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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적합화(교육과정 적합화) |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의 수행 향상과 수업 참여의 범위와 양을 확장하기 위하여 교수환경, 교수집단, 교수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포함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환경을 조절하고 수정하는 과정이다. •수업계획을 수립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그 수업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능력과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에게 최대한으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활동 |
교수적 수정 |
일반학급의 일상적인 수업을 특수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합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 교수적 집단화, 교수방법(교수활동,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교수내용, 혹은 평가방법에서 수정 및 보완하는 것 |
2) 교수 적합화 대상영역
교수 적합화 대상영역 | |
교수환경 |
•조명이나 소음, 자리 배치, 물리적인 배치 상태, 교수자료 배치 등이 해당된다. •학습문제가 있는 학생에게 필요한 적합화 항목은 주의산만 방지 및 교사의 관찰 편의를 위한 자리 배치 정도일 것이다. |
교수방법 |
•과제의 양을 줄이거나 수업 형태를 강의형 대신 게임, 역할 놀이, 활동 중심 수업 등으로 변형할 수 있다. •컴퓨터와 각종 매체 같은 교육공학을 활용할 수도 있고, 교수자료도 크기, 디자인, 구조화, 내용의 양 등에서 또래들이 갖는 교수자료와 다른 형태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
교수 내용 |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 내용의 수준이나 목표를 달리할 수 있다. |
교수적 집단화 |
•또래 지도나 협력학습을 위한 소집단 및 또래 팀 구성과 운영 방안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
평가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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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적합화 항목 | |||
물리적 환경의 적합화 |
자리 배치 |
•교실 앞이나 중앙에 자리 배치 •소음이나 장애물 혹은 주의산만 유발 물체에서 멀리 배치 •교사 옆에 배치 •조명 밝기 조절 | |
자리 구조 |
•휠체어 입출입 가능한 책상 배치 •무릎위에 놓을 수 있는 책상 제공 •디딤돌 제공 | ||
기타 |
•서랍 달린 책상 제공 •연필꽂이 통 제공 •책꽂이 제공 •필기구 줄에 달아 몸에 항상 부착하게 하기 •책상, 책 등에 시간표 부착하기 •과제 및 완수해야 할 일 목록 기록지 책상에 부착 •일찍 등교하여 그날 계획 점검하게 하기 | ||
보조인력 적합화 |
•모델 역할자, 보조자, 정리 보조자, 대독자, 대필자 등으로서의 또래 배치 •팀 협력 활동을 위한 또래 •교사 보조인력 배치 •조언가 및 순회 교사 배치 •지역사회 지원 | ||
수업내용 제시 방식 적합화 |
•손 신호나 수화 사용 •시각, 청각 정보 사용 •반복 지도 •명료하게 말하기 •학생 옆에서 말해 주기 •복잡하거나 많은 정보를 나누어서 제시하기 •시범 보이기 •그림이나 그래픽 사용하기 •구체물이나 색분필 사용하기 •지시사항 학생에게 반복하게 하기 •단순화하기 •실험적 활동 사용하기(역할 연기, 신체 움직임, 컴퓨터 이용 수업, 집단 이야기 작성하기 등) •내용구성에 학생 참여시키기(개념지도나 브레인스토밍 이용) •다중매체 활용하기(정보 복사해 주기, 정보 녹음해 주기) •협동학습이나 소집단 토의 활용하기 •질문에 대한 답 단서 주기 | ||
교재 적합화 |
학생 자료의 유형 적합화하기 |
•받아쓰게 하기 •녹음하기 •그림 그리게 하기 •잡지에서 그림 오려 붙이게 하기 •컴퓨터 활용하기 •확대 혹은 축소한 자료 주기 •전자계산기 혹은 구체물 활용하기 | |
적합화된 도구 사용하기 |
•분필 끼우기 •잡기 편하게 된 가위 •손잡이가 보완된 연필 •지워지는 연필 •맞춤법 교정하기 •날짜나 숫자 도장 •워드기 •줄노트 •답안 작성용 여백이 많은 문제지 | ||
목표의 적합화 |
•학습 분량 감소 •단순화, 쉬운 문제 •축약 •통합 •실용적 기능 강조 •지역사회 적응이나 요리활동 등 차별화된 목표 적용 |
3. 교수 적합화 원칙과 절차
1) 교수 적합화 원칙
(1) 효과적인 교수 적합화에 관한 최근 논의들은 특수교육이나 영재교육 분야에서의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들, 복식학급 내 효과적인 수업 방법, 최근의 두뇌연구 결과, 다중 지능 이론, 구성주의나 참 평가 등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2) 교수 적합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공간에서 각 학생들의 교육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학습 경험 |
•다양한 난이도의 자료를 구비하는 것 •학생들의 관심도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를 준비하는 것 •학습이나 학습결과를 표현하는 데 학생이 선호하는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 |
(3) 교수 적합화가 구현되는 교실의 전형적인 모습은 2~4가지 서로 다른 유형의 학습경험이 제공되는 수업형태를 띤다.
