행하는 직책을 맡기기보다 자문을 해주는 역할로서 우대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디디)
ㄴ. 임원진 선출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히마니)
- AM에서는 BP외에는 모두 지명직이다. 여건이 안된 지역의 경우는 BP 또한 임명직이다.
-우리는 현재 준비 모임이라 할 수 있고, 내년에 임원진(집행부)을 꾸리려고 한다고 단톡방을 통해 공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 (히마니)
-선출이 아니라, 우리 내에서는 이미 내정했지만, 단톡방에서 발표하고 축하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보자(디디)
- 그 누구도 배제되었다는 느낌 갖지 않도록 오픈된 상태에서 임원진에 합류하고자 하는 이들의 자원을 요청하여 임원진이 꾸려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야뜨리)
-> 도출된 결론: 박티프레마지와 히마니지의 역할은 이미 알려져 있으므로, 가야뜨리지와 사리따지의 역할은 비워두어, 자원하고픈 자매가 있다면 자원할 수 있도록 비워두고, 직책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단톡방에 요청을 하자. 디디가 문안 작성하여 우리 봉사진 단톡방에서 수정하고 확정한 후, 박티프레마지가 단톡방에 올린다.
ㄷ. 임원진 추가 가능한 인물 모색
-기존 운영위의 활동이 없으므로, US/BP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들인 나라야니, 다야마이 등에게 접촉하여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다(사리따)
-논의 중 거론된 인물들: 쥬티카, 니땨쁘레마, 죠띠, 삼보다, 찬드리카 , 기티카 등등
-WWD는 모두가 가볍게 역할을 맡아 서로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은혜롭게 함께 일할 수 있게 해보자(박티프레마지)
5. 기타
ㄱ. 지난 회의에서 나왔던 WWD밴드는 연말까지 만들어보겠다(사리따)
ㄴ. WWD재정 운용에 대해 논의할 기회가 있을 때, 행사를 통한 수입을 WWD, 장소제공자, 봉사자, 디디 간에 어떻게 배분할 지에 대해 얘기하자.
ㄷ. WWD 후원자에 대한 확인 및 감사 인사 발송에 대해:
대표성을 띌 수 있도록 박티프레마지가 해야한다고 처음에는 생각했으나 너무 부담이 되는 일이므로, 히마니지께서 두달에 한번씩 회계보고 하실 때 아주 간단한 문구를 사용하여 WWD이름으로 각자에게 확인/감사 인사 보내기로 결론을 내림.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 디디가 히마니지에게 제공한다.
ㄹ. 전체 회원 명부 작성에 대해:
여러 논의 후 정리된 내용: 후원자 뿐만 아니라 행사 홍보나 참여 독려 등을 위해 모든 회원들의 정보가 필요하다. 몇 년 전 각 유닛별로 정리된 마르기 명부가 있으므로 그 리스트에 없는 분들의 이름은 디디가 추가하기로 한다. 기존 명부는 디디가 실라 다다지께 요청해 입수한다.
ㅁ. WWD 오피스 기타(악기) 구매;
WWD오피스에 더 좋은 기타가 필요할거라 여긴 사리따지께서 제안했는데, 디디가 기타줄 바꾼 후에 소리가 좋아졌다고 하여 무마됨.
ㅂ. 다음 모임 날짜:
우리 안에서조차 직접 대면해본 적이 없는 분들이 있으므로 단합대회 겸 정기회의 차 전주 WWD 오피스에서 만나기로 함. 날짜는 1월 15일 토요일 오전 11시. 사다나 후 점심먹고 공부모임과 회의 시작하기로 함.
(참고: 회의 후 며칠 후, 몇몇의 사정으로 단합대회 날짜를 1월 22일로 변경하였으나, 여러 사정으로 다시 한번 변경되어 1월 26일 수요일 8시에 온라인으로 모임하기로 최종 변경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