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처벌기준” 필요정보
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의 시점에서는 음주운전 처벌기준은 매우 간단할 것으로 예상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매우 다양한 요소들을 감안해 결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정설명은 전혀 없이 결과부터 물어보시는 분들을 대면할 때면 어디부터 설명을 드려야 할지 한참을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음주운전 처벌기준을 말씀드리자면 바로 이렇습니다. 사고가 없는 2회까지의 음주운전은 음주수치에 따라 조금 달라지지만 1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또한 전과기록에 남게 되지요.
그리고 음주운전 처벌기준을 감안해 심각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사례는 이렇습니다. 우선 2006. 5. 31. 이후로 3회 이상 적발되신 분들입니다. 이 경우 삼진아웃제도의 가중처벌 적용대상이 되고는 합니다. 만약 3회를 저질렀다고 기준을 잡아 단 1회라고 2006. 이전에 발생했다면 조금 안심하실 수 있으나, 이후라면 긴장을 끊을 놓쳐서는 곤란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한 범죄가 어떻게 보면 술을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 행위입니다. 그렇다보니 주변을 돌아보면 이 일로 고초를 겪은 사람들이 한두 명쯤은 꼭 존재하죠. 그래서 음주운전 처벌기준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당연히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까요?
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의 시점에서는 음주운전 처벌기준은 매우 간단할 것으로 예상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 모르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매우 다양한 요소들을 감안해 결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사정설명은 전혀 없이 결과부터 물어보시는 분들을 대면할 때면 어디부터 설명을 드려야 할지 한참을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실무적인 경험을 토대로 음주운전 처벌기준을 말씀드리자면 바로 이렇습니다. 사고가 없는 2회까지의 음주운전은 음주수치에 따라 조금 달라지지만 1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또한 전과기록에 남게 되지요.
다음으로는 사고를 발생시킨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사고가 없는 음주운전도 3회가 넘어가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만약 사고를 일으켜 인명이나 재물에 피해를 입힌 사실이 있다면 강력한 음주운전 처벌기준을 적용받아 징역형이 선고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등 진실된 반성의 자세를 보여야겠지요.
또한 과거의 음주뺑소니, 음주측정거부, 무면허운전을 저지른 경험이 있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음주운전을 3회 저질렀을 때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만성적인 교통사범이라는 판단 하에 법원은 강력한 음주운전 처벌기준의 잣대를 들이밀며 단기의 징역형이라도 선고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음주운전 처벌기준만 알아보며 걱정만 하고 있을 게 아니라 사건이 발생하고 가장 현명한 대응은 진솔한 반성의 모습을 보이며 감형을 위한 여러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공부는 하지 않고 시험걱정만 하는 것은 쓸모가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비록 이렇게 실무적인 기준을 말씀 드렸으나 자신에게 닥칠 형벌은 노력 여하에 상당부분 달라질 수 있으므로, 걱정보다는 전문가와 직접적인 행동을 실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출처] 음주운전 처벌기준 필요정보|작성자 세웅LAW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