교수 적합화가 이루어지는 학급의 특징 |
•교사와 학생은 서로 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수용하고 존중한다. •평가는 지속적으로 진단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습과제는 평가자료에 근거하여 계획되고 적합화된다. •모든 학생은 자신에게 유의미하고 흥미 있는 학습활동에 몰두한다. •교사는 일차적으로 정보 제공자라기보다는 학습환경이나 활동의 조정자이자 안내자 역할을 한다. •교사와 학생은 학급환경 조성 및 개인적인 목표 설정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 •학생들은 때로는 개인적으로, 때로는 집단별로 융통성 있게 학습한다. •수업 진행 속도나 진도는 학생의 요구에 따라 신축성 있게 조정된다. •학생들은 종종 자신이 원하는 학습 주제, 자신이 원하는 학습 방식, 자신이 원하는 학습결과 발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받는다. |
(4) 교수 적합화 원칙
교수 적합화 원칙 |
① 대상 학생의 교육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대상 학생의 통합교육 활동을 제한하지 않으면서 한편으로는 통합 정도는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적합화를 해야 한다. ③ 대상 학생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교수 적합화를 해야 한다. |
2) 교수 적합화 절차
(1) 박승희의 7단계 모형: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에서 이제 막 통합학급에 들어왔거나 장차 통합되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 적합화를 할 때 주로 해당된다.
교수 적합화 절차(박승희 7단계) | |
1단계 |
장애학생의 IEP 장단기 교수 목표 검토 |
2단계 |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특정 일반교과의 선택 |
3단계 |
일반학급 환경에 대한 정보 수집 |
4단계 |
일반교과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학업수행과 행동의 평가 |
5단계 |
선택된 일반교과의 한 학기 단원들의 학습목표들을 검토한 후, 장애학생의 한 학기 개별화된 단원별 학습목표들의 윤곽 결정: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학습목표 및 내용 결정 |
6단계 |
장애학생의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유형의 결정 및 고안 |
7단계 |
개별화된 교수적 수정의 적용 및 교수적 수정이 적용된 수업 참여의 양과 질 평가: 장애학생 및 일반학생에게 수업 효과 평가 |
(2) 학생A의 사회교과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적용의 절차
학생A의 사회교과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적용의 절차 | ||||||||||
1 단계 |
장애학생의 IEP 장단기 교수 목표 검토 |
•학생 A의 IEP 장기목표 5가지 중 2가지 ① 동전과 지폐의 종류를 구분하고 1000원 미만의 물건 사기를 할 수 있다. ②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 ||||||||
2 단계 |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특정 일반교과의 선택 |
• 5학년 1학기 사회교과의 단원들(1.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산업, 2. 경제 생활과 직업, 3. 실기 좋은 우리 국토)이 학생 A의 IEP 목표와의 관련성이 가장 많으므로 ‘사회교과’를 선택한다. 다른 IEP 목표를 위해 다른 교과가 더 선택될 수 있다. | ||||||||
3 단계 |
일반학급 환경에 대한 정보 수집 |
• 사회과 수업의 주요 진행방식 : 주로 교사의 전체 설명과 발문 후에 모둠활동을 통해 조사 발표 및 토론 • 주 교재 : 사회 교과서와 사회과 탐구 및 교사가 제작한 학습지 | ||||||||
4 단계 |
일반교과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학업수행과 행동의 평가 |
