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06월 동영상
위 동영상 스탭중 일부 리듬짝 제자리스탭(뽕발/통합리듬짝-현재명칭)이 있습니다 .스탭 설명을 말씀 드리면,
오른발 디딤발로 체중 중심잡고 스타트 왼발 발바닥을 "쿵"박에 살짝 띄우면서 뒷꿈치와 무릎 올리고
내리면서 왼발앞부분(볼) 을 제자리 찍고(탭)[1]
찍은 왼발이 반사작용(스플링작용)으로 올라간 왼발을 "짝"박에
다시 찰라적으로 내리면서 왼발발바닥을 바닥 치고(탭) 바닥에 붙여 디딤발로 몸중심을 잡는 순간[2]
반대쪽 오른발 무릎올리고 "쿵"박에 무릎내리면서 오른발 뒷꿈치 바닥 찍고[3]
"짝"박에 [3]에서 찍은 뒷꿈치 올리면서 앞발바닥(볼) 찍고(탭친다) 찍은(탭친) 앞발바닥(볼)을 뒷꿈치를 세운체 그대로
뒤로 살짝 당기면서 양발 나란히 발끝 일치 상태에서 앞 발바닥(토우)을 디딤발 되게하여 몸중심을 잡는 후[4]
찰라적으로 "쿵"박에 반대편 왼발 발바닥 스타카토로 바닥치고(탭) 디딤발로 중심잡고[5]
"짝"박에 오른발 뒤꿈치 바닥 치고 뒤꿈치(힐)를 뒤로 당겨 올리는 순간 앞 발바닥 (토우)탭치고[6]
디딤발로 몸중심 잡고 다음 출발 스탭을 준비한다.
상기스탭을 시행 하면서 리듬짝 리듬몸단련 [각종리듬 연마법] 함께 하셔야 되겠습니다.
2021년 01월 15일 영상
참고 : 통합리듬짝은 옛날 대선배 고수님의 제자리 스탭과 동일하며
위 동영상 보법도 [마도로리와 춤추는잉어님-2009년도 영상]리듬짝 스탭과 완전 일치한다.
제자리 배이직 스탭 리듬보법[2009]
제자리 배이직 스탭 리듬보법[2009]
리듬몸단련 각종리듬연마법
1. 발의스탭은 한박자 몸의 리듬은 반박자
2. 발의스탭은 반박자 몸의 리듬은 한박자
3. 발의스탭은 한박자 몸의 리듬은 네박자
♣ 발의 스탭과 몸의 리듬을 분리하여 각각 즐기는 리듬짝 ♣
♣ 발의 스탭과 몸의 리듬이 똑같이 움직여 즐기는 리듬짝 ♣
♣ 빠른곡을 느리게 - 느린곡을 빠르게 몸통으로 리듬연주 ♣
♣[루바토]: 연주자가 더 효과적인 음악표현을 위해 특정 박이나
마디,악구 등을 약간 길게 늘이거나 당김으로써 리듬을 미묘하게
변화시키는 기법을 리듬짝 보법이나 리듬짝 몸통리듬에 접목을
할 수 있도록 오랜세월 이론과 실전에 의하여 담금질 열공연마가
필수적 동반되어야 비로서 리듬짝의 묘미에 접근 할 수있다
최근 고수님들 간에 상기와 같이 은밀히 유행하고 있는 내림짝 과 올림짝 그리고 중박이
혼합되어 있는 리듬짝입니다
즉,
1) 두박자[쿵.짝] 속에서 [쿵=쿠쿵].[짝]의 몸통리듬으로 연주
2) 두박자[쿵.짝] 속에서 [쿵=쿵!쿵!].[짝]의 몸통리듬으로 연주
3) 두박자[쿵.짝] 속에서 [쿵=쿵! 쿠].[짝=쿵짝]의 몸통리듬으로 연주
1) 번은 [쿵] 한박자 [쿵]속에 리듬을 길게 짧게 [쿵=쿵~ 쿵!].[짝]으로 몸통리듬 타고
2) 번은 [쿵] 한박자 [쿵]속에 리듬을 짧게 길게 [쿵=쿵! 쿵~].[짝]으로 몸통리듬 탑니다.
