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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거장 설비의 분류가 아닌 것은? 라
가. 여객취급설비 나. 화물취급설비 다. 운전설비 라. 제반설비
2. 정거장내 제 선로에서 본선로의 종류로 틀린 것은? 다
가. 도착선 나. 출발선 다. 측선 라. 통과선
3. 승강장의 높이로 틀린 것은? 다
가. 일반여객 열차로 객차에 승강계단이 있는 승강장은 레일면에서 500mm
나. 화물 적하장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100mm
다. 전기동차전용선 등 객차에 승강계단이 없는 열차가 운행되는 구간의 승강장(이하 “지상 승강장”이라 한다)의 높이는 레일면에서 1135mm
라. 선로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또는 적하장 끝까지의 거리는 1675mm
4. 측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가. 피난선 : 정거장에 접근하여 본선에 급구배가 있을 경우 만일 차량 고장과 운전부주의 등으로 차량이 일주하거나 연결기 절단이 발생하여 차량이 도중에서 역행하여 진입하므로서 정지중의 다른 열차와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측선
나. 검사선 : 차량을 정기적으로 검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측선
다. 수선선 : 차량의 수선작업을 수시로 하는 측선
라. 기회선 : 기관차를 바꾸어 달거나 기관차를 회송할 경우 정거장구내에서 기관차전용의 통로로 사용하는 측선
5. 궤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라
가. 열차의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재료로 구성될 것
나. 열차하중을 시공기면 이하의 노반에 광범위하게 균등하게 전달할 것
다. 차량의 동요와 진동이 적고 승차기분이 좋게 주행할 수 있을 것
라.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구성재료의 갱환이 간편하며, 열차 진행이 완만할 것
6. 레일의 종류가 아닌 것은? 라
가. 37kg레일 나. 50kg레일 다. 60kg레일 라. 70kg레일
7. 경부선, 경인선 등 주요선에 사용하는 레일의 종류는? 다
가. 40kg레일 나. 50kg레일 다. 60kg레일 라. 70kg레일
8. 레일길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제한한다. 다음 중 틀린 것은? (작년기출) 가
가. 온도보상에 따른 이음매 유간의 제한
나. 레일 구조상의 제한
다. 레일 길이와 차량의 고유 진동주기와의 관계에 의한 제한
라. 운반 및 보수작업상의 제한
9. 레일의 길이에 의한 분류로 틀린 것은? 답없음
가. 장대레일 200m이상 나. 장척레일 25~200m
다. 정척레일 25m 라. 단척레일 5~25m
10. 특수레일의 종류로 틀린 것은? 가
가. 저탄소강레일 나. 소르바이트레일 다. 망간레일 라. 합성레일
11.레일은 열차의 반복되는 하중으로 훼손, 부식, 마모 등으로 급격히 파손 될 우려가 있 다.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레일의 시험을 하게 되는데 레일의 시험이 아닌 것은?
가. 인장시험 나. 반복하중시험 다. 파단시험 라. 피로시험
12. 레일의 내구연한은 훼손, 부식, 마모등의 3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일반적인 레일의
내구년한으로 틀린 것은? 나
가. 직선부 20~30년 나. 곡선부 15~20년 다. 해안 12~16년 라. 터널내 5~10년
13. 분단된 전후 양레일의 이음매인 레일이음매의 종류 중 특수이음매가 아닌 것은? 가
가. 보통이음매 나. 본드이음매 다. 이형이음매 라. 절연이음매
14. 레일의 이음매와 이음매부 침목의 위치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데 틀린 것은? 가
가. 직접법 나. 현접법 다. 2정 이음매법 라. 3정 이음매법
15. 정거장내 기울기가 틀린것은? 나
가. 일반적인 경우 : 2 나. 차량을 해결하지 않는 전기차 전용본선 : 15
다. 그외 : 8 라. 차량을 유치하지 않는 측선 : 35
16. 기울기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다
가. 최대선로기울기 : 열차운전중 가장 물매가 심한 기울기
나. 타력기울기 : 열차의 타력에 의하여 통과할 수 있는 기울기
다. 표준기울기 : 역간에 1km 지점간의 거리 중 가장 급한 기울기
라. 제한기울기 : 기관차의 견인 정수를 제한하는 기울기 ( 반드시 최급기울기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17. 선로의 설계속도를 정하기 위해 속도별 비용 및 효과분석을 실시하여야 하며,
특히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다음 사항으로 가장 아닌 것은? 나
가. 초기 건설비, 운영비, 유지보수비용, 및 차량구입비 등의 총비용 대비 효과 분석
나. 역구내 및 역간 거리 다. 해당 노선의 기능 라. 장래 교통수요 등
18. 캔트의 한계치로 적당한 것은? 라
가. 30mm 나. 60mm 다. 130mm 라.160mm
19. 완화곡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나
가. 완화곡선의 형상은 3차 포물선으로 하여야 한다.
