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fety checks on 16 paragliders from the LTF-A and B classes.
(LTF -A 와 B 클래스 인증을 받은 16대의 패러글라이더 안전성 체크 )
Text: Karl Slezak
Videos: Reiner Brunn, Harry Buntz
Photos: Reiner Brunn, Björn Klaassen
Translation: Peter Wild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들과 비행 경험이 적은 파일럿이 새로운 글라이더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LTF-A 와 LTF-B 등급에 적절하게 맞아야 하는 비행자의 예상과 달리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DHV) 초보자들이 가장 많은 사고가 나는 것을 중점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접힘 / 스파이럴 다이브 / 글라이더별 이륙 특성 등등...
모든 비행 테스트는 DHV 테스트 파일럿인 Harry Buntz 와 Reiner Brunn 이 우리들의 관리 감독하에 진행했습니다.
이외에 매 번 비행테스트 할 때 마다 비행 기록을 바로바로 저장을 하였고 , 많은 사람들이 참여(이름은 생략 합니다.)
초보자의 이륙장에서 약 200번 정도 이륙 특성들을 테스트 했습니다.
주) DHV는 : 독일의 행글라이더/패러글라이더 협회이며 ,현재 글라이더 테스트 인증해주는 LTF의 전신이기도 합니다.
(독일은 패러글라이딩 인구가 가장 많고, 비행 테스트 인증 받지 못한 제품은 판매를 엄격히 금지함)
Choosing the gliders (16개 글라이더 선택은)
우리는 A 와 B 클래스(등급) 모든 제품을 조사하기를 원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완전한 A 클래스 글라이더와 B등급중 Low end 제품과 high-end 제품도 선택을 했습니다.
(Low end B 클래스 제품은 제조사의 추천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주) Low end B 클래스 와 high-end B 클래스는 무엇인가 ?
각 제조사에 따라서 B 클래스 제품을 단일(한 개)모델만 출시하는 곳도 있고,
B클래스를 Low end 와 high-end 두 개로 나뉘어 출시하는 곳이 있습니다.
Low end -B 클래스 : 안정성은 거의 A 클래스에 가깝지만, 성능은 B클래스
high-end -B 클래스 : 안정성은 B 클래스이지만, 성능은 C 클래스 수준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테스트를 한 16대의 글라이더 리스트
주)표에 있는 *LTF03 은 : 2003년 버전으로 인증 받은 제품
현재 글라이더 테스트 인증은 제조사의 요구에 따라서 03버전으로 인증 받아도 되고, 09버전으로 인증 받아도 됩니다.
03버전 : 2003년 부터 시행된 인증 / 09버전 : 2009년 부터 시행된 인증 (09버전은 03버전 보다 안정성이 강화 됨)
Info: data logger technology 데이타 기록
몇 군데 기록 장치를 설치하여 기록하고 그 데이타를 즉시 즉시 저장하였습니다.
빨간 원 : 하네스에 설치한 모습 글라이더 내부에 설치한 모습
The loggers collect the following information: 테스트 한 후 기록한 내용은
피칭(앞뒤 흔들림) / 롤링(좌우 흔들림) / 요잉(앞뒤좌우 흔들림) 각도를 테스트 함
Pitch roll and yaw acceleration : 악셀레이트를 사용했을 때의 피칭,롤링,요잉을 테스트
등등 고도계 와 GPS를 통하여 계산 함
Launch preparations(이륙하기 전 글라이더 체크)
각 제조사별로 디자인이 조금씩 틀리므로 ,
이륙전 산줄 체크하는 것이 쉬운지 , 라이저가 초급에 맞게 적당한 굵기를 가졌는지 ,
초급자에 어울리지 않는 산줄이 너무 가는건 아닌지, 귀접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지 ,
각 라이저(A,B,C,D라이저)에 색깔을 달리해서 초보자가 구분하기 쉽게했는지 등등 체크를 했습니다.
체크를 하면서 팀간의 토론 하는 모습
이륙 전 결과 데이타
Launch characteristics : 이륙 특성 (성향)
완전 초보자나 비행 시간이 적은 비행자들은 이륙시 항상 행복해야 합니다.
초보자가 이륙할 때 가장 중요하게 요구 되는 것은 스트레스 없이 가장 안전하게 이륙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초보자에게 적당하게 글라이더가 지면에서 잘 올라오는지 (너무 빨리 올라오는지 혹은 너무 늦게 올라오는지 등등)
- 라이저를 당겼을 때(이륙시) 오버슈팅은 없는지
- 라이저를 당겨 앞으로 진행할 때 글라이더 양쪽 날개가 균등하게 잘 올라오는지
등등 여러가지 부분을 테스트 했습니다.
우리의 테스트 파일럿이 특히 그 중에서도 가장 좋았던것을 표시한 것은 : (A 클래스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델)
Skywalk Mescal 3 , Niviuk Koyot and the Paratech P12. - 3개의 모델 입니다.
이륙시 조금 어려웠던 모델은(Ozone's Mojo 3 was more difficult to start) 였습니다.
주)아래 동영상은 동영상에 나오는 모델이 좋고 ,못하고를 뜻하는게 아니라 아래 동영상처럼
이륙 할때 균형을 잘 이루는 글라이더 / 조금 늦게 올라오는 글라이더 / 다이나믹한 글라이더를 분류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동영상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고 자료 리포트를 보면 초보자들이 이륙할 때 안전 사고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초보자가 이륙시 발생하는 심각한 사고 주요 원인은 - 글라이더 오버슈팅 , 접힘 으로 생기는 것이며
이것은 얼마든지 글라이더의 선택만 잘하더라도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Launch characteristics : 이륙 특성 (성향) 테스트 결과 - 모든 글라이더 테스트는 초보자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경사를 가진 곳에서 진행했습니다.
Flight stability - 비행 안전성
= 내용이 너무 많아 이 부분 정리 되는 즉시 추가 내용을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첫댓글 유익한 글,
잘 봤습니다.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