3) 번은 앞[쿵]은 반박자 [쿠쿵] 합쳐서 반박자 즉,[쿵=쿵! 쿠쿵!]의 몸통리듬 타고
[짝] 속에 쿵- 반박자 짝- 반박자 합처서 즉,[짝=쿵!짝!]으로 몸통리듬 탑니다
♣ 즉, 카운트와 박자와 함께 상기 리듬타는 기법을 반복 설명하면,
1) 두박자 [쿵].[짝] 속의 카운트 1.2 속에서 ⇒ 1. [쿵⇒쿵~ 쿵!] - 2. [ 짝⇒짝!]
2) 두박자 [쿵].[짝] 속의 카운트 3.4 속에서 ⇒ 3. [쿵⇒쿵! 쿵~] - 4. [ 짝⇒짝!]
3) 두박자 [쿵].[짝] 속의 카운트 5.6 속에서 ⇒ 5. [쿵⇒쿵! 쿠쿵!]- 6. [ 짝⇒쿵!짝!]
♣ 위의 1번과 2번이 다른점이 있습니다.
1) 번은 앞쿵이 한박자 쿵이라서 리듬을 길게 짧게 타고
2) 번은 앞쿵은 반박자 뒤쿵은 한박자라서 리듬을 짧게 길게 탑니다.
즉,1)번과 2)번은 반대 리듬 입니다.
3) 번은 앞쿵은 반박자 쿠쿵 합쳐서 반박자 쿵 반박자 짝 반박자
♣ [쿵!쿠쿵!] 은 반의반박자 타임이라서 볼[ball]이나 토우[TOE]에서 힐[발 뒤꿉치]로
몸통 수직으로 바위덩어리 떨어지듯 떨어지면서 연속적 반동적 튕김의 상하 떨림이
급속적으로 [쿵=쿵! 쿠쿵!]리듬과 [짝=쿵!짝!]을 두박자[쿵.짝] 속에서 흡입과 배출
리듬을 발바닥 [볼]과 [힐(발뒤꿈치)]이용 기법으로 하여 몸통리듬이 나오도록
열공연마 하여야 공중 부양 리듬 기법과함께 멋들어지고 아름다운 고수의 다양한
각종 리듬을 연출 할 수 있는 리듬짝으로 거듭 발전 될것입니다
※ 위의 리듬법은 6박 속에서 한가지 리듬법이 아닌 3가지 리듬법의 고.저. 장.단 및 강.약
으로 리듬의 분해와 이합과 조합 그리고 합산을 자유자재로 즐기는 고급고수의 리듬짝
리듬을 오랜 열공연마에 의하여 담근질된 춤사위와 춤세 입니다
♣ 결론은 카운트 6박에서 [쿵 3개]와 [짝 3개]를 어떻게 분해하고 조합, 나눔과 합산하여
높고 낮음
그리고 강약,길고 짧음, 동정중.정중동으로 외면과 내면으로 표출하는 춤사위와 춤세가
나오도록 하는
스탭과 리듬에 어울려지는 남녀조화의 리드가 이루어 어울려지면서
융화되는 예술성의 리듬짝을 연구하고 열공연마 하여야 할것입니다
예) 카운트 ⇒ 1 2 [쿵짝⇒쿵!쿵!짝!] - 3 4 [쿵짝⇒쿵!쿵!짝!] -
5 6 [쿵짝⇒쿵다리]- 7 8 [쿵짝⇒자짝] - 9 10 [쿵짝⇒쿵!쿵!짝!]-
11 12[쿵짝⇒쿵!쿵!짝!]
[쿵!쿵!짝!]-[쿵!쿵!짝!]-[쿵다리]-[자짝]-[쿵!쿵!짝!]-[쿵!쿵!짝!]
(1 2) (3 4) (5 6) (7 8) (9 10) (11 12)
*해석*
3.3.7 박리듬: 이 겨 라 ⇒ [쿵!쿵!짝!] - 이 겨 라 ⇒ [쿵!쿵!짝!]