• 수업 진행 시 교사가 고려해야 할 학생 A의 정서적․행동적 특징 분석(예: 행동문제 존재 여부, 학습의 참여 정도, 학습습관 등) | ||||||||
5 단계 |
학생A에게 적합한 학습목표 설정 |
•학생 A의 5학년 1학기 사회과 단원별 학습목표의 윤곽 -단원1: ① 농부, 어부, 광부, 회사원, 상인 등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단원2: ① 돈의 기능을 한다. ② 은행의 역할을 알고 이용할 수 있다. ③ 직업의 종류와 역할을 알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안다. -단원3: ① 학생 A의 지역사회 내 공공시설의 종류를 알고 이용방법을 안다. ② 종이, 병․캔, 쓰레기를 분리수거 할 수 있다. | ||||||||
6 단계 |
장애학생의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유형의 결정 및 고안 |
•5학년 1학기 사회 단원 중(2. 경제생활과 직업, (2) 금융기관) 수업에 학생A의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 유형의 결정 및 실제 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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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계 |
교수적 수정의 적용 및 교수적 수정이 적용된 수업 참여의 양과 질 평가 |
•학생 A를 위해 6단계에서 고안된 개별화된 구체적 교수적 수정들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한다. •학생 A의 4단계(교수적 수정 없이)의 수업참여와 교수적 수정이 적용된 7단계 수업참여를 비교할 수 있다. •교수적 수정이 적용된 수업에 학생 A의 참여와 질을 수정된 평가방법으로 평가한다. •수정된 평가방법은 IEP 수행 수준의 점수화, 준거수준 점수, 합격/불합격 체계를 사용한다. |
(3) 정주영 ․ 신현기(2004)의 8단계 모형
정주영 ․ 신현기(2004)의 8단계 모형 |
① 통합교실의 교수환경 및 요구 확인 ② 장애학생의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 확인 ③ 참여 교과의 선택 ④ 교과 관련 학업수행과 행동평가 및 목표설정 ⑤ 교과 특성에 알맞은 교수 적합화 유형에 관한 검토 ⑥ 알맞은 교수 적합화 유형의 선택 및 계획 ⑦ 교수 적합화 실행 ⑧ 학생의 수행 평가 |
(4) Peterson과 Hittie(2003)의 교수적합화 4단계
Peterson과 Hittie(2003)의 교수적합화 4단계 | ||
1단계 |
학생의 교육 요구 이해 |
학생의 능력, 흥미, 두려움, 이용 가능한 자원, 지원 등 파악, 이때는 문제확인과 규명보다는 ‘어떻게 학생이 자신의 수준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 하는 긍정적이고 처방적인 접근 |
2단계 |
학급과 학교 환경 분석 |
기대치, 규준, 이용 가능한 자원, 지원, 문화 등 분석 |
3단계 |
학생과 환경 간의 불일치나 부조화 규명 |
문제 진술, 문제의 원인 제공자 규명 |
4단계 |
요구 충족 해결 방안 개발 |
학생이 유의미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가능한 전략 개발 |
4. 교수 적합화 실제
1) 수업계획 단계에서 교수 적합화
(1) 수업 계획안 혹은 수업 지도안에는 대체로 학습(수업) 목표, 수업진행 과정, 수업자료, 그리고 평가 전략 등이 포함된다.
(2) 통합된 특수아동을 위한 목표 진술상의 적합화 방안
목표 진술 적합화 방안 |
① 목표는 가급적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② 목표 달성 여부 평가 방안과 준거를 분명히 한다. ③ 이전 수업목표와 이후 수업목표에 현재의 목표가 어떻게 관련되는지 가급적 그림이나 도표로 제시한다. ④ 목표들 간의 위계를 분명히 표현하고, 가급적 문장보다 그림이나 도표로 표현한다. ⑤ 각 목표별로 필수 선수 학습기능을 확인한다. ⑥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목표를 진술한다. |
2) 수업진행 단계에서 교수 적합화
(1) 수업 도입 단계에서의 교수 적합화
① 학습할 것을 전체적으로 개관한 다음 학생들이 배우게 될 것을 시범보인다.
