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 8 /무불 ♧
- 나옹(懶翁) 화상 -
성장기
스님의 휘는 혜근(慧勤) 이요, 호는 나옹(懶翁)이며, 본 이름은 원혜(元慧)
이다. 거처하는 방은 강월헌(江月軒)이라 하며, 속성은 아(牙)씨인데 영해
부(寧海府) 사람이다. 아버지의 휘는 서구(瑞具)인데 선관서령(膳官署令)이
란 벼슬을 지냈고, 어머니는 정(鄭)씨다.
정씨가 꿈에 금빛 새매가 날아와 그 머리를 쪼다가 떨어뜨린 알이 품안에
드는 것을 보고 아기를 가져 연우(延祐) 경신년(1320) 1월 15일에 스님을
낳았다. 스님은 날 때부터 골상이 보통 아이와 달랐고, 자라서는 근기가 매
우 뛰어났다. 어려서부터 출가하기를 청하였으나 부모가 허락하지 않았다.
출가
20세에 이웃 동무가 죽는 것을 보고 여러 어른들에게 죽으면 어디로 가느냐
고 물었으나 모두들 모른다 하였다. 매우 슬픈 심정으로 공덕산 묘적암(妙
寂艤)의 요연(了然) 스님에게 가서 머리를 깎았다. 요연스님이 물었다.
"그대는 무엇하러 머리를 깎았는가?"
"삼계를 벗어나 중생을 이롭게 하기위해서입니다. 가르쳐 주십시오."
"지금 여기 온 그대는 어떤 물건인가?"
"말하고 듣고 하는 것이 여기 왔을 뿐이거니와 볼 수 없는 몸을 보고 찾을
수 없는 물건을 찾고 싶습니다. 어떻게 닦아 나가야 하겠습니까?"
"나도 너와 같아서 아직 모른다. 다른 스승을 찾아가서 물어 보라."
그리하여 스님은 요연스님을 하직하고 여러 절로 돌아다니다가 지정(至正)
4년 25세 (1344) 갑신년 출가한지 4년 만에 회암사에 들어가 한 방에 고요
히 있으면서 밤낮으로 앉아 좌선하였다.
그때 일본의 석옹(石翁) 화상이 그 절에 머무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승당(
僧堂)에 내려와 선상(禪滅)을 치며 말하였다.
"대중은 이 소리를 듣는가."
대중은 말이 없었다. 스님은 게송을 지어 보였다.
선불장(選佛場)에 앉아서
정신 차리고 자세히 보라.
보고 듣는 것 다른 물건 아니요
원래 그것은 옛 주인이다.
選佛場中坐 惺惺着眼看 見聞非他物 元是舊主人
그 뒤 4년 동안 부지런히 닦는 중 어느 날 아침에 문득 깨친 바가 있어 8년
간 국내 수행을 마치고 중국으로 가서 스승을 찾아 도를 구하려 하였다.
원나라 유학
정해년 28세 (1347) 11월에 북을 향해 떠나 무자년 29세(1348) 3월 13일에
대도(大都) 법원사(法源寺)에 이르러 서천에서 온 지공(指空)스님을 뵈었다.
지공스님은 서천축 스님으로 고려에도 온 적이 있었으나 원황제의 부름으
로 원나라에 들어가 대도(大都) 법원사(法源寺)에 기거하고 있었다. 지공
스님이 물었다.
"그대는 어디서 왔는가?"
"고려에서 왔습니다."
"배로 왔는가, 육지로 왔는가, 신통(神通)으로 왔는가?"
"신통으로 왔습니다."
"신통을 나타내 보여라."
나옹스님은 그 앞으로 가까이 가서 합장하고 섰다. 지공스님은 또 물었다.
"그대가 고려에서 왔다면 동해 저쪽을 다 보고 왔는가?"
"보지 않았다면 어떻게 여기 왔겠습니까?"
"집 열 두 채를 가지고 왔는가?"
"가지고 왔습니다."
"누가 그대를 여기 오라 하던가?"
"제 스스로 왔습니다." "무엇하러 왔는가?"
"뒷사람들을 위해 왔습니다."
지공스님은 허락하고 대중과 함께 있게 하였다.
어느 날 나옹스님은 다음 게송을 지어 올렸다.
산과 물과 대지는 눈앞의 꽃이요.
삼라만상도 또한 그러하다.
자성(自性)이 원래 청정한 줄 비로소 알았나니
티끌마다 세계마다 다 법왕의 몸이라네.
山河大地眼前花 萬像森羅赤復然 自性方知元淸淨 塵塵刹刹法王身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서천의 20명과 동토의 72명은 다 같은 사람인데 지공은 그 가운데 없다.
앞에는 사람이 없고 뒤에는 장군이 없다. 지공이 세상에 나왔는데 법왕이
또 어디 있는가."
나옹스님이 대답하였다.
법왕의 몸, 법왕의 몸이여.
삼천(三天)의 주인이 되어 중생을 이롭게 한다.
천검(千劍)을 뽑아들고 불조를 베는데
백양(白陽)이 모든 하늘을 두루 비춘다.
法王身法王身 三天爲主利群民 千劍單提斬佛祖 百陽普遍照諸天
내가 지금 이 소식을 알고 보니
오히려 우리 집의 정력만 허비했네.
신기하구나, 정말 신기하구나.
부상(扶桑)의 해와 달이 서천(西天)을 비춘다.
吾今識得這消息 猶是幢家弄精魂 也大奇也大奇 扶桑日月照西天
지공스님이 응수했다.
"아버지도 개요, 어머니도 개며 너도 바로 개다."
스님은 곧 절하고 물러갔다.
그 달에 매화 한 송이가 피었다. 지공스님은 그것을 보고 게송을 지었다.
잎은 푸르고 꽃은 피었네.
한 나무에 한 송이 사방 팔방에 짝할 것 하나도 없다.
앞일은 물을 것 없고 뒷일은 영원하리니.