우리~ 청군! 이겨라! ⇒ [쿵다리~자짝!. 쿵!쿵!짝!] . 이겨라⇒ [쿵!쿵!짝!]
즉, [12].[34]-[56.78.9 10]-[11 12]⇒[쿵!쿵!짝!]-[쿵!쿵!짝!]-[쿵다리.자짝!. 쿵!쿵!짝!]- [쿵!쿵!짝!]
♣삼삼칠박은 운동경기장에서 응원할때 신이나게 박수로치는 박자로 이것을 리듬짝 리듬에
응용하면 온몸에 전율적인 쾌감의 신명 리듬을 즐길 수있다
쿵.짝 2박을 쿵!쿵!짝!으로
잘게 3박으로 나누어 2회 하고 6박을 칠박 [쿵다리.자짝!. 쿵!쿵!짝!]으로 구사하여 6박 속안에
급속도의 진동바이브레이션[부르스 떨난 기교의 리듬짝]내공텐션 의 리듬짝화 리듬으로 표출하여야
제맛이 나고 차차로 다양한 리듬에 접근 하면서 전후 각 가지리듬을 분해,이합과
집산을 하여 즐길 수 있는 계기의 기초가 정립 될것입니다
ㅡ 마도로스 리 배상 ㅡ
마카홍 21.01.17 15:37
2009년도 마도로스리 님의 예전의 리듬짝 영상인데
마도로스님 영상의 스텝을 분석하여 보자면
세연속스텝(2 3 4)이 왼-오-왼 인 2 34 6(s qq s) 이네요
2 34 6을 6에 오른발 스타트 한다면 여성의 리듬짝 스텝이 되는 것이죠
리듬짝 남성의 스텝은
세연속스텝(4 5 6)이 오-왼-오 인 2 4 56(s s qq) 이 맞는데,,,,
마도로스리21.01.19 01:56
와우 ! 리듬댄스 "칸"마카홍 황제님 마도로스 이론 춤글에 등극 하여 주시니
마음속에서 느끼는 감동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큼니다
그동안 건강 하시고 무탈 하였는지요 높은 고견으로 리듬짝 한수 논하여 주시니
감지덕지 (感之德之)합니다. 당시 일반 메니아 분들은 리듬짝 따닥발(6박)을 하는 분들은
없고 그저 246짝 스탭으로 리듬짝을 즐겼고 마카홍 고수분 들은 2.4.6짝박 속에
1.3.5 쿵박을 가미 한 스탭과 리듬을 넣어 리듬댄스를 즐겼습니다
저는 당시 리듬짝 따닥발(뽕발-6박)을 넣어 제자리리듬짝 따닥발을 즐겼지요 즉 오른발2회.(쿵.짝)탭치고
왼발2회.(쿵.짝)탭치고 - 오른발1회(쿵)탭치고-왼발1회(짝)탭치며는 제자리리듬짝 따닥발이 되고
이때 반드시 탭치는 반대발은 디딤발로 몸 중심 잡으면서 각종 난리듬을 즐겼지요.
뽕발은 왼발2회.(쿵.짝}탭치고 - 오른발2회.(쿵.짝}탭치고 -왼발1회(쿵)탭치고 오른발1회(짝)탭치며는
뽕발이 된다, 단 반대발을 동시 디딤발로 몸 중심 잡고 탭치면서 스탭을 조금 길게하여 드레그,나비스탭.
쌍발.턴닝.밀고당기고. 벌리고 닫고(차차).각종모션.기교등등을 6박속에서 리듬과 스탭을 즐기는
리듬댄스이다
마도로스리 21.01.19 22:07
상기 논한 리듬짝 따닥발(제자리스탭})이론 글춤은 간단한데 어디까지나 리듬댄스
이기때문 스탭만 밟는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리듬짝 따닥발 발 탭칠때 발바닥을 부위별로 등분 하여 사용 할 줄 알아야 한다
발바닥 앞부분(토우)- 발바닥 중간(볼) -발바닥(프렛) - 발바닥 뒤꿈치(힐) - 발바닥 안쪽(인사이드) -
발바닥 바깥쪽(아웃사이드) - 뒷꿈치 올린 각도(15도.30도.45도.70도등) 즉, 발바닥 리듬과
탠션,바이브레이션,상하.수평 리듬도 구사 할 줄 알아야 됨니다.
