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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易)의 3가지 뜻
사실 우리는 진리(眞理)가 있느냐의 의문을 누구나 한번쯤은 품어 본 의문이다. 역(易)에 대한 의미 파악으로 이것에 대한 질문을 어느 정도 정리할 수 있으리라 여긴다.
변역(變易); 모든 것은 변한다.
미시의 소립자 세계에서 거시의 우주천체 세계까지 시간과 공간을 통해 변한다. 이러한 모든 것이 변하므로 결국 영원한 진리가 없다고 여긴다.
즉 과거 로마시대(시간)에는 또는 어느 지역(공간)에서는 진리였던 것이 21세기에는, 그리고 어느 지역에서는 전혀 무의미하게 여겨지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아왔다. 그래서 많은 사람은 영원한 진리를 믿지 않으려 하는 것이다. 그러나 변한다는 것만은 진리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불역(不易): 변하지만 불변하는 일정한 규칙성을 가진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은 변화한다. 그러나 변화는 변화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음양이고 순환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반복과는 다르다.
간역(簡易): 알고 보면 간단하다는 뜻으로 易簡之道의 의미가 있다.
이것은 누구에게도 배타성을 띠지 않는 아주 간단하고도 우리 가까이 에 있다는 것이다
역학(易學)
사주 역학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학문적으로는 유교(儒敎)의 육경(六經)의 하나로써 면면히 이어져 내려 왔으나 그것을 운명을 감정하는 직업으로 삼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천시(賤視)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시대는 어느덧 바뀌어 작금(昨今)에는 고소득을 올릴 수 있고 자유로우며 일과 병행하여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이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진출하고 있는 요즘 젊은 세대들 중에는 [역술가(易術家)]란 직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역술이란 대상(對像)[개인 국가 조직]에 부여된 운명을 감정하는 행위를 말하며 역술가란 이를 시행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면 중차대한 인명을 감정하는 사주 역술가는 어떻게 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儒敎의 六經이란!
역(易), 시(詩), 서(書), 춘추(春秋), 예(禮), 악(樂), 의 유교 사상(국가)의 기본이 되는 6가지 가르침이며 역(易), 은 중국의 문왕(文王), 주공(周公),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된 학문이다.
1, 스승 또는 교육기관을 통한 수업.
2, 사주 역학 독학(獨學)으로 깨우치기
3, 사주 역술(역학)가의 비전과 사명
사주 역학 역술 상으로 볼 때 개인이 사업을 시작할 때 있어서, 그 업종을 선택하는 일과 사업을 시작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것은 그 사업의 성공이나 실패가 그와 가족의 행복과, 불행, 그리고 그들의 생존권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사주와 역학 역술로 볼 때 사람은 누구나 사업 운에 있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종과 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시기가 있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업종은 각자가 타고난 사주에 인과(因果)로 암시되어 있으며 그 시기는 10년을 주기로 교체되는 대운(大運)과 매년의 세운(歲運)으로 판별 될 수 있는 것이다.
적은 돈으로 시작한 사업이라도 크게 성공하는 사람이 있으며 많은 자본으로 좋은 장소에서 확실한 아이템으로 출발했는데도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다 이와 같은 인과 때문이다. 규모가 크든 작든 사업에 실패하는 것은 그 사람의 인생 가정 행복 모두를 파괴하는 큰 불행이 될 것이다.
사주 역학 역술로 본 업종 선택
사업을 시작해도 되는 시기
사업 시기의 실예보기
업종선택
음양오행과 지장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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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木 木 火 火 土 土 金 金 水 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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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水 土 木 木 土 火 火 土 金 金 土 水
봄 여름 가을 겨울
1, 2, 3, 4, 5, 6, 7, 8, 9, 10, 11, 12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주역 팔괘내 金木水火土로 운명(運命)을 개척한다.
지장간법(支藏干法)-빨간색 글자를 쓰는 자다.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壬 癸 戊 甲 乙 戊 丙 丁 己 庚 辛 戊
癸 辛 丙 乙 癸 庚 己 乙 戊 辛 丁 甲
己 甲 戊 丙 丁 己 壬 戊 壬 庚
다음의 내용은 예로 든 사주에서 계절에 따라서 운세가 금,목,수,화,토의 길흉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 계절과 음양오행
춘하추동의 길흉은 사주풀이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생년월일에서 월(月)과 일(日)을 기준으로 月이 어느 계절에 속하고 日이 금,목,수,화,토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느냐를 따져서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병인월, 갑오일 같은 경우는 병인에서 두 번째 글자(천간과 지지 중 지지에 해당)가 인(寅)이므로 봄에 해당하고 갑오에서 첫 번째 글자(천간에 해당)가 갑(甲)이므로 목(木)에 해당하므로 춘월(春月)의 목(木)의 길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월일(月日)에서 나온 춘하추동의 길흉을 바탕으로 사주와의 연관성을 찾는 것이 사주풀이의 기본인 것이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목(木)의 길흉
◇ 춘월(春月)의 木(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甲乙인 사람-목에 해당)
① 봄은 아직 추위가 남아 있으므로 목(木)을 따뜻하게 해주는 화(火)운이 제일 좋다. 병정사오(丙丁巳午)가 이에 해당한다.
② 나무가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물도 필요하다.
사주에 수(水)가 조금 있는 것이 좋다. 단 이른 봄에 인월(寅月)생인 사람의 경우는 수(水)가 과다하면 뿌리가 썩기 때문에 좋지 않다.
③ 만춘(晩春: 辰月)생인 사람의 경우는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수화(水火) 양쪽이 모두 많은 편이 대길하다.
④ 토(土)가 과다하면 싹이 트기가 힘들다.
그래서 토가 얇으면 재물이 풍부하다.
⑤ 사주에 금(金)이 많고, 또 금(金)운을 만나게 되면 목(木)이 상극이 되어 재앙이 있다. 도끼로 나무를 찍는 격이다.
앞에 보기에서 경신(庚辛)과 신유(申酉)가 즉 금 운이다.
즉 사주에 목이 너무 많으면 금 운을 만나는 것이 좋다.
◇ 하월(夏月)의 木(巳午未月)
4, 5, 6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수(水)가 대길하고 화(火)는 아주 나쁘다.
② 토(土)는 얇은 편이 좋고, 많으면 나쁘다.
③ 금(金)이 많은 것은 금물인데 금이 전연 없는 것도 좋지 않다. (산에 있는 아름 높은 나무일지라도 金으로 베지 않으면 유용한 제목이 될 수 없다.)
④ 수(水)가 가장 좋고, 금과 토는 그 다음, 목은 보통, 화(火)는 최악이다.
◇ 추월(秋月)의 木(申酉戌月)
7, 8, 9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조락(凋落)의 계절에 들어있는 목인데 초추(初秋: 申月)생 甲乙일 생의 사람인 경우는 아직 늦여름의 화기(火氣)가 강하므로 수와 토가 많은 것이 대길.
② 중추(中秋: 酉月)는 이미 나무가 충실해 있으므로 금(金)이 나무를 베어야 하므로 금이 많은 것이 좋다.
③ 상강(戌月 하순) 이후의 태생인 사람은 수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목이 썩기 쉽다.
④ 한로(戌月 중순) 이후의 태생인 사람은 火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목이 충실하다.
⑤ 어느 것이든 토가 너무 두터운 것은 좋지 않다. 재물이 적다.
◇ 동월(冬月)의 木(亥子丑月)
10, 11, 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목의 정기가 뿌리로 모이는 계절이므로 토가 많아서 뿌리를 배양하는 것이 대길.
② 수가 과다하면 뿌리가 썩으므로 좋지 않다.
③ 금이 과다해도 해는 없다.(겨울의 금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④ 화가 많은 것은 뿌리를 따뜻하게 해주고, 목의 정기를 충실하게 해주므로 대길.
