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한계/최바울(최성옥)
인생은 에로스의 욕망과 희락(喜樂)이라
이로서 쾌락적인 정욕을 발산하나
지나간 허무함으로 헛된것을 알리요
우정은 필리아의 진실한 사랑이라
친구를 좋아함은 헌신적 배려(背戾)이나
지속적 만남속에서 상대맘을 앎이라
인간에 에로스의 욕정(欲情)은 과욕이라
친구에 필레오의 우정은 따뜻하고
예수의 아가페적인 대속사(代贖死)는 영원해
예수는 아가페의 고귀한 대속(代贖)이라
순결한 죽음으로 인간을 살리시고
생명에 성령의 법을 만드시고 살렸네
에로스(Eros)
'에로스'는 원래 희랍의 신의 이름으로서 '사랑의 남신'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 대응하는 여신의 이름은 '아프로디테'(Aphrodite)이다.
에로스의 개념 ; 에로스는 희랍신화에서 유래된 말로서 다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을 나타내며, 눈을 멀게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눈이 먼다'고 하는 것은 지식과 관련된 의미를 내포하는데, 희랍에서는 '안다'는 개념이 '본다'는 것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에로스가 '눈이 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지식과 관련하여 분별력이 없어지는 것을 말하게 되며, 따라서 에로스는 지식과 분별력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런 의미에서 결혼은 '에로스' 에 지적, 법률적 구속을 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필리아(Philia)
필리아의 개념 ; '필리아'는 보통 '우정'의 개념으로 번역되며 온화함, 따뜻함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필리아에서 'phil'은 어원상으로 '~에 속한 ; proper to'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 친구, 이웃 등의 관계에 적용될 수 있다.
아가페(Agape)
o 아가페는 동사 'agapar'와 관련되며, ① '인사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② '선호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에서 외아들(agapetos), 외동딸 등에 대한 사랑의 표현으로 사용되어 졌다. 이러한 뜻과 관련하여 신약에서는 '선택'의 개념과 연결되었으며, 요한1서에서 사용된 '사랑받는 자들'이라는 뜻은 외아들과 같이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헬라의 사랑 개념의 요약
헬라에서 사용되어진 사랑 개념을 표현하는 3가지 용어를 감정적 특성으로 요약하면, '에로스'는 뜨거운 감정을 가진 것으로 조건만 주어지면 나가는 무차별적, 보편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필레오'는 따뜻한, 온화한 감정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으며, '아가페'는 '됐다', '만족한다'는 정도의 감정을 표현하는 용어로 볼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