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예술: 리스터 동판의 '재발견' | 왕립학회의 기록과 기록 (royalsocietypublishing.org)
연구 논문
과학의 예술: 리스터 동판의 '재발견'
안나 마리 루스
게시 날짜:2011년 12월 14일https://doi.org/10.1098/rsnr.2011.0053
추상적인
1712년 마틴 리스터는 1000개 이상의 동판 수집품을 옥스퍼드 대학에 기증하여 콘키올로지에 대한 최초의 종합 연구인 Historiae Conchyliorum에 사용했습니다. 18세기 중반에 보들리안 도서관의 관리인인 윌리엄 허데스포드는 동판을 사용하여 또 다른 버전의 Historiae를 만들었지만 그 후 출판된 문헌에서 다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최근에 1860 년 Ashmolean Museum에서 옮겨 진 이래로 Bodleian Library에서 판을 '재발견'했습니다. 저는 역사적 분석과 X선 형광 기술을 사용한 동판에 대한 선택적 연구를 사용하여 판의 일부와 생산 과정을 조사합니다. 나는 마틴 리스터(Martin Lister)의 딸이 철학적 거래(Philosophical Transactions)에 논문을 새겼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녀가 현미경을 사용한 최초의 여성 과학 삽화가 중 한 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더욱이, 리스터 동판들 중 하나는 철학적 거래(Philosophical Transactions)를 위해 새겨진 것들 중 마지막 생존자일 수 있으며, 나머지는 제1차 세계대전 때 국가에 항복한 것들이다. 현장 표본을 미학적으로 즐거운 삽화와 분류학적 정보를 전달하는 과학적 대상으로 변환하는 데 있어 숙련된 자연주의자에게 제시되는 중요한 지적 및 장인적 도전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소개
근대 초기에 과학 일러스트레이션은 경험적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 대상에 대한 정확한 투시도 및 미적 판단을 하나의 이미지로 결합할 수 있는 예술가가 거의 없는 새로운 장르였습니다. 이 시기의 자연철학 이미지 창작에는 감정가의 함양과 거장의 안목 훈련, 드로잉 손의 훈련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예술과 과학'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1 일러스트레이터는 환원주의에 따라 문맥, 규모 또는 치수를 잃지 않고 표본의 본질에 시청자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했습니다. 판화는 제작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고, 자연 철학을 출판하려면 종종 라틴어에 대한 지식, 그림의 적절한 배치에 대한 민감성, 특수 글꼴이 필요했으며, 많은 인쇄업자는 단순히 능력이 없었습니다. 존 레이(John Ray)가 프랜시스 윌러비(Francis Willughby)의 조류학(Ornithology)의 서문에서 불평했듯이, "우리가 고용한 그레이버들은 비록 그들이 매우 훌륭한 일꾼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조각들에서 그들은 나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그들은 종종 그들의 지시를 무시하거나 내 뜻을 오해했다.'; 레이는 심지어 조각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우리는 대부분 한 성(性)과 남성(Male)의 모습에 만족해 왔다'고 고백했다.2 따라서 자연 철학의 정확한 표현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3 존스는 왕립학회가 실험적인 장면을 세밀한 문학적 묘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왕립학회의 활동, 리포지터리 컬렉션, 사용 중인 기구에 대한 삽화가 없었다고 지적했다.4