⑤ 십이운성 조견표에서 사절(死絶)을 만나는 것은 아주 나쁘고, 장생제왕(長生帝旺)을 만나는 것은 대길.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화(火)의 길흉
◇ 춘월(春月)의 화(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丙丁인 사람-화에 해당)
① 봄은 목이 왕성하고, 화(火)와 융화를 이루어 좋다.
춘월생으로서 화성(火性)인 병정(丙丁)일생인 경우는 상생(相生)인 목이 있으면 좋은데 목이 과다한 것은 좋지 않다. 목이 과다하면 화가 태워버린다.
② 수(水)가 있어서 화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수가 과다한 것은 화가 소멸되므로 좋지 못하다.
③ 토(土)가 과다하면 화의 빛이 싸여지므로 좋지 못하다.
④ 화가 지나치게 많으면 태워버리므로 좋지 않다.
⑤ 금(金)은 재물이다. 화에 의해 단련되어 재(財)가 활동한다. 금은 많아도 상관없다. 재운이 많게 된다.
◇ 하월(夏月)의 화(巳午未月)
4, 5, 6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화가 극성을 부리므로 수(水)가 있으면 그걸 꺼버린다.
② 목(木)은 화의 기운을 돕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③ 금(金)은 재물이며 , 화에 의해 단련되어 재운이 좋게 된다.
④ 토는 있으면 좋다.
⑤ 이상과 같이 금과 토가 길한데 수가 없으면 금과 토도 지나치게 건조하여 좋지 않다. 사주에 수(水)가 없고 목운(木運)과 만나면 목이 화의 타오름을 돕게 되어 반드시 재액이 있다.
◇ 추월(秋月)의 화(申酉戌月)
7, 8, 9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가을은 화기(火氣)가 약하므로 목이 있어서 화를 돕는 것이 대길하다.
② 상극(相剋)인 수(水)와 만나게 되면 약해져 있는 불이 꺼지게 되므로 아주 나쁘다.
③ 토(土)가 과다하면, 약한 불의 빛이 싸여지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④ 금(金)이 과다하면 수세(水勢)를 도우므로 나쁘다. 금은 물에서 나기 때문이다. ⑤ 목(木)은 약해져 있는 화를 도우므로 목은 많을수록 좋다.
◇ 동월(冬月)의 火(亥子丑月-10, 11, 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겨울의 화는 가장 약한 화이므로 목(木)의 도움이 있는 것이 대길.
② 수(水)는 당연히 아주 나쁘다.
③ 토(土)는 수(水)를 제압하므로 길하다.
④ 화(火)가 더 있는 것은 화의 세(勢)를 도우므로 길하다.
⑤ 金은 재물인데 화(火)의 단련이 약하므로 이렇다 할 재운이 없다.
금은 수를 생(生)하므로 금은 오히려 재액이 된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토(土)의 길흉
◇ 춘월(春月)의 토(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戊己인 사람-토에 해당)
① 봄의 토(土)는 약하므로 토를 돕는 화(火)가 대길.
② 토와 상극인 목(木)이 많은 것은 아주 나쁘다.
③ 여기서는 수(水)가 재물인데 과다한 것은 좋지 않다.
④ 토(土)가 더 있는 것은 길하다. 토가 약하기 때문이다.
⑤ 금(金)은 목(木)을 억제하므로 길하지만, 금이 과다하면 나쁘다.
금이 토(흙)에서 나지만 어느 한쪽이 많으면 다른 쪽이 힘을 잃는 법이다.
◇ 하월(夏月)의 토(巳午未月)
4, 5, 6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여름의 토는 건조하기 쉬우므로 수로서 습윤케 하는 것이 대길 수는 여기서 재물이므로 재운이 있게 된다. 상쇄 당하는 쪽이 재물이 된다.
② 화는 토의 건조를 도우므로 아주 나쁘다.
③ 목은 화를 초래하므로 나쁘다.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관계만으로 구애 받아서는 안 된다.
④ 금은 水(물)에서도 나므로 길하다. 재운이 있다.
⑤ 토가 더 있으면 매사가 순조롭게 되지 않으며 트러블이 많다.
토가 과다할 경우는 목운(木運)이 좋다.
◇ 추월(秋月)의 토(申酉戌月)
7, 8, 9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가을은 토의 子인 금이 왕성한 계절로(보기를 보면 알 수 있다)
母인 토가 약하므로 금이 과다하면 토가 심하게 힘을 잃어 아주 나쁘다.
② 목이 많은 경우는 목을 억제하는 금이 오히려 길하게 된다.
③ 화는 과다하더라도 약해져 있는 토를 도우므로 길하다.
④ 수가 과다한 것은 토를 냉각시키므로 나쁘고, 여기서 수(水)는 상극이므로 재물이지만 재운이 좋지 않다. 토는 더 있으면 좋다.
⑤ 상강(戌月 하순) 이후의 태생이라면 계절적으로 화기(火氣)가 쇠한 까닭에 토가 건조하지 않으므로 토가 더 있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 동월(冬月)의 토(亥子丑月)
10, 11, 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겨울의 토는 표면이 냉각되어 있고 내부가 따뜻하다.
동 월 태생의 토를 가진 사람은 표면은 매정하지만 속마음은 따뜻한 사람이다. ② 여기선 수가 왕성한 계절이므로 수가 많은 사람은 재운(財運)이 좋다.
③ 금이 많은 사람은 재물인 수를 낳으므로 길하다.
④ 화가 왕성하면 토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잘 된다.
⑤ 목(木)은 화(火)를 낳으므로 목은 많더라도 아무 상관없다.
⑥ 토가 하나 더 있어서 생일 천간이 강화되는 것도 대길하다.
장수하게 된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금(金)의 길흉
◇ 춘월(春月)의 금(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庚辛인 사람-금에 해당)
① 춘월의 금은 겨울의 남은 추위 때문에 금이 식어 있으므로 화(火)가 대길.
② 봄의 금은 약하므로 토의 보강이 있는 것이 길하다.
③ 수와 만나게 되면 수의 냉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④ 금이 약하므로 금이 더 있는 거의 대길, 단 그 경우에는 화가 없으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하월(夏月)의 금(巳午未月)
4, 5, 6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이 극히 약해지는 巳午未月이므로 십이운성 조견표에서 사절 혹은 사절의 대운, 세운과 만나는 것은 아주 나쁘다.
② 火가 많은 것은 나쁘다. 쇠(금)를 녹이기 때문이다.
③ 수는 화를 억제하므로 길하다.
④ 목은 화를 낳으므로 재액이 있다.
단 금과 상극을 받는 관계이므로 재운(財運)은 있다.
⑤ 금이 하나 더 있는 것은 약한 금을 보강하므로 길하다.
⑥ 토는 얇은 것이 길하다. 토가 두터우면 금이 힘을 잃는다.
◇ 추월(秋月)의 금(申酉戌月)
7, 8, 9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이 최강의 시기이므로 화(火)에 의해 단련되면 종이나 솥의 재료가 된다. 그러므로 화가 가장 좋다.
② 토가 많으면 금이 더욱 강해지므로 나쁘다.
③ 수는 강한 금을 가져오므로 발전 운이 된다.
④ 금이 더해지면 금이 슬슬 강하게 되어 재액이 있다.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 동월(冬月)의 금(亥子丑月)
10, 11, 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과 물이 모두 차가운 시기다.
금이 약한 시기이므로 목이 많으면 금과 상극이 되어 나쁘다.
② 토는 수(겨울에 강하다)를 억제하고 금을 보호하는 까닭에 길하다.
화가 토를 낳고(불은 흙과 친하다) 토는 금을 낳으므로 母인 토와 子인 금도 다 같이 발달한다.