향기가 이르는 곳에 우리 임금 기뻐하네.
葉靑花發一樹一 十方八面無對一 前事不問後事長 香氣到地吾帝喜
나옹스님은 여기에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해마다 이 꽃나무가 눈 속에 필 때
벌 나비는 분주해도 새 봄인 줄 몰랐더니
오늘 아침에 꽃 한 송이 가지에 가득 피어
온 천지에 다 같은 봄이로다.
年年此樹雪裏開 蜂蝶忙忙不知新 今朝一箇花滿卿 普天普地一般春
하루는 지공스님이 법어를 내렸다.
선(禪)은 집 안이 없고 법은 밖이 없다.
뜰 앞의 잣나무를 아는 사람은 좋아한다.
청량대(淸凉臺) 위의 청량한 날에
동자가 세는 모래를 동자가 안다.
禪無堂內法無外 庭前栢樹認人肯 淸凉臺上淸凉日 童子數沙童子知
스님은 답하였다.
들어가도 집 안이 없고 나와도 밖이 없어
세계마다 티끌마다 선불장(選佛場)이네.
뜰 앞의 잣나무가 새삼 분명하나니
오늘은 초여름 사월 초닷새라네.
入無堂內出無外 刹刹塵塵選佛場 庭前栢樹更分明 今日夏初四月五
하루는 지공스님이 나옹스님을 불러 물었다.
"이 승당 안에 달마가 있는가 없는가?"
"없습니다."
"저 밖에 있는 재당(齋堂)을 그대는 보는가?"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는 승당으로 돌아가 버렸다. 지공스님은 시자를 보내 물었다.
"선재동자가 53선지식을 두루 찾아뵙고 마지막으로 미륵을 뵈었을 때, 미
륵이 손가락을 한 번 퉁기매 문이 열리자 선재는 곧 들어갔다. 그런데 그
대는 어찌하여 안팎이 없다 하는가?"
나옹스님은 시자를 통해 대답하였다.
"그때 선재는 그 속에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시자가 그대로 전하니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이 중은 고려의 노비다."
하루는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그대는 보경사(普慶寺)를 보는가?"
"벌써부터 보았습니다."
"문수와 보현이 거기 있던가?"
"잘 있습니다."
"무슨 말을 하던가?"
"그런 말을 합디다.
"차를 마시고 가거라."
그 뒤 어느 날 나옹스님은 게송을 지어 지공스님에게 올렸다.
미혹하면 산이나 강이 경계가 되고
깨치면 티끌마다 그대로가 온몸이네.
미혹과 깨침을 모두 다 쳐부수었나니
닭은 아침마다 오경(五更)에 홰치네.
迷則山河爲所境 悟來塵塵是全身 迷悟兩頭俱打了 朝朝鷄向五更啼
* 이것이 나옹스님의 오도송이다.
지공스님은 대답하였다.
"나도 아침마다 징소리를 듣노라."
지공스님은 나옹스님의 근기를 알아보고 10년 동안 판수 (板首:징 치는 일)
로 있게 하였다.
경인년 31세 (1350) 1월 1일, 지공스님은 황후가 내리신 붉은 가사를 입고
방장실 안에서 대중을 모으고 설법하였다.
"분명하다 법왕이여, 높고 높아 이 나라를 복되게 한다. 하늘에는 해가 있고
밑에는 조사가 있으니 노소를 불문하고 지혜 있는 사람이면 다 마주해 보라."
대중이 대답이 없자 나옹스님은 대중 속에서 나아가 말하였다.
"분명하다는 것도 오히려 저쪽 일인데, 높고 높아 나라를 복되게 한다는 것
은 그야말로 빈 소리입니다. 하늘의 해와 땅의 조사를 모두 다 쳐부수고 난
그 경계는 무엇입니까?."
지공스님은 옷자락을 들어 보이면서 말하였다.
"안팎이 다 붉다."
나옹스님은 세 번 절하고 물러갔다.
그 해 3월에 대도를 떠나 통주(通州)에서 배를 타고, 4월 8일에 평강부(平
江府)에 이르러 휴휴암(休休艤)에서 여름 안거를 지냈다. 7월 19일에 떠나
려 할 때, 그 암자의 장로가 만류하자 나옹스님은 그에게 게송을 지어 주었
다.
쇠지팡이를 날려가며 휴휴암에 이르러
쉴 곳을 얻었거니 그대로 쉬어버렸네,
이제 이 휴휴암을 버리고 떠나거니와
사해(四海)와 오호(五湖)에서 마음대로 놀리라.
鐵錫橫賑到休休 得休休處便休休 如今捨却休休去 四海五湖任意游
8월에 정자선사(淨慈禪寺)에 이르렀는데, 그 곳의 몽당(蒙堂) 노스님이 나
옹스님에게 물었 다. "그대 나라에도 선법(禪法)이 있는가?" 나옹스님은 게
송으로 대답하였다.
부상국 (扶桑國:중국)에 해가 오르매
강남의 바다와 산이 붉었다.
같고 다름을 묻지 말지니
신령한 빛은 고금에 통하네.
日出扶桑國 江南海嶽紅 莫問同與別 靈光亘古通
그 노스님은 말이 없었다.
나옹스님이 곧 평산처림(平山處林) 스님을 뵈러 갔다. 그때 평산스님은 마
침 승당에 있었다. 스님이 곧장 승당에 들어가 이리저리 걷고 있으니 평산
스님이 물었다.
"스님은 어디서 오는가?"
"대도에서 옵니다."
"어떤 사람을 보고 왔는가?"
"서천의 지공스님을 보고 왔습니다."
"지공은 날마다 무슨 일을 하던가?"
"지공스님은 날마다 천검 (千劍)을 씁니다."
"지공의 천검은 그만두고 그대의 일검 (一劍)을 가져 오너라."
스님이 대뜸 좌복으로 평산스님을 후려치니 평산스님은 선상에 거꾸러지면
서 크게 외쳤다.
