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문제 및 해설
1. 부처님을 비롯한 역대의 위대한 수행자들은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을 성취하셨다. 수행의 방법 중 좌선(坐禪)에 대한 자세로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결가부좌는 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고, 왼쪽 다리를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은 자세이다. ② 반가부좌 중에 좌복 위에 앉아서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 위에 올려놓은 것을 길상좌(吉祥坐)라고 한다. ③ 반가부좌 중에 좌복 위에 앉아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위에 올려놓은 것을 항마좌(降魔坐)라고 한다. ④ 좌선 자세 가운데 반가부좌는 결가부좌에 비해 수행의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가급적 결가부좌를 하는 것이 좋다.
2. 다음 법회 식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반야심경 봉독 - 지혜의 완성을 염원하며 상단, 중단, 영단 중 상단의 부처님을 향해 봉독한다. ② 청법가 - 법사님을 청하는 노래로서 이 때 법사님의 법문을 잘 이해하겠다는 염원으로 봉송한다. ③ 입정 - 법문을 듣기에 앞서 흐트러진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을 가진다. ④ 발원문 - 부처님의 교법에 따라 수행하고 실천하겠다는 발원을 세운다. ♣ 반야심경은 중단 즉 신중단을 향하여 봉독한다.
3. 다음 중 스님에 대한 바른 예절이 아닌 것은? ① 길에서 스님을 만나면 그 자리에 서서 합장 반배한다. ② 실내에서는 3배 또는 1배의 예를 올린다. ③ 스님이 좌선중이나 경행할 때에도 절을 해야 한다. ④ 큰스님을 뵙고자 할 때는 미리 시자를 통해 허락을 받아야 한다. ♣ 좌선 중이거나 경행 할 때는 절하지 않는다.
4. 사찰의 건축물은 그 안에 모셔진 불보살상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게 불린다. 다음 중 사찰의 건물과 모셔진 불보살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대적광전(大寂光殿)은 연화장세계의 교주인 비로자나불을 모신 곳으로, 화엄전(華嚴殿)이라고도 한다. ② 나한전(羅漢殿)은 부처님의 제자 중 아라한과를 성취한 성인, 즉 나한님을 모신 곳으로 영산전(靈山殿)이라고도 한다. ③ 부처님의 어머니인 마야부인을 모신 전각으로 부처님의 탄생모습을 벽화로 모신 곳을 적멸보궁(寂滅寶宮)이라고 한다. ④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생을 여덟 폭으로 나누어 그린 그림을 봉안한 곳을 팔상전(八相殿), 또는 영산전(靈山殿)이라고도 한다.
5. 사찰에 들어갈 때에는 여러 가지 문을 통과하여 들어가게 된다.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일주문(一柱門)은 사찰에 들어갈 때 처음 만나는 문으로 기둥이 한 줄로 늘어서 있어 일주문이라 하는데, 흐트러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의미가 있다. ② 천왕문(天王門)은 불법을 외호하는 지국천왕, 증장천왕, 광목천왕, 다문천왕의 사천왕을 봉안한 문으로 일주문과 불이문 사이에 있다. ③ 불이문(不二門)은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문으로 도리천에 있으며 해탈문(解脫門)이라고도 한다. ④ 금강문(金剛門)은 금강역사를 조각 또는 그림으로 봉안하고 있는 문으로 사찰에 들어갈 때에 불이문을 지나면 나온다. ♣ 문의 순서는 일주문 - 천왕문 - 불이문의 순서이다. 보통 금강문은 천왕문 앞에 있거나 천왕문 안에 같이 모시는 경우가 많다.
6. 다음 중 조상숭배나 영혼숭배 신앙을 표현한 그림으로 영가단에 봉안하는 불교회화는? ① 심우도 ② 변상도 ③ 감로도 ④ 괘불 ♣ 감로도는 우란분절 즉 백중 때 쓰는 탱화로서, 위에는 부처님과 중간에 작법을 하는 스님들 아래에 아귀가 그려져 있는 형태이다.
7. 불교의 믿음과 수행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불교는 믿음과 더불어 수행을 강조하며, 수행을 통하여 인간이 정신과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종교이다. ② 불교는 수행을 통해 스스로 깨달아 자신을 구제하는 종교로서 혹독한 고행을 통하여 자신을 단련해야 한다. ③ 불교는 위대한 스승인 부처님을 믿고, 나아가 자신이 본래 부처라는 진리를 믿고, 이웃의 아픔을 덜어주고 함께 사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④ 불교의 수행은 진리를 깨치기 위해 탐욕에 찌든 자신의 잘못된 습관을 좋은 습성으로 바꾸어 마침내 깨닫는 과정이다. ♣ 혹독한 고행을 통해서 라는 말이 틀렸다. 불교는 고행과 쾌락의 두 극단을 여윈 중도의 실천이다.
8.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감동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귀의하여 불교는 교단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다음 중 부처님 제자들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아난존자는 부처님의 시자를 맡아 가까이 부처님을 모셨던 인연으로 부처님 열반 직후 열린 결집에서 경을 암송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② 전법제일 부루나 존자는 포교의 모범이 된 제자로서, 죽음을 무릅쓰고 포교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첫 번째 결집에서 계율을 암송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③ 지혜제일인 목련존자와 신통제일인 사리불존자는 부처님으로부터 중생들의 아버지와 어머니와도 같은 존재라고 칭찬받았을 정도로 훌륭한 제자로서 교단의 상수제자였다. ④ 아나율 존자는 부처님의 설법을 듣던 중 졸다가 부처님의 꾸중을 듣고 열심히 정진하던 중 눈병을 얻어 시력을 잃었지만 공(空)의 지혜를 터득하였기에 해공제일 존자로 불린다. ♣ 계율의 암송은 지계제일 우바리존자이며, 지혜제일은 사리불존자, 신통제일은 목련존자, 아나율존자는 천안제일이다.
