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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
발달 단계 |
관련된 적응 문제 |
구강기(0~2) |
다른 사람 불신 |
항문기(2~3) |
자신에 대한 의심과 환경에 대한 불신 |
남근기(4~6) |
지나치게 발달된 양심, 과도한 죄의식 |
잠복기(7~12) |
자신의 능력을 의심, 열등감과 무능감 |
생식기(13~ ) |
자신의 성적, 민족적 혹은 직업적 정체감에 대한 의심 |
4. 불안과 방어기제
동일시: 다른 사람의 특징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그 사람이 되는 것
대치:
백일몽: 현실에서는 이루어지기 힘든 것을 몽상 속에서만 빠져 버리는 것
부인
투사: 자기 마음속에 있는 미움이라든가 공격적인 욕구에 대해서 인정을 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엄만, 나만 미워해!)
반동형성
전환: 배가 아프거나 하는 것으로 나타남
퇴행
합리화: 상대방이 마음에 들어 에프터 신청했지만 거절 당하였을 때
자기 변호(여우와 신포도)
제 2 강
1. 스탠의 사례
25세 ,건설현장에서 아르바이트노동자, 심리학전공 학생, 학비충당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함, 혼자 과음을 함, 사람들이 나랑 함께 하면 지루해하고 어울리려고 하지 않을 거라 생각함, 특히 자기가 마음에 들어하는 여자에게 더 그런 생각을 함
결혼하였었고 이혼했다. 전 아내와의 다툼이 많았음.
어린시절을 살펴보아야 함. 부모가 자주 싸움. 아버지는 엄마앞에서 쩔쩔맴.
형들이 공부를 잘함,동생도 사랑을 많이 받았지만 자기는 친구들과 마약복용, 소년원에도 갔다옴, 아버지에게 나쁘다고 꾸지람을 많이 듣고 어머니에게 아버지 닮았다고 혼남.
아버지를 증오하고 미워하다 지쳐 잠든 적인 많음,
술을 끊기도 힘들고 여자도 사귀기 힘들다고 하며 상담을 옴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
2. 정신분석적 접근
치료횟수: 1주일에 3-5번
치료기간: 4년-7년
치료자: 텅빈 스크린
상담기법: 자유연상 ( 긴 소파에 누워서 떠오르는 데로 이야기)
*자유연상
마음에 떠오르는 사고나 생각들이 어떤 식으로 연결되었는지 이해할 필요없이
어느 것이든 다 말하도록 격려하는 것
*꿈의 분석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하는
중요한 절차이며 잠자는 동안 방어기제가 허술해져서 억압된 감정들이
표면화 되는 것.
* 저항
- 치료과정 중 내담자가 어떤 감정이나 생각 그리고 경험 등에 대해 말하는
것을 꺼리는 것
- 참을 수 없는 불안에 대항에서 자아를 방어하려는 무의식적 역동
* 전이
- 과거의 중요한 타인과의 미결사항으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왜곡시킴
- 마치 과거의 부모나 중요한 타인에게 했던 것처럼 분석가에게 반응하는 것
* 역전이
- 치료자에게 왜곡이나 투사가 일어나 치료에서 요구되는 방식이 아니라
자신의 발달사나 무의식적 욕구 때문에 반응
3. 스탠사례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
부모가치관 내사 : 무서운 부모님을 이겨 내기 위해 완벽해야 하는데 실제적으로는
안되기에 나는 안됀다는 좌절감을 갖게 됨
분노 죄책감: 스스로 분노와 죄책감에 빠지게 함
구강기의 고착: 아동기 때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해서 과음을 함
성 역할 정체감 혼미: 자기를 아버지상에 맞추어야 하는데 배울 만하지 않고 어머니 는 무서워서 혼란이 됨. 엄마가 자꾸 떠올랐음.
초기 분석 통찰 :
치료는 어떻게?
과거의 경험들을 떠올리게 하고
결국은 부모님의 사랑을 얻으려고 한 건데
스스로 깨우치게 인도하고
현재의 스탠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함.
다른 이론적인 접근 방법을 앞으로 배울 것임.