구스카와가 지적했듯이, 과학사가들은 최근 이러한 초기 '시각화 방법'이 어떻게 ... 과학적 조사의 관행과 아이디어의 일부로 개발되었습니다.5 그러나 자연철학에서 근대 초기의 삽화를 분석할 때, 우리는 종종 '그림의 일부', 즉 대개 완성된 책, 또는 그림이나 판화 자체만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원본 표본, 예비 도면, 특히 판은 일반적으로 분실되었기 때문에(예를 들어, 철학적 거래의 판은 '제1차 세계 대전 중 국가에 항복'함) 자연 철학의 그림책이나 기사를 만드는 것과 관련된 특정 장인의 관행은 불가해할 수 있습니다.6 데이비드 프리드버그(David Freedberg)는 아카데미아 데이 린세이(Accademia dei Lincei)의 회원들이 수채화를 사용하여 표본의 내부, 특히 결실과 생성의 기관에 초점을 맞추었을 뿐만 아니라 분류학적 구별을 위해 표면 인상의 이미지(완전히 성공적이지는 않음)를 사용하려고 시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7 윌리엄 페이스 손 (William Faithorne)과 같은시기의 인쇄된 판화 사용 설명서는 그림자와 윤곽을 만들기 위해 부린을 어떻게 잡았는지 보여주지만, 키아로스쿠로의 미세한 효과를 얻는 방법에 대한 핵심 정보도 종종 생략합니다.8 그 중 일부는 영업 비밀을 보존하려는 작가적 욕망 때문이었고, 일부는 로버트 훅의 말처럼 '성실한 손과 충실한 눈'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성취하는 훈련이 독서가 아니라 관찰하고 행동함으로써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9
마틴 리스터(Martin Lister)의 『콘키리오룸의 역사(Historiae Conchyliorum)』(1685-92)는 콘콜로지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 연구서로서, 다행히도 원본 물체, 준비 및 초안 도면, 원본 동판, 초안 및 최종 인쇄물 중 일부를 가지고 있다(그림 1). 더욱이, 그의 역사학을 설명하는 작업은 리스터가 참신한 방식으로 성취한 작업이었다. 자신의 작품과 출판에 대한 '창조적 통제'를 가능한 한 유지하기 위해 그는 두 딸 수잔나(1670년 사망, 1738년 사망)와 안나(1671-1695-1704)에게 이미지를 다듬고 조각하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10 리스터는 나중에 Historiae에 대한 그들의 판화는 '2000 l 미만으로 다른 사람에 의해 수행될 수 없었다. 스털링; 그 중 큰 몫이 내 개인 지갑에서 나를 세웠다.'11 아마도 그의 집에서 리스터가 서신을 주고받을 때 사용했던 것과 똑같은 얇고 워터마크가 있는 종이에 이미지를 찍어 낸 인쇄기는 그의 걸작을 창작할 수 있게 해주었다.12 초판에는 활자가 한 줄도 없었는데, 이는 모든 글의 내용이 동판에 그림으로 새겨져 있었기 때문이다(그림 2).13 움직일 수 있는 활자는 부록을 위해서만 나중에 왔다. Susanna와 Anna가 만든 프론티스피스와 조개껍데기 표본 주변의 장식용 바로크 테두리는 인쇄 과정에서 추가 단계를 추가했습니다(그림 3). 낱장이 가정용 인쇄기를 두 번 통과했기 때문에 얇은 종이에 가해지는 변형으로 인해 때때로 표면을 뚫고 절단되어 낱장 뒷면에 스트립을 붙여야 했습니다. 비록 움직일 수 있는 활자의 부족이 추가와 수정을 어렵게 만들었지만, 그것은 또한 인쇄업자들을 다루는 어려움을 피할 수 있었다: 리스터의 삽화가들은 문자 그대로 '사내'에 있었다. 그들이 십대였을 때, 수잔나와 안나 리스터의 이니셜이 Historiae의 표제지에 실렸다.
그림 1. 스트롬비스 트리코니스, 라이트풋. 리스터의 역사(Historiae)를 위해 삽화가 그려진 원본 표본, 준비 도면, 동판 및 인쇄물. (a) 스트롬부스 트리코니스(Strombus tricornis), 라이트풋(lightfoot); 리스터 동판 332, 보들리안 도서관, 옥스퍼드 대학교. (b) 스트롬부스 트리코니스(Strombus tricornis); Lister's Historiae Conchyliorum, Natural History Museum, London의 플레이트 873 옆에 있는 라이트풋 표본. (c) 안나 리스터(Anna Lister)가 스케치북에 그린 스트롬부스 트리코니스(Strombus tricornis) 그림; MS Lister 9, 옥스퍼드 대학교 보들리안 도서관. (저작권 © 런던 자연사 박물관 및 옥스퍼드 대학교 보들리안 도서관) (컬러 온라인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