"이 도적놈이 나를 죽인다!"
스님은 곧 붙들어 일으켜 주면서 말하였다.
"내 칼은 사람을 죽이기도 하지만 살리기도 합니다."
평산스님은 `하하' 크게 웃고는 곧 나옹스님의 손을 잡고 방장실로 돌아가
차를 권했다. 그리하여 몇 달을 묵게 되었다. 어느 날 평산스님이 손수 글
을 적어 주고 인가하였다.
"삼한(三韓)의 혜근(나옹의 법명) 수좌가 이 노승을 찾아왔는데, 그가 하는
말이나 토하는 기운을 보면 불조(佛祖)와 걸맞다. 종안(宗眼)은 분명하고
견처(見處)는 아주 높으며 말속에는 메아리가 있고 글귀마다 칼날을 감추
었다. 여기 설암스님이 전한 급암 스승님〔先師〕의 법의 한 벌과 불자 하
나를 주어 믿음을 표한다."
뒤이어서 게송을 지어 주었다.
법의와 불자를 지금 맡기노니
돌 가운데서 집어낸 티 없는 옥일러라.
계율의 근(根)이 깨끗해 보리(菩提)를 얻었고
선정과 지혜의 광명을 모두 갖추었네.
拂子法衣今付囑 石中取出無瑕玉 戒根永淨得菩提 禪定慧光皆具足
11년 32세 (1351) 신묘 2월 2일, 평산스님을 하직할 때 평산스님은 다시 글
을 적어 전송하였다.
"삼한의 혜근 수좌가 멀리 호상(湖上)에 와서 서로 의지하고 있다가, 다시
두루 참학하려 고 용맹정진할 법어를 청한다. 토각장(兎角杖)을 들고 천암
(千巖)의 대원경(大圓鏡) 속에서 모든 조사의 방편을 한 번 치면,분부할
것이 없는 곳에서 반드시 분부할 것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는 다시 게송을 지어 주었다.
회암(檜岩)의 판수(板首)가 운문(雲門)을 꾸짖고
백만의 인천(人天)을 한 입에 삼켰네.
다시 밝은 스승을 찾아 참구한 뒤에
집에 돌아가 하는 설법은 성낸 우뢰가 달리듯 하리.
檜巖板首罵雲門 百萬人天一口呑 更向明師參透了 廻家說法怒雷奔
* 나옹스님은 지공스님의 법도 이었으나 여기 평산처림 스님의 법도 물려받
았다. 평산처림은 임제종 양기파 스님이다.
스님은 절하고 하직한 뒤에 명주(明州)의 보타락가산(補陀洛迦山)으로 가서
관음을 친히 뵈옵고, 육왕사(育王寺)로 돌아와서는 석가상(繹迦像)에 예배
하였다. 그 절의 장로 오광(悟光) 스님은 다음 게송을 지어 나옹스님을 칭
찬하였다.
분명히 눈썹 사이에 칼을 들고
때를 따라 죽이고 살리고 모두 자유로워
마치 소양(昭陽)에서 신령스런 나무 보고
즐겨 큰 법을 상류(常流)에 붙이는것 같구나.
當陽掛起眉間劍 殺活臨機總自由 恰昭昭陽見靈樹 肯將大法付常流
스님은 또 설창(雪窓)스님을 찾아보고 명주에 가서 무상(無相) 스님을 찾아
보았다. 또 고목 영(奇木榮) 스님을 찾아가서는 한참 동안 말없이 앉았는데
고목스님이 물었다.
"수좌는 좌선할 때 어떻게 마음을 쓰는가?"
"쓸 마음이 없소."
"쓸 마음이 없다면 평소에 무엇이 그대를 데리고 왔다갔다하는가?"
스님이 눈을 치켜 뜨고 바라보니 고목스님이 말하였다.
"그것은 부모가 낳아준 그 눈이다. 부모가 낳아주기 전에는 무엇으로 보는
가?"
스님은 악! 하고 할(喝)을 한 번 하고는
"어떤 것을 낳아준 뒤다 낳아주기 전이다 하는가?"
하니 고목스님은 곧 나옹스님의 손을 잡고,
"고려가 바다 건너 있다고 누가 말했던가"
하였다. 스님은 소매를 떨치고 나와버렸다.
임진년 (1352) 4월 2일에 무주(州) 복룡산(伏龍山)에 이르러 천암 원장 (千
巖元長) 스님을 찾았다. 마침 그 날은 천여 명의 스님들을 모아 입실할 사
람을 시험해 뽑는 날이었다. 나옹스님은 다음의 게송을 지어 올렸다.
울리고 울려 우뢰소리 떨치니
뭇 귀머거리 모두 귀가 열리네.
어찌 영산(靈山)의 법회뿐이었겠는가.
구담(瞿曇)은 가지도 오지도 않네.
擊擊雷首振 群聾盡豁開 豈限靈山會 瞿曇無去來
* 구담(瞿曇) : 석가모니
그리고 절차에 따라 입실하였다. 천암스님은 물었다.
"스님은 어디서 오는가?"
"정자선사에서 옵니다."
"부모가 낳아주기 전에는 어디서 왔는가?"
"오늘은 4월 2일입니다."
천암스님은
"눈 밝은 사람은 속이기 어렵구나"
하고 곧 입실을 허락하였다. 스님은 거기 머 물게 되어 여름을 지내고 안거
가끝나자 하직을 고했다. 천암스님은 손수 글을 적어 주며 전송하였다.
"석가 늙은이가 일대장교를 말했지만 그것은 모두 쓸데없는 말이다. 마지막
에 가섭이 미소했을 때 백만 인천이 모두 어쩔 줄을 몰라했고, 달마가 벽을
향해 앉았을 때 이조는 눈 속에 서 있었다. 육조는 방아를 찧었고, 남악(南
嶽)은 기왓장을 갈았으며, 마조(馬祖)의 할(喝) 한 번에 백장 (百丈) 은 귀
가 먹었고, 그 말을 듣고 황벽(黃岫)은 혀를 내둘렀었다. 그러나 일찍이 장
로 수좌를 만들지는 못하였다.