③ 금이 하나 더 있는 것이 길하다. 화와 토가 협력하는 것도 길하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수(水)의 길흉
◇ 춘월(春月)의 수(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壬癸인 사람-수에 해당)
① 봄의 수는 범람하기 쉽다. 거기에 또다시 수가 가해지면 제방이 훼손되므로 아주 나쁘다.
이 경우에는 토가 왕성하면 훼손의 우려가 없으므로 길하다.
② 수와 상생(相生)인 금은 조화롭기 때문에 환영할 만하지만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홍수가 되는 까닭에 나쁘다.
③ 화(火)는 재물이다. 상극을 받는 것이 재물이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수화(水火)의 밸런스가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火)가 있으면 재운이 있지만 화가 지나치게 강한 것도 좋지 않다.
④ 목(木)은 화의 재물을 낳으므로 길하다. (木生火)
⑤ 모든 경우에 토가 바람직하다.
토가 없으면 물이 급하게 흐른다. 물을 흙으로 막아야 한다는 뜻이다.
◇ 하월(夏月)의 수(巳午未月)
4, 5, 6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여름의 수는 한곳에 머물고 흐르는 물은 마르기 쉽다.
수가 더 있는 것도 길하다.
② 금도 수를 도우므로 길하다. (金生水)
③ 화는 수의 고갈을 재촉하므로 나쁘다.
④ 목은 수의 힘을 잃게 하므로 나쁘다.
(日의 천간에 목이 있으면 水가 木을 돕지만 日의 천간에 수가 있으면 목이 수를 누기(漏氣) 시키는데 주의한다)
⑤ 토가 왕성하면 물 흐름을 방해하므로 나쁘다.
◇ 추월(秋月)의 수(申酉戌月)
7, 8, 9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가을은 금이 왕성(위 보기에서)하므로 금의 도움이 있으면 상생(相生)인 수가 청순하게 되므로 길.
② 토가 왕성하면 수가 흐려지므로 나쁘다.
③ 화는 재물이므로 화가 많으면 가을의 금에게도 좋고(화가 쇠를 녹여 쓰임새가 좋다) 어쨌든 재운(財運)이 성대하게 되어 대길하다.
④ 목이 많은 것은 화(火)의 재물을 도와 발전 운이다.
⑤ 수(水)가 많은 것은 홍수가 나므로 아주 나쁘다.
이 경우에는 토가 많으면 일이 없다.
◇ 동월(冬月)의 수(亥子丑月)
10, 11, 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겨울은 수가 왕성한 계절이므로 수의 세력이 강하므로 화와 만나는 것이 대길하다.
② 토는 수를 덮기 때문에 침체 운이 된다.
③ 금은 수의 세를 한층 도우므로 나쁘다.
④ 목은 강한 수의 힘을 잃게 하므로 길하다.
⑤ 강한 수에 수가 더해지는 것은 홍수가 되므로 나쁘다. 이 경우는 토가 있는 것이 좋은데 토가 과다하면 물이 흐르지 못하게 되므로 나쁘다.
◉ 2000년~ 2003년까지의 전망과 사주풀이 예
금년이 경진(庚辰)년이니 金土가 부족한 사주는 힘을 얻을 것이고, 내년부터 辛巳, 壬午, 癸未년의 화운(火運)이 오니 화(火)가 부족한 사주는 실실 형편이 나아지리다. 대운(大運)이라는 것이 있는데 대운과 금년 운을 맞춰가며 팔괘를 볼 수가 있다. 화(火)를 좋아하는 사주가 목운(木運)인 갑을인묘년을 만나, 병정사오년으로 들어가면 탄탄대로로 입신출세 할 것이며 부귀 한다.
반대로 화를 좋아하는 사주가 금운(金運)인 경신신유년을 만나, 임계해자년으로 들어가면 평생 고생만 하고 출세는커녕 액운만 닥쳐온다.
그래서 金木水火土는 많은 것을 꺼리고 고루 있는 것을 要한다.
없는 것은 성명에다 보충한다.
예) 생년월일: 음력 1939년 1월 8일 午時(11시~13시)
이 생시를 만세력에서 보면 기묘(己卯)년, 병인(丙寅)월, 갑오(甲午)일, 경오(庚午)시가 된다 (이걸 기초로 보기에서 금목수화토, 즉 사주가 결정된다.
四柱八字라 함은 년월월시 4개와 8글자를 의미한다. 사주 각각은 즉 갑을병정을 의미하는 천간과 자축인묘를 의미하는 지지로 이루어져 있는 셈이다.
여기서 천간이란 하늘을, 지지란 땅을 의미한다.) 여기서 음양오행과 지장간법에서 보면 기묘년에서 기(己)는 토(土)고 묘(卯)는 목(木)이다.
또 병인월에서 병(丙)은 화(火)고 인(寅)은 목(木)이다.
갑오일에서 갑(甲)은 목(木)이고 오(午)는 화(火)다.
경오시에서 경(庚)은 금(金)이고 오(午)는 화(火)다.
여기서 지장간법에서 보면 기묘의 묘(卯)는 을(乙)이 되고 을은 다시 보기에서 목(木)이 된다. 또 병인에서 인(寅)은 지장간법에서 갑(甲)이고 갑(甲)은 목(木)이다. 갑오에서 오(午)는 정(丁)이고 정(丁)은 보기에서 화(火)이다.
경오에서 오(午)는 정(丁)이고 정은 마찬가지로 화(火)이다.
고로 사주는 금(金)은 1개이고 목(木)은 5개, 수(水)는 없고, 화(火)가 5개, 토(土)가 1개이다.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
1개 5개 성명에서 보충 5개 1개
여기서 목(木)이 많고, 화(火)가 많다.
고로 목(木)과 화(火)가 들어가는 연월일은 운수가 나쁘다.
왜냐하면 사주는 조화를 이뤄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때와 시에 따라서 앞의 생년월일 예와 같이 (甲~癸), (子~亥)가 결정되고 거기에 따라서 금,목,수,화,토의 길흉이 따라온다.
즉 처음에 태어난 생시에 따라 사주(금,목,수,화,토의 조합)가 결정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때와 시에 맞는 금,목,수,화,토의 변화에 따라 길흉이 찾아오는 것이다. 여기서는 목(木)을 치면서 화(火)의 힘을 잃게 하는 금(金)운이 가장 좋다. 그리고 이것의 의미를 설명하는 금(金), 목(木), 수(水), 화(化), 토(土)의 계절에 따른 길흉은 계절에 따른 길흉에서 설명한다. (답답하면 '개운(開雲)하다.
역(易)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우주가 개탄(開誕)되지 않아 상허(上虛)가 무장(武裝)한 혼돈(混沌)의 시기에서 천지음양(天地陰陽)과 일월성신(日月星辰)이 개벽(開闢)되기 이전인 배운(胚運)의 시기까지는 역(易)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영겁(永劫)의 세월이 흘러 홀연히 일기(一氣)가 서리고 엉기더니 무중력한 배운(胚運)의 시기에서 중력이 생기게 되었고 이것이 오행의 시발(始發)이 되는 태역(太易)이 출현한 것입니다.
태역(太易)이 물(水)을 낳은 다음,
태초(太初)가 불(火)을 낳았으며,
태시(太始)가 나무(木)를 낳았고,
태소(太素)가 쇠(金)를 낳고,
태극(太極)이 흙(土)을 낳았으니
이것이 우주간의 다섯원기인 오행(五行)입니다.
이 오행(五行)이 선천수(先天數)를 정하니
물(水)은 일(一)이요 불(火)은 이(二)요, 나무(木)는 삼(三),
쇠(金)는 사(四)요 흙(土)은 오(五)가 되었습니다.