9. 부처님께서는 성도 후 수많은 중생교화의 행적을 남기셨는데, 다음 중 사실과 다른 것은? ① 사위국의 부유한 상인 급고독 장자는 마가다국의 친구 집에 들렀다가 인연이 되어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감화를 입어 고향집으로 부처님을 초대하여 공양을 올렸으며, 훗날 기원정사를 기증하여 불교 교단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였다. ② 형과 함께 출가한 주리반특(출라판타카)은 간단한 부처님 말씀도 잘 기억하지 못하여 승단의 조롱거리가 되어 쫓겨날 처지에서 슬퍼했지만, 부처님의 자상하신 가르침 덕분에 열심히 정진하여 깨달음을 얻었다. ③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은 직후 녹야원의 다섯 수행자를 만나러 가는 도중에 우파카라는 이교도를 만났는데, 그가 설법을 청하였으나 부처님은 그가 못 알아들을 것이라 생각하여 그냥 지나치셨다. ④ 앙굴리마라는 스승의 아내의 모함 때문에 스승으로부터 백 명의 사람을 죽이라는 지시를 받아 살인마가 되었지만, 결국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출가하여 수행자의 삶을 살았다. ♣ 우파카라는 이교도는 부처님의 말씀을 그냥 지나쳐, 부처님을 만나고도 깨우침을 얻지 못한 안타까운 사례로 이야기 되는 사람이다.
10. 다음은 불교의 진리, 즉 법(法)에 대하여 설한 『잡아함경』말씀이다.
안에 각각 들어갈 말이 차례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법은 세존에 의해 잘 설해졌나이다. 이 법은 ( ) 에서 밝혀진 것이며, 머지않아 ( ) 이(가) 있는 것이며, 와서 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며, ( ) 로(으로) 잘 인도하는 것이며, 또 지혜 있는 이가 저마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① 깨달음, 행복, 열반 ② 현실, 깨달음, 무상 ③ 무상, 업보, 해탈 ④ 현실, 과보, 열반
11. 불교 교단에는 불자들이 지켜야할 계율이 있다. 다음 중 계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계(戒)와 율(律)은 수행의 규범으로 스님들이 준수해야할 삶의 방식과 규율이므로 재가 신도와는 관계가 없다. ② 계율을 목숨처럼 귀하여 여겨 지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계율의 근본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③ 계는 승가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타율적인 행위규범이며, 율은 불교 수행자가 자발적으로 지켜야할 도덕적 길잡이이다. ④ 불교 교단의 계율은 부처님에 의해 모든 항목이 일시에 제정된 것으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추가되거나 수정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이다. ♣ 계율은 오계와 보살계와 같이 재가신도도 지키는 것이며, 계가 자율적인 규범이고, 율은 타율적인 강제규범이다. 계는 상황에 따라서 제정된 것으로 수범수제 즉 잘못된 점이 나오면 그것을 규제하는 식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12. 다음 중 불자의 수행과 기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절’은 자신을 낮추는 하심(下心)과 상대를 존경하는 마음의 표시로 하는 수행이며, 절을 하면서 참회와 발원을 하려면 반드시 오체투지(五體投地)의 108배를 해야만 효과가 있다. ② 주력(呪力)’은 진실한 말의 힘이며, 진실한 말은 진언(眞言)이다. 그러나 주력은 어디까지나 소원성취를 기원하거나 집중력을 기르는 예비수행에 불과하다. ③ 간경(看經)’은 법회나 기도 시에 독경의 행태로 수행하는 것으로 반드시 외워서 소리를 내어 읽어야 한다. ④ 염불’은 부처님을 마음속으로 간절히 생각하며 떠올리는 것인데, 소리를 내든 안 내든 그 불보살님의 명호를 또박또박 부르고 마음속으로 떠올리고 귀로 들어야 한다.
13. 다음 중 현전(現前)삼보가 아닌 것은? ① 석가모니 ② 석가모니의 가르침인 법 ③ 석가모니를 따르는 제자 ④ 석가모니 사대성지 ♣ 현전삼보 이든 사방삼보이든 삼보는 불, 법, 승을 말하는 것이다.
14. 다음 중 불교의 삼세 업보설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삼세는 중세, 현세, 말세를 의미한다. ② 행실이 나쁜 사람이 부자로 잘사는 이유는 그의 사주가 부자로 미리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③ 삼세 업보설에 의하면 업을 지으면 그 과보를 현생에서 받을 수도 있고 내생에서 받을 수도 있다. ④ 좋은 과보를 얻기 위해 착한 일을 많이 실천해야한다는 가르침에 의하면 과거지향적인 불교의 특징을 알 수 있다.
15. 다음 중 한국불교의 사명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연기의 사상에 입각한 불교의 조화와 관용의 원리로 사회양극화에 힘써야 한다. ②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의 새로운 정신문화 창달과 정체성확립에 이바지해야 한다. ③ 화쟁사상에 입각하여 갈등을 종식시키고 하나의 주장과 사상만 인정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④ 임전무퇴의 정신으로 분단을 극복하고 다문화사회에서 한민족 우월주의를 실천한다.
16. 다음 중 삼보(三寶)의 하나인 승보(僧寶)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출가 수행자로서 20세 이상의 남자 스님을 비구(比丘)라 하며, 250계를 지켜야 한다. ② 출가 수행하는 18세 이상의 여자 스님을 비구니(比丘尼)라고 하는데, 348계를 지켜야 한다. ③ 20세 미만의 남자 출가 수행자를 사미(沙彌)라고 하는데, 아직 정식 스님이 아니므로 계율은 재가 신도와 같이 오계만 지키면 된다. ④ 18세 미만의 여자 출가 수행자를 사미니(沙彌尼)라고 하는데, 나이가 어리므로 특별한 계율을 지킬 의무는 없다.