나. 모든곡선과 직선이 접속하는 곳에 설치하는 곡선을 완화곡선이라 한다.
다. 설계속도 150km/h, 완화곡선은 5000m 이다.
라. 분기기에 연속되는 경우이거나 그 밖에 완화곡선을 두기 곤란한 구간에서는
운전속도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마련하는 경우에 한해 예외로 할 수 있다.
20. 신호기의 확인거리가 다른 것은? 다
가. 입환신호기 나. 중계신호기 다. 유도신호기 라. 원방신호기
21. 종사원 상호간의 의사 전달을 위한 것으로 중요한 전호의 종류로 틀린 것은? 가
가. 발차전호 나. 전철 및 입환전호 다. 제동시험전호 라. 대용 수신호 현시전호
22. 장소의 상태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표지의 설명이 아닌 것은? 다
가. 서행허용표지는 선로상태가 1000분의 10이상의 상구배에 자동폐색신호기 하위에
설치된 표지이다.
나. 입환표지는 차량의 입환을 하는 선로에서 개통상태를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표시
다. 장내신호기 반응표지는 승강장에서 역장 또는 기관사가 장내신호를 확인할 수 없는
정거장에 설치하는 것이다.
라. 차막이 표지는 본선 또는 주요한 측선의 끝 지점에 설치하는 표지이다.
23. 표지의 설명이 틀린 것은? 다
가. 차량접촉 한계표지는 선로가 분기 또는 교차하는 지점에 선로상의 인접선로를 운전
하는 차량을 지장하지 않는 한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표지
나. 속도 제한표지는 선로의 속도를 제한할 필요가 있는 구역에 설치하는 표지
다. 차량정지표지는 정차장에서 입환 전호를 현시하고 입환 차량을 운전하는 경우 운전
구간의 끝 지점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설치한다.
라. 궤도회로 경계표지는 신호원격제어구간에서 역간의 궤도회로 고장시 열차운행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자동폐색 궤도회로의 경계지점에 설치하는 표지이다.
24. 분기부의 세부분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나
가. 선로전환기(point 또는 switch)부분 나. 테일(tail)부분
다. 크로싱(crossing)부분 라. 리드(lead)부분
25. 선로전환기의 정 . 반위가 잘못된 것은? 라
가. 측선과 측선과의 경우는 주요한 방향을 정위
나. 본선과 안전측선의 경우에는 안전측선의 방향을 정위
다. 탈선전철기는 탈선시키는 방향을 정위로 한다.
라. 복선에 있어서 상 . 하 본선은 열차가 진입하는 방향을 정위
26. 노스 가동 분기기의 설명이 아닌 것은? 다
가. 노스 가동분기기는 분기각이 작고 리드 곡선 반경이 커 열차속도 제한을 없애고
승차감을 향상할 수 있으며 주로 고속열차 운행구간 및 국철과 고속열차의 연결선
구간에 사용되고 있다.
나. 구성은 고망간 크래들 및 크로싱 노스레일을 사용한다.
다. 포인트로는 관절식 또는 탄성 포인트를 사용한다
라. 크로싱 분류는 F18.5 ~ F65 를 사용한다.
