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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산책] 『청정도론』⑧ 탐욕 많은 사람은 10부정관 수행이 적격
집중명상의 주제로 『청정도론』에서는 초기불전을 바탕으로 臼� 40가지 주제가 제시된다. 이 40가지 마음집중 명상의 주제는 7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②10 부정관 명상(十不淨, dasa asubh) ③10 반복적 마음챙김 명상 (十隨念, dasa-anussati) ④4 한계 없는 마음을 닦는 명상 (四無量心, 四梵住, catasso apama a) ⑤ 4 순수한 정신세계의 명상 (四無色, catt ro rupa) ⑥음식에 대해 싫어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명상 (食厭想, h re pa ik lasa) ⑦네 가지 요소를 구별하는 명상 (四界差別, catudh tuvavatth na)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시체가) 부풀어 오름 ② 검푸르게 변함 ③ 곪아터짐 ④ 잘라짐 ⑤ 뜯어 먹힘 ⑥ 흩어짐 ⑦ 잘게 흩어짐 ⑧ 피가 묻어 있음 ⑨ 벌레가 가득함 ⑩ 뼈만 남아있음.
①불수념(佛隨念, 붓다의 덕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②법수념(法隨念, 법의 덕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③승수념(僧隨念, 상가의 덕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④계수념(戒隨念, 계의 덕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⑤사수념(捨隨念, 보시의 덕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⑥ 천수념(天隨念, 천인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⑦사수념(死隨念, 죽음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⑧ 신지념(身至念, 몸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⑨입출식념(入出息念, 호흡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⑩적지수념(寂止隨念, 열반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으로 정해진 주제에 대한 반복적인 마음챙김을 통해 선정을 이루는 방법이다.
① 자(慈 : 자애 - 모든 존재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하는 마음) ② 비(悲: 연민 - 모든 존재들이 괴로움에서 벗어나기를 기원하는 마음) ③ 희(喜: 더불어 기뻐함 - 다른 존재들의 행복이나 잘한 일을 함께 기뻐하는 마음) ④ 사(捨: 평정/평온 - 모든 존재들은 각자 자신의 행위(업)의 결과를 받는다고 이해하여, 한 편으로 치우쳐 대립하지 않는 마음)이다. 분노와 잔인함 등에서 일시적으로 마음의 자유를 경험하게 해주는 수행주제들이다.
① 공간이 무한함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空無邊處定) ②의식이 무한함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識無邊處定) ③아무것도 없음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無所有處定) ④지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영역에 대한 명상(非想非非想處定)을 말한다. 색계의 경계를 벗어나 물질 없는 순수한 정신의 영역에 머무는 명상이다.
(2) 진행 (瞋行: 화내기 쉬운 성향)은 사범주(四梵住)와 청·황·적·백의 카시나 (3) 치행 (痴行: 우둔한 성향)은 입출식념 (4) 신행 (信行: 신앙이 깊은 성향)은 6 반복적인 마음챙김(佛·法·僧·戒·捨·天) (5) 각행 (覺行: 지혜가 날카로운 성향)은 죽음·열반에 대한 반복적 마음챙김, 4계차별·식염상 (6) 심행(尋行: 사변적인 성향)은 입출식념을 닦으면 효과가 있다.
김재성 교수
[출처 : 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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