② 학생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을 위해 가급적 움직임이 많고 직접 참여를 요하는 구체물 조작이나 손발의 움직임을 요하는 활동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③ 학생은 현재의 수업이 과거의 수업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미래의 자신의 삶이나 향후 수업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2) 수업 전게 단계에서의 교수 적합화
① 정보의 획득과 유지 및 일반화를 촉진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한다.
② 교수 적합화의 구체적인 모습은 학생의 특성, 수업내용과 목표에 따라 다양하다. 이를 위해 단일 학급 내에서의 수준별 수업과 다수준 포함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수업 정리 단계에서의 교수 적합화
① 목표했던 학습내용을 모든 학습자가 완전히 습득했는지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자신이 학습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② 자신의 특성과 선호도에 따라 글, 말, 그림, 역할 연기 등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해 자신이 학습한 것을 교사와 또래 앞에서 발표할 기회를 갖게 하여 학습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한 것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 집단화 방식 적합화
수업목표와 내용, 그리고 적합화 대상 학생의 특성에 따라 협동학습이나 또래 지도 방식을 도입한다.
4) 교재 및 매체의 선정과 활용 측면의 적합화
(1) 기본적으로 각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자료와 매체를 구비하고 활용한다.
(2) 시․청각 교재와 기자재는 기본적으로 갖추고, 실물화상기, OHP, 분필, 백보드, 전자게시판, 스케치북, 컴퓨터 등을 구비한다. 예를 들어 읽기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위해 음성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하거나, 음성을 인식하여 텍스트로 전환해 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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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교수 측면에서의 교수 적합화 방안
이제까지의 논의를 종합하여 수업, 지원과 비계화(점진적으로 지원을 감소하여 나중에 학생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평가와 사정 측면에서의 교수 적합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1) 수업
(1) 정보와 학습활동 제시
정보와 학습활동 제시 |
•매체를 통한 강의 : 칠판, OHP, 컴퓨터 그래픽, 비디어, 정보 제공자와의 인터뷰 •읽기 : 설명문, 소설, 시 웹 사이트 •수업 전략 : 스피커, 현장 견학, 지역사회기반 경함, 역할극, 모의실험, 보드게임, 연극, 미술 혹은 음악을 사용한 발표 |
(2) 기대수준
기대수준 |
•난이도: 동일한 내용이되 덜 복잡하게 •분량: 과제 분량 다양화(예: 쓰거나 읽을 페이지 수, 받아써야 할 단어의 수, 발표의 길이, 프로젝트의 수 등) •할당된 시간: 활동에 따라 할당된 시간 양 다양화(예: 일부 학생에게 좀 더 주고, 다른 학생에게는 덜 줌) •참여 정도: 특정 활동에 필요한 참여 정도 다양화(특정한 책 읽기를 하고 연극을 하는 수업일 경우 특수학생은 좀 더 단순한 버전의 책을 읽거나 연극에만 참가할 수 있다.) •수행표준과 평가기준 조정 |
(3) 교수자료
교수자료 |
•동일한 내용을 크기, 수, 형식만 달리해서 제공 •능력 수준과 흥미 영역에 따라 추가적 혹은 상이한 자료 제공 •다양한 입력 및 출력 양식이 가능한 자료 제공 •정보의 축약 정도가 낮은 자료 제공 |
(4) 정보획득방법
정보획득방법 |
•학급 내 위치(보기가 어려우면 교실 앞에 위치) •수화, 점자, 말하는 컴퓨터나 전자계산기, 대독자, 대필자, 녹음기 |
(5) 교수형식
교수형식 |
•소집단, 협력 학습, 또래, 각 수준별 개별 과제 |
(6) 과제수행방법
과제수행방법 |
•대안적 보완적 의사소통: 타자기, 워드프로세서, 사자기, 의사소통판, 보조 컴퓨터 공학 •의사소통을 위한 수화 |
2) 지원과 비계화
(1) 또래 지원
또래 지원 |
•과제 완수, 이해 등을 또래 친구가 보조 •협력적 작업 집단: 이질적 능력 수준 |
(2) 정보와 자료 구비
정보와 자료 구비 |