17. 계인(契印)은 불보살의 손에 들린 도구를 통해서 상징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다. 다음 중 불보살과 계인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지장보살 - 육환장 ② 관세음보살 - 감로수병 ③ 약사불 - 약함 ④ 보현보살 - 비파
18. 절에서는 범종, 법고, 목어, 운판 등의 사물(四物)이외에도 다양한 의식법구가 사용되는데, 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목탁은 목어의 형태가 변화된 것으로서 염불이나 독경에도 사용하지만, 절에서 공양시간이나 회의 시간 등을 알리는 데에도 사용한다. ② 목탁을 작은 소리에서 점점 크게 치면 올림목탁, 소리를 점점 작게 치면 내림목탁, 일정한 간격으로 치면 일자목탁이라 하는데, 재가불자는 일자목탁만 칠 수 있다. ③ 요령은 놋쇠나 철, 금동 등의 금속으로 만들어진 작은 종모양의 법구인데, 요령을 잡는 스님은 법주가 되고 목탁을 치는 스님은 바라지가 된다. ④ 죽비는 선원에서 좌선을 할 때 시작과 끝을 알리거나, 자세가 바르지 못한 경우에 주의를 줄 때, 공양할 때 신호음 등으로 사용한다.
19. 다음 중 불교문화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일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불교문화재는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 ② 고려대장경은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③ 불교문화재는 민족 문화유산이라는 측면에서 모두 국가가 소유권을 갖고 있다. ④ 가장 한국적인 것, 가장 불교적인 것이 가장 국제적이고 세계적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 고려대장경은 세계기록유산이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장경판전 즉 팔만대장경을 보관하고 있는 건물이다.
20. 다음 중 보살의 수행 정도에 따라 구분하는 단계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초발심보살(初發心菩薩)은 처음으로 진리를 추구하여 깨달음을 얻겠다는 마음을 일으킨 보살이다. ② 행도보살(行道菩薩)이란 초발심을 낸 후 온갖 번뇌와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수행하는 보살이다. ③ 불퇴전보살(不退轉菩薩)은 한 번 도달한 수행의 경지로부터 뒤로 물러서거나 수행을 중지하는 일이 없이 굳건한 보살이다. ④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이란 이미 깨달음을 성취하여 부처가 되신 분으로 최고 경지에 이른 보살을 말한다. ♣ 일생보처보살이라는 말은 한생만 더 태어나면 부처를 이룬다는 뜻이다.
21. 불자들이 가장 최고의 존경심을 나타내는 예배 법을 오체투지라고 한다. 다음 중 오체투지에 대한 설명으로 어울리지 않는 것은? ① 오체투지의 오체(五體)란 몸의 다섯 부분인 두 팔꿈치와 두 무릎, 이마를 뜻한다. ② 오체투지는 온 몸을 땅에 던져 절을 하면서 공경하는 이 를 마음 속 깊이 받드는 것이다. ③ 오체투지는 부처님 당시에 있었던 예배 법으로 오늘날에는 시행하지 않고 있다. ④ 오체투지의 마지막 순서인 접족례는 부처님의 발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려서 내 머리를 부처님의 발에 댄다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다.
22. 부처님이 지닌 덕목 가운데 네 가지 확신, 즉 두려움 없는 네 가지 마음인 사무소외(四無所畏)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정등각무외(正等覺無畏) -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② 누영지무외(漏永盡無畏) - 모든 번뇌가 다 소멸되었다고 분명히 말씀하시는 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③ 설장법무외(說障法無畏) - 모든 번뇌를 다 소멸시키는데 방해가 되는 그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시는 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④ 설출도무외(說出道無畏) - 모든 번뇌의 원인을 분명히 말씀하시는 데 조금의 의심도 없는 확신 ♣ 설출도무외는 모든 번뇌를 소멸시키는 바른 수행법을 분명히 말씀하시는데 조금의 주저도 없는 확신이다.
23. 불교수행의 첫걸음이면서 동시에 신행활동의 근본 생명으로 확립시켜야 하는 불교의 세계관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① 연기 · 무아의 세계관 ② 사제 · 팔정도의 세계관 ③ 육바라밀 · 보살행의 세계관 ④ 참선· 견성성불의 세계관 ♣ 팔정도, 육바라밀, 참선 등은 수행법이지 세계관이라고는 할 수 없다.
24. 다음 중 일체개고(一切皆苦)를 유형에 따라 세 가지로 바르게 분류한 것은? ① 생고(生苦), 노고(老苦), 병고(病苦) ② 고고(苦苦), 행고(行苦), 괴고(壞苦) ③ 애별이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부득고(求不 得苦) ④ 사고(死苦), 오취온고(五取蘊苦), 아고(我苦)
25. 다음 중 대승불교의 중관학파에서 말하는 사상적 중도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불고불락(不苦不樂) ② 불생불멸(不生不滅) ③ 불상부단(不常不斷) ④ 불일불이(不一不異) ♣ 불고불락은 사상적인 중도가 아니라 실천적인 중도이다. 즉 고행주의와 쾌락주의를 모두 떠난 실천적중도를 말한다.
26. 중국 천대종의 천태대사 지의(智?;538~597)가 말하는 일심삼관(一心三觀)의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공(空) ② 가(假) ③ 중(中) ④ 불(佛) ♣ 모든 것이 공이라고 해서 없다는 것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이 가라고 해서 있다는 편에 비중을 두지도 말아라. 이 두가지 극단을 넘어서는 것이 바로 중도이다. 공, 가, 중의 세가지가 한 마음과 같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아는 것이 일심삼관이다.
