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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입원아 적응프로그램 ▣
◈ 목 적
어린이들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부모 형제 곁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야 하는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때 잘 적응하지 못하면 일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놓치게 된다. 그와 다르게 원에 처음 들어 왔을 때 적응을 잘하여 재미있고 즐겁게 원 생활을 하게 되면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를 잘 다져 나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신입원아들이 원활하게 원 생활에 적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위한 새로운 안내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진행원칙
1) 영유아와 보호자가 같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2) 영유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3) 적응기간 첫째주 보육시간은 약 2시간 정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4) 적응기간은 일반적으로 유아반 2주에서 영아반 4주정도이나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 한다.
◈ 부모는 이런일을...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처음 왔을 때.....
영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불안의 증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계속해서 어린이집에 오지 않으려고 한다. ② 어린이집의 문만 들어서면 그치지 않고 계속운다. ③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④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⑤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⑥ 어린이집에서는 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 ⑦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⑧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⑨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 초기적응 지도지침
1) 어린이집에 친숙해지도록 돕는 환경구성을 한다. - 가정과 가장 가까운 환경을 준비한다. - 흥미를 끌만한 놀이감이나 음식을 준비한다. - 신발장이나 소지품장, 자리에 사진을 부착하여 소속감을 느끼도록 돕는다. - 보육실 입구에 가족사진을 붙여둔다.
(2) 부모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여 불안을 줄인다.(영아반) - 헤어지기 시작할 때 부모와 배웅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 가족사진을 보거나 전화로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다. - 애착을 가진 물건을 집에서 가져오게 한다. - 부모와 교사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영유아가 느끼도록 한다.
(3) 교사와 조금씩 친해진다. - 적응초기에는 놀잇감을 가지고 간접 접촉을 하다가 어느 정도 친숙해지는 적응 후기에는 신체적 접촉이나 대화를 많이 한다. - 교사의 행동을 말로 설명해 줌으로써 생활경험을 예측하게 하여 안정감을 갖게 한다. - 영유아를 존중하고 영유아 자신의 속도와 흥미에 맞추어 놀잇감이나 환경을 탐색할 시간을 준다. - 많이 관찰하고 아동의 욕구와 관심을 수용하고 반응한다.
(4) 점차 적응을 기다려 준다. - 가정에서의 습관을 수용한다. - 결석하지 않도록 한다. - 다른 영유아를 관찰하는 행동을 존중한다.
(5) 새로운 영아는 시간차를 두고 받는 것이 좋다. - 하반기에는 상반기 입소 아동이 이미 적응하여 안정되고 서로 친숙하게 놀이할 수 있는 분위기여서 쉽게 적응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파악하여 울지 않을 때나 기분이 좋을 때 또래와 놀 수 있도록 도와주면 적응이 순조롭다.
◈ 진행단계 <유아반>
<영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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