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운전자공고는 마이스터고를 지향한다. 마이스터고 - 산업수요 맞춤형고등학교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대한민국 전자공학의 산실이자 요람. 좌로부터 체육관, 본관, 뒤에 중학교, 창조관, 근면관 등의 모습이 보인다.
광운에 대한 나의 소고 요즈음 들어 나는 신문을 보거나, TV를 듣거나 할 때에 광운이나 KW란 이름을 들으면 정신이 번쩍 든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요즈음 들어 더욱 증세가 심해지는 것은 아마 도 얼마 있지 않아 광운의 품을 떠나게 되었기에 여러 가지 아쉬움과 미련 때문에 광운에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가는 것이란 생각을 하여본다.
73학번이니 20살에 광운과 인연을 맺어 어언40여년 그간 나름대로는 나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며 광운의 발전을 고대하였기에 명실상부한 광운인으로 살아왔다고 자부를 하지만 그렇다 하여 회한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었기에 내가 몸담았던 광운이 그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지역사회 모든 이들에게 배려와 사랑으로 다가가, "존재하기에 사랑할 수밖에 없는 대상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광운은 2006년 11월부터 2013년 3월까지 6년 4개월 사이에 학교장이 다섯 분이나 바뀌었다. 그럴 때마다. 발전을 MOTTO(모토)로 변화와 개혁을 해야 한다며 조직을 다그치며 이끌었으니 결과가 좋았다면 당연히 우리는 안과 밖으로 엄청난 발전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즈음에서 되돌아보면 과연 긍정적인 변화가 얼마만큼 있었는지는 차분하게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2013년 봄에 우리는 또 다른 변화와 발전의 계기를 맞게 되었으니 바로 광운대학 총장을 지내시었으며 현재는 광운대학교 석좌교수로 계시는 강준길교수님께서 당신이 갖고 있던 명예와 긍지, 자존감을 버리시고, 어쩌면 격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며 번거로울 수 있는 광운전자공업고등학교 교장으로 부임을 하신 것이 바로 그 일이다. 교수님께서는 인사말씀에서 당신이 갖고 있던 교육에 관한 경험과 철학을 광운의 건아들에게 남김없이 쏟아 붓겠으며, 남은 여생에서 마지막 봉사의 기회로 알고 광운의 발전에 신명을 바치겠다.고 말씀을 하시었다. 이에 구성원 모두는 이번에야말 로 모두가 공감하는 원칙과 상식선에서 변화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라며 큰 기대를 갖게 되었다.
우주만물의 모두는 자연치유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하더니 2013년에 광운은 참으로 커다란 행운을 맞이하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서 개혁의 방향을 잘 잡으시어 구부러져 있는 곳은 곧게 펴시고, 막혀 있는 곳이 있다면 뻥 뚫을 뿐 아니라 깃발을 높이 들어 누구나 잘 보고 따라갈 수 있도록 선도자적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뒤에 있는 100여명의 교직원 모두는 물론이고, 교수님의 제자 30여명도 당연히 교수님의 손과 발이 되어 광운의 발전에 앞장설 것으로 봅니다.
사랑하는 광운의 건아들이 살아가야할 21세기의 미래사회는 대학이란 간판이 필요 없는 사회,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나만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개성과 특기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롭게 부임하신 교장선생님께서는 제 일성으로 광운을 마이스터고로 만드는 것이라 하셨으니 꼭 성공하시어
"광운인 모두가 자랑스러워 하는 광운으로 변모하기를 기대해봅니다".
2013년 3월 22일
광운전자공고의 방송실 현재 광운전자공고의 동문들은 KBS, MBC 등 방속국에서도 중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 개요 1. 정의 - 유망 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최고의 기술중심 교육으로 젊은 기술명장(meister)을 양성하는 전문계 고등학교.
2. 개설 -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을 대상으로 지역 전략 산업이나 산업계와 연계된 유망 분야에 관하여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미래형 직업분야 기술영재를 육성하기 위한 직업분야 선도 학교라고 할 수 있다.