진실로 이것은 이름을 붙일 수도 없고 형상으로 그릴 수도 없으며, 칭찬할
수도 없고 비방 할 수도 없는 것이다. 다만 저 허공처럼 텅 비어 부처나 조
사도 볼 수 없고 범부나 성인도 볼 수 없으며, 남과 죽음도 볼 수 없고 너
나 나도 볼 수 없다. 그 지경〔分際:데두리, 범위 〕에 이르게 되어도 그
지경이라는 테두리도 없고, 또 허공의 모양도 없으며 갖가지 이름 도 없다.
그러므로 형상도 이름도 떠났기에 사람이 받을 수 없나니, 취모검 (吹毛劍)
을 다 썼으면 빨리 갈아두라고 한 것이다. 그러나 취모검은 쓰고 싶으면 곧
쓸 수 있는데 다시 갈 아두어서 무엇하겠는가. 만일 그대가 그것을 쓸 수
있으면 노승의 목숨이 그대 손에 있을 것이요, 그대가 그것을 쓸 수 없으면
그대 목숨이 내 손안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는 할을 한 번 하였다.
스님은 천암스님을 하직하고 떠나 송강(松江)에 이르러 요당(了堂) 스님과
박암(泊艤) 스님을 찾아보았으나 그들은 감히 나옹스님을 붙잡아 두지 못하
였다. 그 해 5월에 대도 법원사로 돌아와 다시 지공스님을 뵈었다. 지공스
님은 나옹스님을 방장실로 맞아들여 차를 권하고, 드디어 법의 한 벌과 불
자 하나와 범어로 쓴 편지 한 통을 주었다.
백양(百陽)에서 차 마시고 정안(正安)에서 과자 먹으니
해마다 어둡지 않은 한결같은 약이네.
동서를 바라보면 남북도 그렇거니
종지 밝힌 법왕에게 천검(千劍)을 준다.
百陽喫茶正安果 年年不昧一通藥 東西看見南北然 明宗法王給千劍
스님은 답하였다.
스승님 차를 받들어 마시고
일어나 세 번 절하니
다만 이 참다운 소식은
예나 이제나 변함이 없다.
奉喫師茶了 起來卽禮三 只這眞消息 從古至于今
그리고는 거기서 한 달을 머물다가 하직하고, 여러 해 동안 연대(燕代)의
산천을 두루 돌 아다녔다. 나옹스님의 도행(道行)은 황제에게까지 들리게
되었다.
을미년 36세 (1355) 가을에 원의 순제(順帝)는 나옹스님에게 제지(帝旨)를
내려 대도의 광제선사(廣濟禪寺)에 주지하기를 청하였다.
병신년 37세 (1356) 10월 15일 원나라 광제선사에서 첫 개당법회(開堂法會)
를 열었다. 황제는 먼저 원사 야선첩목아 (院使 也先帖木兒)를 보내 금란가
사와 폐백을 내리시고 황태자도 금란가사와 상아불자를 내렸다. 이 날에는
많은 장상(將相)과 그들의 관리, 선비들, 여러 산의 장로들과 강호의 승려
들이 모두 모였다. 스님은 가사를 받아들고 중사(中使)에게 물었다.
* 개당법회(開堂法會) : 깨달음 후 첫 설법회
"산하대지와 초목총림이 하나의 법왕신인데 이 가사를 어디다 입혀야 하겠
는가?"
중사는 모르겠다 하였다. 스님은 자기 왼쪽 어깨를 가리키며 "여기다 입혀
야 하오" 하고는 다시 대중에 물었다.
"맑게 비고 고요하여 본래 한 물건도 없는데 찬란한 이것은 어디서 나왔는
가?"
대중은 대답이 없었다. 스님은 스스로 "구중 궁궐의 금구(金口)에서 나왔느
니라" 하고는 가사를 입고 황제를 위해 축원한 뒤에 다시 향을 사르고 말하
였다.
"이 하나의 향은 서천의 108대 조사 지공대화상과 평산화상에게 받들어 올
려 법유(法乳)의 은혜를 갚습니다."
17년 38세 (1357) 정유년에 광제선사를 떠나 연계(燕)의 명산에 두루 다니
다가 원에 유학한지 10년 만에 다시 법원사로 돌아와 지공스님에게 물었다.
"이제 제자는 어디로 가야 하리까?"
지공스님이 말하였다.
"그대는 본국으로 돌아가 `삼산양수 (三山兩水) ' 사이를 택해 살면 불법이
저절로 흥할 것 이다."
귀국
무술년 39세 (1358) 3월 23일에 지공스님을 하직하고 10년간 중국 유학을
마치고 고려 요양(遼陽)으로 돌아와 평양과 동해 등 여러 곳에서 인연을 따
라 설법하였다.
경자년 41세 (1360) 가을에 오대산에 들어가 상두암(象頭艤)에 있었다. 그
때 강남지방의 고담(古潭)스님이 용문산을 오가고 있었는데 서신을 보내왔
다. 나옹스님은 게송으로 그에게 답하였다.
임제의 한 종지가 땅에 떨어지려 할 때에
공중에서 고담 노인네가 불쑥 튀어나왔나니
삼척(三尺)의 취모검을 높이 쳐들고
정령(精靈)들 모두 베어 자취 없앴네.
臨濟一宗當落地 空中突出古潭翁 把將三尺吹毛劍 斬盡精靈永沒
고담스님은 백지 한 장으로 답하였는데, 겉봉에는 `군자천리동풍 (君子千里
同風) '이라고 여섯 자를 썼다. 스님은 받아 보고 웃으면서 던져버렸다. 시
자가 주워 뜯어보았더니 그것은 빈 종이었다. 나옹스님은 붓과 먹 두 가지
를 보내어 답하였다.