발바닥 각 부위별 사용법 뿐이니라 각종류 난리듬 기법 . 온몸통 내공과 외공 텐션리듬..
각스탭과 몸통리듬의 조화.상대방과 호흡일치. 등등 의 각종 기법을 연마하고 단련 하여
리듬댄스의 제맛을 터덕 하여야 된디고 생각 합니다 .리듬댄스의 깊이를 알고 하는것과
대충 즐기는 것 하고는 춤의 진맛이 완전히 다르지요.
마도로스 리
작성자 21.02.14 17:54
리듬짝 초창기 때(2009)년도에 지르박 제자리스탭 [리듬짝 따닥발,뽕발.통합리듬짝]을 리듬짝 리듬댄스에 접목
유일무일 하게 마도로스리가 단독적으로 위 리듬짝 동영상[마도로스리와 춤추는잉어님]과 같이
선구자로 리듬짝 리듬댄스에 접목 구사하여 하여 즐겼든 스탭입니다..
11년의 세월이 흘러 2021년에 뽕발(통합리듬짝)로 원상 복귀되어 태동 하고 있으니 약 사교댄스100년 전 세월의
대 선배님들이 갈고 딱고 거듭거듭 대를 이어가면서 발전 시킨 전통이 끊어 지지 않고 리듬댄스로 맥을 이어가니
일평생 춤인생 후학자로서 보람과 마음이 부끄럽지 아니하고 뜻뜻 하여 집니다.
전통을 밑바탕으로 리듬댄스의 무궁무진하고 다양하고 대중적으로 재미있는 스탭과 리듬으로 크게 발전되어
대한민국 리듬짝 메카 중심으로 전세계에 리듬짝메니아 님들이 순례 하도록 모두모두 합심단결 합시다.
1. [사교댄스/족형도] <통합리듬짝> - 초보용 기본베이직(전후진)...
(1) 경험으로 분석한 참고용이며, 발동작이 숙달되어 있어야 리드를 할 수 있다.(연습이 중요) (2) 중년의 사교춤은 동작발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2. [사교댄스/족형도] <통합리듬짝> - 투투스텝... (1) 기본베이직이 헷갈리면 <투투스텝>으로 연습을 하여도 좋다. (2) 투투스텝은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된다.
3. [사교댄스/족형도] <통합리듬짝> - 삼각스텝... (1) 베이직이 어느정도 익숙하면 삼각스텝으로 몸만들기를 하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
|
통합리듬짝 보법은 일자 제자리 스탭이고 일자 제자리
스탭은 40~ 60년대 삼각스텝 입니다
삼각스탭 족보 순서되로 모양을 일자로 변형하여 앞뒤로 발바닥 1/2 정도 길이로 밟으면 제자리 스탭이 됩니다
이 스탭을 응용하여 제자리 밟기 또는 기법에따라 길게짧게 ,회전 ,방향 바꾸기 등등으로 카운트 6박에서
[쿵 3개]와 [짝 3개]를 어떻게 분해하고 조합, 나눔과 합산하여 높고 낮음.수평.수직 그리고 강약,길고 짧음, 동정중.정중동으로 외면과 내면으로 표출하는(텐션,바이브레이션,내공) 춤사위와 춤세가 나오도록 하는 스탭과 리듬에 어울려지는 남녀조화의 리드가 이루어 어울려지면서 융화되는 예술성의 통합 리듬짝을 연구하고 열공연마 하여야 할것입니다.
리듬댄스 누구나 즐기기[12탄 ]제자리기본스텝은 모두 같은춤
#통합리듬짝#정통리듬짝#뽕발#리듬짝#일자짝#짝난#바운스#리듬댄스#기본6박#246#2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