•과제의 사전 공지 •가정에 책 비치 •부모와 함께 하는 가정학습 활동(선택사항) |
(3) 교사 비계화
교사 비계화 |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준비, 일대일 질문하기, 읽은 내용에 대한 인지적 조직자 제공 |
(4) 교실 내 지원
교실 내 지원 |
•특수교사, 직업 치료사, 언어 치료사 등과 같은 전문가에 의한 일대일 개인 지도와 보조 |
3) 평가와 사정 방법
(1) 학습한 것 드러내는 방법
학습한 것 드러내는 방법 |
•검사: 서술식, 선택형, 단답형 •가장 잘한 작업 포트폴리오 •연극, 포스터, 미술적․음악적 연출 |
(2) 조정된 점수 부여
조정된 점수 부여 |
•노력, 향상, 미리 설정한 학년 기준에의 도달, IEP에 따른 조정 |
※ 학생 A에게 주어지는 교수 적합화와 지원의 예
학생 A에게 주어지는 교수 적합화의 지원의 예 | |
과학 시간 |
•집단 자료 수집 •저널용 그림 그리기 혹은 표제 붙이기 •책 내용 녹음하기 |
사회 시간 |
•세 가지 사실 조사하고 쓰기 위해 짝 형성 •역사적 사건 모둠별 재현하기 •노트 필기 대신 그림 그리기 |
사회적 관계 |
•지원망 형성 •친구 •감정을 토론하고 어떻게 다룰 것인지 토론 |
읽기/쓰기 워크숍 |
•각 단어의 보조선을 이용한 쓰기 비계화 •교사와 같이 책 사전에 읽기 |
수학 시간 |
•지시사항 친구가 설명해 주기 •개념학습을 위한 구체물 사용 •조금 쉬운 목표 설정 |
체육 시간 |
•팀 게임 시 친구와 짝 형성하기 •친구가 지시사항 설명해 주기 |
미술 시간 |
•한 번에 한 단계씩 친구가 지시사항 설명해 주기 •서로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친구와 같이 앉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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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수 적합화 예: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대상
1) 교수 적합화의 구체적인 모습은 학생의 특성, 수업내용과 목표에 따라 다양하다는 점이다.
2)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교재나 교육과정을 학습장애 학생에게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사항들을 아래의 표와 같이 교육과정 및 교수자료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아래의 표에 제시된 지침들은 주로 교육과정이나 교수자료의 조직과 계열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각 항목들은 특히 특수교육대상자 및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합화 항목이다.
※ 정보의 획득, 유지 및 일반화를 돕기 위한 수학수업의 적합화 항목
적합화 항목 |
세부적인 적합화 방향 |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제시 |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개념, 아이디어, 원리, 혹은 규칙등을 교과서에 명시적으로 제시한다. •제시된 개념, 아이디어, 원리, 규칙 등은 충분히 다른 하위 개념들을 포함하거나 여러 예들에 일반화될 수 있도록 한다. |
전략의 명시적 사용 |
•구체적인 개개의 사실보다 전략을 고안하여 제시한다. •전략의 습득에서 활용까지 충분한 연습기회를 제시한다. |
내용의 단계적, 점진적 제시 |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는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매우 비슷하면서도 혼동될 수 있는 개념이나 사실은 분리하여 제시한다. •제시된 과제의 정확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충분히 안내된 연습을 거치도록 한다. •수준별 학습속도 조절을 하여 상위 학생들은 일부 단계를 생략하고 하위 학생들은 충분히 따라올 수 있게 내용과 과제를 제시한다. |
내용의 전략적 통합 |
•여러 관련 단원이나 타 교과 내용들을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되도록 내용이나 과제를 제시한다. |
선수학습 기능의 확인과 보충 |
•관련 선수학습 기능과 지식을 확인한다. •관련 선수학습 기능과 지식을 활성화하는 활동을 제시한다. •관련 선수학습 기능과 지식의 보완이 필요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예제나 과제 혹은 연습문제를 제시한다. |
분별 있는 복습 기회 제공 |
•충분하고, 다양하며, 누가적인 복습 문제를 제시한다. •복습문제는 자주 분산하여 제시한다. |
내용 제시 속도 조절 |