27. 다음 중 화엄경과 화엄사상의 연기 사상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은? ① 십이연기(十二緣起) ② 업감연기(業感緣起) ③ 법계연기(法界緣起) ④ 불성연기(佛性緣起) ♣ 화엄경은 사법계를 말하고 있다. 즉 사법계, 이법계, 이사무애법계, 사사무애법계의 법계연기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28. 다음 중 정토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정토 삼부경인 관무량수경, 무량수경, 아미타경을 소의경전으로 한다. ② 염불수행을 근본으로 타력신앙을 중시한다. ③ 법장비구의 48원 가운데 18번째가 십념왕생원이다. ④ 서방극락정토 외에 다른 정토는 존재하지 않는다. ♣ 정토는 예토와 반대되는 말로서, 부처님의 세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정토에는 극락정토 외에도 미륵정토, 약사정토, 화엄정토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정토하면 극락정토를 말한다.
29. 다음 중 밀교에서 말하는 삼밀(三密) 가운데, 구밀(口密) 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삼매(三昧) ② 다라니 ③ 진언(眞言) ④ 종자(種字) ♣ 밀교는 삼밀수행을 하는데 신밀은 32상, 인계 등을 말하는 것이고, 구밀은 다라니, 진언, 종자 등을 말하는데 종자란 범어 한 글자가 어떤 부처님을 상징 한다고 본다. 즉 그 한글자가 씨앗이라고 보아 종자라고 한다. 의밀 즉 심밀은 삼매를 말한다.
30. 부처님은 수행을 지관(止觀)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관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지(止)는 사마타, 즉 삼매(三昧)로서 마음을 집중하여 산란심이 없는 경지를 말한다. ② 지(止)는 번뇌가 없는 정적(靜的)인 마음 상태이다. ③ 관(觀)은 비파사나로 만법의 근원인 연기의 진리를 관찰하여 깨닫는 것을 말한다. ④ 관(觀)은 선정과는 관계없이 일어나는 동적(動的)인 상태인 지혜를 가리키는 말이다. ♣ 지는 번뇌가 없는 정적인 마음상태인 선정삼매를 말하는 것이며, 관은 선정 속에서 일어나는 동적인 상태인 지혜를 나타내는 말이다.
31. 대승불교의 경전 가운데 선사상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경전과 그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금강경 - ‘즉비(卽非)의 논리’로 공이라는 말을 대신하고 있다 ② 화엄경 - ‘일즉다 다즉일’의 상즉상입(相卽相入)의 논리는 중생이 부처라는 돈오선의 기초를 이룬다. ③ 법화경 - ‘번뇌 즉 보리’, ‘생사 즉 열반’이라는 불이(不二)법문은 선의 실천사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④ 능가경 - 자각성지(自覺聖智)의 여래청정선(如來淸淨禪)을 강조한다. ♣ 번뇌즉 보리 생사 즉 열반은 유마경의 불이법문과 관계있는 말로서 선의 실천사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선종에 영향을 준 경전은 금강경, 화엄경, 유마경, 능가경의 경전이 있다.
32. 다음은 참회의 정신에 대한 가르침이다. 출처는 어디인가? “선지식이여, 이것이 무상참회(無上懺悔)이니라. 참(懺)이란 무엇인가? 참이란 지나간 허물을 뉘우침이니,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를 뉘우쳐서 영원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회(悔)란 무엇인가? 회란 이후에 짓기 쉬운 허물을 조심하여 다음부터 있을 모든 죄를 미리 깨닫고 영원히 끊어서 다시는 짓지 않도록 하는 것이니 이것을 합하여 참회라 하는 것이다.” ① 원효 - 『육정참회론』 ② 휴정 - 『선가귀감』 ③ 혜능 - 『육조단경 ④ 지의 - 『마하지관』
33. 다음 중 반야심경, 천수경, 법화경 보문품과 관계가 깊은 신앙은? ① 지장신앙 ② 관음신앙 ③ 문수신앙 ④ 미타신앙
34.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등의 남방 불교권에서 대중화된 수행법으로 지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몸과 마음의 무상, 고, 무아를 체험적으로 이해하는 수행법은 무엇인가? ① 수식관 ② 사무량심 ③ 비파사나(위빠사나) ④ 백골관
35. 사찰 신도회장의 임명권자는 누구인가? ① 총무원장 ② 포교원장 ③ 본사 주지 ④ 재적 사찰 주지
36. 사찰신도회의 사업내용이 아닌 것은? ① 사찰 운영위원회 참여 ② 중앙신도회장의 임명 ③ 공제활동 ④사회문화사업 활동
37. 오정심관(五停心觀) 가운데 화를 잘 내는 사람들에게 제시된 선정 수행법은? ① 부정관(不淨觀) ② 수식관(數息觀) ③ 자비관(慈悲觀) ④ 인연관(因緣觀)
38. 구산선문의 하나로 대한불교조계종 특별선원인 태고선원이 있는 사찰은? ① 봉암사 ② 송광사 ③ 해인사 ④ 통도사
39.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제33대 집행부의 발원을 보여주는 말은? ① 소통과 화합으로 함께하는 조계종 ② 결계와 포살로 정진하는 조계종 ③ 자정과 쇄신으로 거듭나는 조계종 ④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조계종 ♣ 답이 1번으로 나와있는데 33대 집행부가 시작될 때는 "소통화 화합으로 함께하는 조계종"이 었지만, 현재는 종단 운영방침이 바뀌어 "자성과 쇄신으로 거듭나는 조계종"으로 변경이되었다. 이 문제의 답은 3번으로 하여야 옳다고 본다.
40. 대한불교조계종에서 구족계를 수여할 때 의거하는 율장은? ① 『십송율(十誦律)』 ② 『사분율(四分律)』 ③ 『마하승기율(摩訶僧祇律)』 ④ 『오분율(五分律)』 ♣ 도대체 어느 곳에서 찾아낸 문제인자 알 수가 없다. 이런 문제가 나왔다는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한다.