신축년 42세 (1361) 겨울에 고려 공민왕은 내첨사 방절(方節)을 보내 내승
마(內乘馬)로 스님을 모시고 성안으로 맞아들이므로 10월 15일 궁중에 들어
갔다. 공민왕이 예를 마치고 마음의 요체에 대해 법문을 청하니 스님은 두
루 설법한 뒤에 게송 두 구를 지어 올렸다.
공민왕은 감탄하면서, "이름을 듣는 것이 직접 보는 것만은 못하다" 하시고
만수가사와 수정불자를 내렸다. 공주도 마노불자를 보시하고, 태후는 친히
보시를 내렸다. 그리고 신광사 (神光寺)에 머물기를 청하니 스님은 "산승은
다만 산에 돌아가 온 마음으로 임금을 위해 축원하고자 하오니 성군의 자비
를 바라나이다" 하면서 사양하였다.
임금은 "그렇다면 나도 불법에서 물러가리라." 하시고 곧 가까운 신하 김중
원(金仲元)을 보내 가는 길을 돕게 하였다. 스님은 할 수 없어 그 달 20일
에 신광사로 갔다.
11월에 홍건적이 갑자기 쳐들어와 도성이 모두 피란하였으나, 오직 나옹 스
님만은 제자들을 거느리고 보통 때와 같이 설법하고 있었다. 하루는 수십
기(騎)의 도적들이 절에 들어왔는데, 스님은 의연히 그들을 상대하였다. 도
적의 우두머리는 침향(沈香) 한 조각을 올리고 물러갔다.
그 뒤로도 대중은 두려워하여 나옹스님에게 피란하기를 권하였다. 그러나
스님은 말리면서, "명(命)이 있으면 살 것이다. 도적이 너희들 일에 무슨
관계가 있겠는가" 하였다.
그 뒤 어느 날 대중이 또 다시 피란을 청하였으므로 스님은 부득이 허락하
고 그 이튿날 떠날 것을 기약하였는데 그날 밤 꿈에 어떤 신인(神人)이 의
관을 갖추고 절하며, "대중이 흩어 지면 도적은 반드시 이 절을 없앨 것입
니다. 스님은 부디 뜻을 굳게 가지십시오" 하고 곧 물러갔다.
그 이튿날 스님은 토지신을 모신 곳에 가서 그 모습을 보았더니 바로 꿈에
본 얼굴이었다. 스님은 대중을 시켜 경을 읽어 제사케하고는 끝내 떠나지
않았다. 도적은 여러 번 왔다갔으나 재물이나 양식, 또는 사람들을 노략질
하지 않았다.
계묘년 44세 (1363) 7월에 재삼 글을 올려 신광사 주지직을 사퇴하려 하였
으나, 임금이 허락하지 않으므로 스님은 스스로 빠져나와 구월산(九月山)
금강암으로 갔다. 임금은 내시 김중손(金仲孫)을 보내 특별히 내향(內香)을
내리시고, 또 서해도(西海道) 지휘사 박희(朴曦), 안렴사 이보만(按兼使 李
寶萬), 해주목사 김계생(海州牧使 金繼生) 등에게 칙명을 내려 나옹스님이
신광사 주지직으로 돌아오게 하기를 강요하였다. 나옹스님은 할 수없이 10
월에 신광사로 돌아와 2년을 지냈다.
11월 29일 스승 지공스님이 입적하였으나 거리가 멀어 알지 못했다.
을사년 46세 (1365) 3월 몸소 궁중에 들어가 글을 올려 신광사 주지직에서
물러났다. 그리고는 용문산(龍門) ·원적산(圓寂) 등 여러 산에 노닐면서
인연을 따라 마음대로 즐겼다.
병오년 47세 (1366) 3월에는 금강산에 들어가 정양암(正陽艤)에 있었다.
정미년 48세 (1367) 가을에 공민왕은 교주도(交州道) 안렴사 정양생(鄭良
生)에게 명하여 스님에게 청평사에 머물기를 청하였다.
그 해 겨울에 보암(普菴) 장로가 지공스님이 맡기신 가사 한 벌과 편지 한
통을 가지고 지공스님이 입적한지 5년만에 청평사에 와서 나옹스님에게 주
었다. 나옹스님은 그것을 입고 향을 사른 뒤에 여러 사람이 보는데서 설법
하였다.
기유년 50세 (1369) 9월에 병으로 물러나 또 오대산에 들어가 영감암(靈惑
庵)에 머물렀다. 홍무(洪武) 경술년 51세 (1370) 1월 1일 아침에 사도 달예
(司徒 達睿)가 지공스님의 영골과 사리를 받들고 입적한지 7년 만에 회암사
에 도착하였다.
3월에 스님은 그 영골에 예배하고자 산을 나왔다. 임금은가까운 신하 김원
부(金元富)를 보내 스님을 맞이하게 하고, 영골에 예배하였다.스님은 성안
에 들어가 광명사(廣明寺)에서 안거를 지냈다.
8월 3일에 내재(內齋)에 나아가 재를 마치고 두루 설법하였다. 17일에 임금
은 가까운 신하 안익상(安益祥)을 보내 길을 도우라 하고 스님께 회암사에
머물기를 청하였다.
9월에는 공부선(工夫選)을 마련하고 양종오교(兩宗五敎)의 제방 승려를 크게
모아 그들의 공부를 시험했는데, 그때 스님에게 주맹(主盟)이 되기를 청하였
다.
* 공부선(工夫選) : 고려 때 공부가 된 자를 가리는 국가 선사(禪師) 선발
장
16일에 선석(選席)을 열었다. 임금님은 여러 군(君)과 양부(兩府)의 문무백
관을 거느리고 친히 나와 보셨다. 그리고 선사 강사 등 여러 큰스님들과 강
호의 승려들이 모두 모였다. 그때 설산국사(雪山國師:화엄종의 종사인 千熙
스님을 말함)도 그 모임에 왔다.