제 3 강
1. 대상관계이론의 등장
Klein, Winnicott, Balint, Mahler등
고전적 정신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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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의 이론 |
본능적 추동 중시 (성, 공격성) |
성격형성의 핵심 |
관계 경험 |
개인내적 심리과정 중시 |
강조점 |
타자와의 관계형성 및 교류중시 |
외디푸스 갈등 이후 시기의 정신병리 설명 |
정신병리 |
외디푸스 갈등 이전 시기의 정신병리 설명 |
2. 마가렛 말러의 발달이론
자페적 단계 |
자기나 대상에 대한 인식없이 신체감각만을 인식하는 자폐적 상태 |
공생단계 |
-자신의 양육자를 하나인 것처럼 자각하고 전능한 체계로 지각 -자기 신뢰 및 자기 존중감 발달의 바탕 |
분리-개별화 단계 |
-분화: 자신과 어머니를 구별 -연습: 자율 능력 습득 -화해(재접근): 의존욕구와 자율욕구 사이의 갈등, 좋은 어머니와 나쁜 어머니 표상의 통합 -정체성(대상항상성)확립: 정서적 대상항상성 형성 |
3. 대상관계의 의미
* 대상관계란?
Horner.19984 => 개인이 외부 세계 사람들과 관ㄴ계를 맺는 기본방식을 결정하는
심리내적 구조로 가능하게 함
Stadter,1996 => 대상관계는 개인에게 특정한 인지와 정서 행동양식을 촉발시킴
Hamilton, 1988 => 생애 초기에 주요한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자기표상 및
대상표상으로 내면화 되고 이 둘을 연결 지은 정서성태를 형성한 것
4. 대상관계이론
* 내면화
①함입: 자기와 대상을 구분 짓는 분명한 심리적 경계가 형성되기 이전대상의 특성이나
대상과의 경험을 내면에 받아들임
②내사: 자기와 대상이 어느 정도 분화 내면세계에 정서적인 힘을 행사
긍정적 대상관계, 부정적 대상관계
③동일시: 내시된 대상의 특성들을 선별 자기 표상으로 동화
* 분열
- 자아기능의 미숙으로 유아는 자신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좋은 측면과 나쁜측면
그리고 상충되는 측면과 관련된 정서를 동시에 받아들이지 못한다.
- 때문에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으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은 배제하는데
이를 분열이라고 한다.
* 투사적 동일시
Hamilton, 1988
자기의 나쁜 부분, 즉 자신이 수용하기 힘든 어떤 내적 상태나 특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하여 그들로 하여금 투사된 상태나 특성처럼 느끼거나
행동 하도록 유도하는 무의식적 심리기제
5. 대상관계이론의 치료기법
버텨주기
지금-여기
역전이 활용 (내담자를 봤을 때 떠오르는 감정 통찰)
평가하기
Q1. 다음 중 정신역동적 접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심리적 결정론에 근거한 것이다.
②자유연상은 정신역동적 상담기법 중 한가지로 마음에 떠오르는 사고나 생각을 어느 것 이든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③치료과정 중 내담자가 어떤 감정이나 생각 그리고 경험 등에 대해 말하는 것을 꺼리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④치료자에 대해서는 텅 빈 스크린 모델을 적용한다.
Q2.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자아기능의 미숙으로 유아는 자신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 그리고
상충되는 측면과 관련된 정서을 동시에 받아들이지 못한다. 때문에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으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을 배제하는데 이를 분열이라고 한다.”
①분열 ②내면화 ③함입 ④내사
정리하기
- 정신역동적 접근은 심리적 결정론에 기초하고 있다.
심리적 결정론이란 모든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동기나 원천이 있다는 것 이다.
- 정신역동적 접근에서는 인간에게는 불안에 대한 다양한 방어기제가 있다고 하였다.
방어기제의 종류는 동일시, 대치, 백일몽, 부인, 투사, 반동형성, 전환, 퇴행, 합리화 등 다양하다.
- 대상관계이론에서 대상관계란 생애 초기에 주요한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자기 표상 및 대상 표상으로 내면화되고 이 둘을 연결 지은 정서 상태를 형성 하는것 등으로 보았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Timothy J. Trull, Trull, Timothy J. 저 |강연욱, 이훈진, 권정혜 역 |Cengage Learning|2008.07.10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김재환외|학지사|2006.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