41. 다음은 『천수경』의 ‘여래십대발원문’ 부분이다. ( ) 속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각각 쓰시오.[각2점]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 ㉠ )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 ㉡ )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 ( 계정혜 ) ㉡ ( 보리심 )
42. 다음은 「오분향 예불문」의 일부이다. ( ) 속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각각 쓰시오.[각1점] 지심귀명례 대지( ㉠ )사리보살 대행( ㉡ )보살 대비( ㉢ )보살 대원본존( ㉣ )보살마하살 ㉠ ( 문수 ), ㉡ ( 보현 ), ㉢ ( 관세음 ), ㉣ ( 지장 )
43. 여래(如來)십호(十號)중 다음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차례로 쓰시오.[각1점] ( ㉠ )은(는) 깨달음을 얻었기에 마땅히 공양을 받아야 될 분이라는 뜻이다. ( ㉡ )은(는) 삼먁삼보리(Samyaksambodhi)로 등정각자(等正覺者)와 같은 말이다. ( ㉢ )은(는) 아뇩다라(Anuttara)인데, 그 어떤 것보다 위에 계신 분이란 뜻이다. ( ㉣ )은(는)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신 분이란 뜻이다. ㉠ ( 응공 ), ㉡ ( 정변지 ), ㉢ ( 무상사 ), ㉣ ( 조어장부 )
44. 다음은 유식사상에 대한 설명이다. ( ) 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4점]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세상만사를 수렴하고 방출하는 가장 근원적인 마음이라 할 수 있는 이곳에 저장되었다가, 시기가 무르익으면 우리가 체험하는 과보가 되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업과 과보에 대한 설명을 ( )연기론이라고 부른다. ( 아뢰야 )
45. 다음은 대한불교조계종 종헌 제1조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쓰시오.[각2점] 제1조 본종은 대한불교조계종이라 칭한다. 본종은 신라 도의국사가 창수한 ( ㉠ )산문에서 기원하여 고려 ( ㉡ )국사의 중천을 거쳐 태고보우국사의 제종포섭으로서 조계종이라 공칭하여 이후 그 종맥이 면면부절한 것이다. ㉠ ( 가지 ) ㉡ ( 보조 )
2교시 문제 및 해설
1. 석가모니부처님 입멸 후 최초의 신앙대상은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이었다. 실제로 불상이 본격적으로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부처님 입멸 후 500여 년이 지난 1세기 말경이었다. 불상이 최초로 조성되기 시작한 지역은 어디인가? ① 간다라와 사르나트 ② 간다라와 마투라 ③ 마투라와 사르나트 ④ 마투라와 보드가야
2. 일반적인 석가모니불상의 좌우에 배치되는 존상이 아닌 것은? ① 약사불상과 아미타불상 ② 아난존자상과 가섭존자상 ③ 관음보살상과 대세지보살상 ④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
3. 다음과 같은 존상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수인(手印)은 한손은 하늘로 한손은 땅을 가리키는 천지인(天地印)이다. ② 서방 극락정토에 다시 태어나는 연화화생(蓮花化生)을 뜻 한다. ③ 부처님오신날 애기부처를 목욕시키는 관욕(灌浴)의식과 관련이 있다. ④ 부처님의 탄생을 표현하는 존상이다. ♣ 이상하게 원본 사진이 안올려져서 비슷한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문제는 푸는데는 이상이 없으니 양해바랍니다.
4. 티베트 불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언은 무엇인가? ①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② 옴 마니 반메 훔 ③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④ 옴 치림
5. 다음 중 영산회상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영산회상도는 『대방광불화엄경』의 내용을 표현한 그림으로 화엄전에 봉안된다. ② 영산회상도는 석가여래의 전기를 여덟 가지 장면으로 압축 묘사한 그림으로 팔상전에 봉안된다. ③ 영산회상도는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하는 법회 장면을 그린 불화로 대웅전에 봉안된다. ④ 영산회상도는 아미타불이 서방극락에서 설법하고 있는 모습을 그린 불화로 극락전에 봉안된다.
6. 다음은 불전 내부를 설명한 것이다. 잘못된 것은? ① 불전 내부의 중간부에는 약간 뒤쪽으로 불단(佛壇)이 설치되며, 불단 위에는 불상을 안치하고 불상 뒤에는 후불탱화를 걸게 된다. ② 불단에 안치된 주존 불상의 명호에 따라 불전의 명칭이 정해진다. ③ 석가모니불이 주존 이면 대웅전, 대웅보전 등으로 불린다. ④ 지장보살이 주존 이면 관음전, 원통전 등으로 불린다. ♣ 지장보살이 주존인 전각은 명부전, 시왕전 등으로 불리우며, 원통전, 관음전은 관세음보살이 주존이다.
7. 다음 중 부도(승탑)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원래는 부처님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나중에는 고승을 부처님처럼 존경하여 부도라 하게 되었다. ② 부도(승탑)의 건립은 탑과 마찬가지로 인도에서 사리불, 목건련 등 제자들의 묘탑으로 처음 조성되기 시작했다. ③ 우리나라에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부도(승탑)로는 현재 경복궁에서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옮겨져 있는 통일신라 시대의 쌍봉사 철감선사탑이다. ④ 우리나라에서는 절의 외곽에 따로 탑원(塔院)을 마련하여 승탑과 탑비를 안치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부도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염거화상부도이며, 쌍봉사 철감선사부도는 현재도 쌍봉사에 있는 가장 아름다운 부도 중의 하나이다.