•단원별로 각 하위 차시나 내용이 논리적으로 순서에 맞게 배열한다. •새로운 개념의 소개 시 충분한 차시를 할당한다. •한 차시에 소개되는 새로운 개념의 수는 많지 않으면서 충분히 깊이 있게 소개한다. |
예나 연습과제의 범위와 수 조절 |
•예나 연습과제들을 난이도에 따라 제시한다. •예나 연습과제의 범위를 다양하게 하여, 긍정적인 예, 부정적인 예, 그리고 새로운 예들을 포함한다. •예나 연습과제를 충분히 제시한다. |
구체물, 삽화, 교구, 기타 조작활동 활용 |
•구체물 활동, 삽화, 기타 활동 등을 학년 수준에 적합하게 제시한다. •구체물 활동은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는 측면에서만 활용하고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
피드백 제공 |
•학생이 범하기 쉬운 오류 유형이 드러나도록 다양한 예를 제시한다. •오류 유형별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
일반교육 과정 |
학생 A를 위한 교수 적합화 | ||||||
단원 |
제재 |
학습목표 (*주요학습활동) |
교수내용의 적합화: 수정된 학습목표 |
교수환경 적합화 |
교수방법 및 학생활동 적합화 |
평가 적합화 | |
2. 경제생활과 직업
(2)금융기관 |
돈이하는 일 |
1)물물교환 놀이를 통해 그 어려움을 알아보고, 돈의 편리함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돈이 필요했던 경험 이야기 하기 *물물교환 놀이를 통해 물물교환의 불편한 점과 돈의 편리한 점 알아보기
2)돈의 발달 과정을 알아보고, 아껴쓰고 깨끗이 다루는 태도를 가진다. *돈의 발생 알아보기 *돈의 발달 과정 조사하기 *돈의 올바른 사용 태도 갖기 |
1-1)물물교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
1-2)돈의 기능을 알 수 있다.
2-1)돈을 구기거나 찢지 않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교수적 집단화 |
또래파트너 활동, 일대일 교수, 모둠학습 |
준거 수준 점수
합격/ 불합격 체계 | |
교수방법 |
교수활동 |
1-1-1)물물교환방법 제시 때 또래 이용하여 시범 보이기 1-1-2)교환규칙 제시하기 1-1-3)교환 시 필요한 어휘 사용 위해 또래 이용 자연적인 단서 활용하기(기다려 주기) 1-2-1)화폐기능 알기위한 토론수업을 화폐 이용한 시장놀이로 수절 2-1-1)화폐 발달 과정 자료를 모둠별로 1개씩 제시한다. 2-1-2)돈의 발달 과저 조사 발표 시 학생 A는 발표 자료를 바르게 보여 준다. 2-1-3) 돈의 올바른 사용 태도 조사 발표 시 교사가 지갑과 돈을 제공하여 잘 펴서 넣는 것을 일대일 교수 | |||||
교수전략 | |||||||
교수자료 | |||||||
은행을 찾아서 |
1)은행이 하는 일을 알고 바르게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통장 활용 사례 이야기 하기 *은행이 하는 일 조사하여 발표하기 *은행 예금의 종류와 특징 살펴보기
2) 금융과 금융기관의 뜻을 알고, 금융기관의 종료와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다. *가족들이 거래하는 금융기관 발표하기 *금융기관의 종류에 따라 도표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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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통자 |
1)은행에 예금할 경우 얻게 되는 이로움을 알고 유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은행에 예금할 경우 얻는 이로운 점 토의하기 *목적에 따른 예금 방법 선택하기 *우리 학급의 용돈 저축 실태 분석하기
2)은행에 예금된 돈이 가정과 기업에 쓰이는 경우를 알고,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은행예금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토의하기 *은행에 예금된 돈의 쓰임 정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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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교수-학습지도안
통합교수-학습지도안
일시 |
교과 |
단원 및 차시 |
제 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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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1-(2) 산과 들이 보여요(1314/19) |
산과 들이 보여요 | |||||
대상 |
장소 |
도우미 |
수업형태 |
수업자 | ||||
3학년 1반 모두 (○○○) |