그 후 밝고 맑고 가벼운 하늘(乾,天)은 양(陽)이 되고,
어둡고 흐리고 무거운 땅(坤,地)은 음(陰)이 되었으니 비로소 만물(萬物)과 인간이 생겨 나와 태고(太古)의 역사가 시작된 것입니다.
태고(太古)의 시작은 원시인간의 진화로 이어져 인간들은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거듭나게 되었으며 이는 상고시대의 시작인 것이었으니 역(易)은 천황(天皇)이신 복희씨(伏羲氏)께서 태고 적에 하늘을 보아 천도(天道)를, 땅을 살펴 지리(地理)를 깨달으시어 만물을 생정유합(生情類合)시켜 팔괘(八卦)를 만드신 연후에 만천하에 역(易)을 교시(敎示)하시면서 하(夏)나라와 은(殷)나라를 거쳐 주(周)나라의 문왕(文王)에 이르러 역(易)이 학문적(學文的)으로 골격이 갖추어지게 되었습니다. 역(易)의 이름도 상고시대에는 연산(連山)이라 하였고 황제 헌원씨에 이르러 귀장(歸藏)이라 칭하였고 주(周)의 문왕(文王)에 이르러 주역(周易)이라 명명되었습니다.
문명(文明)이 현대로 이어지면서 수많은 직업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영위하고 있으며 때로는 주어진 숙명의 길을 걸어가기도 합니다. 인간의 운명이라는 것은 거역하기가 힘들어서 마치 칠흑 같은 캄캄하고 암울한 미로 속에서 헤매 이게 되는 것입니다. 성현(聖賢)들은 인간의 운명과 알 수 없는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 역리(易理)를 창도(創道)하였으니 이것이 명리학(命理學)이며, 이것은 태어난 연(年),월(月),일(日),시(時)의 인생을 받힌 네 기둥이란 사주(四柱)와 하늘(天)과 땅(地),음(陰)양(陽)을 형상화하여 천간지지(天干地支)의 여덟 글자인 팔자(八字)입니다.
이 사주팔자(四柱八字)가 인간의 생사길흉(生死吉凶)을 미리 알 수 있게 명지(明智)한 역리철학(易理哲學)인 것입니다.
명리학(命理學)은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주역(周易)은 당(唐)나라에 이르러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은 우주만물이 동정개장(動靜開藏)하는 원동력을 내면의 기(氣)와 삼라만물(森羅萬物)의 기를 연대적으로 상호 연결하여 기상(氣象)의 척도로 합류시켜 그 법칙을 밝히는 수학적 학문인 것입니다.
당(唐)나라 초에 160세까지 살다가 신선이 되었다는 나진인(羅眞人)이 역리(易理)에 통달하여 역리의 근본이 되는 간지학(干支學)을 만들었으며, 당(唐)나라 말기에 대부(大夫) 이허중(李虛中)선생에 의해 생년중심의 운명 판단 법으로 불완전했던 것이 학문적으로 기술되었습니다.
그 후 송대(宋代)에는 천문점성에 밝은 서자평(徐子平)선생이란 대음양학자에 의해서 생년,월,일,시에 의한 사주학이 완전한 체계를 이루었습니다.
이것은 명리학의 시작과도 다름없는 것입니다. 이 후 이공(李公)께서 음양통변(陰陽通變), 생극제화(生剋制化), 왕상휴수(旺相休囚)로써 인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판단케 하였고, 서공(徐公)에 이르러 생일의 일간(日干)을 위주로 용신과 육친을 분석하여 정확한 운명판단의 학문적 길이 열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전해오는 명리학의 비전(秘典)은 서낙오(徐樂吾)의 자평서(子評書)와 신봉장(神峰張)씨의 명리정종(命理定宗)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사주학(四柱學)이 전래된 것은 문헌에 기록되지 않아 알 수 없으며 다만 중원(中原)과의 교역이 이루어졌다는 단황조(檀皇祖)때 역서(易書)의 보급이 있었을 것이라 추정하며 일부에선 고려의 문익점(文益漸)에 의해 수입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은 유교의 근간(根幹)이 되어 조선조 숭유억불 정책에 따라 일반 서생부터 사대부에 이르기까지 만학(萬學)의 기초라 여겨져 번성하였는바 무학대사, 하륜, 이토정, 정북창, 이서계, 남사고 등 유명한 분이 그 이름을 떨치게 되었고 특히 율곡(栗谷)선생께서는 복서, 사주, 주역, 천문에 크게 통달하시어 사기(史記)에 전해지는바 이순신 장군으로 하여금 역학적(易學的)으로 불을 상징하는 팔괘의 하나인 이괘(離卦)에 연유한 거북선을 축조하게 하여 왜구를 격침한 것만 보아도 역(易)은 영원불멸한 진리임에 틀림없습니다.
동양오술(東洋五術)에 대하여...
동양오술(東洋五術)이란 동양철학(東洋哲學)의 정식명칭으로서 산(山), 명(命), 의(醫), 복(卜), 상(相)의 다섯 술수(術數)를 일컬음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취길피흉(取吉避凶)의 방술(方術)로서 각각 독특하고 독립적인 특질이 있으나 오술(五術) 서로간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니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山)이라 함은 양생(養生), 현전(玄典), 수밀(修密)로 구별되며 이는 육체와 정신의 수련으로 완전한 인간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술수(術數)입니다.
양생(養生)에는 보약(補藥)과 선약(仙藥), 늘 먹는 음식 등을 통하여 질병의 치료와 체력의 증강을 추구하는 식이(食餌)와 호흡법(呼吸法), 정좌법(靜座法)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축기(築基)가 있습니다. 또 현전(玄典)은 선도교본(仙道敎本)을 통하여 심신수련(心身修練)과 인격앙양(人格昻揚)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선도교본(仙道敎本)에는 도덕경(道德經)을 비롯하여 남화경(南華經), 황제음부경(皇帝陰符經), 태공음부경(太公陰符經) 등이 있습니다.
수밀(修密)은 육체를 수련하는 권법(拳法)과 주문(呪文)이나 부적(符籍)으로 질병, 재앙, 사귀(邪鬼) 등을 막아내는 부주(符呪)가 있습니다.
명(命)은 사주학(四柱學)과 자미두수(紫微斗數), 성평회해(星平會海) 등으로 우주의 법칙과 인간의 타고난 운명을 개선하는 방술(方術)이며 사주학(四柱學)이란 생, 년, 월, 일, 시(生年,月,日,時)를 양력(陽曆)도 음력(陰曆)도 아닌 태양을 중심으로 한 24절기(節氣)에서 도출된 8개의 간지(干支)를 기본으로 운명과 미래를 알 수 있는 학문입니다. 이것은 당(唐)나라때 이허중(李虛中)의 사주학(四柱學)을 송(宋)나라의 서자평(徐子平)이 명리학(命理學)으로 발전시킨 것이며 명(明)의 유백온(劉伯溫), 만육오(萬育吾), 그리고 청(淸)의 임철초(任鐵樵) 등 수많은 현인들의 연구로 오늘에 이르러 팔자학(八字學) 혹은 자평술(子平術)로 명명되는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인 것입니다.
자미두수(紫微斗數)는 사주학(四柱學)과는 달리 달을 중심으로 음력으로 생,년,월,일,시를 환산하여 130개 성좌(星座)의 공식에 명궁(命宮), 형제자매궁(兄弟姉妹宮) 등 12개 궁(宮)을 배열하여 인간의 운명을 알아내는 학문으로서 여순양(呂純陽)이 창시한 것을 송(宋)나라의 진희이(陳希夷)가 집대성하여 명(明)나라의 나홍선(羅洪先), 청(淸)나라의 청성도사(靑城道士) 등이 발전시킨 학문입니다. 원나라의 야률초재(耶律楚材)가 창시한 성평회해(星平會海)는 장과성종(張果星宗), 칠정사여(七政四餘)라고도 불리 우는데 이것은 실성(實星)과 허성(虛星)으로 구성된 성좌(星座)와 간지(干支)를 이용한 학문입니다.