8. 이 종은 본디 신라 임금의 명복을 빌기 위해 조성된 것으로, 우리나라 금속공예 가운데 으뜸이며, 세계에 자랑하는 뛰어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아기를 시주하여 넣었다는 전설로 아기의 울음소리를 본 따 에밀레종이라고도 불리는 이 종의 이름은? ①성덕대왕신종 ②상원사종 ③ 용주사종 ④ 보신각종
9. 현재까지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유일한 목탑은? ① 황룡사 구층탑 ② 쌍봉사 대웅전 ③ 실상사 목탑 ④ 법주사 팔상전
10. 불교의식에 쓰이던 법구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요령이라 한다. 손잡이로 흔들어 소리를 내어 제불·보살들을 기쁘게 해주고 어리석은 중생을 성불로 이끌어 주는 불구이다. 이와 같은 법구의 이름은? ① 금강령 ② 풍탁 ③ 쇠북 ④ 편종 ♣ 풍탁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풍경과 같은 것으로 탑의 옥개석 모서리에 달던 작은 종이다.
11.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로 된 것은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이 목판본 두루마리가 발견된 탑은? ① 화엄사 4사자3층석탑 ② 황룡사 9층탑 ③ 황복사 3층석탑 ④ 불국사 석가탑
12.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경행은(徑行)은 50분의 좌선 후 10분간 하는데, 방 가장자리 또는 선방의 앞마당을 돌며 졸음을 쫓고, 좌선으로 인한 다리의 근육과 긴장을 풀기 위해 말없이 조용히 걷는 참선수행법의 하나이다. ② 포살(布薩)이란 교단 구성원의 생활이 계율에 입각하여 바르게 행해져서 청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한곳에 모여서 자신의 행위를 반성하고 죄가 있으면 고백하고 참회하는 의식이다. ③ 대중공사(大衆公事)란 부처님 당시부터 내려오던 승가 고유의 의식으로 승가 구성원 전체가 함께 모여 사찰의 청소와 농사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④ 안거(安居)란 부처님 성도의 다음해부터 입멸 때까지 계속되었고, 그 뒤 불교가 전승된 모든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전통으로 결제기간이라 하여 한 곳에 머물면서 수행정진하는 기간을 말한다 ♣ 대중공사란 부처님 당시부터 내려오던 승가 고유의 의결구조이다. 청소나 농사일 등을 같이 하는 것은 운력 혹은 울력이라고 한다.
13. 불교의 가르침을 함축하여 표현하는 운문체의 짧은 시구는 무엇인가? ① 선시 ② 게송 ③ 어록 ④ 불교가사 ♣ 우리가 잘 아는 사구게가 바로 게송이다. 사구게라는 말은 4구절로 이루어진 게송이라는 말이다.
14. 다음 중 ‘법을 널리 편다.’는 포교(布敎)의 의미를 설명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불도(佛道)를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도(傳道)라고 한다. ② 중생을 이롭게 한다[化益]는 의미에서 교화(敎化)라고 한다. ③ 법(法, Dharma)을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법륜(轉法輪)이라고 한다. ④ 종교적 상징, 제례의식 등을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전승(傳承)이라고 한다.
15. 부처님께서는 초전법륜을 시작한 이래 열반의 순간까지 45년의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에게 법을 전했다. 다음 중 부처님의 포교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감각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부를 성찰하게 하였다. ② 문답을 통해 고통의 원인이 어디에서 오는지 스스로 알게 하였다. ③ 악행을 피하고 선행을 권장하는 등 연기법의 원칙에 따라 실천되었다. ④ 초월자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과 인간으로서의 명확한 한계를 인식하게 하였다.
16. 다음 중 부처님의 십대제자인 가섭존자를 설명한 것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ㄱ. 영산회상에서 염화미소로써 마음 법을 전수받았다. ㄴ. 수행력이 탁월하여 두타제일(頭陀第一)로 알려 졌다. ㄷ. 비구니 교단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ㄹ. 재가자들을 상대로 부처님 말씀을 해설하는데 뛰어났다. ㅁ. 부처님 입멸 후 경장(經藏)과 율장(律藏)의 결집을 선도하였다.
① ㄱ, ㄴ, ㅁ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ㄴ, ㄷ, ㅁ ♣ 여자의 출가를 허락 받아 비구니 고단의 발전에 공헌한 분은 아난존자이며, 부처님의 말씀을 가장 많이 기억하여 경장의 성립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17. 7세기 초 당나라 문성공주와의 결혼동맹으로 발달된 중국문화와 함께 중국불교를 받아들인 국가는? ① 미얀마 ② 라오스 ③ 티베트 ④ 캄보디아
18. 이 사람은 1989년 세계참여불교연대를 설립해서 ‘불교의 가르침으로 세상 바꾸기’를 시도한 사람이다. ‘신자유주의 반대’와 ‘지속가능한 개발’, 그리고 ‘평화운동’ 등 사회참여를 통한 불교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미얀마의 아웅산 수지 ② 태국의 슐락 시바락사 ③ 베트남 출신의 틱낫한 ④ 티베트의 달라이 라마
19. “내 차라리 계(戒)를 지키고 하루를 살지언정, 계를 깨뜨리고 백년을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라고 하였을 정도로 계율을 중시하여 오늘 날, 일반인은 물론 모든 종교계 지도자의 귀감이 되고 있는 신라의 스님은 누구인가? ① 원광스님 ② 원효스님 ③ 자장스님 ④ 의상스님
20. 다음 중 1960년대 초 통합종단이 출범한 이래 지금까지 대한불교조계종 종단에서 추진 중인 3대 종책 사업과 거리 가 먼 것은? ① 역경 사업 ② 불법 홍포 ③ 도제 양성 ④ 정당 결성
21. 근대 선풍을 재건했을 뿐만 아니라 역경사업과 포교, 특히 일제 암흑기에 대각교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불교현대화에 기여한 스님은? ① 경허 스님(鏡虛, 1846~1912) ② 용성 스님(龍城, 1864~1940) ③ 만해 스님(萬海, 1879~1944) ④ 운허 스님(耘虛, 1892~1980)
22. 다음 [보기]와 같은 포교원리가 들어있는 경전은? ? 반야바라밀 사상을 종지로 삼고 있다. ? ‘응당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일으켜라’라고 강조하고 있다. ? 선 수행 중심의 종지종풍을 일으키는 근본경전으로, 생활 속의 불교 수행을 이끌어주는 지침서이다.