27. 선로전환기의 구조상의 분류로 틀린 것은? 나
가. 삼지선로전환기 나. 쌍동선로전환기
다. 탈선선로전환기 라. 보통선로전환기
28. 신호제어의 사명과 Fail Safe의 기본적인 방식으로 틀린 것은? 라
가. 폐전로식 궤도회로의 경우 나. 전원과 피제어 기기의 위치를 양끝으로 하는 경우
다. 양선제어로 하는 경우 라. 접지를 이용하는 경우
29. 크로싱의 종류가 아닌 것은? 라
가. 고정크로싱 나. 가동노오스 크로싱 다. 가동 K 크로싱 라. 망간강크로싱
30. 분기기의 제한속도로 틀린 것은? 라
가 편개 8번 : 25 나. 편개 12번 : 45 다. 양개 10번 :50 라. 양개 15번 : 60
31. 특수용 분기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승월분기기 나. 천이분기기 다. 탈선분기기 라. 삼기분기기
32. 구조에 의한 포인트(전철기)의 분류가 아닌 것은?
가. 둔단포인트 나. 승월포인트 다. 스프링 포인트 라. 탈선포인트
33. 건널목 보안설비의 종류로는 3가지가 있다. 그 중에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
표지만 설치하는 건널목의 종류는 무엇인가?
가. 1종 건널목 나. 2종 건널목 다. 3종 건널목 라. 무인 건널목
34. 사용전원별 궤도회로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AF 궤도회로 나. 고전압임펄스 궤도회로
다. 교류임펄스 궤도회로 라. 코드궤도회로
35. 궤도회로 사구간의 제한은 얼마를 넘지 않아야 하는가?
가. 5m 나. 7m 다. 11m 라. 18m
36. 궤도회로의 단락감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가. 궤도회로의 기능의 양부를 판단할 목적으로 궤도회로내의 임의의 궤조사이를 저항으로
단락하여 궤도계전기의 여자상태를 시험하는 것이다.
나. 폐전로식에 있어서는 궤도계전기의 무여자 접점이 떨어지려 할 때의 단락 저항값을
나타낸다.
다. 궤도의 단락감도는 직류궤도회로의 경우에는 착전단의 레일위, 교류궤도 회로의
경우에는 송전단의 레일위, 병렬궤도회로의 경우에는 앞의 두 경우 이외의 병렬 부분의
끝 궤조 위에서 측정한다.
라. “다”의 측정치가 임피던스 본드 및 A.F 사용 구간에서는 맑은 날 0.06 [Ω] 이상 그
밖의 구간에서는 맑은 날 0.1 [Ω] 이상이 되어야 한다.
37. 자동폐색장치의 효과가 아닌 것은?
가. 열차의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나. 열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다. 열차를 합리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라. 열차의 운행회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38. 전자연동장치의 기본기능이 아닌 것은? (p116)
가. 진로제어 나. 진로의 쇄정 다. 진로의 연속제어 라. 진로의 취소
39. 전자연동장치의 하드웨어 구성이 아닌 것은?
가. 광 통신부 나. 표시 제어부 다. 유지 보수부 라. 신호 조작부
40. 연동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는 정보와, 제어 신호로써 연동장치로부터 직접 추가적인
정보를 수신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안전한 열차의 운행에 기여하는 것은?
가. 발리스 드라이버 보드 나. 램프검지보드 다. 발리스 라. LEU2000
41. 전기철도의 구성 설비가 아닌 것은?
가. 부하설비 나. 급전설비 다. 신호제어설비 라. 전철변전설비
42. 전기철도의 효과가 아닌 것은?
가. 수송능력의 달성 나. 에너지 이용효율 증대 다. 수송원가 절감 라. 지역균형 발전
43. 전기철도의 형태별 분류가 아닌 것은? (p143)
가. 급전방식별 분류 나. 조가방식별 분류 다. 수송목적별 분류 라. 전압위상별 분류
44. 전기철도의 가선방식별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제3궤조식 나. 가공복선식 다. 직접궤조식 라. 가공단선식
45. 급전계통을 분리하는 개소로 부적당한 것은?