의(醫)라 함은 각종 풀뿌리, 나무뿌리, 껍질, 곤충 등 대자연이 만들어낸 순수약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제(方劑)와 인체의 맥락(脈絡)과 혈기순환(血氣循環)의 원리를 이용한 뜸, 침 등으로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침구(針灸)가 의(醫)라는 술수이며 이것이 바로 한의학(韓醫學)입니다.
단역(斷易), 육임신과(六壬神課), 태을신수(太乙神數), 기문둔갑(奇門遁甲)으로 이루어진 복(卜)은 목적별로 점복(占卜)과 선길(選吉)로 구분되며 선길(選吉)에는 기문둔갑(奇門遁甲)이 포함되고 기문둔갑(奇門遁甲)을 제외한 나머지는 점복(占卜)에 포함됩니다. 기문둔갑(奇門遁甲)은 기문학(奇門學) 또는 팔문둔갑(八門遁甲)이라고도 하며 중국 한(漢나라 때 성행했다고 합니다.
일설(一說)에는 구록도인(龜鹿道人)에게 제갈공명(諸葛孔明)이 전수 받아 완전하게 만들었다고도 합니다. 실로 제갈공명(諸葛孔明)이 팔진도(八陳圖)를 만든 것은 기문둔갑(奇門遁甲)의 일부입니다.
기문둔갑(奇門遁甲)은 십천간(十天干), 팔문(八門), 구성(九星), 팔신(八神), 구궁(九宮)에 의해 만들어진 도판(圖板)입니다. 단역(斷易)은 주역(周易)과 십이지지(十二地支)에 의해 길흉(吉凶)을 판단하는 간단한 술수(術數)로서 오행역(五行易) 또는 귀곡역(鬼谷易)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육임신과(六壬神課) 또한 촉(蜀)의 제갈공명(諸葛孔明)이 구록도인(龜鹿道人)에게 전수받아 완성한 것으로 이것은 성패(成敗)와 길흉(吉凶)을 판단하는 것으로 주작(朱雀), 청룡(靑龍) 등 허성(虛星)이 사용되며 점보는 시간의 십이지(十二支), 점보는 달의 계절, 점보는 날의 간지(干支)를 토대로 판단합니다. 태을신수(太乙神數) 역시 구록도인(龜鹿道人)에게 제갈공명(諸葛孔明)이 전수 받은 것으로 개인, 단체, 정국, 세계의 사건과 길흉(吉凶)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상(相)은 인상(人相), 풍수지리(風水地理), 명상(名相)으로 나뉘어지는데 면상(面相), 수상(手相), 체상(體相), 성상(聲相), 족상(足相)은 인상(人相)이며 감여학(堪與學)이라고 하는 음택(陰宅)과 양택(陽宅)으로 구분되는 것이 풍수지리(風水地理)며 사람의 이름을 말하는 것이 명상(名相)입니다.
이렇듯 동양오술(東洋五術)은 각 분야의 오랜 학술 연구 방법으로 발전되어 학문으로서 완성되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동양오술(東洋五術) 중의 하나인 한의학을 제외하고는 미신(迷信)으로 취급당하고 비판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이는 일부 몰지각한 이들이 생계의 수단으로 확실치 못한 것을 적당히 활용해서 신비감을 조장하는 경우가 다반사였기에 많은 폐단이 있었던 것입니다.
부적(符籍)에 대하여,
과학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활용되는 것이 부적(符籍)입니다. 현대의 과학으로도 부적(符籍)의 과학적 증명이 불가해서 부적(符籍)의 효력을 개인별로 임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적(符籍)은 실로 만들기가 어려운 것이라서 심성(心性)이 바르지 못한 술사(術士)들이 낙서하듯 자기 마음대로 휘갈긴 것은 가히 부적(符籍)이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낙서에 현혹되어 결국 부적을 배척하게 됩니다. 그럼 진짜부적은 무엇인가? 부적은 과연 효용성이 있는 것인가? 대국어사전에 부적(符籍)은 "불교나 도교를 믿는 집에서 악귀와 잡신을 쫓고 재앙을 물리치기 위해 붉은 글씨로 야릇하게 그리어 몸에 지니거나 집에 붙이는 종이"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사실 부적은 붉은 글자로 쓸 뿐 아니라 먹으로 만도 쓰며 불에 태워 물에 타서 마시기도 합니다만 부적에 대해 바른 실체를 모르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무속신앙에서 비롯된 것이 부적이라 믿고 있으며 실제로 부적은 동양오술(東洋五術) 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현실입니다.
동양오술(東洋五術) 중 산(山)의 수밀(修密)에 해당되는 부적(符籍)은 중국(中國)의 장도릉(張道陵)이 창시(創始)하였고 부적(符籍)의 종류에 따라 청지(靑紙), 홍지(紅紙), 흑지(黑紙), 백지(白紙), 황지(黃紙)에 먹물이나 주사(朱砂)로 그린 기호(記號)로서 변형된 한자(漢字)나 서장어(西臟語)로 씌여진 것이 부적(符籍)인 것입니다. 또한 부적(符籍)은 중국(中國)의 여산파(閭山派), 곤륜파(崑崙派), 서갑파(徐甲派), 객려파(客儷派), 모산파(茅山派)등 각 파(派) 별로 그 모양이 각기 달라 현재 나도는 부적의 수(數)가 무수합니다.
진짜부적(符籍)이란 유명한 서예가의 작품에서 힘이 넘치듯 술사(符籍)의 강한 의지(意志)와 지극 정성으로 그 기(氣)가 씌여져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현대의 과학적 측면에서 본다면 황당무계한 부적이지만 굳이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것을 신비감을 조성해서 영험한 부적이라며 남발할 것이 아니라 동양오술(東洋五術) 중 의(醫)의 측면에서 평가를 해보는 것이 부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부적(符籍)에 씌이는 주사(朱砂)는 수은(水銀)과 유황(琉璜)이 천연합성 된 붉은 물질로서 한의학에서는 통심(通心)과 진겁(鎭怯)에 사용되고 진심(鎭心)과 안혼(安魂)작용을 하는 한약재로 부적(符籍)에 적합합니다. 또 심리학적 측면에서 본다면 부적(符籍)은 선택적인 효과가 있어서 부적을 배척하는 이에겐 논외(論外)의 소지가 다분하지만 부적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에겐 부적을 지님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굳이 과학적인 분석이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부적(符籍)의 효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사고방지부적을 지닌 운전자라면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므로 사고의 위험이 줄어들 수 있는 것입니다. 부적(符籍)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효과는 만드는 과정에서의 술사(術士)의 의지와 정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며, 술사(術士)의 수양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삼재(三災)에 대하여...