①『금강경』 ②『화엄경』 ③『법화경』 ④『열반경』
23.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모든 중생들에게 사후의 두려움 없이 임종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수행하고 신행생활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는 경전이 정토삼부경이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관무량수경』 ②『무량수경』 ③『아미타경』 ④『승만경』
24. 다음 보기에 나타난 경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설법 유형은? “미래세에 3아승지겁을 지나 보살행을 구족하고, 대비심을 닦아 육바라밀을 성취하고 마땅히 성불하리라. 호는 만현이고, 셀 수 없는 중생을 제도할 것이다.
① 비유법(比喩法) ② 수기법(受記法) ③ 우회법(迂廻法) ④ 반어법(反語法)
25. 다음은 종단의 신도교육체계를 설명한 것이다. 전문교육과정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대한불교조계종 종단의 신도가 되기 위한 의무교육 과정이다. ② 입학자격은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고 5계를 수지해야 한다. ③ 교육기관은 종단에서 인가받은 불교대학이어야만 한다. ④ 이수자에게는 조계종 포교원의 포교사 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26. 다음 중 불교 문화포교의 유형과 실태를 설명한 것으로 연결이 잘못 된 것은? ① 의례형 문화포교 ; 사회 구성원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와 관련된 관혼상제 의식을 개발 보급한다. ② 관람형 문화포교 ; 사찰의 각종 유형문화재와 무형의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는 시설을 정비하고 확충한다. ③ 체험형 문화포교 ; 사찰의 일상생활과 수행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등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한다. ④ 학습형 문화포교 ; 화장제, 납골당, 수목림 조성 등의 장례문화를 정착시키고, 시다림(尸茶林) 의식의 상례(喪禮) 문화를 보급한다. ♣ 장례식과 관련된 것들은 다 의례형 문화포교에 해당된다.
27. 사찰 건축 가운데 공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고려시대까지는 공포들이 주로 기둥 위에만 설치되는 주심포식 건물이 주류를 이룬다. ② 고려시대 말기에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에도 공포가 설치되는 다포식(多包式) 건물이 등장하여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하였다. ③ 고려시대의 주심포식 건물 가운데 대표적인 건물은 개암사 대웅보전이다. ④ 부석사 무량수전은 대표적인 주심포식 건물이다. ♣ 개암사 대웅보전은 조선시대 다포식 건물의 대표적인 전각으로 공포가 아주 화려하다. 고려시대 주심포 양식의 건물로 대표적인 것은 봉정사 극락전, 부석사 무량수전, 수덕사 대웅전 등이다.
28. 카스트제도는 기원전 1500년경에 인더스 강 유역을 점령하였던 아리얀족이 원주민이었던 드라비다족을 노예화시키고 아리얀족의 우월성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사회계급 제도이다. 다음 중 4성 계급의 배열이 틀린 것은? ① 브라만 - 왕족, 사제 계급 ② 크샤트리아 - 귀족, 무사 계급 ③ 바이쉬야 - 평민 계급 ④ 슈드라 - 노예 계급 ♣ 브라만은 사제계급이며 왕족 등도 크샤트리아에 속한다. 석가모니 부처님도 크샤트리아이다. 이것은 아직 신권이 왕권을 능가하는 시대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29. 다음 중 부파 불교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 소승(小乘) 불교 시대라고도 한다. ② 불교 철학의 기초가 세워진 중요한 시대이다. ③ 부파 불교 시대가 끝나고 나서 아비달마 불교 시대가 열렸다. ④ 대략 기원전 300년경부터 기원전 100년경까지를 부파 불교 시대라고 한다. ♣ 부파불교시대가 아비달마 불교 시대이다. 각 부파는 부처님의 경전에 대한 해석 즉 아미달마의 차이로 인하여 생겨난 것이다.
30. 다음 중 대승불교 시대에 성립한 교리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삼신불(三身佛) ② 육바라밀 ③ 팔정도(八正道) ④ 10지(地) ♣ 부처님이 성도 후 처음 으로 제자를 맞으신 초전법륜에서 5비구를 상대로 설하신 것이 사성제, 팔정도의 법문이다.
31. 다음은 불교사에 등장하는 상대어이다. 이 가운데 그 성격이 다른 것은? ① 대승(大乘) - 소승(小乘) ② 밀교(密敎) - 현교(顯敎) ③ 선(禪) - 교(敎) ④ 여래(如來) - 아라한(阿羅漢) ♣ 대승불교에서 이상적인 인간상은 보살이며, 소승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은 아라한이다.
32. 기원 전후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4세기 무렵이 되어서야 전국적으로 유행하게 된다. 그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불교가 처음 전래되었을 때 중국 왕조가 불교를 탄압하였기 때문에 그 유행이 늦었다. ② 중국에는 이미 유교, 도교와 같은 수준 높은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이질적인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걸렸다. ③ 4세기경 불교를 신봉하던 북방민족이 중국 대륙을 점령하면서 불교의 전국적 유행이 이루어졌다. ④ 인도로부터 온 승려들의 지속적인 포교와 경전 번역으로 불교 유행의 초석이 마련되어 있었다. ♣ 중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될 때에도 전한의 명제는 백마사를 지어서 스님들을 머물게 하는 등 호의를 보였다.