가. 본선과 본선간의 분리 나. 급전별 분리
다. 차량기지와 본선간의 분리 라. 측선과 측선간의 분리
46. 전기철도의 운전속도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초고속전철 나. 급행전철 다. 완속전철 라. 고속전철
47. 전기철도의 수송목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시가지전철 나. 도심전철 다. 도시간전철 라. 산업선전철
48. 전차선로를 적당한 구간으로 나누어 급전, 정전이 가능하도록 한 전기적인 계통구성인
전철급전계통의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유지보수 나. 전압강하 다. 급전간격 라. 사고시의 구분
49. 교류 급전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전철변전소란 변전소로부터 수전받아 변압기에 의해 전기차에 필요한 전압으로 변성
하여 전차선로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나. 급전구분소란 급전구간의 구분과 작업구간의 연장을 위하여 개폐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다. 보조급전구분소란 작업시나 사고시의 정전구간을 줄이고, 연장급전을 위해 개폐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라. 교류 급전구간의 급전계통은 직류구간과 달리 병렬급전이 어렵고, 각각의 변전소로부터
급전을 행하는 “단독급전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50. 전차선로 설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전차선의 성능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가선장력에 대하여 충분히 견딜 것 나. 내부식성이 우수할 것
다. 피로 강도에 충분히 견딜 것 라. 장력 조정이 자유로울 것
51. 전차선의 높이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레일면상에서 최고 5400mm 이다. 나. 고속철도의 경우 5100mm 이다.
다. 부득이한 경우 4850mm 까지 허용 라. 강체가선구간은 4750mm가 표준이다.
52. 전차선의 구배의 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본선로 : 3/1000이하 나. 건널목이 인접한 장소 : 5/1000이하
다. 터털, 구름다리 : 4/1000이하 라. 측선 : 15/1000이하
53. 전차선의 편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전차선과 궤도중심선과의 거리를 편위라 한다.
나. 전차선 편위의 한계는 집전 유효 폭을 1m로 보고, 좌우 최대 200[mm]이다.
다. 전차선 편위를 두지 않으면 팬토그래프 편마모의 원인과 접촉판이 파손될 위험이 있다.
라. 곡선반경 1600[m]이상의 선로에서는 전주 2개사이를 일주기로 좌우 교대로 200[mm]의
편위를 두도록 하고 있다. 이것을 지그재그가선이라 한다.
54. 최근 건설된 과천선과 분당선의 지하구간에 사용된 전차선 조가 방법은?
가. T-BAR 나. R-BAR 다.직접조가방식 라. 커티너리조가방식
55. 우리나라의 측선과 건널선에 사용되는 전차선 조가 방법은?
가. 강체조가방식 나. 직접조가방식 다.심플커티너리방식 라. 헤비심플커티너리방식
56. 철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가. 접근성 나. 신속성 다. 정확성 라. 저공해성
57. 설계속도에 따른 완화곡선이 틀린 것은?
가. 100키로 1500 나. 200키로 12000 다. 70키로 이하 600 라. 120키로 5000
58. 곡선부에서의 궤간확대를 슬랙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곡선의 ( )을 ( )으로
확대한다. ( )의 말로 적당한 것은?
가. 궤간외측 - 내측레일 나. 궤간내측 - 외측레일
다. 내측레일 - 궤간외측 라. 외측레일 - 궤간내측
59. 전파의 간섭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간섭의 3종류가 아닌 것은?
가. 위상차에 의한 간섭 나. 시간차에 의한 간섭 다. 인접채널 간섭 라. 동일채널 간섭
60. 주파수의 명칭과 이용분야의 연결이 다른 것은?
가. 장파 - 무선전화국 나. 단파 - 아마추어무선
다. 초단파 - FM, TV, 무선호출 라. 극초단파 - 인공위성
61. 열차의 주행과 기온변화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복진이 일어나는 개소가 아닌 것은?
가. 열차방향이 일정하지 않은 복선구간 나. 급한 하구배
다. 열차제동회수가 많은 곳 라.운전속도가 큰 선로구간
62. 복진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기출문제)
가. 열차의 충격하중을 도상에 골고루 분포시켜 노반에 전달한다.
나. 침목의 이동을 방지한다.
다. 레일과 침목간의 체결력을 강화한다.
라. 레일 앵커를 부설한다.
63. 분기기의 크로싱부에서 궤간의 축소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가. 게이지 스트러트 나. 호륜레일 다. 레일 앵커 라. 게이지 타이롯드
64. 침목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기후에 대한 저항력이 클 것
나. 저면적이 넓고, 동시에 도상다지기작업이 편리할 것
다. 도상저항에 대한 저항이 클 것
라. 강인하고 내충격성, 완충성이 있을 것
65. 목침목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주약처리법이 아닌 것은?