삼재(三災)는 세 가지 재앙이란 뜻으로 소삼재(小三災)와 대삼재(大三災)가 있습니다. 병난(兵難), 역질(疫疾), 기근(饑饉)의 세가지가 소삼재(小三災)이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삼재는 수재(水災), 화재(火災), 풍재(風災)를 뜻하며
이는 대삼재(大三災)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삼재(小三災)와 대삼재(大三災)를 통틀어서 삼재(三災)라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물과 불, 바람을 떠날 수는 없는데 수재(水災)라고 하여 꼭 물에 빠지거나 홍수에 의한 피해만을 생각하거나 화재(火災)라고 해서 가옥에 불이 나는 것으로 생각하거나 풍재(風災)라 해서 태풍피해만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술을 마시다가 일어나는 싸움이라면 물에 의한 것이며, 성질을 못 이겨 주먹다짐을 한다면 심화(心火)에 의한 것이니 불의 재앙이고, 남녀가 불륜(不倫)을 저지르는 것은 바람(風)의 재앙이 되 듯 재앙에 대하여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삼재(三災)는 우주와 사람이 대립하는 것인데 사람이 천지의 조화를 무시하고 빼앗으며 일월(日月)의 현기(玄氣)를 침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수행을 한 사람도 피할 길이 없고 삼재의 재화는 방비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십이지(十二支)로 볼 때
사(巳), 유(酉), 축(丑)년 생은
해(亥), 자(子), 축(丑)년에 삼재가 들고,
신(申), 자(子), 진(辰)년 생은
인(寅), 묘(卯), 진(辰)년에 삼재가 들고,
해(亥), 묘(卯), 미(未)년 생은
사(巳), 오(午), 미(未)년에 삼재가 들고,
인(寅), 오(午), 술(戌)년 생은
신(申), 유(酉), 술(戌)년에 삼재가 드니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9년을 주기로 삼재에 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삼재는 누구나 똑같이 맞는 것이 아니며 때가 되어야 내리는 것입니다. 삼재는 첫 해를 들 삼재, 둘째 해를 누울(눌)삼재, 셋째 해를 날 삼재라 하며 사람마다 각기 들 삼재나 날 삼재가 가장 불길하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삼재가 들면 나쁜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무서운 삼재를 물리치기 위해 지방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전래되고 있습니다. 부부 중 어느 한 쪽이 삼재에 들면 들 삼재에는 집안에 사람이 들어와서는 안 되고 날 삼재에는 나가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설이다. 그래서 부모나 조부모는 삼재든 해에 자녀를 혼가 시키거나 유학 등을 시키지 않았던 것입니다. 또 입춘춘첩(立春春帖)을 붙일 때는 운수에 관한 좋은 글귀를 같이 붙이는 사례가 있고, 삼재든 사람의 옷을 태우거나 고기나 떡을 버리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풍습이 있는데 그만큼 삼재의 재앙을 받아본 사람은 그 피해가 심각할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삼재를 막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풍습이고 전국적으로 행해지는 것은 삼두일족응삼재부(三頭一足應三災符)라 하여 머리가 셋 달린 매를 그린 부적을 큰방의 문지방 위에 붙였습니다. 많은 무당이나 점술가가 이 부적을 그리지만 발이 하나만 있어야 진짜부적입니다. 세 개의 머리는 각각 삼재를 담당합니다. 용(龍)은 바다를 수호하고 호랑이(虎)는 산을 수호하며 매(鷹)는 영공을 수호하므로 재앙을 모조리 부리로 쪼아 없앤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삼재라고 해서 모두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드문 경우지만 복 삼재라고 하여 삼재기간에 복이 터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은 전생에 닦아 놓은 업보에 따르는 것입니다. 또 대운이 좋으면 삼재를 자신도 모르게 지나가기도 합니다. 삼재라고 하여 위축되기보다는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소신을 펼쳐 나간다면 삼재는 당신에게 도리어 복이 될지도 모릅니다.
사주에 대하여!
지혜가 있는 자는 명(命)을 아는 고로 안분수기(安分守己)하여 과분한 욕심을 부리지 아니하고, 어리석은 자는 명을 모르는 고로 위험을 무릅쓰고 요행을 바란다"는 성현의 말씀이 있듯이 사람이 태어나 귀(貴)해지고 천(賤)해지는 것이나 부(富)를 누리거나 가난하게 사는 것,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모두 천명(天命)인 것이라서 군자(君子)는 때를 알고 기다릴 줄 아는 것입니다. 모든 동물들은 영감(靈感)이 뛰어나 태풍이나 홍수, 가뭄 등의 천재지변(天災地變)을 미리 알고 대비(對備)를 하지만 만물(萬物)에 영장(靈長)이라고는 하나 인간은 영감(靈感)이 부족하여 앞날을 내다보지 못합니다.
물론 현대사회에서는 첨단의 과학으로 일기(日氣)를 관측(觀測)하여 예보(豫報)를 하거나 과학의 발달로 인한 미래사회의 예상(豫想), 혹은 고고학(考古學), 생물학(生物學), 과학(科學)적인 측면에서 과거에 대한 역사(歷史)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실로 DNA의 발견으로 말미암아 창조(創造)의 비밀을 알아내고, 인간의 복제(複製)가 실현된 그야말로 첨단(尖端)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런 과학시대, 컴퓨터 시대에 사주팔자(四柱八字)가 웬 말이냐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역(易)의 역사는 저희 귀문세가가 제공하는 동양철학(東洋哲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고 여기서는 첨단시대의 사주학(四柱學)의 의미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한말(韓末)에 조상으로부터 전래되어 온 우리 사주학(四柱學)의 맥을 일본인들이 말살시켰으나 많은 선지자(先知者)들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오늘날까지 발달되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역(易)이 도대체 무엇이 길래 그 많은 역경(逆境)속에서도 저 태고(太古)의 복희씨(伏羲氏)부터 지금까지 계속 연구되어 온 것일까요?
그렇습니다. 역(易)은 가장 뛰어난 과학적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역(易)에는 우주가 있고, 지구(地球)의 자전(自轉)과 공전(公轉)의 법칙이 들어있습니다.
사주팔자(四柱八字) 및 운명(運命)에 대한 학문은 자신과 친지, 배우자, 결혼, 사업 등 우리네 인생살이에서 길잡이가 되고 불행을 대비 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이 학문의 정확성(正確性)은 술사(術士)의 공부(工夫)와 수양정도(修養程度)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최소 90%이상 정확합니다.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역학(易學)에 관해 정확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생계의 수단으로 함부로 남의 운명을 점치거나 신비감(神秘感)을 조성하여 뭇 세인들에게 역학(易學)은 미신(迷信)에 불과하다는 관념을 심어버린 것입니다.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인생의 네 기둥을 말하며 태어난 년, 월, 일, 시가 사주가 됩니다.
출생년을 년주(年柱),
출생월을 월주(月柱),
출생일을 일주(日柱),
출생시를 시주(時柱)라고 하며 간지(干支)라고도 합니다.
즉 사주(四柱)를 구성하는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근거로 하여 인간의 운명을 판단하는 학문입니다.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년(年)은 조상궁(祖上宮)이고 월(月)은 형제궁(兄弟宮)이며 일(日)은 배우자궁(配偶者宮)이고 시(時)는 자식궁(子息宮)입니다. 음양오행(陰陽五行)인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가 서로 작용하고 서로 생(生)하여 새로운 것을 태어나게 하고 또 발전시키며 소멸도 되는 것입니다.
운명의 함은 함부로 열어보아서는 안 되는 것이며 누구도 재미로 보아서는 안됩니다. 우주의 진리와 하늘의 비밀을 데이터로 알아본다는 것은 천리(天理)를 역행(逆行)하는 것입니다.
궁합에 대하여!
궁합(宮合)이라 함은 정석으로 해석하면 혼인할 남녀의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를 오행(五行)에 맞추어 보아 부부로서의 길흉(吉凶)을 예측하는 것입니다. 물론 보는 이마다 그 풀이 방법을 달리하며 최근에는 엉터리 궁합이 판을 치기도 합니다. 실로 겉 궁합이 어쩌니 속궁합이 어쩌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것이 바로 궁합이다 보니 어떤 연인들은 유원지나 관광지에서 길거리 점쟁이에게 궁합을 보기도 하고 컴퓨터로 재미 삼아 보기도 합니다.
물론 유원지나 관광지의 길거리 역술인들이 잘못 풀이를 한다거나 사이비라고는 감히 말할 수 없습니다. 굳이 문제를 삼는다면 생업(生業)을 위해서 "그저 좋은 것이 좋다."는 식으로 엉터리 풀이를 하거나 정말 좋지 못한 궁합을 좋다고 거짓말을 하는 일부 역술인이 문제다.