나옹스님은 국사와 인사하고 처음으로 방장실에 들어가 좌복을 들고 "화상!
" 하였다. 국사가 무어라 하려는데 스님은 좌복으로 그 까까머리를 때리고
는 이내 나와버렸다.
드디어 선발(選發)이 시작되자 사나당(舍那堂) 안에 법좌를 만들고 향을 사
른 뒤에 나옹스님이 법좌에 올라 질문을 내렸다. 법회에 있던 대중은 차례
로 들어가 대답하였으나 모두 모른다 하였다. 어떤 이는 이치로는 통하나
일에 걸리기도 하고, 어떤 이는 너무 경솔하여 실언하기도 하며, 어떤 이는
한마디 한 뒤 곧 물러가기도 하였다. 이것을 본 임금의 용안은 매우 불쾌해
보였다. 끝으로 환암혼수(幻庵混修) 스님이 나오니 스님은 3구(三句)와 3관
(三關)을 차례로 물었고, 환암스님은 모두 대답하였다. 이 공부선에서 유일
하게 환암혼수 스님이 입격(入格)하였다. 환암스님은 나중에 국사가 되었다
.
그보다 먼저 스님이 금경사(金脛寺)에 있었을 때 임금은 좌가대사 혜심(左
街大師 慧深) 을 시켜 스님에게 물었다.
"어떤 법문으로 공부한 사람을 시험해 뽑습니까?"
스님이 대답하였다.
"먼저 입문(入門) 등 3구(三句)를 묻고, 다음에 공부10절(工夫十節)을 물으
며,나중에 3관(三關)을 물으면 공부가 깊은지 얕은지를 시험해 볼 수 있습
니다. 그러나 대중이 다 모 르기 때문에 10절과 3관은 묻지 않습니다."
법회를 마치고 임금이 천태종(天台宗)의 선사(禪師)인 신조(神照)를 시켜
공부 10절을 물으시니 스님은 손수 써서 올렸다.
18일에 공민왕은 지신사 염흥방(知申使 廉興邦)을 스님이 계시던 금경사로
보내셨고, 그 이튿날 또 대언 김진(代言 金鎭)을 보내 스님을 내정(內庭)으
로 맞아들여 위로하신 뒤 안장 채운 말〔鞍馬〕을 내리셨다. 그리고는 내시
안익상(安益祥)을 보내 회암사로 보내드리니, 스님은 회암사에 도착하자
말을 돌려보냈다.
신해년 52세 (1371) 8월 26일에 임금은 공부상서 장자온(工部商書 張子溫)
을 보내 편지와 도장을 주시고, 또 금란가사와 안팎 법복과 바루를 내린 뒤
에 `왕사(王師) 대조계종사 선교도총섭근수본지 중흥조풍 복국우세 보제존
자'로 봉하고, 태후도 금란가사를 올렸다. 그리하여 동방의 제일 도량인 송
광사에 있게 하였는데, 내시 이사위(李君渭)를 보내 길을 돕게 하여 28일에
회암사를 출발하여 9월 27일에 송광사에 도착하였다.
당시 태고스님은 나옹스님 보다 10세나 위였는데 고려 왕조는 국사(國師)를
태고스님에게, 왕사(王師)는 나옹스님에게 각각 위촉하였다.
임자년 53세 (1372) 가을에 스님은 우연히 지공스님이 예언한 `삼산양수(三
山兩水)'를 생각하고 회암사로 옮기기를 청하였다. 임금은 또 이사위를 보
내어 회암사로 영접하였다.
9월 26일에는 지공스님의 영골과 사리를 가져다 회암사의 북쪽 봉우리에 탑
을 세웠다. 계축년 54세 (1373) 정월 서운암(瑞雲) ·길상암(吉祥)등 산에
노닐면서 여러 절을 다시 일으키고, 8월에 송광사로 돌아왔다.
당시 회암사는 전란으로 불탄 전각들을 많이 있었다. 9월에 공민왕은 이사
위를 보내 회암사에서 소재법회(消災法會)를 주관하라 청하였고, 갑인년 55
세 (1374) 봄에 또 가까운 신하 윤동명(尹東明)을 보내 그 절에 계시기를
청하였다.
이에 나옹스님은 "이 땅(회암사)은 내가 처음으로 불도에 들어간 곳이요,
또 우리 스승〔先師:지공〕의 영골을 모신 땅이요, 더구나 우리 스승께서
일찍이 내게 수기하셨으니 어찌 무심할 수 있겠는가" 하고 곧 대중을 시켜
전각을 다시 세우게 하고 중창불사를 시작하였다.
9월 23일에 임금(공민왕)이 돌아가셨다. 나옹스님은 몸소 빈전(殯殿)에 나
아가 영혼에게 소참법문을 하고 서식을 갖추어 왕사의 인(印)을 조정에 올
렸다. 그러나 공민왕 다음 왕인 우왕은 즉위한 후 내신 주언방(周彦)을 보
내 내향(內香)을 내리고 아울러 인보(印寶)를 보내면서 다시 왕사로 책봉하
였다.
병진년 57세 (1376) 봄에 이르러 공사를 마치고 4월 15일에 크게 낙성식을
베풀었다. 우왕은 구관 유지린(具官 柳之璘)을 보내 행향사(行香使)로 삼았
으며, 서울과 지방에서 사부대중이 구름과 바퀴살처럼 부지기수로 모여들었
다.
열반
당시 신흥 성리학은 일어나고 있었고 불교의 세력은 약화되고 있는 때였다.
마침 일단의 성리학자들은 회암사에 밤낮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
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특히 어사대(御史臺)들은 `회암사는 서울
과 아주 가까우므로 사부대중의 왕래가 밤낮으로 끊이지 않으니 서민들의
생업에 폐해를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임금에게 말하여 왕명으로 나옹스님
을 급히 밀양(密陽) 영원사(瑩源寺)로 옮기게 하고 출발을 재촉하였다.