가. 프리텐숀법 나. 류우핑법
다. 블톤법 라. 로오리법
66. ATS장치 종류별 지상장치의 공진주파수와 차상장치의 제한속도로 틀린 것은?
가. 신호5현시 114Khz 65Km/h 나. 신호5현시 122Khz 25Km/h
다. 신호4현시 130Khz 00Km/h 라. 신호4현시 106Khz 25Km/h
67. 고속철도의 동력방식중 동력분산식을 사용하는 나라와 차량이 맞는 것은?(기출)
가. 한국 - ktx 나. 일본 - 신칸센 다. 프랑스 - TGV 라. 독일 - ICE
68. 레일강은 탄소함유량에 따라 성질이 좌우되는데, 그 외 포함된 5원소가 아닌 것은?
가. Si 나. Mn 다. P 라. Fe
70. 검수의 종류 중 고속차량에 대한 도착, 출발검수에 해당하는 것은?
가. 임시검수 나. 특종검수 다. 반복검수 라.특별검수
72. 통화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비상통화 나. 사령통화 다. 작업통화 라. 일상통화
73. 다음 중 객차의 제동장치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기출 화차 문제는 있음)
가. LN형 제동장치 - ERE 제동장치 - KNORR 제동장치
나. ERE 제동장치 - ARA 제동장치 - 적공제동장치
다. 적공제동장치 - LN형 제동장치 - ERE 제동장치
라. K형 제동장치 - LN형 제동장치 - ERE 제동장치
74. 다음 중 도상의 역할이 아닌 것은? (기출문제)
가. 레일 및 침목으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널리 노반에 전달할 것
나. 침목을 소정위치에 고정시키는 경질이고 수직마찰력(도상저항)이 클 것
다. 궤도틀림 정정 및 침목갱환 작업이 용이하고 경제적일 것
라. 침목을 탄성적으로 지지하고 충격력을 완화시켜 승차기분을 좋게 할 것
75. 종침목구간이나 분기기입구에서 궤간확대 경향이 많으므로 좌우레일을
연결시켜 궤간확보를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가. 호륜레일 나. 게이지 스트러트 다. 레일 앵커 라. 게이지 타이로드
76. 콘크리트 침목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기출유사)
가. 차중이 커서 안정이 좋기 때문에 궤도 틀림이 적다.
나. 충격에 강하고 전기절연성이 목침목보다 우수하다.
다. 기상작용에 대한 저항력이 크다.
라. 보수비가 적게 소요되어 경제적이며, 부식의 염려가 없고 내구년한이 길다.
77. 자동폐색식의 효과가 아닌 것은? (기출문제)
가. 열차의 횟수를 증가시킨다. 나. 설비비가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간단하다.
다. 열차의 안전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라. 열차를 합리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78. 상치신호기 신호현시 확인거리가 틀린 것은?
가. 출발신호기 : 600m 이상 나. 폐색신호기: 600m 이상
다. 입환신호기부설 진로표시기 : 100m 이상 라. 유도신호기 : 200m 이상
79. 열차검수의 종류가 아닌 것은? (p183)
가. 출발검수 나. 통과검수 다. 교환검수 라. 반복검수
80. 2개의 차축에 4개의 차륜으로 구성되어 차량과 차량사이에 설치하는 철도차량은?
가. 4륜보기 나. 6륜보기 다. 2륜보기 라. 관절대차
81. 철도차량의 분류에서 용도에 의한 분류 중 일반 영업용이 아닌 차량은?
가. 조차 나. 무개화차 다. 평판차 라. 운용차
82. 대용량 열차 부하에서도 전압변동 전압 불평형이 적어 안정된 전력공급이 가능하며
고속전철에 이용되는 급전방식은?
가. 직접 급전방식 나. AT급전방식 다. 흡상변압기 급전방식 라. BT급전방식
83. 연결기 설명으로 틀린것은? (기출문제)
가. 헤드, 테일, 생크의 3부분으로 구분된다.
나. 완전 닫혀진 상태는 쇄정위치이다.
다. 너클을 완전히 열어놓은 상태는 개방상태이다.
라. 너클을 완전히 열어놓은 상태는 개정위치이다.
84. 조가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강체조가방식은 지하철 구간에 사용되며 레일면상 표준높이가 4750mm이다.
나. 본선과 부본선은 헤비심플커티너리방식을 사용한다.
다. 과천과 분당선은 R - BAR 방식이다.
라. 측선과 건널선은 직접조가방식을 사용한다.