서로 좋으면 그만이지 궁합이 무슨 필요가 있냐는 분도 계시겠지만 사람이 사람을 만나 평생을 기약하는데 있어서 귀(貴)해지고 천(賤)해지는 것이나 부(富)를 누리거나 가난하게 사는 것, 금슬지락(琴瑟之樂)을 누리거나 쉽게 이혼(離婚) 하는 것, 장수(長壽)를 누리거나 단명(短命)하는 것, 다복다남(多福多男)하거나 무자식(無子息)이 되는 것, 자식이 다재다능(多才多能)하거나 무재무능(無才無能)하게 되는 것 등이 모든 것이 궁합(宮合)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이라서 절대로 재미거리나 엉터리로 보아서는 아니 되는 것입니다.
예로부터 우리네 혼인풍습에 정혼한 뒤 신부의 집에 신랑의 사주(四柱)를 적은 사주단자(四柱單子)를 보내는 이유가 바로 궁합(宮合)을 보기 위함이며 우리네 어머님들이 민감(敏感) 해 하는 이유도 궁합(宮合)이 사람의 운명에 커다란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日),화(火),남(男),생(生)등은 양(陽)이라 하고, 월(月),수(水),여(女),사(死)등은 음(陰)이라 하며, 이는 역학(易學)에서 만물(萬物)을 이룩하는 상반(相反)된 성질을 가진 두 가지의 기(氣)를 말하며 이것을 음양(陰陽)이라 합니다.
이에 오행(五行)인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를 더하여 비로소 만물(萬物)과 인간이 생겨 나와 태고(太古)의 역사가 시작되었으니 궁합(宮合)이란 것이 음양(陰陽)의 결합이므로 자칫 잘못된 궁합(宮合)은 많은 재화(災禍)를 몰고 오게 되는 것입니다. 남녀의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를 먼저 오행(五行)에 맞추어 보고, 정통 명리학(命理學)에 의한 사주풀이로 속궁합을 알아내며, 육십갑자를 각각 궁(宮),상(商),각(角),치, 우(羽)의 5음(音)에 나누어 십이율(十二律)에 각각 5음이 있으므로 이를 육십 갑자에 배정하여 오행(五行)으로 나타낸 납음오행(納音五行)으로 겉 궁합을 알아냅니다. 또한 남녀의 띠로도 다시 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궁합을 제공 해 드립니다.
성명에 대하여
성명(姓名)은 당신의 얼굴과도 같은 것입니다.
아니, 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것이지요. 주민등록증이며 면허증, 여권 등의 증명서는 물론이요, 매매, 임대를 비롯하여 시험, 이력, 취직 등 인생을 마감하여 한 줌 흙이 되어도 성명은 남게 됩니다. 서양의 인디언들은 영화에서 보았듯이 '주먹 쥐고 일어서','머리 속에 바람'과 같은 이름을 짖는 것은 인디언뿐만이 아니라 서양인들은 부모의 생각이나 부모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기도 합니다.
서양인들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작명법이라 하겠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쉽게 이름을 짓는데 밀레니엄 시대에 무슨 헛소리냐고 하시겠지만 우리 동양에서는 이름이 갖는 의미와 이름에 얽혀지는 운명의 고리가 서양의 그것과는 확 연이 다르기에 성명학(姓名學)에 대하여 적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전직 대통령들의 성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박정희(朴正熙)전 대통령
"굳건한 의지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하는 일을 박력(迫力)있게 추진(推進)하여 자기 포부(抱負)를 달성하고 초지일관(初志一貫)으로 대업을 완수하여 입신출세(立身出世)하여 부귀와 명예(名譽)가 같이 따르고 모든 사람이 우러러보게 되지만 아랫사람의 배반으로 화(禍)를 부르고 실패(失敗)로 끝난다."고 풀이됩니다. 또한 홀아비가 될 상이라고도 풀이됩니다.
전두환(全斗煥)전 대통령
"현실에 적응력(適應力)이 능하므로 한 번의 기회도 놓치지 않고 끈기 있게 매달려 성공(成功)을 하는 신념(信念)과 의지력 있다. 입신양명(立身揚名)하여 많은 사람의 존경(尊敬)속에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리나 너무 지나치게 독불장군 식으로 나가면 화가 초래된다."고 풀이됩니다.
노태우(盧泰遇)전 대통령
"중후한 성격으로 군자 적 기질이 있고 오행(五行)이 순환 상생되어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릴 상이다. 중년에 뜻밖의 재물이 생기고 명예가 올라 만인이 우러러보며 이름을 사방(四方)에 떨친다.
그러나 때로는 적극적(積極的)이고 때로는 소극적(消極的)으로 성격판단이 어려우며 남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중상을 받기도 한다. 외화내곤(外華內困) 즉, 겉은 화려하나 안으로는 곤고(困苦)한 상인데 귀가 엷어 남의 말에 잘 넘어가고 유혹에 빠져 부와 명예가 흩어지고 만다."고 풀이됩니다.
김영삼(金泳三)전 대통령
"초년에는 선친(先親)의 덕으로 성공도 하고 발전도 했겠으나 기초(基礎)가 불안(不安)하여 실패(失敗)가 거듭되고 외화 내곤하다.
그러나 두뇌가 명석(明晳)하고 사고력(思考力)이 뛰어나 굳게 밀고 나가는 기질(氣質)과 기회를 놓치지 않아 목적을 달성하고,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신망(信望)을 얻어 입신양명(立身揚名)하여 만인의 존경(尊敬)속에 부귀(富貴)를 누리며 안락(安樂)하다. 그러나 재치(才致), 기량(技倆)이 있어도 의지가 박약(薄弱)하여 좌절(挫折)에 빠지기 쉬우며 본인은 발전하나 가정에 소홀하여 자식이 불효하고 뜻밖의 화를 얻겠다."고 풀이됩니다.
이것은 지어낸 이야기도 아니고 상상한 것도 아니며 음양오행과 성명학에 따른 풀이입니다. 대통령 성명의 특징을 보면 모두 입신양명(立身揚名)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릴 상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그 성명에 따른 운명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연예인과 유명 운동선수 등의 성명을 풀어보면 보모, 형제, 부부, 연애, 직업, 운명 등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놀라운 성명의 비밀을 간과 히 여길 순 없습니다.
성명의 음양조화와 삼원오행(三元五行)과 음오행(音五行), 원격(元格), 형격(亨格), 이격(利格), 정격(貞格)으로 나뉘어지는 수리오행(數理五行)으로 성명을 풀이하여 가장 정확한 답변을 드립니다.
사주가 좋아도 성명과 상이하다면 또 다른 운명의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유난히도 하시는 일에 장애가 있다면 성명을 풀어 보십시오, 당신이 모르고 있던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생시(生時)의 계산방법
사주(四柱)는 태어난 년(年),월(月),일(日),시(時)의 네 가지 인생의 기둥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 네 가지는 운명을 분석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는 것입니다. 일부에선 생시(生時)를 모르는 사람에게 운세를 풀어 주는데 생시(生時)에 따라서도 운세가 다르게 풀이되므로 생시(生時)가 빠진 운명 풀이는 거짓 풀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생시(生時)는 사실 계산하기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동경시(東京時)를 기준 하기 때문에 현지 시와는 차이가 큽니다. 아래의 설명을 보시고 정확한 생시(生時)를 계산 해 보십시오.
1. 생시(生時)의 기준은?
2. 자시(子時)니 축시(丑時)니... 이게 뭐야?
3. 썸머타임 기간에 태어난 사람은?
4. 생시(生時)를 잘 모르는데...