3. 연원 및 변천 - 최근 전문계 고등학교는 학교 수와 재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취업보다는 진학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직업교육에 대한 관심 부족 등으 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정부는 기존의 전문계 고등학교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우리나라가 지속가 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하는 기술영재를 양성하기 위한 발전적인 전문계 고등학교의 선진 모형(model)으로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설치·운영하기 위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정부는 2009년에 20개 내외의 학교를 지정하여 2010년에 25개(실지로는 21개), 2011년 4개교, 2012년 5개의 학교가 개교하였으며, 향후 50개 학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4. 목적 1- 최고의 기술인력 양성 최고의 기술 환경에서 최고의 전문가들이 최고의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2- 우수기업에 취업 산업체와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우수기업에 졸업생들을 취업시킨다. 3- 경력관리 학생들이 각 분야의 기술명장으로 성골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개발시키고 경영관리를 지원한다.
5- 내용 - 산업 맞춤형 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학교운영 주체의 다양화, 현장 전문가 중심의 교원, 전면 자율화된 교육과정을 통한 맞춤형 교육, 학생 선발에 있어 입학전형의 다양화와 자율화 성격을 지닌 ‘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라고 말할 수 있다.
6.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운영되고 있다. 1- 교장을 공모제로 임용하여 학교장의 책임 하에 학교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2- 현장의 기술명장을 교장 또는 교사로 임용할 수 있다. 3- 산업계 수요에 적절하게 탄력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4- 해외 연수 취업이 가능한 실무 외국어 교육을 제공한다. 5- 학급 규모를 20명 내외로 한다. 6- 3년 단위로 마이스터 고등학교로서 재 인증을 받도록 하여 교육의 품질을 보장한다. 7- 현장 수준에 맞는 시설과 기자재를 갖추어 활용한다. 8- 입학생에게는 학비를 면제해주고 기숙사 생활을 하도록 한다.
7- 학생특전 학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중단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1- 수업료, 입학금, 학교운영지원비가 면제된다. 2- 우수학생과 저소득층 학생에게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3- 학생들의 교육집중을 위해 쾌적한 기숙사를 제공한다. 4- 해외 직업전문학교 연수, 국가ㆍ지자체의 세계화 사업 등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 학교 운영 전반에 걸쳐 산업체, 지자체와 협력하여 우수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학생들이 마이스터고에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졸업인증제를 도입 한다. 7- 학생 개개인의 능력 인증제를 통해 우수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 마이스터고 마다 기업체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협력 기업에 채용 협약을 체결한다. 8- 취업이 확정된 졸업생은 최대 4년간 입영을 연기할 수 있고, 군 복무시 특기분야에 근무할 수 있다. 9- 군 복무 중 e-Military University제도(전문학사 학위 취득과정)를 통해 대학 졸업취득과 동일한 전문학사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10- 직장에서 3년 이상 근무 시 산업체 재직자 특별전형, 계약학과, 사내대학 등 취업 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경로가 마련된다. 11- 취업확정자는 최대 4년간 입영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군복무특혜) 12- 군 복무시 특기분야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13- 직장과 대학교육 병행- 취업 후 계약학과, 사내대학, 사이버 대학 등을 활용하여 근로경험과 연계한 고등교육 기회가 제공된다.
8- 현황 현재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전자, 기계, 조선, 반도체 장비, 철강, 자동차, 에너지, 항만물류, 의료기기, 모바일, 메가트로닉스/자동화 설비, 뉴미디어컨텐츠 등 12개 산업분야를 지정하여 각 분야별로 학교를 지정하여 설치·운영되고 있다.
서 울 - 뉴미디어콘텐츠분야 -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로 봇 분 야 - 서울로봇고등학교 에 너 지 분야 -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전국 전자분야 - 국립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인천전자공업고등학교, 대전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경북기계공 업고등학교, 공주마이스터고등학교,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수원하이텍고등학교,
9- 의의와 평가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산학협력이나 이원적 직업교육훈련제도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경력개 발 경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졸업 후 소질과 적성에 따라 원하는 해당 분야의 중견기술자 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물론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의와 의견수 렴을 통하여 마이스터 고등학교의 성격을 좀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10-우리가 관심 있는 분야와 지정학교 뉴 미 디 어 -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 www.e-mirim.hs.kr 모 바 일 - 금오공업고등학교 www.koths.or.kr 반도체장비 - 충북반도체고등학교 www.cbsemi.hs.kr 에 너 지 -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www.sudo.hs.kr 울산에너지고등학교 www.usenergy.hs.kr 삼척마이스터고등학교 www.set.hs.kr 평해공업고등학교 www.pyth.hs.kr 로 봇 - 서울로봇고등학교 www.seoulrobot.hs.kr
전자분야 -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 www.gbgigong.hs.kr 공주마이스터고등학교 www.gong.hs.kr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www.gnet.hs.kr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www.dongah.hs.kr 수원하이텍고등학교 www.sht.hs.kr 인천전자고등학교 www.intec.hs.kr 대전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www.dongah.hs.kr/
광운의 목표인 전자분야의 세계시장 점유율 디지털 평면TV 42.7%, 디스플레이 48.5%, D RAM 메모리반도체 67.6% 낸드 플래시 51.4%, 모바일 D RAM 78.5% (2012년 말 기준)
11- 우리나라의 전자산업 한국을 전 세계 4위의 공업생산국으로 만들고, 세계에서 4번째로 수출 1,000억불을 달성하 게 한 전자산업은, 우리나라의 초기 경제발전을 이룩한 원동력 중 하나이자 초일류제품을 탄생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이다. 특히 첨단 기술력이 가장 필요한 메모리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디지털 TV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에서 그 위상을 변함없이 굳건히 하고 있다.