나옹스님은 마침 병이 있어 가마를 타고 절 문을 나왔는데 남쪽에 있는 못
가에 이르렀다가 스스로 가마꾼에게 시켜 다시 열반문으로 나가게 하였다.
대중은 모두 나옹스님이 열반에 들었는지 알고 의아하여 목놓아 울부짖었다
. 그러자 스승은 대중을 돌아보고, "부디 힘쓰고 힘쓰시오. 나 때문에 중단
하지 마시오. 내 걸음은 여흥(瘻興)에서 그칠 것이오" 하였다.
5월 2일에 한강에 이르러 호송관 탁첨(卓詹)에게 말하였다. "나는 지금 병
이 너무 심해 배를 타고 가고 싶소." 곧 문도 10여 명과 함께 물을 거슬러
올라간 지 7일 만에 여흥(여주)에 이르러 다시 탁첨에게 말하였다. "내 병
이 너무 위독해 이곳을 지날 수 없소. 이 사정을 나라에 알리시오."
탁첨이 달려가 나라에 알렸으므로 스님은 신륵사(神勒寺)에 머물게 되었다.
며칠을 머물렀을 때, 여흥수 황희직(瘻興守 黃希直)과 도안감무 윤인수(道
安監務 尹仁守)가 탁첨의 명령을 받고 출발을 재촉했다. 시자가 이 사실을
알리자 스님은 말하였다.
"그것은 어렵지 않다. 나는 이제 아주 가련다."
그때 한 스님이 물었다.
"이런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스님은 주먹을 세웠다. 그 스님이 또 물었다.
"4대 (四大) 가 각기 흩어지면 어디로 갑니까?"
스님은 주먹을 맞대어 가슴에 대고 "오직 이 속에 있다." 하였다.
"그속에 있을 때는 어떻습니까?"
"별로 대단할 것이 없느니라."
또 한 스님이 물었다.
"무엇이 대단할 것 없다는 그 도리입니까?"
스님은 눈을 똑바로 뜨고 뚫어지게 보면서,
"내가 그대를 볼 때 무슨 대단한 일이 있는가?"
하였다. 또 한 스님이 '병들지 않는 자는 누구입니까?'하고 불병자 화두〔
不病者話〕를 들어 거론하자, 스님은 꾸짖는 투로
"왜 그런 것을 묻는가?"
하고는 이내 대중에게 말하였다.
"노승은 오늘 그대들을 위해 열반 불사를 지어 마치리라."
그리고는 진시(辰時)가 되어 고요히 돌아가시니 5월 15일이었다.
여흥과 도안의 두 관리가 모시고 앉아 인보(印寶)를 봉하였는데 스님의 안
색은 보통 때와 같았다. 여흥 군수가 안렴사(按廉使)에게 알리고 안렴사는
조정에 고했다.
나옹스님이 열반에 들 때, 그 고을 사람들은 멀리 오색 구름이 산꼭대기를
덮는 것을 보았고, 또 스님이 타던 흰말은 3일 전부터 풀을 먹지 않은 채
머리를 떨구고 슬피 울었다.
화장을 마쳤으나 머리뼈 다섯 조각과 이 40개는 모두 타지 않았으므로 향수
로 씻었다. 이때에 그 지방에는 구름도 없이 비가 내렸다. 사리가 부지기수
로 나왔고, 사부대중이 남은 재와 흙을 헤치고 얻은 것도 이루 셀 수 없었
다.
그때 그 고을 사람들은 모두 산 위에서 환히 빛나는 신비한 광채를 보았고,
그 절의 스님 달여(達如)는 꿈에 신룡(神龍)이 다비하는 자리에 서려 있다
가 강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 모습은 말과 같았다.
문도들이 영골사리를 모시고 배로 회암사로 돌아가려 할 때에는 오래 가물
어 물이 얕지 않을까 걱정하였다. 그런데 비는 오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물
이 불어 오랫동안 묶여 있던 배들이 한꺼번에 물을 따라 내려갔으니 이것은
바로 그 신룡의 도움이었다는 말이 전한다.
29일에 유골은 회암사에 도착하여 침당(寢堂)에 모셨다가 8월 15일에 그 절
북쪽 언덕에 부도를 세웠는데, 가끔 신령스런 광명이 환히 비쳤다. 정골사
리 한 조각을 옮겨 신륵사에 안치하고 석종(石鍾)으로 덮었다.
나옹스님의 수(壽)는 57세요, 법랍은 37세였으며, 시호는 선각(禪覺)이라
하였다. 부도탑에는 "나옹스님은 항상 스스로 말하기를 `산승은 문자를 모
른다' 하였다. 그러나 그 가송 (歌頌) 과 법어(法語)는 혹 경전의 뜻이 아
니더라도 모두 아주 묘하다,"라고 씌어 있다.
열반의문
여기서 나옹스님의 열반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의구심을 가질 만한 곳이 있으
므로 혹시 당시 성리학자와 불교간에 알력이 정치적인 문제로 대두되어 주
살되지 않았을까 생각되는 부분이 있어 참고로 정리해본다.
그 문제점으로 첫째 낙성식에 사람들이 몰려오게 되자 성리학자들이 알게
모르게 위협을 느낀 이유가 무엇인가이다.
둘째 성리학자 어사대들은 낙성식 군중들이 보기 싫음을 이유로 왕에게 그
폐해를 고하여 나옹스님이 갑자기 밀양 영원사로 옮기게 되었는데, 가마가
왜 죽은 사람의 관이 나오는 열반문으로 나오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이
것이 행장(行狀)에서의 기록대로 나옹스님의 명령대로 가마꾼들이 시킨대로
했는가, 아니면 가마꾼을 가장한 괴한들이 나옹스님을 주살시키고 열반문으
로 나왔는가 하는 점이다.
