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호주의 스포츠 의류, 운동화시장 현황은? | ||||||||||||||||||||||||||||||||||||||||||||||||||||
---|---|---|---|---|---|---|---|---|---|---|---|---|---|---|---|---|---|---|---|---|---|---|---|---|---|---|---|---|---|---|---|---|---|---|---|---|---|---|---|---|---|---|---|---|---|---|---|---|---|---|---|---|---|
작성일 | 2014-05-01 | 국가 | 호주 | 작성자 | 홍효숙(멜버른무역관) | ||||||||||||||||||||||||||||||||||||||||||||||||
--> -->
호주의 스포츠 의류, 운동화시장 현황은? - 스포츠 활동 참여도가 가장 높은 나라 중 한 곳인 호주 - - 호주의 스포츠용품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시장 진입 전략 필요 -
□ 스포츠 활동이 일상생활인 호주
○ 2012년 호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5세 이상 호주 인구의 65%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이러한 현상은 노년층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아 65세 이상 층의 경우도 절반 정도가 스포츠 활동을 할 정도로 스포츠 활동, 운동은 호주에서 생활의 일부임.
스포츠 활동 참여율(성별/연령별) 자료원: 호주 통계청
○ 걷기, 피트니스, 수영, 자전거 등이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활동 종목 - 여성은 주로 걷기, 피트니스를 즐기고 있는 반면, 남성은 자전거, 조깅, 골프 참여도가 높은 특징을 보임.
호주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 활동 종류 자료원: 호주 통계청
○ 직접 참여하는 스포츠 이외에도 관전 스포츠로 테니스, 호주축구, 크리켓, 럭비, 농구 등의 스포츠가 범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밖에 사이클 대회 등 연중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음.
호주의 인기 스포츠 종목
자료원: Australia.com
□ 호주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시장 현황
○ 스포츠 활동이 일상생활화된 호주의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시장 규모는 FY 2012/13년 기준, 약 11억70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이하 달러)로 추산됨. - 시장 자체는 전반적으로 성숙기 시장의 특징을 보이며, 경제변수에 따라 시장규모는 상승 및 하락을 반복하고 있음.
○ 전체 시장 중 운동화가 약 59%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포츠 의류부문이 37.5%, 그 밖에 가방, 모자, 양말 등의 액세서리류 시장은 3.5% 정도임. - 의류의 경우 유명상표인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스포츠 전문 브랜드 의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후드 티셔츠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도 착용 가능한 범용 의류도 8.5% 포함돼 있음. -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운동화의 경우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걷기, 에어로빅, 달리기와 관련된 운동화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시장 품목별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시장 특징 및 트렌드
○ 호주의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시장은 성인 남성이 45.5%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어 성인여성이 41.5%로 나타남. - 특히, 성인여성은 레저, 요가 등의 의류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반면, 성인남성은 축구화, 트레킹화 등 운동화에 더 많이 지출하는 경향을 보임.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주요 고객
○ ASGA(Australian Sporting Goods Association)의 연구에 따르면, 스포츠 활동만을 위한 스포츠 의류 이외에 일상생활에서도 폭넓게 입을 수 있는 스포츠 웨어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함.
○ 전통적인 조깅, 피트니스, 자전거 등의 스포츠 종목 이외에도 요가, 필라테스 등의 종목이 인기를 끌면서 특히, 여성을 중심으로 이와 관련된 의류 및 운동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 업체의 증가세 역시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산업에서 무시할 수 없는 트렌드 중 하나임. - 구매 편리성과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한 온라인 업체가 증가세를 보이면서 오프라인-온라인 업체 전반적으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고객특성별로는 35세에서 54세 사이의 연령층의 경우 타 연령층 대비 상대적으로 온라인 구매가 있는 편이며, 실버고객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가 지배적임.
연령별 스포츠 의류 구매채널 자료원: ASGA(Australian Sporting Goods Association)
□ 호주 내 스포츠 의류, 운동화 취급 업체 현황
○ 호주 내 스포츠 의류, 운동화 취급 시장의 1위 업체는 Super Retail Group Limited로 호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소매 유통업체이며, 직원 수는 6000명 정도 규모임. 전체 시장 수익의 28.3%를 점유하고 있음. - 그 밖에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를 취급하고 있는 기업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음.
주요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취급업체
자료원: IBIS World
□ 스포츠 의류, 운동화 및 액세서리 가격 정보
○ 호주 내 판매되는 스포츠 의류, 운동화 및 관련 액세서리의 주요 가격대는 아래와 같으며, 최저가, 최고가를 제외한 평균적인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상품 품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스포츠 의류, 운동화, 액세서리 소매 가격대 (단위: A$)
자료원: 호주 내 스포츠 온라인 매장 자체 조사
□ 전망 및 시사점
○ 호주는 스포츠 관심도 및 참여도가 매우 높은 나라로,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를 포함, 전반적으로 스포츠용품시장이 활성화돼 있음. - 다국적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을 리드하고 있음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음. 그러나 넒은 스포츠 인구를 가진 덕에 합리적 가격, 차별화된 품질, 디자인에 대한 욕구는 꾸준히 존재함.
○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요가나 필라테스 등과 같은 스포츠 종목에 대한 호주의 타깃 대상의 특성, 소비자 선호 색상, 구매 시 고려 요인 등에 대해 철저히 준비해, 적극적인 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만함. - 스포츠 활동만을 위한 스포츠 의류 이외에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는 범용 스포츠 의류가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 진입 전략 마련 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스포츠 종목에 맞는 차별적 접근 이외에도 채널별로 온라인 쇼핑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진입장벽이 높은 오프라인시장 진출보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시장 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 마지막으로 호주에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 및 이벤트가 벌어지고 있으므로 국내 주요 스포츠 브랜드들은 이러한 스포츠 이벤트에 참여해 브랜드를 홍보함으로써 호주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IBIS World, 호주 통계청, ASGA (Australian Sporting Goods Association), 호주 내 온라인 스포츠 의류 및 운동화 사이트, 코트라 멜버른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