3-1 교실 |
○○○ |
협력 학습 |
교사 ○○○ | ||||
학습목표 |
논밭이 많은 마을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산과 계곡 주변의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
특수교육요구 아동 학습목표 |
주어진 자료를 보고 논밭(산과 계곡)이 많은 곳을 말할 수 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을 찾을 수 있다. | |||||||
단계 |
학습과정 |
교수-학습활동 |
특수교육 요구아동 학습활동 |
시량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협동학습 (돌아가며 말하기) |
‣활동1 :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특징 말하기 ①고장의 특징에 대하여 돌아가며 이야기 한다. ②내가 살고 있는 고장(마을)의 특징을 모둠의 친구들과 협의하여 한 문장으로 나타낸다. ③모둠별로 모둠 대표가 모둠 문장을 발표한다. |
‣활동1 •돌아가며 이야기할 때 토론 주제를 말하여 토론을 시작하는 사회자 역할하기 •모둠 문장 발표할 때, 친구들과 함께 의논한 모둠문장을 일어나서 말하기 |
15‘ |
•모둠칠판(혹은A4용지), 연필 또는 싸인펜 | |||
전개 |
협동학습 (하나 주고 하나 받기) |
‣활동2 : 논과 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특징 말하기 ①짝이 한 팀이 되어 한 모둠을 2 팀으로 나눈다. ②교과서 pp.26-29(혹은 다른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한 팀은 ‘논과 밭이 많은 곳’ 다른 한 팀은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특징을 찾아 ‘하나 주고’난에 쓴다. ③‘하나 주고’난을 완성한 후 상대팀과 돌아가면서 한가지씩 가르쳐 주어 학습지를 완성한다. ④2~3개 모둠을 선정하여 발표시킨다. 다른 모둠은 자신의 모둠의 것과 비교하여 보충 정리한다. |
‣활동2 •하나 주기: 친구와 함께 의논한 특징을 ‘하나 주고’난에 받아 적기 •하나 받기: 다른 팀의 ‘하나 주고’난에 있는 내용을 ‘하나 받기’난에 보고 쓰기(우리 팀의 내용을 읽어주기) •발표하기: 자신의 모둠이 선정되면 일어나서 큰 소리로 친구와 교대로 내용 읽기 |
30‘ |
•교과서(pp.26-29)혹은 논과 밭이 많은 곳과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그림이나 사진
• 도움 학습지
1인 1매
•우리 고장의 모습이 있는 사진이나 지도
•학습지 2인 1매 | |||
‣활동3: 논밭․산․계곡이 많은 곳과 내가 살고 있는 고장 비교하기 ①내가 살고 있는 고장과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모습을 비교하고 같은 점과 다른 점을 팀별로 ‘하나 주고’난에 기록한다. ②모둠 내 다른 팀과 돌아가며 하나씩 주고받으며 학습지를 완성한다. |
‣활동3 •활동2와 같은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정리 |
협동학습 (하얀 거짓말을 찾아라) |
‣활동4: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특징 말하기 ①모둠 대표가 학습지(학p.36)를 받아가 4등분 한다. ②각자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특징을 3가지 기록하고 특징이 아닌 것을 한 가지 기록한다. ③다른 세명의 모두미는 거짓 내용을 찾아 말한다. ④발표한 모두미는 정답을 발표한다. ⑤②~④번 활동을 돌아가며 한다. |
‣활동 4 •학습지에서 논밭, 공장, 상점 및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을 찾아 표시한다. |
15‘ |
•학습지 (학p.36) |
본시 학습 평가 계획
평가내용\대상 |
일반아동 |
특수교육 요구 아동 |
평가관점 |
•주어진 자료로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모습을 친구에게 말할 수 있는가? •내가 살고 있는 고장과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의 모습을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말할 수 있는가? |
•주어진 자료를 보고 논밭(산과 계곡)이 많은 곳을 말할 수 있는가? •내가 살고 있는 고장에서 논밭, 산과 계곡이 많은 곳을 찾을 수 있는가? |
평가방법 |
•2가지 평가 관점에 따라 잘 나타내는지 평가한다. |
•2가지 평가 관점에 따라 잘 나타내는지 평가한다. |
평가시기 |
전개와 정리 단계 |
전개와 정리 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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