셋째 낙성식을 즈음하여 병이 들었다하여도 하필 여주까지 밖에 가지 않았
는데, 영원사에 가는 도중에 이렇게 황급히 열반에 들 이유가 무엇인가이다
. 이것을 보고 혹시 독약으로 주살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넷째 고려사에는 밀성(密城:밀양)으로 추방했다는 표현이 있고, 최소한 회
암사를 낙성하는 왕의 스승에 대한 예의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왕명이라 하여도 아픈 환자를 영원사로 빨리 가라고 하는 것은
둘째치고, 병든 스님을 신륵사에 모시고 있는 가운데 탁첨의 명령을 받고
갈 길을 재촉하는 병사들의 태도는 전혀 왕사의 예우가 아니라는 것이다.
다섯째 환갑을 넘기지 못하고 죽은 나옹스님에 대한 신륵사 주변의 신비한
민간 설화가 유난히 많다는 것이다. 특히 화장할 때 상황 설명이 그렇고,
사리가 나오는 기적, 이후 여러 정황 기록이 등이 일부 과장되었다고 생각
들 정도로 지나친 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시 민중들은 소문을 통하
여 나옹화상이 주살되었음을 이미 알았고, 이것을 불쌍하게 생각한 나머지
나옹스님을 더 신비의 인물로 부각하였을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의문이 있는데 그러면 사망한 직접적인 진짜 원인이 무엇일까?
한마디로 줄여서 말하라 하면 '나옹스님은 단명하였다'는 사실이다.
나옹스님의 법을 이은 제자로는 환암혼수(幻菴混修), 철호조선(鐵虎祖禪),
고암일승( 菴日承), 혜령(慧寧), 무학자초(無學自超), 곡천상겸(谷泉尙謙)
, 고경역희(古鏡繹希), 자조일주(自照一珠) 등이 있다.
입문삼구 (入門三句)
문에 들어가는 한마디〔入門句〕는 분명히 말했으나
문을 마주한 한마디〔當門句〕는 무엇이며
문 안의 한마디〔門裏句〕는 무엇인가.
入門句分明道 當門句作마生 門裏句作마生
삼전어 (三轉語)
산은 어찌하여 묏부리에서 그치고
물은 어찌하여 개울을 이루며
밥은 어찌하여 흰 쌀로 짓는가.
山何嶽邊止 水何到成渠 飯何白米造
공부십절목 (工夫十節目)
1. 세상 사람들은 모양을 보면 그 모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소리를 들으
면 그 소리에서 벗 어나지 못한다. 어떻게 하면 모양과 소리를 벗어날 수
있을까.
2. 이미 소리와 모양에서 벗어났으면 반드시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어떻게
그 바른 공부를 시작할 것인가.
3. 이미 공부를 시작했으면 그 공부를 익혀야 하는데 공부가 익은 때는 어
떤가.
4. 공부가 익었으면 나아가 자취〔鼻軫〕를 없애야 한다. 자취를 없앤 때는
어떤가.
5. 자취가 없어지면 담담하고 냉랭하여 아무 맛도 없고 기력도 전혀 없다.
의식이 닿지 않고 마음이 활동하지 않으며 또 그때에는 허깨비몸이 인간 세
상에 있는 줄을 모른다. 이쯤 되면 그것은 어떤 경계인가.
6. 공부가 지극해지면 동정(動靜)에 틈이 없고 자고 깸이 한결같아서, 부딪
쳐도 흩어지지 않고 움직여도 잃어지지 않는다. 마치 개가 기름이 끓는 솥
을 보고 핥으려 해도 핥을 수 없 고 포기하려 해도 포기할 수 없는 것 같나
니, 그때에는 어떻게 해버려야 하겠는가.
7. 갑자기 120근 되는 짐을 내려놓는 것 같아서 단박 꺾이고 단박 끊긴다.
그때는 어떤 것이 그대의 자성(自性)인가.
8. 이미 자성을 깨쳤으면 자성의 본래 작용은 인연을 따라 맞게 쓰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엇이 본래의 작용이 맞게 쓰이는 것인가.
9. 이미 자성의 작용을 알았으면 생사를 벗어나야 하는데, 안광(眼光)이 땅
에 떨어질 때에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10. 이미 생사를 벗어났으면 가는 곳을 알아야 한다. 4대는 각각 흩어져 어
디로 가는가.
* 나옹스님은 문장력이 뛰어나 문학적인 측면에서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나옹스님의 저술은 나옹록, 나옹화상가송(懶翁和尙歌頌)에 다수 기록되어있
다.
* 문인 각굉(門人覺宏)이 지은 행장과 허흥식씨의 나옹화상의 생애를 많이
참고하였다.
자료 : 무불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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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一柱門에 기둥이 둘 있나이다.()()()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어휴..... 스님 수고하셨어요.. 감사합니다.. 한번 쭉 읽어 내려 오는데 눈이 다 뻑뻑해 지네요..참 세밀하셔요..읽고 나면 다 잊어 버리지만 듬성듬성 기억나는 것도 있겠지요. 참~이렇게 공부하는구나 싶을 정도로 그저 모든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일어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항상 평안하소서......()
석우스님, 올려주신글 읽고 또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또 읽어도 이해 못한 부분이 남으니 ....바보 바보 바보 스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본래의 마음이란 무아를 이룸인데... 세상을 보아서 어떤 세상임을 알고 중생들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를 알 터인데 ... 스님 성불하세요.
평소에 궁금했던 나옹스님의 행장과 가르침을 접하게되어 대단히 감사합니다. 스님. 기회가되시면 태고스님의 그것도 부탁해도 될 까요?............ 나옹스님이 유교세력이 번창할 무렵에 타살단명하셨다니 안타깝군요. 유교득세전에 고려에서 큰도인이 나셔서 한편으로는 다행이구요.........
올려 주신글 감사합니다. 본래 마음으로 되돌아 오기 위한 수행임을 미리 알았드라면~~~이순간을 놓힘에 말할수 없이 안타깝습니다. 항상 평안 하시리라 믿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