5. 도저히 생시(生時)를 알 수가 없다면...
1. 생시(生時)의 기준은?
사주(四柱)는 음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시간은 24시간을 12개로 나눕니다. 우리나라의 표준시간은 동경 135도 기준이므로 서울의 현지시간은 약 30분의 시간적 차이가 있습니다. 즉 서울에서 새벽 1시에 태어났다면 실제로는 12시 30분이 현지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2. 자시(子時)니 축시(丑時)니, 이게 뭐야?
아래의 표에서 좌측은 시간을 12지(十二支)로 나눈 것입니다.
표의 우측은 출생지에 따른 시간 차이입니다.
12지지 출생시간 해당시간
경도 경도로 비슷한 지역 더할 시간
자시(子時) 축시(丑時) 인시(寅時) 묘시(卯時) 진시(辰時)
사시(巳時) 오시(午時) 미시(未時) 신시(申時) 유시(酉時)
술시(戌時) 해시(亥時)
23:00 ~ 01:00 01:00 ~ 03:00 03:00 ~ 05:00 05:00 ~ 07:00
07:00 ~ 09:00 09:00 ~ 11:00 11:00 ~ 13:00 13:00 ~ 15:00
15:00 ~ 17:00 17:00 ~ 19:00 19:00 ~ 21:00 21:00 ~ 23:00
24:00 02:00 04:00 06:00 08:00 10:00
12:00 14:00 16:00 18:00 20:00 22:00
동경 126.5도 동경 127.0도 동경 127.5도 동경 128.0도
동경 128.5도 동경 129.0도 동경 129.5도 인천, 김포, 당진
서울, 천안, 전주 가평, 이천, 대전, 남원 춘천, 원주, 상주, 김천, 속초, 영월, 대구, 마산 강릉, 동해, 경주, 김해, 부산 울진, 영덕, 포항, 울산, + 34 분 + 32 분 + 30 분 + 28 분 + 26 분 + 24 분 + 22 분
※ 1954년 3월21일 03:00 (양력) ~ 1961년 8월 9일 24:00 (양력) 사이에는 동경 127도를 기준으로 시간을 사용했기 때문에 위의 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썸머 타임 기간에 태어난 사람은?
아래는 우리나라 썸머 타임 실행 년도와 시간 적용 방법이다.
예를 들어 1988년 5월 10일 10시에 서울에서 출생했다면 썸머 타임을 적용하여 1시간을 빼면 9시가 되고 9시에 32분을 더한 9시 32분이 정확한 출생시간이 된다.
실행년도
실행 기간 적용시간
1948 년 5월 31일 ~ 9월 22일 - 1시간
1950 년 4월 1일 ~ 9월 23일 - 1시간
1951 년 5월 6일 ~ 9월 8일 - 1시간
1954 년 3월 10일 ~ 1955년 4월 5일 - 30 분
1955 년 4월 6일 ~ 9월 21일 - 1시간
1956 년 5월 20일 ~ 9월 29일 - 1시간
1957 년 5월 5일 ~ 9월 21일 - 1시간
1958 년 5월 4일 ~ 9월 21일 - 1시간
1959 년 5월 4일 ~ 9월 19일 - 1시간
1960 년 5월 1일 ~ 9월 17일 - 1시간
1987 년 5월 10일 02:00 ~ 10월 11일 03:00 - 1시간
1988 년 5월 8일 02:00 ~ 10월 9일 03:00 - 1시간
4. 생시(生時)를 잘 모르는데
생시(生時)를 잘 모를 때는 아래의 방법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 값은 아니므로 추정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듯하게 누워 자는 사람은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출생한 사람입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은 인신사해(寅申巳亥)시에 출생한 사람입니다.
엎드리거나 수그리며 자는 사람은 진술축미(辰戌丑未)시에 출생하였고, 머리 가마가 중심에 있는 사람은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출생하였으며, 가마가 중심에서 벗어난 사람은 인신사해(寅申巳亥)시에 출생하였습니다.
만일가마가 두 개라면 진술축미(辰戌丑未)시에 출생한 사람입니다.
5. 도저히 생시(生時)를 알 수가 없다면
성평합삼(星平合參)이라 함은 사주추명(四柱推命)과 자미두수(紫微斗數)를 병행하여 운명을 예측하는 명리학으로서 명리학의 대가들만 활용하는 성평합삼(星平合參)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가장 정확한 운명을 풀이하시기 때문에 정녕 생시(生時)를 알 수 없다면 안 적어도 무방합니다.
우리 역학계에서는 재다신약(財多身弱)하면 바로 튀어나오는 말이 목풍구빈(目豊口貧= 눈으로 보는 것은 풍족해도 입으로 들어오는 것이 비한하다.) 화중지병(畵中之餠= 그림 속의 떡) 견이불식(見而不食 = 보기는 해도 먹지 못한다.) 당전사환(堂前使喚= 큰 빌딩 앞에서 수위서는 사람과 같고), 부옥빈인(富屋貧人= 부잣집에 세 들어 사는 사람) 일천이지 중배자당(一天二地 重拜慈堂= 하늘은 하나 요 따는 둘이라 즉 두 어머님께 절을 해본다.),
작부지명 기생팔자(酌婦之命 妓生八字= 술 따르는 여자요, 기생 팔자라), 뢰봉전별 기정만전(雷逢電別 欺情 錢= 번개와 같이 만났다 전기와 같이 헤어지고, 사랑에 속고 돈에 속는) 팔자라고 이야기하는 사주였습니다.
천명과 직업 운 천명과 직업 운은 명궁을 보게 되는데 명궁이란 인당을 말합니다. 인당은 눈썹과 눈썹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주로 보는 내용은 선천적인 운명이 어떠한지 개괄적인 개념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인당은 색상, 주름살의 유무, 넓이를 주로 비교합니다.
★ 형태 밖으로 나온 사람
외향적이고 양성적인 직업에 적당하다
★ 안으로 들어간 사람
은밀하고 음성적인 직업이 적당하다
★ 넓은 사람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이 넓어 대인관계가 좋다
★ 좁은 사람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람이 많고 고집이 세며 남들로부터 경시 당할 수 있다.
색상으로 볼 때
색깔이 맑고 눈과 눈 사이 부분 이 잘 연결되어 있는 사람은 공부하는 학문 방면에서 명성을 얻게 된다. 색깔이 어둡고 주름지거나 흉터 있는 사람은 불운한 인생에 비관적인 사고를 가졌다
★ 특이사항 중간에 세로로 주름이 있는 사람
고집이 너무 세고 융통성이 없으며 부부간 불 화 하는 경우가 많다
★ 잔주름이 있거나 비스듬히 선이 그어져 있는 사람
성격적인 결함이 있고 운세가 막히는 경우가 있다.
★ 약간의 흉터라도 있는 사람
사업 운이 좋지 않으니 절대 사업을 해서는 안 되겠고 남자는 남성다운 기질이 부족하고 여자는 결혼 운이 좋지 않아 고독하게 일생을 보낼 수 있다
★ 점이 있는 사람
운세의 흐름이 들쑥날쑥해 종잡을 수 없고 부부 운이 좋지 않아 별거나 이혼을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색깔
색깔 을 살펴보세요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어두운 빛을 띄게 되면 운이 막힐 조짐이며 실연을 당하거나 실직, 손재가 예상되니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 맑고 불그레한 색을 띄면 커다란 행운이 올 징조이며 질병도 나을 징조입니다.
★ 갑자기 이곳이 거칠해지고 맑은 기운이 사라지면 질병이나 손재, 사업 실패, 부부불화가 생길 조짐이니 주변을 잘 단속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진한 붉은 색을 띄었을 경우는 자신의 과실로 실패를 불러오게 됩니다. 꼼꼼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