85. 발리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발리스는 이동하거나 도착하는 열차에 현장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이다.
나. 열차 안테나와 발리스 사이의 통신은 유도 결합에 그 기반을 둔다.
다. 발리스는 레일 사이의 선로 상에 취부된다.
라. 발리스에서 차량까지의 데이터는 3.95MHZ와 4.52MHZ로 변조되는 주파수인,
564kbit/s의 비트율로 송신된다.
86. 복선구간 폐색방식이 아닌 것은? (기출문제)
가. 자동폐색식 나. 통신식 다. 연동폐색식 라. 지도식
87. 철도차량의 취급상 분류로 틀린 것은?
가. 운용차 : 열차에 조성 운용되는 차량
나. 예비차 : 검사수선을 완료한 차량으로 역 구내에 체류되어 있는 차량
다. 유차 : 특대화물을 수송하기 위하여 열차 안전 운행 상 화물의 하중을 직접 부담하고
화물적재 화차의 전후에 연결하는 공차
라. 입창차 : 철도차량 유지보수를 시행하기 위하여 철도차량관리단 내에 들어간 차량
88. 상치신호기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가. 엄호신호기 : 특별히 방호를 요하는 지점을 통과할 열차에 대하여 신호기 안쪽으로의
진입가부를 지시하는 신호기
나. 원방신호기 : 주로 비자동구간의 장내에 종속하며 주체신호기 현시를 예고하는 신호기
다. 통과신호기 : 출발신호기에 종속되어 있으며 주로 중계신호기의 하위에 설치하는
신호기로서 정거장의 통과여부를 예고하는 신호기
라. 중계신호기 : 주로 자동구간의 장내 . 출발 . 폐색신호기에 종속하며 주체신호기의
신호를 중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신호기
89. 철도차량의 분류에서 윤축배열에 의한 분류로 잘못된 것은?
가. 4륜보기 : 객화차 나. 6륜보기 : 디젤전기기관차
다. 8륜보기 : 특수평판차 라. 관절대차 : 전기동차
90. 단선구간에서 상용폐색방식을 시행할 수 없을 경우 상용폐색방식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인가?
가. 지도통신식 또는 연동폐색식 나. 지도식 또는 지도통신식
다. 차내신호폐색식 또는 지도통신식 라. 지도통신식 또는 전령법
92. 신호제어설비의 사명과 Fail Safe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기출문제)
가. 신호제어 설비의 사명은 철도수송의 안전.정확.신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나. 연동장치는 고장시 안전측으로 동작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 신호제어설비는 고장이 적어야 하며 높은 신뢰도를 필요로 한다.
라. 신호제어설비에 사용하는 계전기회로는 무여자 할 때 쇄정하는 방식을 택하여야 한다.
94. 선로전환기의 구조상 분류이다. 맞지 않는 것은? (기출문제)
가. 보통선로전환기 나. 탈선선로전환기 다. 삼지선로전환기 라. 삼동선로전환기
95.궤도회로의 설치 목적이 아닌 것은?
가. 신호기기를 직.간접적으로 제어 나. 열차운행에 대한 열차번호 정보를 제공
다. 열차 통과 중 선로전환기의 전환 금지 라. 열차의 유무를 검지
96. 선로전환기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대향선로전환기의 경우 첨단 불량시 탈선의 위험이 있다.
나. 배향선로전환기는 할출될 우려가 있다.
다. 대향선로전환기는 포인트 부분에서 크로싱 부분으로 진입하는 방향이다.
라. 배향선로전환기는 리드 부분에서 크로싱 부분으로 진출하는 방향이다.
97. 기관사의 운전부담을 경감시키고 운전부분은 차상의 숙련된 기관사 이상의 기능을 지닌
대형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운전을 수행하는 기능을 하는 차상시스템은?
가. ATS 장치 나. ATP 장치 다. ATC 장치 라. ATO 장치
99. 인접선로의 열차 및 차량출입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고 수용할 수 있는 당해 선로의
최대 길이를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가. 열차장 나. 유효장 다. 승강장 라. 선로장
100. 열차의 속도변화를 기울기로 환산, 실제의 구배에 대수적으로 가산한 기울기는?
가. 제한기울기 나. 타력기울기 다. 가상기울기 라. 표준기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