33. 선원에서는 결제 때나 큰일을 치를 때에 소임과 그 소임을맡은 스님의 법명을 적은 방(榜)을 붙여두는데, 이를 용상방(龍象榜)이라 한다. 그 소임과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조실(祖室) : 총림에서의 정신적인 최고 어른 스님 ② 선덕(禪德) : 강원에서 덕망이 높은 스님 ③ 유나(維那) : 선원에서 대중의 기강을 담당하는 스님 ④ 원주(院主) : 행정적인 면에서 사찰의 모든 운영을 관장하는 스님 ♣ 총림의 정신적 최고 어른 스님은 방장이며, 총림이 아닌 일반 사찰의 정신적 최고 어른 스님이 조실이다. 선덕은 선원에서 덕망이 높은 스님이며, 원주는 사찰의 살림살이 전반을 담당하는 스님이다.
34. 서기 7세기경에 형성된 종파로서 대승적인 관념과 실천이 가장 완숙된 형태로 발전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 중국의 종파는? ① 계율종 ② 율종 ③ 삼론종 ④ 선종 ♣ 불교사의 이해 96쪽에 나오는 것이다. 조계종은 선종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출제 된다고 보면은 된다. 다만 현재 있는 종파들과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화엄종이나 천태종 등이 예로 나오지 않고, 예전에 존재하였던 종파들만 나왔다.
35. 고대 인도의 여행기를 저술하여 8세기의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정치정세 이외에 사회상태를 알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기록을 남긴 스님과 저술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법현의 남해기귀전(南海奇歸傳) ② 현장의 불국기(佛國記) ③ 혜초의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④ 의정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 올해에 처음으로 왕오천축국전이 우리나라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전시 중이다. 시사와 관계된 문제라고 보겠다.
36. 다음은 불교의 전파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인도 불교의 확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마우리아 왕조의 아쇼카 왕이다. ② 1세기 후반 대승불교를 일으키는 데 앞장선 사람은 쿠샨 왕조의 카니슈카 왕이다. ③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1세기 무렵 최초로 중국에 불교를 전래한 사람은 달마대사이다. ④ 팔리어로 경전을 번역하고 여러 주석서를 집필하여 상좌부불교의 기반을 확립한 사람은 붓다고사이다. ♣ 불교는 이미 전한의 명제 때 축법란 등의 스님에 의해서 전해졌다. 달마대사는 불교의 선종을 전한 것이다.
37. 다음은 법회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전통적으로 초하루 보름에 행해졌던 포살법회에서 유래되었다. ② 『사분율』에 의하면, 초기에는 비구들에 의하여 설법이 행해졌다. ③ 『사분율』에 의하면, 초기 법회에는 출가수행자들만이 참가하였다. ④ 부처님 당시의 마가다국 왕이었던 빔비사라 왕이 부처님께 청한 데서 비롯되었다.
38. 불교 교단의 근본 분열을 전승하고 있는 남전(南傳)과 북전(北傳)의 문헌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남전 - 『디파방사』/ 북전 - 『대비바사론』 ② 남전 - 『마하방사』/ 북전 - 『이부종륜론』 ③ 남전 - 『담마파다』/ 북전 - 『구사론』 ④ 남전 - 『숫타니파타』/ 북전 - 『순정리론』 ♣ 불교사의 이해 37쪽에 보면은 교단의 근본불열에 대한 책으로는 남전의 디파방사와 마하방사, 북전의 이부종륜론이 있다
39. 대각국사 의천이 흥왕사에 이것을 설치하여 불전(佛典)을 간행하였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간경도감(刊經都監) ② 교장도감(敎藏都監) ③ 대장도감(大藏都監) ④ 속장도감(續藏都監)
40. 조선후기에는 국가에서 공인한 종파가 없었던 대신에 선종계열의 서산 문도와 부휴 문도가 가장 큰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 두 문도는 선(禪)의 임제종 법통을 세워 그 정통성을 주장하였는데, 공통적으로 내세웠던 법통은 우리나라의 어떤 스님으로부터 시작되는가? ① 도의국사 ② 보조지눌 ③ 태고보우 ④ 나옹혜근 ♣ 불교사의 이해 221 -222쪽에 나오는 글이다. 조계종의 중흥조와 관련된 논란이기에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41. 이것은 고려시대 거란의 침입을 불력으로 물리치고자 만들어졌으며, 고려 현종 2년(1011년)에 조성을 시작하여 선종 4년 20년(1087년)에 걸쳐 완성된 고려 최초의 대장경이다. 올해로 조성한지 1,000년을 맞이하는 이것은 무엇인가?[4점] ( 초조대장경 )
42. 현재 조계종의 종헌종법에 의하면, 신도(信徒)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수지해야 할 계(戒)는 무엇인지 2개 쓰시오. [각2점] ( 삼귀의계 , 오계 )
43. 대한불교조계종에 소속된 사찰 중에는 삼보사찰과 5대총림이 있는데, 총림으로써 삼보사찰이 아닌 곳의 사찰이름을 각각 쓰시오.[각2점] ( 수덕사 , 백양사 ) ♣ 오대총림은 자주 시험에 나오는 문제이다. 영축총림 통도사, 해인총림 해인사, 조계총림 조계사, 덕숭총림 수덕사, 고불총림 백양사이다.
44. 불교에서 말하는 복지포교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단순한 물질적 지원만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정신적?심리적 안정을 제공해 줌으로써 두려움에서 벗어나 올바른 지혜의 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바 라는 바 없이, 준다는 생각조차 없이 베풀어준다.’는 의미의 복지포교 실천사상을 일컫는 말은? (5자로 쓰시오) [4점] ( 무주상보시 )
45. 중국 선종의 5조 홍인 이후에 북종선과 남종선으로 나뉜다. 홍인의 제자로서 북종선과 남종선을 이끌었던 스님은 누구인가?[각2점] 북종선 : ( 신수 ) 남종선 : ( 혜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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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뿐다리까 원문보기 글쓴이: 법산