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에 두고 키우는 아몬드 페페.
우리집에 온지 20년 정도 됐다.
키우다가 물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뿌리가 말라 줄기가 떨어지면
다시 심어서 키웠다.
아몬드 페페는 페페로미아의 한 종류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품종이다.
페페로미아는 전 세계에 500여 종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는 홀리페페, 수박페페, 레드페페 등이 있다.
아몬드페페는 강원도 철원 동송읍의 한빛농원에서,
사고로 난 화재 속에서 살아남은 비틀즈페페 모종이 변이를 일으켰는데
이를 2년간 번식시켜 대중화시킨 것이다.
아몬드페페의 관리 Tip 3은 다음과 같다.
1. 햇빛과 온도
-반양지, 반음지
-적정온도 : 18-25도, 겨울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
2. 물
-다육식물을 키울 때처럼 적게 줄 것
-7-10일에 1회 정도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넣어봐서 흙이 말라 있으면 물주기
3. 습도
-공중습도 좋아함
-습도가 너무 낮아지지 않게 관리
-1일 1회, 잎에 물 뿌려주기
아몬드페페는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낮에 해를 받으면 산소를 분출하는
실내 공기정화식물로 사랑을 받는 식물로
창가에 놓고 기르면 보기가 좋다.
페페로미아의 특징과 번식방법 등은 다음과 같다. ^^
페페로미아
원산지 | 인도, 브라질, 페루
(1) 특징
인도, 브라질, 페루가 원산지이며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페페로미아의 잎은 두툼하며 녹색이고 흰무늬나 반점이 들어간 녹색잎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잎모양이 원형에 가까우며 잎의 넓이가 약 5~8cm 정도이다. 꽃은 줄기의 끝에 달리는데 관상가치는 그다지 크지 않다. 원산지에서는 대부분 나무 밑의 그늘진 곳 또는 나무에 붙어서 살고 있다.
(2) 효능 및 기원
페페로미아는 그리스어로 ‘후추를 닮았다’는 뜻으로 잎이 두껍고 아름다운 후추과의 식물이다. 잎에 수분이 많아 전자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
(3) 이용 방법
꽃바구니나 수경재배에 이용 가능하다. 꽃바구니에 다른 관엽류의 잎 대신에 페페로미아의 잎이 붙은 줄기를 잘라서 장식하면 좋다. 또한 페페로미아는 실내에서 자라는 속도가 느려서 접시정원이나 테라리움에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베란다와 같이 햇빛이 잘 드는 곳은 자라는 속도도 빠르고 생육도 좋아 큰 화분을 만들 수 있다. 잎은 두꺼우므로 오랫동안 집을 비울 때에도 건조될 걱정이 없다.
(4) 키우는 방법
옮겨심기 : 잘 자란 식물은 큰 화분에 옮기거나 포기나누기를 하여 작은 화분에 옮겨 심는다. 한편 생육이 왕성하면 줄기의 길이가 길어져 늘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끝 부분을 잘라 곁가지가 많이 생기게 한다. 이때 잘라낸 줄기는 꺾꽂이에 이용하면 된다.
햇빛 및 온도 : 강한 햇빛을 쬐면 잎의 윤기가 없어지고 색깔이 흐려지나 햇빛이 너무 부족하면 키만 커지고 줄기가 약하여 볼품이 없게 된다. 여러 식물과 같이 키울 때는 다른 식물의 아래에 두면 잘 자란다. 생육 적온은 20~25℃이고 겨울에는 10℃ 이상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욕실 등의 습한 곳도 좋다.
용토 :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좋다.
물주기 : 보통 여름에는 2~3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준다. 겨울에는 10~15일에 한 번씩 물을 주어 약간 건조하게 기른다.
거름주기 :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이포넥스 1000배액을 주면 아주 잘 자란다.
심는장소 : 화분, 접시정원, 테라리움, 물재배가 가능하다.
번식방법 : 줄기삽과 엽병삽으로 번식한다. 줄기삽은 잎이 붙은 줄기의 마디를 2~3개 정도 붙여 번식하며 엽병삽은 잎자루(엽병)를 붙여서 하나씩 번식한다. 줄기삽은 바로 뿌리가 내려 금세 모양을 잡지만, 엽병삽은 번식수는 많으나 뿌리가 늦게 내리고 식물체를 크게 만드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엽병삽의 경우 잎이 두툼하고 잎이 큰 것이 좋고, 모래나 펄라이트를 넣은 토양에 꽂는다. 뿌리가 내리면 작은 화분에 나누어 심는다. 토양이 없는 경우에는 물 속에 줄기를 넣어도 뿌리가 잘 내리며 또한 장식용으로도 훌륭하다.
구입처 : 일반 화원, 식물농장, 화훼공판장
식물구입 : 화분으로 구입하며, 씨는 판매하지 않는다.
화분크기 : 소형화분(10~20cm)
식물위치 : 거실, 베란다, 어린이 방에 장식하면 좋다.
페페로미아 [Peperomia] - 전자파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 (우리 주변에서 만나는 건강 꽃 식물 재배와 이용, 2010. 3. 8., 김영아, 송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