우수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서 개발에 가속도가 붙은 한국은 디지털 시대라는 전환기를 맞아, 이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해외 생산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향후 10년 이내 연평균 10%이상의 생산 및 수출 성장을 통해 세계 시장 점유율 14%, 수출 3,000억불 달성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기술개발 및 산업환경 개선과 함께 연계교육을 통한 맞춤형 우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때 이다.
12- 총론 1- 학문중심의 현행교육제도로는 기능 인력난을 해결하지 못한다. 2- 취업과 진학의 진로결정은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야지 유행이 되어선 안 된다. 3- 능력이 부족한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 것은 자녀의 미래를 망친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전문 직업인이 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 노력해야 한다. 4- 고졸자가 대졸자에 비해 우대를 받을 수는 없겠지만, 기술자가 제대로 대접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업인이 대졸자에 비해 크게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아야 한다. 5- 독일처럼 사회구성원 모두가 마이스터 고등학교 정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6- 독일과 영국처럼 대학졸업장보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자격증이 인정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7- 학교 수업도 따라가지 못 하고, 앞으로 열심히 하려는 의지도 부족하고, 부모의 경제적 능력도 부족한 학생이라면 유행따라 진학하려 하는 풍조를 막아야 할 것이다. 8- 대한민국의 엘리트층이라 할 수 있는 고위공무원, 의사, 판검사의 자녀들이 기능사 자격 증으로 마이스터가 되어 당당하게 사회에 진출하는 풍토가 마련되어야 진정으로 건강한 사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9- 마이스터고의 정착으로 우리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능력과 분에 맞는 인생을 설계하여 인간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13년 3월 22일
광운전자공고 아주 넓은 운동장을 갖고 있어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다. 넓은 운동장 뿐만이 아니라 최신 실습 장비를 갖추고 있어 공부도 마음 것 할 수 있다.
냉방과 난방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컴퓨터 실습실 훌륭한 선생님과 최신식 컴퓨터를 갖추어 쾌적한 교육환경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원격 강좌 학교에서는 열과 성의를 다해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광운의 자랑이다. 배우는데 싫증을 내지 않는 학생, 가르치는데 권태를 느끼지 않는 선생님들이 있기에 광운엔 희망이 있습니다.
로봇 실습실 로봇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한 미래전자 산업의 총아라 할 수 있습니다.
입상하여 외국견학 땀과 열정으로 미래를 키워가는 젊은이들. 광운의 로봇기능반은 전국 대회에서 입상을 밥먹듯 합니다.
꿈을 꾸는 청년들. 미래에 대한 꿈을 실천에 가고 있는 젊은이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안내자. 우리에게 방황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젊은 이들의 가슴에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있는 선생님
내일의 산업역군. 전기 없이는 정보화 사회도 없다는 신념으로 공부하는 학생들
天之地間 萬物知衆에 惟人以 最貴하니, 所貴乎人者는 以其有五倫也라!
(천지지간 만물지중에 유인이 최귀하니, 소귀호인자는 이기유오륜야라!)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모는 것 중에 사람이 가장 귀하니, 오륜이 있기 때문 이니라!
|
첫댓글 높은 안목 훌륭하십니다~ ^^
광운의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실무에서 일 하시는 분들의 노고는,
반드시 성과가 있을 것이라 봅니다.
꼭 읽겠습니니다.
반갑습니다,
찾아주셨으니 읽지 않은들 어떻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